- 자동차 산업에 이어 일본시장 산업규모 약 27조 엔의 거대 시장
- 환경 문제 대두로 인한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의 개발이 활발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 마스터 배치
ㅇ Hs code : 3206.49
ㅇ 원료 고무에 배합제를 혼합하는 공정에서 배합제를 미리 처방보다 높은 농도로 섞어 반죽한 것으로 고무에 혼입하여 각 배합제의 계량을 정확하게 할 수 있으며, 분산을 좋게 하며, 작업 중의 흩날림도 방지할 수 있으며 플라스틱의 성형가공 시, 안료(顔料)의 분산을 좋게 하는데 사용됨.
□ 시장현황 및 전망
ㅇ 마스터 배치 시장의 변화
-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이후 화학제품 제조사의 해외이전 가속화 및 수입제품의 증가로 일본 국내에서 출고되는 화학제품은 감소추이를 보임.
- 이제까지는 일본 국내기업이 시장을 독점하고 있었으나 기업 경영부진에 의한 생산축소, 해외제품의 경쟁력 향상으로 해외기업 제품이 수입 상사를 통해 수입되고 있는 실정임.
- 시장규모 약 27조 엔 중 주요 대상기업 195개사의 경상이익은 약 2조 엔, 근무자수는 약 16만 명, 평균연령 만 41세로 최근 5년간 업게 성장율은 2.5%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추세임.
ㅇ 수요 분야는 폭넓게, 금속제품 대안으로 성장
- 합성수지는 경제성이 높고, 취급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폭넓게 응용개발이 이루어 지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 전자 산업, 건축 산업 등 금속을 대체하는 소재로 성장하고 있음.
- 제품 군으로는 저밀도 폴리에틸렌(LDPE),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은 포장재료나 비닐 봉지용 범용 필름에 대한 수요가 많으며, 염화 비닐(PVC)은 주택 건축자재용, 폴리프로필렌(PP)은 자동차용에서 식료품까지 폭 넓은 수요를 보이고 있음.
- 기타, 폴리스티렌(PS)은 식품용기 외에도 가전 제품용 수요가 많으며 범용 엔지니어링 플라스틱과 슈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자동차 산업 및 전기 산업용으로 공급이 증가 하고 있음.
ㅇ 플라스틱 업계동향
- 플라스틱 제품 제조 업계의 판매액은 엔드유저의 해외 이전 및 저렴한 수입품 증가 등의 영향으로 감소 추이를 보이고 있으며 내수
경제는 경기 회복과 엔화 약세에 따른 수출 증가 등으로 보합세 추이이긴 하나 고유가와 인구 감소에 따른 국내 소비 감소 등이 불안 요소라고 보임.
ㅇ 필름·시트 제조업
- 일상적으로 사용 하고 있는 쓰레기 봉투, 비닐 봉지, 식품 포장을 포함한 포장재는 인구 감소에 따라 그 수요의 감소가 우려되고 있음.
- 또한 플라스틱은 부패·분해되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소각 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가 지구 온난화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환경에 적합한 소재를 선호하는 추세임.
ㅇ 기계 기구·부품 제조업
- 자동차·전기 제조사의 해외 진출에 따라 기계·기구 부품을 생산하는 중견·중소 기업은 생산 공장을 중국, 동남아시아, 인도 등으로
이전 중에 있으며 또한 아시아 국가의 저가품에 대항하기 위해 대량 생산이 가능한 제품은 해외에서 생산하며, 가공, 조립까지 한 뒤에
수입하고 있음.
- 일본 국내에서는 고 부가가치 제품과 정밀 부품만을 생산하고 있는 실정임.
- 플라스틱 제품 중에서도 특별한 기술과 장비를 필요로 하지 않는 제품은 저렴한 해외 제품에 밀려 시장이 축소되어 가고 있음.
- 최근에는 3D 프린터의 소재로 쓰이는 ABS 수지와 미생물에 의해 완전히 분해가 가능한 친환경, 고기능 플라스틱 제품의 소재가
주목 받고 있는 상황임.
플라스틱 원료 생산량 추이 / (단위: 톤)
자료: 일본플라스틱공업연맹
□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관세율
ㅇ 전체 수입액 증가세
- HS Code 3206.49의 2018년 전체 수입액은 8,381만 달러 규모였으며 그 중 독일제품이 수입품의 약 23%를 차지함. 그 외에 미국, 중국, 한국 순으로 수입액이 많음.
- 대한수입액을 살펴보면, 2018 년에는 전년대비 약 8.6% 감소한 752만 달러 수준.
- 일본국내 생산공장 포화 상태와 생산 인력 감소, 환경 관련 규제의 강화로 중장기적으로 수입제품 의존도가 증가 추세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일본의 최근 3년간 HS Code 3206.49의 수입금액 / (단위: 백만달러, %)
| 국가 | 수입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18/17 |
- | 전체 | 70.68 | 78.89 | 83.81 | 100 | 100 | 100 | 6.24 |
1 | 독일 | 13.61 | 17.89 | 19.44 | 19.25 | 22.67 | 23.2 | 8.69 |
2 | 미국 | 19.87 | 20.43 | 19.20 | 28.11 | 25.9 | 22.91 | -6.04 |
3 | 중국 | 9.21 | 11.09 | 15.20 | 13.03 | 14.06 | 18.14 | 37.04 |
4 | 한국 | 7.20 | 8.23 | 7.52 | 10.18 | 10.44 | 8.98 | -8.61 |
5 | 말레이시아 | 4.17 | 4.79 | 5.14 | 5.9 | 6.08 | 6.14 | 7.31 |
6 | 대만 | 2.60 | 2.95 | 2.84 | 3.68 | 3.74 | 3.39 | -3.48 |
7 | 싱가폴 | 2.37 | 2.26 | 2.56 | 3.35 | 2.86 | 3.06 | 13.49 |
8 | 네덜란드 | 2.02 | 1.64 | 2.24 | 2.86 | 2.08 | 2.67 | 36.63 |
9 | 프랑스 | 0.98 | 1.90 | 1.97 | 1.38 | 2.41 | 2.36 | 4.08 |
10 | 영국 | 1.29 | 1.31 | 1.52 | 1.82 | 1.66 | 1.82 | 16.19 |
자료 : World Trade Atlas
ㅇ 2019년 1~7월까지의 수입금액을 살펴보면 한국에서는 전년대비 7.37% 증가한 476만 달러 규모로 수입되었음.
2019년1~7월까지의 한국 수입금액, (단위: 백만달러, %)
국가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점유율 | 증가율 |
전체 | 7.32 | 5.00 | 6.71 | 6.84 | 6.54 | 6.70 | 6.82 | 100 | -7.49 |
한국 | 0.92 | 0.75 | 0.58 | 0.91 | 0.50 | 0.51 | 0.59 | 10.36 | 7.37 |
자료: World Trade Atlas
□ 관세율, 인증 절차 및 제도
ㅇ WTO협정 관세율은 2.5% 또는 2.6%이며 통관 시 소비세 10%가 부가됨.
품목명 | 화학적으로 단일원소 및 화합물 |
HS Code | 3206.49.100/3206.49.900 |
기본세율 | 3%/3.9% |
WTO협정국가 세율 | 2.5%/2.6% |
주: 한국산의 경우에는 협정관세율이 적용됨.
주 : 2019년 10월 1일부로 소비세 10% 적용 (2019년9월30일까지는 8% 적용)
자료: 일본관세협회「실행관세율표2019」
* 일본 관세율표(영문) : http://www.customs.go.jp/english/tariff/2019_4/index.htm
ㅇ 인증, 안전 규격
- PL(Positivelist)인증의 경우 합성수지를 이용하여 식품용기 및 포장용기 등 원재료의 변이성과 인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지에 대해
사용 조건 (양, 온도, pH 등)을 정하고 있음.
- PL인증의 상세 내용을 보면 어떤 원자재를 얼마나, 어떤 조건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음.
- 식품용기 및 포장용기의 경우 아래와 같이 인증표시가 필수화되어 있으며 그 외의 합성수지 제품에 관해서는 각각의 제품별 인증마크를 표시할 의무가 있음.
재생품 마크 | 법적 포장용기 마크 | 자유 포장용기 마크 | 에코마크 |
|
|
|
|
자료 : Plastic Packaging Recycling Council, 경제산업성, 환경성
ㅇ 규격 및 안전기준
- 플라스틱 제품 및 시험방법에 관해서는 일본공업규격(JIS), 또는 ISO(국제표준화기구) 규격에 준함.
- 플라스틱 JIS는 분야별로 제정되었으며, 화학 분야의 JIS는 K를 주로 사용하며 생활 잡화 관련해서는 JIS는 S를, 유리 섬유, 탄소 섬유 관계는 JIS의 R로 표기하고 있음.
□ 유통구조
ㅇ 채널별 유통구조
- 플라스틱 첨가제는 OEM으로 제조사에 납품하는 방식과 제조사에 직접 기성품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유통되고 있음.
- 기성품의 경우 1차가공(성형)후 각 제조사별로 납품하는 구조와 제조사로부터 1차가공(성형)후 2차가공(조립·도장·인쇄)를 거쳐 제조사에게 납품하는 방식으로 유통되고 있음.
플라스틱 첨가제 유통구조
자료:중화학공업통신사 ‘화학품 핸드북’을 바탕으로 KOTRA오사카무역관에서 작성
□ 주요 경쟁기업
ㅇ 기업동향
- Mitsubishi Chemical은 생산성 향상,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2017년 4월에 Mitsubishi화학, Mitsubishi Mitsubishi Rayon, Mitsubishi수지를 통합하여 설립한 기업임. 성형이 어려운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사용하며 3D프린터 분야에서 획기적인 기술 개발을 하는 해외 스타트업기업에 투자하는 등 이 회사의 강점인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고기능수지의 수요 발굴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
- Sumitomo Chemical은 매출 비중의 약 60%가 해외 수익이며, 앞으로도 해외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투자할 방침임.
- Mitsui Chemical은 자동차 관련 사업, 포장관련 사업의 호조로 인해 2017년도에 최고 매출을 기록. 바이오 폴리프로필렌의 사업화를 검토하고 있으며 빠르면 2024년에 생산을 개시할 예정임.
주요기업 매출액 및 시장점유율
| 기업명 | 매출액 (억 엔) | 시장 점유율(%) |
1 | Mitsubishi Chemical | 26,617 | 12.9 |
2 | Sumitomo Chemical | 22,437 | 8.3 |
3 | Mitsui Chemical | 15,660 | 5.8 |
4 | Shin-Etsu Chemical | 11,658 | 4.3 |
5 | Asahi KASEI | 7,916 | 2.9 |
6 | Nitto Denko Corporation | 7,498 | 2.8 |
7 | Tosoh Corporation | 7,722 | 2.8 |
8 | DIC | 7,056 | 2.6 |
9 | Ube Industries, LTD. | 6,505 | 2.4 |
10 | Air Water INC. | 6,412 | 2.4 |
자료: 업계서치(Gyokai Search)
□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
ㅇ 수입 바이어 인터뷰(해당 제품 유통사 O사 영업 과장)
- 현재 한국에서 해당제품을 수입하고 있는데 엔드유저는 원료를 바꿀 때 품질의 안정성에 대해 제일 신경을 씀. 따라서 한 번 거래 시에 대량으로 구입해서 사용하지 않으며, 본격 거래가 이루어질 때까지 시간이 걸리는 점은 염두에 둬야 함.
- 품질과 가격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만족하더라도 변화에 대해 일본기업은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거래가 이루어져도 승인 받은 샘플과 동일한 제품, 동일한 가격으로 지속적으로 공급하는 것이 비즈니스 확장에서 매우 중요함.
ㅇ 현지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 第8回 高機能プラスチック展 |
전시회명(영어) | 8th Plastic Expo |
전시품목 | 수지, 찬소섬유, 성형가공기 등 |
개최국가/도시 | 일본/도쿄(Makuhari Messe) |
개최주기 | 1년에 한 번 |
개최기간 | 2019년12월4일(수)~6일(금) |
개최규모(예상) | 참관객 수 : 70,000명 참가기업 수 : 1,050개 사 |
웹사이트 | https://www.plas.jp/ja-jp.html |
전시회명(현지어명) | 第8回 [関西]高機能プラスチック展 |
전시회명(영어) | 8th [Kansai] Plastic Expo |
시품목 | 수지, 찬소섬유, 성형가공기 등 |
개최국가/도시 | 일본/오사카(Intex Osaka) |
개최주기 | 1년에 한 번 |
개최기간 | 2020년5월13일(수)~15일(금) |
개최규모(예상) | 참관객 수 : 40,000명 참가기업 수 : 500 개사 |
웹사이트 | https://www.plas.jp/ja-jp.html |
□ 시사점
ㅇ 생산인구 감소와 해외 제품 경쟁력 향상으로 인해 수출하기 쉬운 환경
- 플라스틱 첨부제의 일본 내수시장은 근로자의 고령화, 해외생산품의 경쟁력 향상으로 인해 해외제품에 대한 의존도가 계속 증가할 전망임.
- 또한 세계적인 이슈가 되고 있는 환경문제로 바이오PP의 수요도 기대되고 있으며 앞으로 새로운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임.
- 중국, 동남아 기업의 저가 제품과 차별화된 중저가 제품 생산으로 일본시장 진출에 성공한 한국기업도 있으며 KOTRA사업이나 전시회 참가하면 바이어 발굴이 보다 용이할 것으로 보임.
- 바이어가 조언한 바와 같이 일본기업과 안정적인 거래를 성사시키는데 복잡한 절차와 긴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자료: 일본폴리오레핀필름공업협회, 중소기업청, 일본플라스틱공업연맹, 화학품 핸드북, 일본바이오플라스틱협회, World Trade Atlas,
일본관세청,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