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연히 간경화를 검색하다가 들어와 가입 하게 되었습니다.
같은 고민와 아픔을 갖고 계시는 환자와 보호자분들께 도움과 조언을 얻고자 글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저희 아빠의 이야기를 시작 하겠습니다.
55년생 저희 아빠는 알콜성 간경화 입니다.
오랜세월 술을 엄청 많이 드셔왔어요.
그래서 간경화를 알고있었고 계속 약을 먹어왔습니다.
하지만
술을 끊지 않고 하루 2-3병 술 을 마시고 담배도 피우니 더 악화되었습니다.
지금 다시 병원에 입원 하신상태이고
간경화 합병증이 시작 되어
식도 정맥류가 생겼습니다. 식도상태가 사진 상으로 보니 상당히 심한 상태이고,
다음주 월요일날 식도정맥류 결찰술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예전에 가끔 혈변을 약간씩 보기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현재 아빠의 상태는 혈소판 수치가 상당히 낮은 10,000 입니다. 결찰 술 시술을 위해 혈소판 치료제를 투여중인데 혈소판이 오르지 않고있습니다. 이렇게 약이 안 들면 월요일날 혈소판을 수혈 해서 시술할 예정입니다.
아직 복수는 차지 않았지만, 간 뿐만아니라 비장 까지 많이 부어있어서 배가 상당히 많이 나와 있습니다.
내시경사진을 확인했는데 식도에 엄청나게 굵은 혈관이 튀어나와있습니다. 음식물이 과연 어떻게 지나갈수있을까 싶을 정도 입니다.
우선 할수있는 노력을 하겠지만, 근본적인 해결은 간이식밖에 없습니다.
간이식을 한다는 (했다는) 보호자글을 봐서 저희에게도 희망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의사선생님께는 정말 최악의 상황에서 간이식을 한다고 해도 소용없으면 안하느니 못하니 할수있는 몸상태에서 했으면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간이식신청을 해도 몇년을 기다려야 하는데 저희는 삼형제이기 때문에 형제중 누구라도 할수있습니다. 저는 혈액형도 맞습니다.(오빠는 혈액형은 같지만 지방간이 조금 있고, 언니는 혈액형은 다릅니다. 저는 결혼을 약속한 남자친구가 있으며, 남자친구에게 아빠가 간이식을 해야한다면 나는 해줄꺼다. 그러니 오빠도 그렇게 알고 있으라 라고 말해 놓은 상태에요.남자친구에게는 정말 미안한 말이지요..)
현재 저희가 다니는 병원은 강남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입니다. 혹시 이곳보다 더 뛰어난 곳이 있다면 추천드리고 저희 아빠의 상황을 읽어보시고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십몇년을 아빠는 간이 좋지않다, 간경화다. 라는 이야기를 엄마에게 들어왔지만, 사실 크게 와닿거나 무서워하지 않았습니다.
항상 술을 끊었다가도 전보다 계속 많이 드셨기 때문에 저희 가족도 이제는 무뎌졌다고 해야 맞는말인것 같아요. 하지만, 이번에 병원에 입원하고, 합병증이라는 것을 할게되고, 혈소판 치료제 때문에 당이 높아지고 인슐린제제까지 맞으며, 내시경사진을 확인하니 사태가 아주 심각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부디 늦지 않았으면 좋겠고, 앞으로 어떠한 노력을 해야할지와, 간이식 부분에 대한 조언과 충언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너무나 감사합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01.04 02:1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01.04 02:23
첫댓글 간경화가 어느이상 진행하면 술담배 다 끊고 잘쉬고 약잘먹고 밥잘 먹어도 얼마 못삽니다.. 지금이 그런 상태를 많이 넘으신 상태고요.. 그런 몸상태로 술계속 드시면 간이식 못합니다.. 간이식을 받기 위해선 간이식전 6개월 전부터 금주상태여야 합니다..
간이식 하면 매우건강해 질수 있고요..
간이식 하고 술드시면 절대 안됩니다..
시간도 얼마 없고요...
간에는 매우많은 혈액이 흐른다고 합니다..간경화가 심하면 간쪽 햘액 흐름이 원활치가 못해 그 압력으로 비장이 커진다고 합니다. 비장이 커지면 비장이 하는 일이 증가가 되는데 대표적인게 혈소판 감소증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 간경화란 간기능이 작아지는겁니다.. 간은 매우 무던해서 70% 이상 망가져야 자각증상이 온다고 합니다.. 이미 상당히 망가진 상태 시고요.. 간기능 부족으로 혈액응고단백질 생산도 부족하고 해서 멍도 잘들고 잇몸출혈도 오래가고 코피도 잘나고 마우 많은 증상이 생긴답니다.. 비장증대 뿐만 아니라 혈액압력으로 식도나 위 혈관 정맥류가 생기고요. 터지면 압력으로 터지는거라 상당히 생명의 위험할 정도의 심각한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간성혼수 증상도 나타날수 있고요.. 짜장색 같은 검은변을 보거나 토혈을 하면 최대한 빨리 응급실 가야 합니다. 간기능이 부족한 지금은 밥잘 먹어도 영양상태도 나빠 집니다.. 복수도 나올꺼고 ,, 다리부종,, 다리 쥐도 날꺼고요.. 얼마 못살껍니다.. 유일한 치료법은 간이식 인데 술도 6개월 이전에 드셨다면 간이식도 안해줄찌도 모르고요..
혈소판 인공으로 넣어줘도 금방 떨어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일시적 효과고요.. 일단 몸 추수리고 안정시킨후 간이식을 해야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오늘 결찰술 시술 예정이에요. 부디 아버지가 앞으로 몸관리를 철저히 하셔서 간이식을 잘 받고 건강해졌으면 좋겠습니다.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행복하세요^^
저하고똑같은 상황입니다. 간이식하면 6~7개월후면 정상인으로 됩니다
우선 간이식전문병원에 입원하시고 간이식을위한 검사를 진행하세요
잘하면 뇌사자분의간을 제공받을수도 있습니다.
수술전모습
수술7개월후모습
너무건강해보이시고 멋있으십니다^^
대단하시네요. 끝까지 관리 잘하시고 오래오래 건강하세요. 너무 보기 좋으시네요
간이식은 생체간이식(부분이식)과통간이식(전체이식) 두가지가있다
간이식후 이런저런 거부반응이 있는경우도 있습니다. 담도문제.암의재발등등,.
통간이식이 예후가 좋습니다. 연결하는 혈관의굵기가 더굵기때문입니다
용기를가지세요 요즘 간이식수술이 어려운수술이기도 하지만 그동안 수많은 간이식수술을 하여 세계적으로 최고의 수술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수술후 수명은 본인의 자기관리에 달려있습니다. 철저한분은 자기수명대로 장수합니다. 수술후 6개월까지 하루에 8 번정도 약을먹고요 6개월후부터 약이 서서히 줄어듭니다 1년후에는 하루에 약을 1번만 먹으면됩니다.
수술후 7~8개월후부터 직장생활이 가능해집니다. 저는7개월후부터 직장에 나갔습니다. 또 수술후 주의할사항은 간에좋다는 한방약 홍삼.헛개.오가피등등은 먹지말것. 오직 병원에서 처방받은약만 철저히 복용할것
수술1년6개월후 모습
(58년 개띠 입니다)
저는 40대 뇌사자분으로부터 전체간이식을 했습니다.현재 뇌사자분의 간을 기다리는 대기자는 약6,000명정도입니다
저는 이대목동병원에 간이식수술 전문의. 홍 근교수님에게 수술받았습니다
와우 엄청 멋쟁이이시네요^^
저희엄마랑 나이가 같으신데,, 수술하고 더 건강해지고 멋져지신게 아닌지요..
간 주신분 생각해서 지금처럼 멋지고 더 건강하세 사세요. 힘이됩니다.^^
참고로 간이식수술비용은 병원에따라 가격차이가 있습니다 3,000~6,000만원소요되며
병원에따라 수술선불금을 내야만하는곳도 있습니다. 개인사정에 따라 수술비 지원도 받을수 있습니다. 재난적의료비지원 입원하신병원에 사회복지과에 상담하세요.
현재 아버님 간상태는 말기입니다 C/T를 찍어보면 아마도 간의크기가 말라오그라들어서 정상인크기의 30%~50%정도입니다 간이 정상으로 회복불가능입니다 그래서 혈액이 간으로 못흘러가고 비장으로역류 고무풍선처럼부풀어오르고 혈액이 우회하여 혈관이 약한 위정맥 식도정맥으로 몰리면서 부하를 많이받으면 혈관이터져서 위급상황발생 사망에 이를수도 있습니다.간에서 알부민생산을못해 혈관내 삼투압조절불가능하여. 혈관내수분이 밖으로 빠져나와. 다리와발의부종 배의복수 심하면 폐까지물이차서 호흡곤란이 옵니다
간이식 한방에 이모든증상이 사라집니다
빨랑하세요 너무조아요. 혹시 더지체하면 간암으로 전이되고 간이식수술을 못할
못할수도 있습니다
카톨릭성모병원도 간이식수술많이하는병원입니다.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 좋은 소식 올리겠습니다. 물론,, 시간은 많이 걸리겠지요? 아빠가 부디 저희 가족들말 잘 듣고,, 무엇보다,, 본인이 신경을 많이 쓰셔야하는데.. 술담배는 당연히 끊으셔야하는데 걱정이 이만저만아니네요. 감사합니다.
몸관리 잘하셔서 오래오래 행복하세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01.06 11:45
저하고 조금다른상황이지만 저는B형 간경화임니다,21년전에 식도정맥류가 터지어서 경화술12회정도햇습니다.12년도에는 고주파시술도 햇습니다,몸관리만 조금신경쓰시면 좋은결과 있을겁니다,간이손상있쓰면,비장도부어요 치료잘하시여 ,좋은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