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증나서 앞에 조금밖에 안보긴했지만
정말 말투가 갈아마셔버리고 싶게 만드는군
: 어제 우연히 본 사이트입니다
: 아트록과 프로그레시브락을 다루는 곳인데....
: 여기 카페에서도 많이 묻더라구요
: 유럽쪽의 프로그레시브락을 묻는 분도 있고해서
: 저도 그 쪽은 잘 모르는데
: 하이튼 그 쪽은 프로락의 전문가들이 많은 프로락을
: 감상평도 하고 베스트 음반도 뽑고...
: 등등등
: 이름도 첨 들어보는 유럽쪽 프로락이 엄청 많더군요
: 90년대 베스트 프로락을 설문 조사로 뽑는데
: 드림씨어터는 순위에도 못 들어서 실망........
: 거기선 아마 메탈 분위기의 프로락을 별로 안 좋아하는
: 분위기더라구요
: 그것보다는 유럽쪽의 멜로디컬한 프로락을 우수하다고
: 어쨌든 한번 들어 가 보시면 프로락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초강춥니다
: 근디 이 카페분들은 프로락 보다는 메탈을 더 좋아하시는
: 것 같네요
: ㅋㅋㅋ
: 야후에서 '야바동'을 검색하시면 될 겁니다
: 아마 알 사람은 다 알겠죠??
: 혹시 모르는 분을 위해서
: 가기 귀찮은 분을 위해서 드림씨어터 음반을 평가한 부분을
: 옮겨 드리죠
: 다는 너무 긴것 같고 5집만 평가한 부분을 옮겨 드리죠
: 나머지는 직접 가셔서 보시길,,,,,,
: 머 이사람이 이 쪽의 권위자도 아니고 해서
: 그냥 재미로 보세요
: Review] Dream Theater - Metropolis PT. 2: Scenes From a Memory
:
: 이 앨범에 대한 리뷰를 쓰고 싶긴 한데, 제가 축적된 지식이
: 별로 없어서 재미없는 리뷰가 하나 더 탄생할까봐 걱정되네요.
: 시간 남을때 조금씩 써보겠습니다.
:
: 저는 개인적으로 DT의 새앨범으로 concept 앨범을 기대했습니다.
: 잘알려진 Pink Floyd나 Roger Waters, Marillion의 앨범은 아니더라도
: Queensryche의 _Operation: Mindcrime_이라던가, Savatage의
: _Streets-A Rock Opera_와 같은 앨범 정도의 지명도를 가질만한
: 앨범이 나왔으면 했습니다.
:
: 근데 이 앨범은 어떤 평을 받을까요? 벌써부터 DT의 뉴스그룹에서는
: DT가 Ayreon이 되었다면서 분개해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번 앨범이
: DT의 대표적인 앨범이 될것이라서면서 흥분하는 사람들도 많긴
: 하지만요. 이 앨범이 그런 혹평을 받는 이유로 두가지로 정리해볼수
: 있습니다.
:
: 첫째, 컨셉 앨범으로서 스토리 구성과 plot이 영화 _환생_
: (원제:Dead again)과 매우 비슷하다는 것과
: 둘째, 끝부분의 명확한 스토리를 거부하면서 얼버무리는 듯한
: 결말으로 스토리를 듣는 사람에게 궁금증을 갖게 하는 구성입니다.
:
: 물론 이런 이유는 객관적인 평에서 기인한 것이구요. 저는 이런
: 상투적인(?) 전개가 싫지는 않군요. 물론 스토리를 이어나가는
: 방법은 매우 훌륭하고, 앨범은 구입해서 듣는 사람들도 그걸
: 인정하고 있습니다. _SFAM_은 DT의 형식적인 면에서 바뀐게 거의
: 없습니다. 가끔 인도풍의 타악기 연주가 보인다는 것 이외에는.
:
: 그러나 내용적인 면에서 완전히 다른 게 있죠. 컨셉이 있습니다.
: 저는 이걸 가사를 보면서 아마츄어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 속지의 가사에서 이탤릭은 과거, 고딕은 현재를 의미합니다.
: 가사가 매우 깁니다. 근데 마구 잘라서 분해했습니다.
:
: 여기에서 등장인물은 현재 인물이 두명 나옵니다. 최면에 걸리는
: Nicholas와 The Hypnotherapist(최면술사)입니다. 최면에 걸려
: 과거로 돌아간 니콜라스는 세명의 인물을 볼 수 있습니다.
:
: 과거인물.
: Vitoria Page: Julian Baynes 의 연인
: Senator Edward Baynes (The Miracle)
: Julian Baynes (The Sleeper)
:
:
: Scene One : Regression
:
: (메트로놈 소리 or 시계소리.)
: Close your eyes. Begin to relax. Take a deep breathe in...
: 10, 9, 8, 7, ... Any time you come back...
:
: 최면술사가 최면을 걸고 있다는 걸 알수 있습니다.
: Regression이란 제목에서 니콜라스는 현재에 있는걸
: 알 수 있고, 최면에 걸려서 과거로 돌아갑니다.
: 거기서 그는 그녀의 옛연인을 만납니다.
:
: 니콜라스 : Hello Victoria so glad to see you
: My friend
:
: 여기서 니콜라스와 빅토리아는 다른 사람이라는 걸
: 알 수 있습니다. 첫번째 트랙은 발라드풍/ 마치
: final cut의 로저워터스의 보컬 같은 느릿한 느낌으로
: 시작합니다. 시간 여행의 시작입니다.
:
:
: Scene Two : I. Overture 1928
:
: 키보드, 베이스트, 드럼의 리드미컬한 연주가
: 빠르게 시작해서 새로운 얘기를 하고자 합니다.
: 변박자로 긴장감을 주기도 하고, 키보드, 기타
: 솔로 연주가 이어집니다. 연주곡입니다.
:
:
: II. Strange Deja Vu
:
: 과거로 돌아간 니콜라스는 예전부터 알고 있는듯한
: 집을 구경합니다. 그리고 빅토리아를 만납니다.
:
: 빅토리아 : Tears my heart into two
: 내 맘이 찢어져.
: I'm not the one the sleeper thought he knew
:
: 슬리퍼는 쥴리안입니다. 슬리퍼가 DT의 2집 앨범에도
: 나오는지는 잘 모르겠구요. 한번 나중에 뒤져봐야 겠네요.
: 빅토리아는 쥴리안이 생각하는 사람이 아니라고
: 합니다. 빅토리아가 줄리안에게 무슨 죄를 졌다는
: 걸 암시하고 있습니다.
: 여기서 빅토리아를 노래하는 부분에서는 보컬인
: James LaBrie는 여성적인 음색으로 가냘프게
: 노래하려고 노력합니다.
:
: 니콜라스는 현재로 돌아와서 헷갈려합니다.
: 꿈과 최면에서 나오는 그들이 누군지.
:
: 니콜라스 : Strange Deja Vu
: But, I don't mind- I hope to find the truth.
:
:
: Scene Three : I. Through My Words
:
: 니콜라스 : All your eyes have ever seen
: All you've ever heard
: Is etched upon my memory
: 네가 봐온것, 들어왔던 모든 것이
: 각인되어 있다.
:
: 니콜라스가 기억하려고 노력하는 장면입니다.
:
:
:
: II. Fatal Tragedy
:
: 그러면서 방황하는 그에게 어느날밤
: 잠을 자다가 꿈속에서 한 노인을 만납니다.
:
: 노인 : "Lad did you know a girl was murdered here?"
: 여기서 한 여자가 살해당한거 아니?
:
: "This fatal tragedy was talked about for years"
: 이 비극은 오랫동안 회자되고 있지.
:
:
: 니콜라스 : Victoria's gone forever
: 빅토리아는 갔어.
:
: A mystery still today.
: 아직도 미스터리야.
:
: 노인 : "You're on your own."
: "You'll know the truth As your future days unfold."
:
: DT는 얘기를 잠깐 중단하고 화려한 연주 솜씨를
: 뽐냅니다. 솔로 연주사이에 변박자를 넣는건
: 빠뜨리지 않구요. 태핑 연주라고 하나요?
:
:
: 장면이 바뀝니다.
:
: 최면술사 : Now it is time to remember how murder...
: 이제 살인 장면을 볼 차례야...
:
:
: Scene Four : Beyond this Life
:
: 뉴스 Headline : "Murder, young girl killed Desperated..."
: 살인사건입니다..."
: "A witness heard a horrifying sound.
: 목격자가 소리를 들었습니다.
:
: 여기서의 뉴스는 목격자가 본 내용은 그대로
: 옮겨놓습니다. 간략하게 요약하면, 목격자는
: 한 여자(빅토리아)가 바닥에 쓰러져 있고, 칼이 옆에
: 놓여 있었습니다. 그리고 한 남자(쥴리안)가 그 옆에서
: 자신의 머리에 대고 총을 쐈습니다. 목격자는 말릴려고
: 했으나 소용이 없었고, 대신 그 옆에 자살을 짐작하게
: 하는 유서가 놓여 있었습니다.
:
: She wanted love forever
: 그녀는 영원한 사랑을 원해.
: But he had another plan.
: 근데 그는 다른 계획이 있어.
: She said, "I can't love a wayward man"
: 그녀가 말하길, "난 그런 멋대로인 남자를 사랑할 수 없어"
:
: 저는 당연히 이 대목에서 그 목격자가
: 거짓말을 했다는 걸 뻔히 짐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 목격자는 누구일까요? 니콜라스는 전생에 누구였을까요?
:
:
:
:
: Scene Five : Though Her Eyes
:
: 니콜라스는 맘속에서 슬픔이 일어나고 있는 걸
: 느낍니다. 시작 부분에서 여성 보컬은 Pink Floyd의
: 여성 보컬과 매우 흡사합니다. 그리고 나오는 어코스틱
: 기타 연주는 기가막힌 타이밍입니다.
: 슬픈 니콜라스의 마음을 이 한곡에서 쏟아 놓습니다.
:
:
:
: Scene Six : Home
:
: 슬리퍼와 그의 형 미라클이 등장합니다.
: 미라클이 등장한다고 처음부터 적혀 있는데
: 이제서야 나오다니 뭔가 의심스럽지 않습니까?
: 당연히 한 여자의 죽음에 두 사람이 엉켜 있을거라고
: 생각하지 않습니까?
:
: 제가 가사를 이해하기에는 너무 현실적이고,
: 황당하게도 이 살인 사건은 두형제의 치정에
: 의한 살인 사건입니다.
:
: 슬리퍼(쥴리안, 동생)는 아무것도 모르고 있습니다.
: 그가 살고 있는 도시와 환경에 지쳐 있을뿐.
:
: 미라클(에드워드, 형)은 그녀와의 육체적인 관계를
: 잊지 못하고 그녀와 결혼하고 싶어합니다.
:
: 여기서 Scene Two: Strange Deja Vu 에서
: 빅토리아가 쥴리안에게 미안한 감정을 가지고 있던
: 걸 기억해내게 됩니다.
:
: 빅토리아가 형 미라클과 잠깐 사귀었지만,
: 동생 쥴리안과 진정한 사랑에 눈뜨게 된게
: 아닐까요? 미라클은 그리고 질투에 사로 잡히게
: 된거 같습니다.
:
: 미라클 : Help - he's my brother, but I love her
: I can't keep away from her touch
: Deception, dishonor
: It's calling me back to my home
:
: 여기서 미라클과 목격자가 같은 사람이라는 걸
: 짐작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들의 대사에서 LaBrie가
: 메가폰을 사용하여 distortion을 거는거죠. Pink Floyd에서
: 보셨다구요?
:
: Home의 연주가 제일 독특합니다. Portnoy(D)의 인도풍의 타악기가
: 화려하게 섞여있고, 애로영화에나 나오는 교성이 섞여있기도
: 합니다. 멜로디도 중동/인도풍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
: Scene Seven : I. The Dance of Eternity
: (Instrumental)
:
: II. One Last Time
:
: 니콜라스의 독백:
: It doesn't make any sense
: 이치에 맞지 않아.
:
: This tragic ending
: 이 비극의 결말
:
: In spite of the evidence
: 증거가 있어도.
:
: There's something still missing
: 어딘가 빠진게 있어.
:
: 듣는 사람들은 다 알고 있는 걸 니콜라스는
: 모르고 있나봐요. 뻔하지 않습니까?
: 형, 미라클이 죽이고 거짓 목격자 노릇을 한것이라는 걸.
:
:
: Scene Eight : The Spirit Carries On
:
: 영혼(귀신)이 가져온 것. 마지막에 결론을 짓기 전에
: 주인공 니콜라스는 빅토리아와 현재에서 만나게
: 됩니다. 빅토리아의 대사가 gotic 폰트로 되어 있거든요.
:
: 니콜라스 : 아. 헷갈려. 난 누굴까?
:
: 빅토리아 : 제발. 힘내요. 내 무덤앞에서 울지 말고.
: 가서 진실을 밝혀요.
: please never let your memory of me disappear.
: 날 잊지 말아요.
:
: 대충 이런 내용입니다. 근데 이곡만큼은 정말 Pink Floyd/ Roger Waters
: 냄새를 마구 풍겨냅니다. 너무 비슷합니다. 보컬도 그걸 의식한거
: 같아요. 여성 백코러스와 David Gilmour식의 기타 연주까지.
: 여기서는 무척 자제합니다. DT와 PF/Roger Waters를 동시에 좋아하시는 분은
: 좋아할 곡입니다.
:
: 드디어 범인을 밝힙니다.
:
:
: Scene Nine : Finally Free
:
: 최면술사 : 너는 다시 한번 밝은 빛에 둘러싸여 있게 된다.
: 이제 과거로의 여행에서 돌아와서
: 밝은 빛은 어두어지면서 사랑에 대한 모든 기억을
: 가지고 되돌아오게 된다.
: 내가 "Open your Eyes"라고 말하면
: 현재로 돌아오게 된다. with peaceful, refreshed.
:
: "Open your Eyes"
:
: (발자국 소리. 차소리. 시동거는 소리.
: 종소리. 차 달리는 소리. 천둥소리)
:
:
: 미라클 : 금요일 저녁.
: 내 손에 피가 묻어 있었어.
:
: No witness to the crime
: 그 범죄 현장엔 목격자 같은 건 없었어.
:
: I must act fast to cover up
: 내가 임기응변을 해야 했지.
: 난 그 대신에 유서를 써놨지. 어쩌구 저쩌구.
:
: 뻔하지 않습니까? 미라클이 범인이라는 건.
:
: 빅토리아 : 난 금요일 오후에 쥴리안에게 달려갔어.
: 우린 곧 같이 있게 될거야.
:
: This feeling inside me
: Finally found my love, I've finally broke free.
:
: 이 가사만 보더라도 빅토리아는 정말 슬리퍼와의
: 사랑에 부풀어 있고 맘을 결정했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 슬픈 결말은 전혀 모른채로.
:
: (매우 긴장감있는 연주와 함께.
: 문여는 소리. 여자의 비명소리. 천둥소리. 깨지는 소리.
: 칼로 뭔가 찌르는 소리. 여자의 비명소리. 총소리. 발자국 소리.
: 차소리. 최면술사의 "Open Your Eyes"라는 말의 distortion된
: 소리.)
:
: 슬리퍼 : Spirits rise through the air
: All their fears disappear, it all becomes clear.
:
: 슬리퍼는 얘기 중간에서 볼수 있듯이 너무너무 착합니다.
:
:
: 니콜라스는 모든게 해결되었고, 자신은 이제
: 자유로와졌다고 말합니다.
:
: 니콜라스 : Finally found my life, I'm finally free
:
: No longer torn in two.
:
: We'll meet again my friend someday soon.....
:
: (속지가사 끝)
:
: 키보드로 현악기(바이올린 뜯는) 음색을 마지막곡에 섞어서 그런지
: 마지막곡도 특이하게 들리네요.
:
: Fade away.
:
: (다시 차소리. 도착하는 소리. 정지하는 자동차.
: 벌레소리. 차문을 열고 내리는 소리. 사람 발자국 소리.
: 조용해지고. 옛날 AM 라디오 소리 들립니다.)
:
: 라디오: 달빛이 어두워져가는 밤에 자신의 인생을 포기하는
: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비극입니다. 워싱턴의 반응은...
:
: (얼음 떨어지는 소리. 발자국 소리.
: Atom Heart Mother에서 듣던 서커스 극단 음악. 삐그덕 거리는 소리)
:
: 최면술사 : "Open your Eyes, Nicholas"
:
: 니콜라스 : 으악!!
:
: (지지지지지 노이즈)
:
: -----------------
:
:
:
: 여기까지 보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 DT fan은 몇분 안계시는 걸로 알고 있는데.
: 너무 긴글을 올려서 죄송하구요.
:
: 스토리 내용상 저도 이해가 잘 안됩니다.
: 마지막 결론이 다 난 상태에서
: 다시 최면술사가 나타난 이유가 뭘까요?
: 왜 니콜라스가 비명을 지르면서 끝냈을까요?
: 지금까지 니콜라스가 다 기억해낸 사랑에
: 대한 기억이 모두 최면이었단 것일까요?
:
: 그게 궁금해서 뉴스그룹을 뒤졌는데
: 결론이 나질 않았습니다.
: 최면술사가 미라클의 환생이다라는 말도 있고.
: 니콜라스가 쥴리안이 아니라는 얘기도 있고.
: 제가 보기에는 거의 니콜라스는 쥴리안인 것 같은데요.
: 혹시 결정적인 증거 가지고 계신 분 계시나요?
: DT 멤버들의 설명이라던지..
:
: 근데 그냥 재미로 넣은 것 같기도하고
: 별의미 없는 결말의 효과음인것 같기도하구요.
:
:
:
: 어쨋든 제 개인적인 결론은요.
:
: 이 앨범은 DT가 데뷔 초기부터 계획했던 컨셉을 한 앨범에
: 쏟은 앨범이라고 생각하구요. 자켓, 음악, 가사, 그리고
: 가사의 내용에 가장 적절한 분위기의 음악을 하고 있다고
: 생각합니다.
:
: 슬픈 부분에서는 슬프게, 살인이 벌어지는 부분에서는
: 역동적으로.
:
: 그 내용이 삼류 소설이지만, 그래도 일상 생활에서, 90년대
: 초반 미국에서 그들이 겪거나 간접 체험한 내용을 말할려고
: 한 것 같습니다. 물론 우리의 정서와 많이 다르게 느껴지긴
: 하지만요. 이번 앨범은 컨셉 앨범으로 매우 훌륭하다고
: 생각하구요. 이것은 DT를 매우 좋아하는 관성만은 아닙니다.
:
: Pink Floyd, Yes, Rush 등이 했던 컨셉 앨범과 비교하기는
: 힘들겠지만, 동시대에 활동하는 밴드들에 비해 매우 재미있고,
: 즐거운 작업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IMHO)
: 아마 더이상 DT 음악이 이번 앨범을 능가하는 작품이
: 나오긴 힘들지 않을까요? 벌써 정규앨범으로 6집,
: 스튜디오 앨범으로 5집째입니다.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