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워드 양 감독 회고전 맞아 부산 찾은 카일리 펑
지난 6월28일 대장암으로 별세한 대만 감독 에드워드 양의 부인 카일리 펑이 부산을 방문했다. 큰 키에 짧은 커트 머리를 경쾌하게 날리는 카일리 펑은 위대한 작가의 아내라기보다는 창조적 동반자에 가까운 사람으로 알려져 있었고, 실제 모습 또한 그렇다. 남편의 유산을 기억하려는 PIFF의 의지에 적극적으로 답례를 보내듯 에드워드 양과 관련된 행사들에 정력적으로 참석하는 것이 그 증거다. 최근에는 에드워드 양의 미완성 무협애니메이션 <바람>(The Wind)을 마무리짓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카일리 펑을 부산에서 만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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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에서 회고전을 연다는 말을 들었을 때 어떤 감흥이 들었나.
=6월 말에 돌아가셨기 때문에 이후에는 기분이 상당히 가라앉아 있던 상태였다. 모든 사람의 생명에는 여정이 있는데, 중요한 것은 남편의 작품들이 완벽하게 정리가 되고 더 널리 알려지는 게 아닌가 싶다. <하나 그리고 둘> 역시 PIFF에서 시작해서 널리 알려진 작품이기 때문에 남편은 PIFF를 매우 높이 평가했었다. 그리고 내가 가슴으로 이해하는 남편은 언제나 아시아의 감독이다. 이렇게 회고전으로 정리된다는 것이 기쁘다.
-처음 에드워드 양 감독을 만난 건 언제였나.
=알다시피 우리는 열여덟살 차인데(웃음), 지난 1991년에 나는 미국에서 석사학위를 받고 대만으로 건너가 모 대학에서 강의를 하고 있었고, 피아니스트로서도 활동하며 첫 번째 앨범을 막 대만에서 발매한 때였다. 그때 친구 집에서 열린 파티에서 감독님을 만났다. 고전음악을 좋아한 남편은 첫 만남에서 계속해서 바흐 이야기를 했고, 나는 좋아하는 감독인 우디 앨런 이야기를 했던 걸로 기억한다.
-에드워드 양 감독이 바흐를 좋아했다니 의외다.
=남편은 원래 엔지니어 출신이기 때문에 구조성이 견고한 음악을 좋아했고, 건축이나 수학의 관계에 대해서도 자주 이야기를 하곤 했다. 개인적으로 생각해보건대 남편의 영화들을 보면 구조 자체가 완벽하게 이루어져 있고 인간의 여러 가지 모습들을 아주 세밀하게 점성적으로 그려내는 것 같다.
-<하나 그리고 둘>에서 프로덕션디자인과 음악을 맡은 것으로 알고 있다.
=그 영화에 나오는 주인공들의 의복도 모두 내가 만들었다. 그외에도 서로 예술적인 협조상태를 유지하며 많은 창작물들을 만들었었다. 대부분 TV광고였기 때문에 이곳에서 보기는 힘들겠지만.
-에드워드 양의 작품들 중에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작품은 뭔가.
=역시 <공포분자>와 <하나 그리고 둘>. 개인적으로 어떤 기억이 있냐고? 아니. 개인적으로라기보다는 객관적인 예술성으로 판단할 때 좋아하는 작품들이다. (웃음)
-우리가 볼 수 없던 에드워드 양의 모습을 말해줄 수 있나.
=세상의 모든 예술가가 그러하듯이 그 역시 자기 자신만의 공간을 필요로 했다. 그는 보통 작품을 쓸 때면 음악을 굉장히 많이 들었다. 우리집 거실은 매우 간소했는데, 한쪽에서는 그가 음악을 들으며 작품을 구상하고 다른 한쪽에서는 내가 피아노를 치며 작곡을 하고 있었다. 하도 시끄러워서 둘이 대화를 나눌 때면 소리를 크게 질러댔던 기억이 난다. (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