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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여수풍물(yeosu poongmul) 원문보기 글쓴이: 지킴이
호남우도 농악
전라도 서부지역인 광주,영광,고창,이리,정읍 등의 풍물굿을 칭하며 농경이 발달한 평야지대의 풍물굿으로 평야와 영산강을 지류에서 발달하였다. 판에서 내는 가락은 일이삼채가 있으며 내고 달고 맺고 푸는 구조가 다양하게 변화함이 가장 큰 특징이다. 결국 가락의 다양함과 푸진맛이 있고 삼채의 짜임새가 독특하다. 당산굿과 마당밟이를 중심으로 한 마을굿인 싸움굿·술매기굿·배굿·부당 매기굿·화전굿 등과 두레굿으로는 지심매기굿·영풀베기굿·보매기굿 등이 있으며, 걸궁·판굿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연주 목적의 채굿과 진풀이·개인놀이가 발달했으며, 쇠잽이의 부포놀이와 열두발 상모를 제외하면 밑놀음이 더 발달했다. 설장구가 있어 장구가락의 무척 다채롭고 소고춤이 화려하다. 앞치배로 사물, 뒷치배로 소고와 잡색으로 나뉘며 이중에서 쇠와 장구가 중요시 되어 쇠 가락과 장구 가락이 일품이다. 잡색은 많은 편이며 가면(탈)을 쓰는 경우도 있다. 굿의 구성이 화려하며 쇠는 전립에 꽃상모(부포)을 단다. 전북지방에서는 창부가 쓰는 어사화가 있다. 가락이 다채롭고, 연희형태가 다양하며, 여성적이며 부드럽다. 북이없거나 한 개정도이고,쇠와 가죽악기의 수가 반반으로 판굿이 발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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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산농악은 예로부터 전승되어 온 마륵동의 판굿농악을 중심으로 칠석동의 고싸움 놀이농악, 소촌동의 당산농악, 산월동의 풍장농악, 옥동(평동)과 유계동(동곡)의 걸립농악 등 광산 지역에서 연주되는 다양한 농악을 집대성한 것이다. 우리의 모든 전통에술이 그렇듯 광산농악도 일제의 농악기 징발로 인하여 소리없이 사라져 갔고 근래에는 농촌의 도시화로 인하여 거의 그 맥이 끊어졌던 것을 마륵동 노인들의 증언과 전남대학교 지춘상 교수의 고증 등을 통해 문화재로 지정하게 되었다. 특히 광산농악을 전승해 온 상쇠 정득채, 설장구 김종희 , 설북 서창순 등을 발굴 예능보유자로 지정하여 이들에 의해 거의 옛형태가 재현되고 있다 편성은 꽹과리 4∼6명, 장고 6∼8명, 작은북 20∼25명 등 '앞치배'와, 대포수 1명, 양반 1명, 할미 1명, 조리중 1명, 참봉 1명, 남무동 1명, 여무동 1명 등 잡색이라고 불리우는 '뒷치배'로 구성된다. 여기에 농민이 제일이라는 의미를 나타내는 농기와 영기, 나팔수와 쇄납이 들어간다.상쇠를 우두머리로 하는 꽹과리·징·장고·북·소고 같은 쟁이들을 아군(我軍)으로, 대표수를 우두머리로 하는 각종 잡색(雜色)들을 적군(敵軍)으로 하여, 이들이 혼합하여 꾸미는「판굿」으로 되어있다. 다양한 가락에 잔가락을 삽입하여 조화있게 연주하여 아기자기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여성적인 풍물이다. *
고창농악은 예로부터 호남우도농악의 중간에 위치한 영무장농악의 전통적 계보를 이어오고 있다. 호남우도의 아래녁(목포지방) 농악은 좀 느리고 웃녁(이리지방)으로 갈수록 점점 빨라져 상당한 차이가 나는데 그 중간지역인 영광, 무장(고창),장성지방은 느리지도 빠르지도 않아, 간이 제일 맞다는 정평을 얻고 있어서 일컬어진 말이다. 고창농악은 신청농악(무당들이 친목을 위한 조직체에서 다루어진 농악)이 중심이 되어 중부자집들의 영농을 위한 노작농악으로 발전되었다고 한다.고창농악은 풍장굿, 매굿, 당산굿, 문굿, 판굿,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풍장굿, 매굿, 당산굿은 마을굿의 형태로 각 마을에서 김매기 할 때와 정월대보름을 전후로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는 내용으로 발전하여 왔으며, 문굿이나 판굿은 전문패, 즉 박성근패와 김만식패에 의한 전문적인 활동에 의해 발전해 왔으며 오늘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고창농악의 가장 큰 특징은 쇠가락과 장구가락, 고깔소고춤 그리고 잡색놀이이다. 풍성하면서도 음악적 색깔이 짙은 삼채가락, 질굿가락만 들어봐도 고창농악의 특징을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박성근씨와 김만식씨에게서 이어져 내려온 가락들은 그 구성과 동작에 있어서 단순 가락 나열이 아닌 왜 이 가락에 이 발림을 해야 하는지 이유가 보인다. 그만큼 가락과 발림의 조화가 잘 이루어져 있다. 굿거리가락에 맞추어 추는 소고춤은 소고잽이의 멋이 가장 우러난 대목이며 반굿거리와 된굿거리에서의 다양한 동작은 '꾸리북'이라고 불리는 동작과 어우러져 고깔 소고의 맛을 제대로 보여준다. 김제는 우리나라 수전농업의 기원을 이루고 농경문화의 꽃을 피웠던 동양최고 최대를 자랑하는 碧骨堤가 있었던 곳이다. 천혜의 지리적 여건과 토질 그리고 알맞는 기후로 우리나라는 일찍부터 농업이 발달하여 온 것이다. 그 중에서도 호남평야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김제의 금만평야는 국내 어느곳보다도 水田의 기원을 이루어 토착문화(도작문화)의 요람지이며 米糧의 본고장이라 하겠다. 따라서 이곳 김제에는 농경문화에서 창출된 여러 민속놀이가 있는데, 그중에서 대표적인 것은 立石줄다리기와 쌍룡놀이 그리고 농악 등이다. 김제농악은 지금으로부터 50년전에 작고한 천재적 상쇠 김도삼과 나도숙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할 수 있다. 백남윤씨는 김제에서 가난한 집안에 태어났다. 그리하여 소학교(국민학교) 4학년 때 중퇴를 하였고 마을에 있는 한문서당을 다녔다. 아버지 농사를 돕고 소나 보면서 생활하는 가운데 어느날인가 김도삼씨가 이끄는 농악단의 <판굿>을 구경하게 되었다. 어린 가슴에 흥분과 감동이 감돌았다. 그 후부터 농악구경을 자주 하게 되었으며 채상모를 구입하여 몰래 뒷동산에 올라가 돌리곤 하였다. 이러한 인연으로 그는 김도삼씨의 걸립패에 들어가게 되었다. 백남윤씨는 현존하는 채상모 법고잽이 중에서 한국에서 제일가는 사람이라 말할 수 있다. *
영광농악의 특징은 마을굿과 걸궁이 모두 있다는 것이다. 영광지역은 예로부터 대부분의 마을에서 당산제, 당산굿, 산신제, 풍어굿등을 하여 왔으며 현재도 많은 지역에서 하고있다. 이 지역은 제나 굿을 하면 줄을 꼬았고 거기에는 반드시 농악이 따랐다. 영무장농악(靈茂長農樂)의 전통이 현재 영광우도농악에는 그대로 잘 보전되어있다. 영무장농악이란 영광,무장(고창),장성,함평 등지의 농악을 통칭하여 부른 말이다. 복색, 개인 놀이, 진법등이 화려하게 짜여져 있어 가히 최고의 걸궁농악이라 할수 있다. 굿가락이 비교적 느리고 벙어리 가락을 많이 사용한다. 또한 가락을 조였다 풀었다하며 긴장과 이완을 다른지역굿보다 뛰어나게 잘 표현한다. 상쇠와 쇠꾼, 쇠꾼과 장고잽이들이 교대로 연주하는 '짝드름'이 잘 발달되어 있다. 상쇠의 부포놀이, 장구놀이, 잡색놀이, 특히 지금은 많은 지역에서 사라져 가는 꼬깔 소고가 잘 전승되어 있으며, 군총각각의 개인놀이가 뛰어나고 다양하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잡색이 나무로 만든 탈을 쓰고 춤과 재담 그리고 노래등을 하며 치배들과 함께 판을 짠다는 것이다. 잡색의 수 또한 10여명으로 구성되어 다른 지역에 비해 많고 이들이 도둑잽이굿의 적군이 되어 연희한다. 영광우도농악의 가장 큰 특징중 하나이다. 치배의 복색이 화려하며 잡색들은 각각 독특한 복색을 하며, 특히 쇠꾼들의 복장은 붉은 색의 반소매 마고자를 입어 가장 화려하다. 또한 머리에는 부포상모를 쓰고 등뒤에는 삼색드림을 단다.굿을 칠때는 아군(앞치배)과 적군(뒤치배)으로 나뉘어 '영광우도농악은 군법이다.'할 정도로 진법이 다양하고 짜임새가 있으며 군기가 엄하다.
*영광농악 가락보 *
전라북도 이리지방에 전승되는 농악은 호남우도농악에 속한다. 호남우도농악이란 전라도 서쪽지방에서 전승되는 농악을 가리킨다. 이리농악의 판굿(마당놀음)은 여러가지 순서로 짜여 있으며 그 가운데 교묘한 꽹과리 가락을 치며 둥글게 도는 오채질굿, 빠른 가락을 치며 겹겹으로 둥글게 도는 안바당, 나선형으로 감아 돌아가는 오방진, 「호호」하고 구호를 부르며 도는 호호굿 등이 볼만하며 특히 벅구놀음에서 상쇠가 전립에 달린 상모를 이리 저리 움직이는 상모놀음, 장고잽이가 여러 가지 장단을 치는 설장구놀음 그밖에 벅구춤이 뛰어나다. 이리농악은 비교적 느린편이나 가락을 분해하듯 섬세하게 변주하여 다양한 가락을 구사한다. 진법이 다양하며 부포놀이,설장구춤,소고춤이 구성지다. *이리농악 가락보 *
전라북도의 평야지역인 정읍,김제,부안 등에서행해지던 풍물굿으로 장구가락이 구성지고 화려하며 상쇠의 부포놀이가 발달한 점이 특징이다.또한 소고춤의 기법이나 진풀이가 독특하고, 발놀림(너름새)이 다양하며 치배들의 복색도 화려하다. 정읍굿은 우도굿의 특징과 더불어 오채질굿과 도둑잽이굿이 발달하여, 보통 호남우도굿의 오재질굿이 한가지인 반면에 정읍굿의 오채질굿은 느린 것, 좀 빠른 것(보통것), 된 것(빠른것) 세가지로 나뉘어 정교한 가락을 연주한다. 그리고 일광놀이 불리는 도둑잽이굿은 대포수와 수장구가 재담을 주고 받는 것으로, 판굿에서 가락이 발달한 장구의 수장구와 재담꾼인 대포수와의 재담장면이 특출해 보인다. *정읍농악 가락보 *
도서해안농악은 남해와 서남해 일대인 고흥군 금산면과 완도, 진도 일대에서 연행되는 농악이며, 당제를 중심으로 신과 친근하고 길굿이 육지의 것과는 달라 독자성을 가진다. 여기에는 고흥군 금산면의 월포 농악, 완도 장좌리 농악, 진도군 소포 농악 등을 들 수 있다. 월포는 고흥군 금산면 거금도 동북쪽에 있는 마을로, 농업이 주업이지만 어업에 종사하는 집도 있다. 월포 농악은 임진왜란 당시 군영의 사기를 돋우기 위한 승전악에서 비롯되었다는 사람도 있지만 확인하기 어렵다. 월포 농악의 구성은 덕석기 1, 농기 1, 농악기 1, 영기 2, 쇠 4, 농부 2, 징 3, 장구 3, 북 5, 버꾸 11, 소고 14, 잡색 2(대포수, 양반)로 되어 있다. 쇠잽이의 복색은 상쇠, 부쇠, 끝쇠 모두 같은데, 흰 바지와 저고리에 노란색, 파란색 띠가 둘러져 있는 빨간색 쾌자를 입는다. 농부의 복색은 쇠잽이와 같다. 징·장고·북·버꾸·소고잡이들의 복색은 흰 바지와 저고리에 파란색 조끼를 입고 삼색 띠를 두르는데, 쇠잽이와 달리 고깔을 쓴다. 월포 농악의 상쇠는 최병태이다. 최병태는 진야무에게 쇠가락을 배웠으며, 이웃 마을 상쇠인 김웅선과 박홍기의 영향도 받았는데 이들에게서 문굿을 전수받았다. 아버지 치선도 상쇠였다. 최병태는 12세 때 상쇠의 뒤를 따라 다니며 기능을 익히는 농부 역을 시작으로 농악을 배우기 시작하였다. 농부 역은 10세 전후의 소년들 중에서 끼가 있어 보이는 소년이 맡는데, 쇠잽이와 똑같은 복장으로 상쇠 뒤를 따르며 상쇠가 하는 대로 흉내를 낸다. 최병태는 농부를 3년 한 뒤 16세부터 끝쇠가 되었다가 67세부터 진야무의 뒤를 이어 상쇠를 맡고 있다. 월포 농악의 특징은 문굿을 온전히 보존하여 치고 있고, 당제와 관련된 종교성이 강한 농악이라는 점이다. 제굿을 칠 때는 정성들여 쳐야 하며 한 가락이 많아 춤과 기예가 활기차고 기민하며, 좌도농악에서 보이는 영산가락이 보인다. 그리고 버꾸놀이가 흥겹다. 다른 지역에서는 볼 수 없는 농부라는 소년이 큰 구실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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