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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이스X는 2024년 3월 4일 완전 통합형 스타십 로켓에서 '웻 드레스 리허설'이라는 태킹 테스트를 실시한다. 동시에 플로리다의 케네디 우주 센터에서 NASA의 크루-8 미션을 시작할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이미지: SpaceX
SpaceX는 이르면 다음 주 목요일에 거대한 Starship 로켓을 세 번째로 발사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업데이트에서 회사는 3 월 14 일 목요일에 스타십의 세 번째 비행 테스트를 "규제 승인 보류"하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다고 밝혔다.
SpaceX는 웹사이트에 발사 시간을 게시하지 않았지만 X(구 Twitter)의 라이브 스트림 게시물에는 시작 시간이 오전 7시 30분(동부 표준시 오전 6시 30분, CST, 1230 UTC)으로 표시되었습니다. SpaceX가 이륙 약 30분 전에 방송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힌 것과 함께 목표 발사 시간은 오전 8:00 EST(오전 7:00: CST, 1300 UTC)입니다.
이 임무는 가능한 한 많이 비행하고 가능한 한 많은 임무 프로필을 통과하는 것을 포함하는 Starship 로켓 개발에 대한 SpaceX의 반복적인 접근 방식을 계속합니다. SpaceX는 이 비행을 통해 차량의 여러 경계를 넓히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페이스X는 28호 상부 단계에서 페이로드 도어를 테스트하고, 우주에 있는 동안 하나 이상의 랩터 엔진을 재점화하고, 해안 단계에서 추진제 이송 시연을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주에서 추진제 이동을 시연할 수 있다는 것은 SpaceX의 미래 야망뿐만 아니라 NASA의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의 핵심이기도 합니다. 이 비행은 Ship 28 내에서 전송을 수행하지만 다음 큰 도약은 선박 간 전송이 될 것입니다.
SpaceX는 궤도에 있는 유조선에 연료를 공급하기 위해 여러 대의 스타십을 발사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이 유조선은 추진체를 인간 착륙 시스템 프로그램의 스타십 버전으로 옮기는 데 사용되며, 이 우주선은 우주 비행사를 달 표면으로 실어 나르고 다시 돌아올 것입니다.
지난 2월, NASA와 스페이스X는 오리온 우주선이 달 궤도에 있는 동안 HLS 스타십과 도킹할 수 있는 도킹 메커니즘을 테스트하느라 바빴다. 그들은 HLS 프로그램의 기반이 되는 NASA 시설인 NASA의 마셜 우주 비행 센터에서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NASA와 SpaceX는 아르테미스 3호 임무 중 우주 비행사가 오리온 우주선에서 인간 착륙 시스템 버전의 스타십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도킹 시스템을 테스트합니다. 이미지: SpaceX
이 세 번째 비행 테스트에는 탑재체가 포함되지 않지만 SpaceX는 명시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궤도에 도달해야 합니다. 올해 초 텍사스 남부의 스타베이스에서 열린 회사 강연에서 스페이스X 설립자 일론 머스크는 스타십이 두 번째 비행 테스트에서 궤도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믿는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2편은 거의 실제로 궤도에 올랐습니다. 사실, 아이러니하게도 탑재체가 있었다면 궤도에 올랐을 것입니다." 스페이스X 창업자 일론 머스크가 올해 초 회사 강연에서 한 말이다. "궤도에 오르지 못한 이유는 액체 산소를 배출했기 때문인데, 액체 산소가 결국 화재와 폭발로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액체 산소를 배출하고 싶었는데, 페이로드가 있었다면 일반적으로 액체 산소를 사용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이러니하게도 탑재체가 있었다면 궤도에 도달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우리가 3편으로 궤도에 도달할 수 있는 정말 좋은 기회를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스페이스X는 발사 발표에서 스타십이 이륙 후 약 한 시간 후에 인도양에 착륙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비행 경로로 발사될 것이라고 밝혔다.
SpaceX는 성명서에서 "이 새로운 비행 경로를 통해 우리는 공공 안전을 극대화하면서 우주 엔진 연소와 같은 새로운 기술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스타십의 세 번째 비행 테스트를 위한 비행 경로를 보여주는 인포그래픽. 그래픽: SpaceX
교훈
수요일 스타십의 다음 발사 날짜 발표에 앞서 SpaceX는 블로그 게시물을 게시하여 Starship의 두 번째 비행 테스트에 대해 알게 된 내용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했습니다. 그것은 슈퍼 헤비 부스터의 33개 랩터 엔진 중 하나가 13개의 엔진 부스트백 연소 중에 "에너지적으로 고장"났고, 이로 인해 비행체가 비행 시작 약 3.5분 만에 폭발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스페이스X는 "부스터(예정에 없던 급속 분해)의 가장 유력한 근본 원인은 액체 산소가 엔진에 공급되는 필터 막힘으로 엔진 산화제 터보 펌프의 입구 압력이 손실돼 결국 엔진 하나가 고장 나 차량 손실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이후 SpaceX는 추진제 여과 기능을 개선하고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개선된 작업을 위해 미래의 부스터 산화제 탱크 내부에 하드웨어 변경을 구현했습니다."
SpaceX의 스타십이 텍사스 남부 보카치카의 발사장에서 이륙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Adam Bernstein/Spaceflight Now.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OFT-2 이후 SpaceX가 주도한 사고 조사를 통해 수립된 17개 조치 항목의 일부였습니다. 스페이스X가 블로그 게시물을 올린 날인 2월 26일, 미국 연방항공청(FAA)은 사고 조사를 종료했다고 발표했다.
슈퍼 헤비 부스터에 필요한 7가지 시정 조치와 스타십 상부 단계에 필요한 10가지 시정 조치를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조치의 일환으로 SpaceX는 "Starship의 상부 단계 랩터 엔진을 위한 새로운 전자 추력 벡터 제어 시스템을 도입하고 발사 전에 추진제 적재 작업 속도를 [개선]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스타십이 세 번째 비행을 하기 전에 스페이스X는 FAA로부터 면허 수정을 받아야 한다. 시간 척도 비교를 위해 스타십의 2차 비행 시험을 앞두고 FAA는 2023년 10월 31일 발사 허가 평가의 안전성 검토 부분을 완료했다고 발표했으며, 미국 어류 및 야생동물 관리국은 11월 14일 공식 협의를 마무리했습니다. 이로써 지난 11월 15일 미 연방항공청(FAA)으로부터 스페이스X에 발사 허가증이 발급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10월 24일 웨트 드레스 리허설 탱크 테스트 이후, SpaceX는 수요일 아침부터 소셜 미디어에 가장 최근의 업데이트와 유사한 업데이트를 게시했습니다. 스타십은 "규제 당국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며 두 번째 시험 비행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그 후 11월 3일 X에 "빠르면 11월 중순에 출시하고 규제 승인을 기다리겠다"는 또 다른 게시물이 올라왔다. 스페이스X는 지난 11월 10일 스타십과 관련해 X에 보낸 다음 게시물에서 "스타십은 이르면 11월 17일 발사를 준비 중이며, 최종 규제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스페이스X는 11월 15일 발사 허가가 공식 승인되면 발사 예정일을 11월 17일로 확정했다. 출시 자체는 11월 18일로 선회되었는데, 이는 슈퍼 헤비 부스터의 그리드 핀 액추에이터에서 발생한 문제 때문입니다.
이번이 스타십의 세 번째 비행 시험이고 1편과 2편 사이만큼 2편과 3편을 번갈아 가며 할 필요가 없다는 점을 감안할 때, 발사 허가를 제대로 받지 못한 채 3월 14일 발사 날짜를 발표한 것은 사실로 판명될 수 있다.
그러나 최종 규제 승인은 여전히 FAA에 의해 결정되고 있습니다. 대변인은 수요일 Spaceflight Now에 이 세 번째 비행 면허 발급을 위한 진행 상황에 대해 제공할 업데이트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출시가 보류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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