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청소년자치연구소
 
 
 
 
카페 게시글
통합 자료실 스크랩 기뻐요^^ 상담이론 비교 논의 -정신분석상담(프로이드)과 인간중심상담(칼 로저스)-
기둥 추천 0 조회 605 09.03.01 14:25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상담이론 비교 논의

-정신분석상담(프로이드)과 인간중심상담(칼 로저스)


 

1. 전체살펴보기

상담이론

학자

중심이론

비고

정신분석상담

프로이드(Sigmund Freud)

??????인간의 과거, 특히 초기 아동기인 0세~6세까지 어떤 경험을 하였느냐에 따라 성격 형성, 인간의 마음은 대부분 의식할 수 없는 무의식에 있고 이 무의식에 의해 인간의 행동이 동기화된다고 함.

??????무의식이라는 개념과 인간의 행동은 어린 시절의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는 결정론이라는 개념을 기본적으로 가정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의 심리적 문제가 형성되는 원인과 그 증상의 의미를 근원적이고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뛰어난 이론으로 이후에 나온 많은 상담 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끼침.

인간중심상담

칼 로저스(Carl Rogers)

??????인간 중심적 상담에서는 인간은 근본적으로 자기실현을 추구하려는 동기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관점에서 출발.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내면의 잠재력을 실현하려는 선천적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강조.

??????상담자의 이론적 지식이나 기법보다는 상담자의 태도와 인간적 특성이 강조

??????정신분석상담이 인간의 본능적 욕구를 지나치게 강조하면서 상담자가 진단적이고 해석적이며 지시적인 태도를 취하는데 반대함.

??????행동주의 이론이 인간의 행동을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지나치게 단순화한 측면을 비판.


2. 주요개념

주요

개념

정신분석 상담

인간중심 상담

인간관

??????인간의 행동은 생후 6년간의 비합리적인 힘, 무의식적인 동기, 생물적이고 본능적인 충동, 인간의 심리성적 발달에 의해 결정됨.

??????선천적으로 타고난 성장가능성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인생목표와 행동방향을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을 수용하는 자유로운 존재로서 자기를 조절하고 통제하는 능력이 있음.

성격

구조

??????원초아(id),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세 요소로 구성

??????인간성격의 핵심요소를 유기체, 현상적 장, 자기라고 함.

성격

발달

??????성격 발달을 성적 에너지 또는 리비도가 집중되는 신체 부위에 따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성기기의 5단계로 발달.

??????정한 단계의 심리성적 갈등이 해결되지 못하거나 심하게 박탈되어 과도하게 몰두하게 되면 어떤 한 단계에 고착됨.

??????유아기에는 자아가 분화되어 있지 않다가 점차 자신과 세계를 분리하는 과정에서 자기 개념이 생기고 자신에 대한 외부의 평가를 내면화하면서 자기 개념이 발달하게 됨. 자기개념의 발달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은 긍정적 관심을 받고자하는 욕구.

기타

개념

??????의식과 무의식: 인간의 행동을 생리학적 관점에서 이해하지 않고 심리적 측면에서 이해하려 함-정신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분

??????불안: 현실적 불안, 신경증적 불안, 도덕적 불안

??????방어 기재: 억압, 합리화, 투사, 치환, 반동형성, 퇴행, 승화

??????자기실현가능성: 성장과 자기 증진을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며, 생활속에서 직면하게 되는 고통이나 성장 방해요인을 극복할 수 있는 성장 지향적 유기체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현재 진행되는 자신의 자아를 완전히 자각하는 사람으로서 최적의 심리적 적응, 성숙, 완전한 일치, 경험에 완전히 개방되어 있는 사람


3. 심리적 문제의 발생

  정신분석상담에서는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이 무의식 속에 존재하고 있다가, 현재 생활의 압력이나 갈등이 이전부터 있었던 무의식적 갈등에 들어맞을 때 심리적 퇴행 현상이 일어나 그 갈등이 되살아난다고 보았으며 이 같은 갈등은 내담자가 의식하지 못한 무의식적 상태에서 만들어져 발생하는 것을 불안이라 한다. 또한 증상은 내담자의 내부에 자리 잡고 있던 무의식적 갈등에 대해서 스스로가 찾아낸 최선의 타협적 해결책이며 신경증이나 성격장애 등과 같이 나타나는 증상은 내담자가 여태껏 해결하지 못하였던 자신의 내부 갈등의 증상이 된다고 함.

  인간중심상담에서는 아이들은 사랑받고 긍정적 욕구를 채울 수 있는 어른들의 가치 조건에 길들여져 자신도 모르게 그 가치 조건을 받아들이고 자기 개념을 형성해 나가게 된다. 이러한 가치 조건에 따라 살아가게 되면 자기개념과 경험 간에 불일치가 생겨나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만약, 개인의 자기 개념과 그의 경험에 대한 평가 간에 너무 큰 부조화가 생기면 그의 방어기제는 작용할 수 없게 되고 자아가 위협적 경험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지 못할 때 심리적 문제가 생기게 된다.


4. 상담과정과 기법

주요내용

정신분석 상담

인간중심 상담

상담목표

??????의식을 의식화하여 개인의 성격 구조를 수정하고, 행동의 무의식적 동기를 이해하여 보다 현실적으로 행동하도록 도우며, 본능의 충동에 따르지 않도록 자아를 더욱 강화하는 것.

??????자기 개념과 유기체적 경험 간의 불일치를 제거하고 내담자가 느끼는 자아에 대한 위협과 그것을 방어하려는 방어기제를 해체하여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도록 돕는 것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상담자는 자유연상, 꿈 분석, 전이분석, 직면,  해석 등을 통해 내담자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을 돕고, 통찰을 통해 이해한 것을 현실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격려

??????내담자의 성장을 돕기 위해서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세 가지 필요충분조건으로 상담자의 진실성,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그리고 공감적 이해다.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라포 형성을 통하여 치료동맹을 맺어야 하고 내담자의 전이를 치료에 적절히 활용하며 역전이 감정 또한 치료에 이용.

??????상담자는 진단을 내리지 않고 거의 해석을 하지 않으며 어떤 행동을 하도록 지시하지 않고 내담자 자체에 초점을 맞춘다.

상담기법

??????자유연상: 내담자에게 자신의 마음속에 떠오른 것을 있는 그대로 이야기하도록 하는 것

??????꿈의 분석: 내담자의 꿈을 분석 해석하여 내담자의 심리적 갈등을 통찰하는 방법.

??????전이: 과거 어떤 사람에게 느꼈던 감정을 현재의 상담자에게 느끼는 것

??????저항: 상담을 방해하고 현 상태를 유지하려는 의식적 무의식적인 생각, 태도, 감정, 행동.

??????해석: 내담자의 연상, 정신작용 가운데 불명확한 부분을 추리하여 설명해 주는 것.

??????훈습: 상담과정에서 느낀 통찰을 현실 생활에 실제로 적용하여 변화가 일어나는 것.

??????진실성: 상담자가 치료 관계에서 경험하는 감정을 솔직히 표현하는 태도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과 수용: 내담자를 하나의 인격체로서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수용하는 것

??????공감적 이해: 내담자의 감정에 빠져들지 않으면서 내담자의 감정을 자신의 감정인 것처럼 느끼고 이해한 다음 그것을 내담자에게 전달하는 것


5. 공헌점과 비판점

내용

정신분석 상담

인간중심 상담

공헌점

??????심리학적 체계를 세웠다는 점

??????상담을 좀 더 단순화하여 접근가능하게 만든 점.

비판점

??????인간의 본능적 충동을 성과 공격적 에너지에 두었다는 점, 성격이 어린시절 경험에 의해 결정되어 버린다고 주장하였다는 점.

??????주관적 경험의 세계를 실제의 세계로 본다는 점, 인지적 요인을 무시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점, 개념이 모호하다는 점.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