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사고의 절반 이상은 가정 내에서 일어납니다. - 4살까지 유아의 안전사고가 많습니다. - 여자 아이보다 남자 아이의 안전사고가 많습니다. - 거실, 부엌, 계단, 목욕탕 순으로 사고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 집안에서의 안전교육 - 2살까지는 작은 것을 삼키지 않도록 놀 때 지켜봅니다. - 젓가락처럼 길죽한 것을을 입에 문 채 놀거나 걷지 못하게 합니다. (삼켜서 난 목의 상처는 피부가 상처를 입은 것보다 크지만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 삼키면 위험한 것(지름 1cm 건전지, 담뱃재, 땅콩)은 아이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둡니다. - 만일 삼켰을 떄는 삼켰다고 생각되는 것을 가지고 서둘러 병원으로 갑니다. - 뜨거운 것이나 날카로운 것은 무서운 얼굴로 가르쳐줍니다. - 머리를 부딪치기 쉬운 탁자 모서리에는 쿠션이나 고무 안전 장치를 끼웁니다. - 밖으로 열리는 문은 쉽게 열리기 때문에 이중 장금장치가 필요합니다. - 굴러 떨어지지 않도록 계단에는 안전문을 답니다. - 베란다나 창 근처에 발판이 될 만한 것은 두지 않습니다.
** 밖에서의 안전교육 –“갑자기 뛰어가면 절대 안돼” 하고 가르칩니다. – 차 뒷 자석에는 어린이 시트를 설치합니다. – 유모차를 잡을 때는 손에 짐을 들지 않습니다. - 유모차를 태울 때 아이가 커도 안전벨트는 맵니다. – “모르는 사람을 따라가지 마라”, “멀리가면 안돼!”라고 가르칩니다. – 자전거는 아빠가 같이 있을 때 타고 혼자서 오르내릴 수 있을 때까지 뒤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