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를 안(按)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편안할 안(安)자를 했습니다. 편안할 안(安)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해서 집 안에 여자가 있어 편안함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아무리 세상이 바뀌어 부부가 같이 돈 벌러 직장에 다닌다고 해도 집은 그래도 여자의 자리입니다. 안하(按下) 안부주(按不住) 안인(按人) 안건(按件) 안개(按价) 안마(按摩) 안배(按排) 안배(按配)
늦을 안(晏)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편안 안(安)자를 했습니다. 편안 안(安)자는 여자가 집 안에 있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안여(晏如) 안자(晏子) 안지마니(按地麽尼:안티모니(Antimony)의 음역) 안기(晏起) 안가(晏駕)
안장 안(鞌,鞍)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혁(革)자에 성부(聲符)로 편안할 안(安)자를 했습니다. 편안 안(安)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여자가 집에 있으면 편안하다는 말입니다. 안점(鞍岾) 안점(鞍䩞) 안상(鞍上) 안상(鞍傷) 안구(鞍具) 안갑(鞍匣) 안전(鞍前)
기러기 안(雁)자는 집을 뜻하는 기슭 엄(厂)자에 사람 인(人,亻)자를 하고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사람 인(人,亻)자에 새 추(隹)자를 한 글자는 추할 휴(倠)자입니다. 기러기는 금슬이 좋은 새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혼인식장에서는 기러기 한 쌍을 상에 올립니다. 지금은 기러기 대신 닭을 올립니다. 기러기는 금슬이 좋다는 점에서 사람을 닮은 새로 인정합니다. 안항(雁行) 안래안거(雁來雁去) 전안(奠雁) 안성(雁聲) 안신(雁信) 안비(雁飛)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