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검색 시장을 장악한 유튜브가 쇼핑 기능까지 확장하며 급성장하고 있다. ‘크리에이터 경제’의 부상으로 유튜브 쇼핑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패션 코디를 제안하는 크리에이터 ‘코디정’은 조회수 70만 회를 기록한 숏츠 영상 하나로 3개월만에 약 50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중소기업의 안주 먹거리를 소개하는 ‘애주가TV참PD’ 채널은 육개장 리뷰 VOD를 통해 자체 개발한 ‘서초 사골 육개장’ 3만6000개를 3일만에 완판했다. 유튜브 쇼핑은 영상을 시청하다가 한 번의 터치로 바로 구매로 연결되는 서비스로, 지난해 6월 한국에서 전 세계 최초로 전용 스토어가 개설됐다. 유튜브 쇼핑의 성장은 다른 이커머스 시장과 달리 크리에이터 중심으로 이뤄져 저가 경쟁이 없는 점에서 두드러진다. 팬들은 응원하는 크리에이터가 판매하는 상품을 최저가보다 팬심으로 구매하므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 더욱 큰 성장이 예상된다. 글로벌 리서치 업체 코히어런트 마켓 인사이츠는 지난해 보고서에서 크리에이터 경제의 글로벌 시장 규모가 2023년 1276억5000만 달러(약 187조 3902억원)에서 2024년 1563억7000만 달러, 2025년 1915억5000만 달러, 2030년 5283억9000만 달러(약 775조 6765억원)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5년 만에 시장 규모가 770조원으로 현재의 4배 이상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8/0005924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