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0조 경제권역을 잇는 ‘동남권’ 4개 철도 개통, 제2의 수도권으로 성장하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 대구-경주-울산-부산을 이어 비수도권 최초의 광역전철 개통
- 부산 일광과 울산 태화강 30분대 출·퇴근 가능
- 문재인 대통령 개통식 참석, “동남권, 1시간대 초광역 생활권 된다”
- “교통망을 통해 경제권을 이어 인구 1천만 명, 경제규모 490조원의 메가시티 될 것”
- “고속철도망 확대, 탄소중립 목표에도 크게 기여”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수도권 광역철도 개통 47년만에 비수도권 최초로 광역전철을 개통한 울산 태화강역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동남권 4개 철도 개통으로 대구-경주-울산-부산을 잇는 142km 노선의 복선전철 개통을 축하하며 “교통망을 통해 동남권을 하나의 경제권으로 잇는다면 인구 1천만 명, 경제 규모 490조원의 메가시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올해를 마무리하는 경제 현장 방문으로 울산 태화강에서 부산 일광 구간의 광역전철을 시승하고 국가철도공단과 한국철도공사 임직원들에게 감사와 격려를 전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월, 올해 첫 일정으로 중앙선 원주~제천 구간에서 저탄소 친환경 고속열차 KTX-이음열차 시승을 하였는데, “철도가 두 지역을 잇고 올 한 해의 시작과 끝을 이었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부터 운행되는 최초의 광역전철인 울산-부산 노선을 설명하며 “태화강역에서 부산 일광역까지 37분, 부전역까지 76분에 갈 수 있다”고 말한 뒤, “2023년 부전-마산구간, 부산-양산-울산구간, 동남권 순환 구간이 추가로 완공되면 동남권은 1시간대 초광역 생활권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2029년 가덕도 신공항까지 개항되면 동북아 8대 메가시티로 발전할 것”이라며 “중앙선의 도담-영천구간이 완공되면 동남권 철도는 제2의 KTX 경부선이 되어 국가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2023년 동해중부선, 2027년 동해북부선이 개통되면 동해선이 완성되고, 남북철도가 연결된다면 대륙철도까지 이어져 동남권 지역이 유라시아 진출의 거점이 될 것”이라며 “부산에서 네덜란드까지를 기준으로 해상운송 대비 운송시간이 60일에서 37일로 단축되고, 운임도 절반 가까이 줄어드는 등 물류비용의 절감이 가져오는 경제 효과가 클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우리가 꿈꾸는 혁신적 포용국가의 열쇠는 국가균형발전에 있다”며 “정부는 국가균형발전 비전과 전략에 더해 한국판 뉴딜의 중요한 축으로 지역균형 뉴딜을 추진하고 있고, 심화된 균형발전 정책인 초광역협력의 성공은 광역교통망에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내년 1분기에 출범하는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처럼 자치단체를 설명하며 “자치단체가 초광역협력을 위해 특별자치단체를 구성하면 초기 설립 비용을 지원하고, 국가 사무도 적극 위임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KTX-이음의 경우 온실가스 배출량이 승용차의 15%, 디젤기관차의 70% 수준이며, 전력소비량도 기존 KTX의 79% 수준인 저탄소 친환경 교통수단”이라며 고속철도망 확대가 탄소중립 목표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진 시승행사에 앞서 문 대통령은 기관사들의 무사고 안전운행을 기원하는 꽃목걸이를 수여했습니다. 시승행사에는 부산대 송유주 학생과 통근 회사원 김지훈님, 소상공인 대표 이상희님, 송수용님이 함께해 지역 주민과의 대화를 나누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부산대 송유주 학생은 “코로나19로 울산 본가에 있는 시간이 많다보니 집에서 학교까지 가야할 일이 꽤 있었는데, 환승을 보통 3번 해야 되어서 2~3시간 통학길이 힘들었다”며 “1시간 대에 부산에 도착한다니 통학 시간을 절약한 만큼 더 공부에 집중할 수 있을 것 같다”고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현대자동차에 근무하는 김지훈님은 “집이 해운대여서 울산공장까지 기차로 출퇴근을 했는데, 전철이 태화강역까지 오지 않았기 때문에 전철에서 기차로 환승해 다닌다고 주말에 굉장히 소비되는 시간이 많았다”면서 “직접적으로 매일 타고 다니다 보니까 저희가 제일 체감되는 효과를 느낄 수 있을 것 같고, 앞으로 많은 기업체의 근로자들이 이러한 편리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아 상당히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 “울산에서 부산까지 이렇게 전철로 가게 됐다는 것이 참으로 꿈만 같다”면서 “앞으로 지방에서도 부울경, 대구·경북, 전라권, 충청권, 강원권 등 광역 단위의 생활권, 경제권이 형성되고, 그러려면 그것을 뒷받침하기 위한 광역전철망이 형성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동남권 4개 철도사업 개통으로 수도권은 3년 후, 강원권은 2년 후에 동남권에서 각 지역을 2시간 대에 이동할 수 있는 고속열차 서비스가 제공될 전망입니다. 중앙선(서울 청량리~부산 부전)은 3년 후 도담~영천 구간 복선전철 사업이 마무리되면 서울에서 부산까지 KTX-이음 열차로 2시간대에 이동할 수 있으며, 동해선(강릉~부전)도 2년 뒤 전철화 사업이 마무리 되면 강릉에서 부산까지 2시간대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출처: 청와대 SNS>
첫댓글 강릉까지 2시간대? 기대 됩니다. 김경수 전 지사께서도 기뻐하시겠네요. 잘 계신지..
이야기가 나온 건 수십년 전이고
늦어도 진즉 10년여전에 개통했어야 하는데 질질질 끌다 이제야 개통한 겁니다
골든 타임은 이미 가버렸습니다
정부는 끝까지 숟가락만 얹는군요
철도를 기반으로 광역경제권을 활성화하려면 철도연계에 기반한 신도시 개발이 필요한데
이미 2010년대에 개발할건 다 햇고 인구 유출에 고령화까지 되는 마당에 활성화를 시킬 연료가 없는 셈입니다
그걸 만들려면 1,2,3기 신도시를 만들어 수도권 광역철도망에 연료를 밀어넣은 것처럼 지방도 정부가 주도하는 주거 및 산업 부문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생각합니다만
지방 투자는 낭비라며 아까워하는 관료들로 구성된 정부가 그럴 의지는 당연히 없지요
비록 과거의 고속성장 시대의 대규모 개발을 지방에서 재현하는 것은 낭비입니다만
그렇다면 콤팩트시티화하는 인프라를 구축하는 최소한의 투자는 아끼지 않아도 된다고 보는데
그런 것조차 예타니 뭐니 절차에 걸려 한없이 늘어지기 일쑤이고
적자에 시달리는 탓인지 철도공기업은 항상 지방이 요구하는 것에는 우선 난색부터 표하고 운영비용은 지방이 다 부담해라 라고 하기 일쑤입니다.
중앙정부 차원의 성의가 잇는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 느끼네요
동해선 광역전철의 문제는 너무 긴 배차간격입니다.
2단계 완전개통 전 부전 ~ 일광 구간 배차가 비첨두 시간 기준으로 최대 30분 정도엿고
완전개통하고도 배차를 줄인다는 얘기는 들어본게 없습니다
이런 배차 가지고 무슨 광역경제권 운운을 하는 건지 의문이죠
수도권의 경인선.경부선.경원선 광역전철 배차를 본다면 출퇴근시간 15분, 비첨두시간 30분 간격 배차는 엄청 길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수도권에도 배차 15 ~ 30분 짜리가 있지만 부울 간 전철이면 동남권 핵심 전철노선이어야 하는 노선입니다.
지방은 자가용 강세라 조금이라도 배차가 늘어지면 걍 차 타고 다니는 경향이 수도권보다 훨씬 강합니다.
게다가 멀리 출퇴근하기보단 가까이로 이사하는 경향 또한 강합니다.
또 도심지 사무실 출퇴근보단 외곽 공장 출퇴근하는 경우가 더 많을 겁니다
고로 배차가 짧아져야 활성화 효과가 나올 수 있는 셈입니다.
이걸 줄이려면 차량 구매를 더 해야하는데 그건 또 총사업비 초과문제가 생기겠죠
별도로 사는 경우는 보나마나 국비 지원은 안 된다 뻐팅길 거고요
중앙정부는 이런 문제 들어가면 철저히 뒷짐만 집니다. 숟가락만 그만 올렸으면 합니다
@프리드리히대공 좋은 건 숟가락 나쁜건 거짓을 빚내서 처리
늦었더라도 소 잃고 외양간을 고치더라도 사람이 다닐수 있도록 길을 연결한 것은 좋다고 생각됩니다. 언제든 마음먹으면 저렴한 비용으로 다른 지역을 가 볼수 있으니. 아쉬움은 있지만 그래도 좋습니다.
제가 그 노선에 사는곳입니다만
문제는 부전서 사상 지나 김해거쳐
창원찍고 호남으로 연결되는
신경전선이 너무늦습니다
우선 창원까지라도 완공되면
창원서 울산까지 시간반이
된다면 이욤객 대폭 늘어날겁니다
일광쪽에 부산시장님 가족 지인분들 땅이 많다고 하던데
그 의혹은 다 해소가 된건지 분위기는 차분하군요 ㅎ
울산은 뭐 그냥 스쳐 지나가는 정도네…중요한 방어진으로도 안들어가고 뭐 그렇다고 삼신동 같은 도심으로 가는것도 아니고 남칭같은데나 가다니…
가뜩이나 태화강도 교통 개구리던데 말이죠 버스 배차간격 진짜 극혐...
기존에 있던 구 단선철로를 복선화 + 전기철도화한 것이라서 그럴 겁니다
중앙정부에서는 울산에 광역철도를 만들어주려고 한 게 아니고
동해남부선을 동해선으로 복선전철화를 하면서 지자체 요청으로 광역철도 운행을 포함시킨 것으로 압니다
구 선로가 건설되던 백년 전(1918년 개통)에는 울산이란 도시 자체가 사실상 없었으니 울산 도심 구간이 당연히 없습니다
사실 울산 도심으로 연장하려면 기존 동해남부선의 개량이 아닌 아예 신선을 건설해야 하는데
그건 최소 수천억에서 많게는 조 단위로 돈이 들어갈 일이라 지방인 관계로 경제성 입증이 애매할 것입니다
지금 형태에서 더 개선 노력 없으면 딱히 실효성 없고 그야말로 중앙정부는 숟가락 얹기만 한 셈이 되는거죠
운영적자는 걍 울산시가 떠안는 거고요
여기서 더 만들려 하면 또 한 세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