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에너지
📁 HD현대중공업, HD현대, 한화엔진, SNT에너지, 삼성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마린솔루션, 한화오션, HD현대미포, 한국카본, STX엔진, 케이에스피, 세진중공업, 태광, 성광벤드, 현대힘스, SK오션플랜트, 일승, 오리엔탈정공, 인화정공, 동성화인텍, 한국카본, 대창솔루션, 디케이락, 넥스틸, 휴스틸, 하이스틸, 우림피티에스, 서암기계공업, 동양철관
천연가스 가격이 새해 들어서도 상승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
원래 겨울철 수요라는 계절적 요인에 따라 연말연초 천연가스 가격이 오르는 것은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엔 지정학적 이유로 인한 공급 불안까지 가격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 특히, 우크라이나 경유 러시아 가스관 운영 중단, 미국의 러시아 제재가 공급 불안을 부채질하는 것이다. 여기에다 트럼프의 에너지 정책과 라니냐까지 천연가스 가격을 불안하게 할 요인은 많다.
1월 중순 헨리허브(HH)로 대표되는 미국 천연가스 가격은 백만Btu당 4달러를 넘어서기도 했다. 천연가스 선물 가격은 지난해 12월 초엔 3.08달러였지만 1월 중순엔 3.968까지 올라왔다. 두달이 안돼 30%가량 상승한 셈이다. 이에 따라 천연가스 선물 ETN 상승세 역시 가파르다. KB천연가스 선물 ETN(H)은 지난해 11월 초 3500원이었던 가격이 올 1월 중순엔 5200원까지 올랐다.
미국 천연가스의 경우 빅테크들의 데이터센터 관련 전력수요로 상승세가 보이고 있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은 후보자 시절 신규 LNG 수출에 대한 바이든 행정부의 통제를 즉각 해제할 것으로 밝히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정부 승인을 대기하고 있는 LNG수출사업 또한 허가할 방침이다. 유럽으로 LNG수출을 확대할 경우 헨리허브 가격의 상승이 전망된다.
이미 이러한 요인은 헨리허브 천연가스의 상승에 반영되고 있다. 플라크마인즈(Plaquemines) LNG 수출 플랜트가 시운전을 마치고 상업용 운영에 돌입하면서, 미국의 LNG 수출이 15Bcf/d(십억 입방피트/일)에 근접할 정도로 증가했다. 미국의 LNG 수출 설비 증대에 맞추어 글로벌 LNG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437642?sid=004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