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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ceX의 Starship 로켓은 2024년 3월 14일 목요일에 프로그램 역사상 세 번째로 발사됩니다. 이미지: Adam Bernstein/Spaceflight Now
스페이스X의 스타십 로켓이 목요일 아침 세 번째로 텍사스 상공을 날아올랐다. 수요일 오후 미국 연방항공국(FAA)의 승인을 받은 이 발사체는 상승 과정에서 까다로운 날씨를 헤쳐 나갈 수 있었다.
현재 비행 중인 세계에서 가장 높은 로켓의 이륙은 오전 8시 25분(오전 9시 25분, 동부 표준시, 1325 UTC)에 이루어졌으며, 110분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이 차량은 지난주 말 텍사스 남부 브라운스빌 인근에 있는 스페이스X의 스타베이스 발사 및 제조 현장에서 발사를 위해 쌓여 있었다.
이 임무는 상업용 궤도 로켓의 두 번째와 세 번째 비행 사이의 가장 짧은 시간을 나타냅니다. 팰컨 1과 팰컨 9 모두 이 두 비행 사이에 1년 이상을 보냈다.
이 임무는 이전 두 임무와 비교하여 현저하게 다른 비행 경로를 비행했습니다. 스페이스X는 마다가스카르 북동쪽 인도양 한가운데에 추락하는 우주선 28호를 지구 반 바퀴 돌았다.
SpaceX는 이륙 후 거의 한 시간 만에 Ship 28과 연락이 두절되었지만, 예정대로 스플래쉬다운되기 전에 연락이 두절되었습니다. 슈퍼 헤비 부스터 10의 첫 번째 스테이지 역시 멕시코만에서 완전한 스플래쉬 다운 프로파일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NASA의 케네디 우주 센터에서 유인 발사와 유사한 방식으로 우주 비행사 그룹은 발사에 앞서 현재 스타베이스의 궤도 발사대에 자리 잡은 로켓을 비행했습니다. 이번에는 사업가 Jared Isaacman이 소유 한 한 쌍의 제트기로, 다가오는 Polaris Dawn 임무의 승무원을 태웠습니다.
폴라리스 프로그램의 세 번째 비행은 스타십 로켓의 첫 번째 유인 발사를 특징으로 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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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십의 처음 두 번의 비행과 달리 FAA는 이 임무와 관련된 두 가지 기본 문서인 "단계별 환경 평가"와 "중대한 영향 없음/결정 기록 발견"(FONSI/ROD)을 발행했습니다.
FONSI는 태평양의 하와이 해안이 아닌 인도양에서 스플래쉬다운으로 선회하는 것이 (처음 두 번의 스타십 발사의 목표였던) "NEPA(1969년 국가 환경 정책법)의 의미 내에서 인간 환경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결론지었습니다.
이 때문에 FAA는 새로운 환경 영향 보고서를 작성할 필요가 없다고 결정했습니다. FAA는 또한 "스타십 온전한 충돌로 인한 최대 5회의 과압 사건과 인도양에서의 최대 5회의 재진입 잔해 또는 연수 착륙을 포함하여 총 10회의 명목상 작전을 국립해양수산청의 동의서 발행 후 1년 이내에 허용"하는 스페이스X의 제안된 조치에 동의했다.
스페이스X의 창업자 일론 머스크(Elon Musk)는 X에 올린 글에 대해 "올해 최소 6회 이상의 비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페이스X의 십 29가 2024년 3월 11일 스핀 프라임 테스트를 마친 후 텍사스 남부 스타베이스의 생산 현장으로 향하고 있다. 이미지: Adam Bernstein/Spaceflight Now
스타십 비행의 주기를 늘리는 것은 프로그램에 대한 SpaceX의 야망뿐만 아니라 NASA에도 중요할 것입니다.
스타십은 현재 2026년 9월로 예정된 아르테미스 3호 임무 기간 동안 NASA의 우주 비행사를 달 표면으로 데려갈 착륙선으로 작동할 수 있는 가능성을 입증하기 위해 여러 번 성공적으로 발사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 전에 한 스타십 로켓에서 다른 스타십 로켓으로 추진체를 옮기는 능력을 완성해야 하는데, 그 자체만으로도 10회 이상 발사해야 합니다. 스페이스X는 또한 2026년 언젠가 예정되어 있는 달에 무인 착륙을 수행해야 합니다.
IFT-3 기간 동안 팀들은 Ship 28 상부 스테이지 내에서 추진제 이송 시연을 수행했습니다. SpaceX는 또한 임무의 해안 단계에서 Ship Raptor 엔진 중 하나의 재점화를 시연하고 페이로드 베이 도어를 열고 닫을 예정이었지만 엔진 데모를 건너뛰어야 했습니다.
장기적인 인프라를 지원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SpaceX는 United Launch Alliance(ULA)의 Delta 4 Heavy 로켓을 더 이상 지원하지 않을 경우 스타십의 발사 장소로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의 우주 발사 단지-37(SLC-37)을 인수하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습니다.
미 공군부(DAF)는 이 과정을 감독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플로리다의 스페이스 코스트(Space Coast)를 따라 대면 공개 회의와 가상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수집된 모든 의견은 제안에 대해 평가되고 2024년 12월에 환경 영향 보고서(EIS) 초안이 발행되며 최종 EIS는 2025년 9월에 발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페이스X의 스타십 로켓이 IFT-3(Integrated Flight Test 3)의 첫 발사 시도 전날 밤 해질녘에 발사되고 있다. 이미지: Adam Bernstein/Spaceflight N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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