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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창업자이자 CEO인 마크 저커버그가 워싱턴 DC의 캐피톨 힐에서 열린 상원 상무과학교통위원회와 상원 법사위원회 합동 청문회에서 휴식을 취한 뒤 증언하기 위해 도착하고 있다.
사울 로엡 | AFP | 게티 이미지
1년 전 Facebook이 Meta 로 전환하기 전에 소셜 미디어 회사는 1조 달러 의 시가 총액을 자랑 하며 소수의 미국 기술 대기업과 함께 희귀한 영역에 넣었습니다.
오늘날 보기는 많이 달라 보입니다. 메타는 2021년 9월 최고점 이후 가치의 약 3분의 2를 잃었습니다. 주식은 2019년 1월 이후 최저 수준 으로 거래되고 있으며 3분기 연속 두 자릿수 퍼센트 손실을 마감하려고 합니다. S&P 500 에서 4개의 주식만 이 더 나쁜 해를 보내고 있습니다.
Facebook의 비즈니스는 네트워크 효과를 기반으로 구축되었습니다. 사용자는 친구와 가족을 데려와 동료에게 알리고 친구를 초대했습니다. 갑자기 모두가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광고주들이 뒤따랐고 회사의 뒤따르는 이윤은 충분했습니다. 이 수익은 사이클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 가장 훌륭하고 뛰어난 엔지니어를 모집할 수 있는 자본을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2022년에는 그 주기가 역전되었습니다. 사용자는 뛰어오르고 광고주는 지출을 줄이고 있어 Meta는 분기별 수익이 2년 연속 감소할 것이라고 보고했습니다. 기업들은 웹사이트에서 Facebook의 한때 유비쿼터스 소셜 로그인 버튼 을 제거하고 있습니다. 특히 설립자이자 CEO인 Mark Zuckerberg 가 회사의 미래가 될 수 있지만 단기 수익에는 거의 기여하지 않으며 건설에 연간 수십억 달러의 비용이 드는 메타버스를 전도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기 때문에 채용이 새로운 도전 과제입니다.
저커버 그는 향후 10년 이내에 메타버스가 “10억 인구에 도달”하고 ”수천억 달러의 디지털 상거래를 호스팅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 그는 6월에 CNBC의 Jim Cramer 에게 “North Star”가 10년 말까지 이러한 종류의 수치에 도달하고 디지털 상품을 중심으로 ”대규모 경제”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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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주변의 ‘대규모 경제’에 대한 메타의 마크 주커버그
투자자들은 그것에 대해 열광적이지 않으며, 그들이 주식을 덤핑하는 방식으로 인해 하락 압력이 실제로 메타가 회복할 수 없는 죽음의 나선 인지 의문을 제기하는 관찰자들이 있습니다.
FactSet이 추적한 45개 애널리스트 중 유일하게 매도 등급이 있는 Needham의 로라 마틴 애널리스트는 ”페이스북에서 더 이상 작동하는 핵심 비즈니스가 있는지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아무도 Facebook이 폐업할 위험이 있다고 제안하지 않습니다. 이 회사는 여전히 모바일 광고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구상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비즈니스 모델 중 하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난 분기 의 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36%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Meta는 67억 달러의 이익을 창출하고 400억 달러 이상의 현금 및 유가 증권으로 기간을 마감했습니다.
Facebook의 월스트리트 문제는 더 이상 성장 스토리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올해까지 알려진 것은 그것뿐이다. 회사의 매출 성장이 가장 느린 해는 2020년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연도였으며 여전히 22% 성장했습니다. 애널리스트들은 올해 매출 감소를 예상하고 있다.
미국과 캐나다의 일일 활성 사용자 수는 2020년 중반 1억 9,800만 명에서 올해 2분기 1억 9,700만 명으로 지난 2년 동안 감소했습니다. FactSet 추정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사용자 수는 해당 기간 동안 약 10% 증가했으며 2024년까지 매년 3%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앱 마케팅 회사인 Liftoff의 CEO인 Jeremy Bondy는 ”향후 몇 년 동안 현금 흐름이 급증할 것으로 보지는 않지만 그들이 다음 세대에서 승리하지 못하는 것이 걱정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매출 성장은 2023년 상반기 동안 한 자릿수를 유지하다가 다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그 내기에도 위험이 따릅니다. Bondy가 설명했듯이 차세대는 이제 TikTok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Facebook에서 실수로 연결한 먼 친척의 정치적 폭언을 스크롤하는 대신 짧고 입소문적인 비디오를 만들고 볼 수 있습니다.
Meta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주요 초점이 된 Reels라는 짧은 비디오 제공으로 TikTok의 성공을 모방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Meta는 사용자의 Instagram 피드에서 알고리즘 방식으로 추천되는 짧은 비디오의 양을 15%에서 30%로 늘릴 계획이며 Bondy는 회사가 알고리즘 전환에서 ”거대한 수익 흐름을 얻을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그러나 Facebook은 Reels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초기 단계임을 인정하며 형식이 광고주에게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TikTok의 사업은 중국의 ByteDance가 비공개로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불투명합니다.
COO로 14년 이상 근무한 후 금요일 회사 를 떠나는 셰릴 샌드버그( Sheryl Sandberg ) 는 지난 7월 최종 실적 발표에서 광고와 측정 면에서 동영상이 사진보다 더 어렵고 페이스북은 기업에 사용 방법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릴용 광고 도구.
샌드버그는 ”매우 유망하다고 생각하지만 우리 앞에는 힘든 일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Martin과 같은 회의론자들은 Facebook이 엄청난 현금을 버는 핵심 뉴스 피드에서 사용자를 밀어내고 모델이 검증되지 않은 Reels로 이동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Martin은 Zuckerberg가 비즈니스가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에 대해 중요한 것을 알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Martin은 ”핵심 사업이 홀로 설 수 있을 만큼 강력하지 않다고 느끼지 않는 한, 그는 더 많은 돈이 필요함과 동시에 수익을 해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TikTok과 경쟁하기 위해 시청률을 Reels로 옮겨야 한다고 느꼈을 것입니다.”
페이스북 대변인은 이 이야기에 대해 논평을 거부했다.
Zuckerberg는 사용자 성장 정체와 경제 둔화 외에 우려할 만한 주요 이유가 하나 이상 있습니다. 바로 Apple 입니다.
앱 추적 투명성(App Tracking Transparency)이라고 하는 2021년 iOS 개인 정보 업데이트는 광고로 사용자를 타겟팅하는 Facebook의 능력을 약화시켜 회사에 올해 약 100억 달러 의 매출 손실을 입혔습니다. Meta는 결국 Apple의 변화를 만회하기 위해 인공 지능 기반 광고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반창고보다 약간 더 많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이자 컨설턴트인 Chris Curtis는 트렌드가 변화하고 사용자가 이동함에 따라 소셜 네트워크가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그리고 그 문제는 AI로 해결할 수 없습니다.
이전에 Anheuser-Busch 와 McKinsey 에서 근무한 Curtis는 ”나는 충분히 나이가 들었고 MySpace가 유행할 때 거기에 있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소셜 네트워크는 전환 가능하지, 그렇지?”
Curtis는 Meta의 사용자 수를 볼 때 회사가 ”좋은 위치에 있지 않음”을 시사한다고 말했습니다.
‘선이나 악을 위한 힘’
마지막으로 Facebook의 시가총액이 이만큼 낮았던 때는 2019년 초였고 회사는 Cambridge Analytica 개인 정보 보호 스캔들 의 지속적인 여파에 대처하고 있었습니다 . 그 이후로 Facebook은 내부 고발자이자 전직 직원인 Frances Haugen 이 작년에 유출한 문서로 인해 더욱 명성을 얻었습니다 .
메타로 이름을 변경하기 이전에 Haugen 사가의 주요 내용은 Facebook이 자사 제품이 어린이에게 끼치는 많은 피해를 알고 있었고 어린이에 대해 아무 것도 할 의사가 없거나 할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일부 미국 상원의원은 회사를 Big Tobacco 에 비유했습니다 .
2021년 10월 5일 미국 워싱턴 국회의사당에서 ‘온라인 아동 보호: Facebook 내부 고발자의 증언’이라는 제목의 상원 상원 상무, 과학, 교통 위원회 청문회에서 전 페이스북 직원이자 내부 고발자인 프랜시스 하우겐이 증언하고 있다.
재빈 보츠포드 | 로이터
″위대한 브랜드가 하는 일”과 ”퓨전”을 포함한 브랜드 구축 책의 저자인 Denise Lee Yohn 은 작년 말 Facebook의 Meta로의 브랜드 변경이 회사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바꾸었다는 증거가 거의 없다고 말했습니다.
욘은 “회사가 선악의 세력인지에 대한 비판과 회의론이 여전히 많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손상된 브랜드를 복구하는 것은 어렵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고 Yohn은 말했습니다. 그녀는 2009년 도미노 피자 가 위기에서 성공적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해 4월, 식당 직원 2명이 장난 으로 만든 영상이 화제가 되었고, 한 명은 회사 주방에서 요리를 하며 음식을 가지고 역겨운 행동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두 직원 모두 식품 오염 혐의로 체포되어 기소되었습니다.
2009년 12월, Domino’s는 “Pizza Turnaround” 라는 마케팅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 2010년 1분기 주가는 63% 올랐다.
Yohn은 회사의 접근 방식이 ”우리는 피자가 형편없다는 말을 들었기 때문에 실제로 우리가 제공하는 것에 실질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사람들의 인식을 바꿀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한 마케팅 이야기”처럼 들렸지만, Yohn은 ”실제로 실제로 바뀌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반면에 저커버그는 ”자신의 문화를 바꾸고 자신을 바꾸고 자신이 꿈꾸는 미래에 한 발짝 내디딜 수 있는 회사를 만드는 것에 대해 진지한 리더로 보이지 않는다”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Meta의 명성은 또한 최고 수준의 인재를 모집하는 회사의 능력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이는 10년 전 핫샷 엔지니어를 위한 소중한 상륙 장소가 더 이상 없었을 때와 극명한 대조를 이루는 것입니다.
자신의 이름이 사용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페이스북 광고 임원을 지낸 한 전직 임원은 CNBC와의 인터뷰에서 틱톡이 중국인 부모의 소유임에도 불구하고 ”도덕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여겨져 채용 측면에서 메타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말했다. 단점.”
시카고 대학의 컴퓨터 공학 교수인 Ben Zhao 는 자신의 부서에서 TikTok과 ByteDance에서 일하는 데 관심을 보이는 학생들이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현상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Zhao는 시장이 올해 기술 주식을 어떻게 처벌했는지를 감안할 때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Meta와 Google 은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고 확실히 더 유리한 스톡 옵션과 패키지를 제공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황소 사건
오클라호마 털사에 있는 Longbow Asset Management의 CEO인 Jake Dollarhide는 여전히 저커버그가 의심하는 사람들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한 이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Dollarhide는 2012년 IPO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투자자들이 Facebook에서 도망쳤을 때를 기억하며 “PC에서 모바일 세계로” 이동할 수 있는 회사의 능력을 비웃었습니다. Facebook의 모바일 비즈니스는 빠르게 불타올랐고 2013년 말까지 주식은 경쟁에서 벗어났습니다.
Zuckerberg가 모바일로 전환하는 데 성공한 덕분에 Dollarhide는 Meta가 메타버스로의 전환을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2분기에 가상 현실 헤드셋 및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Meta의 Reality Labs 부서는 총 메타 매출의 약 1.5%인 4억 5,2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고 28억 달러의 손실 을 입었습니다 .
Dollarhide는 “Zuckerberg는 매우 밝고 매우 야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는 Elon Musk 에게 내기하지 않는 것처럼 Zuckerberg에게도 내기하지 않을 것 입니다.”
Dollarhide의 회사는 2014년 이후로 Facebook 주식을 소유하지 않고 있으며 , 그의 최대 지분 중 두 가지인 Apple 및 Amazon 과 같은 기술 회사의 궤적을 선호합니다 .
Dollarhide는 Meta에 대해 ”현실은 성장 기업이 아닌 가치 기업으로 인식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앞으로 1년, 2년, 3년 안에 무슨 일이 일어나든 Zuckerberg는 회사의 미래가 가상 현실을 중심으로 형성되는 새로운 비즈니스에 의존하는 메타버스에 있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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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08:05
메타는 메타버스를 키울 수 있지만 앞으로 갈 길이 멀다고 Jefferies의 Brent Thill은 말합니다.
시카고 대학의 Zhao는 메타버스의 전망을 둘러싼 엄청난 불확실성이 있다고 말합니다.
″진짜 질문은 - 일일 사용자가 아직 메타버스를 사용할 준비가 되었습니까?” 자오가 말했다. ″기본 기술이 이러한 전환을 원활하게 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준비되고 성숙합니까? 그것이 진정한 질문이며 현시점에서 Facebook이나 Meta에 달려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Zuckerberg가 옳다면 지금으로부터 10년 후인 2022년부터 Meta의 주가는 10년의 할인처럼 보일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일이 일어난다면, 죽음의 소용돌이에 대한 예측은 2012년 Barron’s의 표지 이야기 처럼 조롱될 것 입니다. 4년 후, 그것은 $130 근처에서 거래되었습니다.
WATCH: Needham의 Martin은 메타 회의론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