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통신망으로 주목받는 저궤도 위성 통신을 둘러싼 세계 각국 기업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저궤도 위성은 지구 상공 500~2000km에서 돈다. 기존 위성 통신에 활용되는 정지궤도 위성(고도 약 3만6000km)보다 지표면과 가까워 통신 속도가 빠르고 상업적으로 활용하기 좋다. 바다 위나 운행 중인 비행기, 북극 등 통신 인프라가 열악한 곳에서도 안정적으로 통신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특히 올해는 미국 아마존이나 중국 등에서 저궤도 위성 통신에 대규모 투자가 이뤄지며 경쟁에 한층 불이 붙을 전망이다. 중국은 지난 11일 저궤도 위성 통신 운반용 로켓 ‘창정(長征)-8A’ 발사에 성공하는 등 자체 저궤도 위성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아마존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위성 발사에 나선다. 지금은 미국 스페이스X의 위성 통신 서비스 스타링크의 점유율이 압도적이지만, 6G(6세대) 통신 상용화를 위해서도 위성 통신이 필수적이라는 인식에 따라 후발 주자들이 계속해서 시장에 진입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스타링크와 원웹이 올해 상반기 중에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저궤도 위성 통신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개시될 전망이다. 하지만 외국 기업에 의존하지 않는 자체 기술 개발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다는 평가가 나온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3/0003889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