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10일 “오늘의 말씀 묵상 편지”
“그는 자기 불법을 담당할 것이요,”
“만일 또 어떤 사람이 맹세의 소리를 듣고 자기가 본 일이나 아는 일에 대하여 증인이면서도 그것을 진술하지 아니하여 죄를 지으면 그는 자기 불법을 담당할 것이요, 만일 어떤 사람이 부정한 것 곧 부정한 짐승의 사체나 부정한 가축의 사체나 부정한 기는 것들의 사체를 만지면 비록 그 일이 부지 중이라 할지라도 그는 또한 부정하며 유죄가 되리라. 만일 그가 사람의 부정한 것(곧 무엇이든지 사람을 더럽게 하는 부정한 것)을 만지면 비록 그 일이 부지 중이라 할지라도 그가 그것을 알게 된 때에는 유죄가 되리라.(레위기 5:1-3)
('If a person sins in hearing the utterance of an oath, and is a witness, whether he has seen or known of the matter--if he does not tell it, he bears guilt. 'Or if a person touches any unclean thing, whether it is the carcass of an unclean beast, or the carcass of unclean livestock, or the carcass of unclean creeping things, and he is unaware of it, he also shall be unclean and guilty. 'Or if he touches human uncleanness--whatever uncleanness with which a man may be defiled, and he is unaware of it--when he realizes it, then he shall be guilty.)”
임마누엘!!
어떤 사람이 맹세하는 소리를 듣고도 자기가 본 일이나 아는 일에 대하여 침묵을 한다면 그것은 불법이라고 명확히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공의를 실현하기 위한 하나님의 방법입니다. 어떤 사건에 대하여도 본대로 들은 대로 증인이 되어 거짓과 온갖 범죄의 근원이 되는 것을 제거하여야 한다는 말씀일 것입니다.
그러나 이보다 더욱 중요한 의미는 우리가 주 예수를 믿고 받은 은혜와 축복에 관하여 입을 열어 증거하여야 함을 의미입니다. 그렇게 하지 않음을 ‘불법’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불법’이 무엇인지를 말씀 탐구를 통하여 밝혀 보겠습니다.
히브리어 'awon(아원)'. ‘불법(iniquity)’, ‘죄(quilt)’, ‘벌(punishment)’을 의미합니다. 한글 개역개정 성경은 ‘허물’로 번역하고 있습니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230회 나옵니다.
명사 아온은 집합명사입니다. 예컨대 하나님은 아모리인의 범죄, 타락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아모리 족속의 죄악(단수)이 아직 관영치 아니함이니라"(창 15:16). 사르밧 과부는 엘리야에게 당신은 "내 죄(단수)를 생각나게"하려고 왔다고 불평합니다(왕상 17:18). 따라서 이 단어는 다음과 같은 관용구에서 나타납니다. '아온을 지다'(창 4:13, 출 34:7, 호 14:3, 시 85:3), '아온을 제거하다(히필형)'(슥 3:4), '아온을 갚다'(출 20:5) 등. 이러한 '전체'라는 개념은 집단의 죄뿐만 아니라 개인의 죄와 연관하여서도 나타납니다. "염소가 그들의 모든 불의(복수)를 지고"(레 16:22);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단수)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사 53:6).
더욱이 위의 언급들이 가리켜주는 바와 같이 이 단어는 행위 및 행위의 결과, 범죄 및 범죄의 형벌 모두를 나타냅니다. 양 개념이 모두 나타나지만 때로는 행위('죄')에 초점이 주어지고, 또 때로는 범죄의 결과('형벌')에, 때로는 행위와 그 결과 사이의 상황('죄의식' guilt)에 초점이 주어집니다. 형벌을 요하는 범죄에 초점이 주어지는 실례: "이 '죄악' (sin)이 너희로 마치 무너지게 된 높은 담이 불쑥 나와 경각간에 홀연히 무너짐 같게 하리라"(사 30:13, 참조: 겔 18:30, 겔 44:12, 호 5:5, 욥 31:11, 욥 31:28). 형벌에 강조점이 주어지는 예: "일어나라...그렇지 않으면 네가 성읍의 '형벌' 가운데서 소멸되리라"(참조: 렘 51:7, 시 39:12, 시 106:43, 욥 13:26, 욥 19:29, 스 9:7). '죄의식'(guilt)에 강조점이 주어지는 예: "이 '죄악'을 내게로 돌리시고"(삼상 25:24). 다른 많은 실례들도 있습니다.
'행위로서의 죄'라는 의미와 '형벌'이라는 의미 사이의 현저한 양면적 의미는 구약성경의 사상에서 죄와 그 형벌은 우리가 생각하는 경향과 같이 근본적으로 별개의 개념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오히려 구약성경에서 인간의 행동과 인간에게 일어나는 일은 기본적인 하나님의 질서 속에 존재하는 하나의 과정으로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전제된다. 이러한 연관성은 "삶에 대한 종합적인 견해"라고 불리워졌습니다.
어근 하타(죄)도 마찬가지의 기본적인 '종합적' 개념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면 민 32:23 "너희가 만일 그 같이 아니하면 여호와께 범죄함이나 너희 죄가 정녕 너희를 찾아낼 줄 알라"고 하셨습니다.
아온은 분명히 하나님의 성품의 특성도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행동의 특성도 아니고(출 20:5, 출 20:6, 출 34:7), 인간의 속성과 행동(그러한 행동에 수반하는 결과를 포함하여)의 저항할 수 없는 특성이 있습니다.
아온은 삼상 20:1, 삼상 20:8, 삼하 3:8, 느 4:5, 시 51:2에서 여러 종류의 시민 생활 혹은 사회적(규칙) 위반을 지칭하고, 수 22:17, 삼상 3:13-14에서는 제의적인 (규율) 위반을 가리킵니다.
어떤 구절에서는 아온의 성질과 내적 근원에 강조점이 주어집니다.
욥 15:4-5에서 아온은 하나님 경외하기를 폐하는 것 등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시 78:37-38에서 아온은 하나님을 향하여 (마음이) 확고 부동하지 않음과 결합되어 있으며 렘 14:10에서는 그들이 이렇게 방황하기를 좋아하였다 라는 진술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아온은 간음(민 5:31) 및 우상숭배(호 5:5, 렘 16:10-11)와 관련됩니다. 이러한 은유에서는 위반하는 행동과 그 결과인 더럽힘 모두가 내포됩니다.
아온의 다른 결과는 하나님으로부터의 분리, 소외(alienation, 레 26:40, 사 59:2, 사 1:4), 그리고 부정(시 51:2)으로 나타납니다.
죄책감(guilt)은 내적 인간에 대한 아온의 주요한 결과입니다. 이 요소는 과거 범죄에 대한 총합을 나타내는 아온의 기능과 쉽게 구별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죄책감의 요소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실례를 30여회 이상 열거하고 있습니다.
아온은 그 결과가 내적 인간에게 영향을 끼치는 외에도 가문, 지파, 이스라엘 민족,열방 및 자연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가문에 대하여, 친숙한 진술은 출 20:5, 신 5:9에서도 발견됩니다. 하나님께서 내리시는 벌은 가문이나 지파의 개개인들에게 보다 직접적으로 내리는 벌로 집중할 수 있습니다(레 5:17, 레 18:25, 민 5:31, 삼상 25:24, 삼하 14:9, 시 106:43, 렘 36:31). 아온은 이스라엘로 하여금 형벌을 면할 수 없게 합니다(레 26:39, 스 9:7, 스 9:13, 시 107:17과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에 있는 많은 실례). 어떤 의미에서, 대제사장과 제사장들이 그들 임무의 거룩과 성소의 거룩으로 인하여 이스라엘을 대신하여 형벌의 위험을 떠 맡았습니다(출 28:38, 출 28:43, 레 22:16, 민 18;1, 민 18:23). 예루살렘의 멸망 이후 그 재난은 이스라엘 민족의 아온의 결과로 인식되었습니다(애 4:6, 애 4:13, 애 4:22, 겔 39:23, 단 9:13, 단 9:16).
아온에 반드시 형벌이 따르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형벌을 피할 수 있는 길이 있었다. 인간의 탄원 기도와 하나님의 구원 선포는 아온을 벗어날 길을 보여줍니다.
인간은 아온을 깨닫고 고백해야 한다(창 44:16, 레 16:21, 느 9:2, 시 32:5, 시 38:18). 그리고 하나님께 죄 사함을 구해야 합니다(출 34:9, 민 14:19, 욥 7:21, 시 25:11). 인간은 또한 그의 생활 방식을 변화시켜야 합니다(겔 18:30, 겔 36:31). 형벌을 대신 받을 대체물이 제공됩니다(레 16:22, 사 53:5-6, 사 53:11, 겔 4:4-6).
가장 중요한 것은 아온을 제거하고 용서하시는 하나님의 행동입니다. 이것은 약속되고 실제로 선포됩니다(민 14:18, 시 65:3, 시 78:38, 시 103:3, 잠 16:6, 사 6:7, 렘 32:18, 단 9:24, 미 7:18-19, 슥 3:4, 슥 3:9, 참조: 다윗의 입맞춤에 의한 용서의 행동, 삼하 14:32). 세 군데에서는 하나님의 깨끗케 하시는 행동이 강조되어 있습니다(시 51:4, 렘 33:8, 겔 36:33).
감사합니다.
서울에서
이 우복 목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