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Betula costata Trautv. 분류: 자작나무과(Betulaceae)
아래는 열매가 달린 모습
**** 자작나무속(Betula) 식물 구별하기
-- 위 비교표의 출처: http://blog.naver.com/sevendot/80035358230 (인생 그게 그거)에서
위 비교표에서 빠진 것은 만주자작나무, 백두산자작나무, 좀자작나무로서 자작나무에 대해서 아래와 같은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다.
공통점: 엽맥이 5-7쌍이다. 수피가 백생으로 종이장처럼 갈라진다.
차이점은 (만주)자작나무는 암꽃과 열매가 밑으로 처지만 백두산작나무와 좀자작나무는 직립한다.
백두산작나무와 좀자작나무는 아래와 같이 구별한다.
-- 위의 비교표는 <국생정> 기재문과 Flora of China 기재문을 바탕으로 하여 만듬 ---
만주자작나무는 종의 독립성이 의심스럽다. 자작나무와 만주작나무 모두 학명의 종소명은 platyphylla 로 만주자작나무는 명명자 Sukaczev가 뒤에 붙었고 자작나무는 뒤에 var. japonica (Miq.) Hara 가 붙었는데 Flora of China에서는 B. p. var. japonica를 B. p,의 Synonym으로 보고 있다. <국생정>에서는 잎의 모양이 다르게 기술되어 있자만 아래 있는 만주자작나무 세밀화를 보면 그대로 자작나무 잎(삼각상 난형)으로 보인다.
---- 자료 출처 : Flora of China
거제수나무에 대한 <국생정> 설명: 잎 잎은 난상 타원형, 긴 난상 타원형 또는 긴 난형이며 길이 5-8cm로서 끝이 좁고 길게 뾰족해지며 원저 또는 아심장저이고 가장자리에 세복거치가 있으며 표면은 털이 없거나 있고 뒷면은 선점이 있으며 엽맥에 털이 있고 측맥은 10-16쌍이다. 엽병은 길이 8-15mm이다.
열매 과수는 난형 또는 난상 타원형이며 길이 2cm 정도로서 짧은 대가 있고 실편의 중앙열편은 길이 6mm정도로서 측편보다 2배 정도 길며 측열편은 난형 또는 도란형이다. 소견과의 난형이고 날개는 열매의 나비보다 좁으며 열매는 날개와 더불어 나비 3mm정도이다. 9월에 익는다.
꽃 꽃은 5-6월에 피는 암수한그루이나 수꽃은 밑으로 축 쳐지고, 암꽃은 난상 타원형으로 짧은 자루가 있다.
줄기 높이 30m, 지름 1m고 수피는 백색 또는 갈백색이 돌며 종이장처럼 벗겨진다. 가지는 지점(脂點)이 없고 갈색이고 어린가지에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며 피목은 옆으로 길어지고 선형(線形)이다.
뿌리 천근성(淺根性)이지만, 넓게 신장하기 때문에 지지력과 활착이 좋다.
원산지 한국
분포 ▶만주, 중국, 시베리아 등지에도 분포한다. ▶태백산, 지리산, 설악산과 중부 이북의 표고 600-2,100m지대에 자생한다.
형태 낙엽활엽교목, 원정형(가지는 분산형으로 신장).
크기 수고:30m, 직경 1m(우리 나라에서는 가장 크게 자라는 나무이다.)
동속식물: 개박달나무 Betula chinensis Maxim. 거제수나무 Betula costata Trautv. 만주자작나무 Betula platyphylla Sukaczev 물박달나무 Betula davurica Pall. 박달나무 Betula schmidtii Regel 백두산자작나무 Betula ovalifolia Rupr. 사스래나무 Betula ermanii Cham. 자작나무 Betula platyphylla var. japonica (Miq.) Hara 좀자작나무 Betula fruticosa Pall.
|
출처: wildblumenspeicher 원문보기 글쓴이: 대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