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쎈사람 입니다.
이 글을 작성하고자 "수험생"의 신분으로써 귀를 막고 펜을 잡아야하는 의무를 뒤로하고 쿵쾅거리는 가슴으로 하루를 보냈네요.
자, 그럼 소개하겠습니다.
오래전부터 너무 궁금하였고 파워존을 비롯하여 그립보드에서도 일본 팔씨름에 대해서 정보도 부족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알아 보았습니다. 아시다시피 일본은 대한민국과 모든면에서 가장 라이벌이자 가까이 있는 나라이며 팔씨름으로는 같은 동양인으로서 세계무대에서 꾸준히 높은 성적을 올리고 있는 나라입니다.
지금 제가 작성한 글들은 페이스북 펜팔을 통하여 일본 JAWA 소속 JapaneseArmTopTeam에 있는 Takuya Nishimoto씨, 일본 팔씨름 선수와 이야기와 정보를 주고 받고 정보를 토대로 작성한 글입니다.
무차별 B 급 (3위)
1.일본의 팔씨름 연맹
일본에는 JAWA연맹, AJAF연맹 총 2개의 연맹이 있습니다
일본에 처음에는 JAWA 연맹뿐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연맹 임원측에서 선수상대로 사기,분열로 인해서 AJAF연맹이 만들어 졌습니다.
JAWA 연맹의 선수만이 우리나라 "대한팔씨름협회"처럼 WAF대회의 출전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AJAF도 다양한 세계대회에 출전 할 수 있지만 JAWA에 비해 규모가 작습니다.
2. 일본의 팔씨름 선수 및 규모
일본에는 이미 세계대회가 2번이나 개최됬었고(1999,2005년) 다양하게 체급별로 세계챔피언이 여러명 있습니다.
아마추어 + 프로 선수들을 합치면 약 5만명 이라고 합니다.
팀은 JAWA 연맹, AJAF 연맹을 합쳐 약 150개 팀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3. 일본의 팔씨름 대회
전일본 대회는 A2, A1 클래스가 있습니다. A1 상급입니다. 다른 대회는 초급, C, B, A, S 클래스가 있습니다.
일본에는 크게 대회가 3개 있습니다. 일본은 대회 상금보다 명예를 중시한다고 합니다.
체급별로는 약 20명정도가 출전한다고 합니다.
추가정보로는 "대한팔씨름협회"가 가입되어 있는 "아시아 팔씨름 대회"가 내년에는 역사상 처음으로 일본 미야기현에서 개최된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좋은 기회는 "같이 나누어야 한다" 고 생각합니다.
(1) 전 일본 대회 - 가장 규모가 큰 대회입니다. AJAF 전 일본대회 는 올해 12회째로 미야기 현 우쓰 노미야시에서 6월경에 있습니다.
JAWA대회는 매년 정기적으로 WAF 출전 자격을 획득하는 대회로써 일본 챔피언을 선출하는 대회입니다. JAWA 전 일본 대회는 도쿄도 스미다구에서 10월경에 있습니다. [-55kg~+110kg] 5kg단위로 있습니다. 상금은 없습니다.
출전조건 : 일본에서 근무하는 사람 및 거주하는 사람.
(2) CRUSHERS 대회 - 작년부터 시작한 대회로써 외국인에게 참가기회를 주기위해 만든대회입니다.
JAWA의 가장 수준높은 대회입니다.
일본 네셔널챔피언, 세계챔피언, 세계경험자들로 이루어진 대회입니다.
지난해 4 월 도쿄도 스미다 구에서 개최되었고 작년에 외국인은 출전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체급별 상금입니다. -65 -75 -90 +90 이 있습니다.
1등 : 10만엔 (약 100만원)
2등 : 5만엔 (약 50만원)
3등 : 없음.
이상으로 짧게 일본 팔씨름에 대해서 소개 하였습니다.
수준이 매우 높으면서도 가까이 있는 나라 일본... 개인적으로 전에도 몇번 대화를 시도해보았지만,
일본은 폐쇄적인지 답변이 없거나 "각자 열심히 합시다"라는 답변을 받았을 뿐입니다.
그러나 여러 일본선수들에게 메시지를 보내고 연락을 해보니까 일본 선수 모두가 그런것이 아니고 일부가 그런 것이었습니다.
몇몇 일본선수는 친절하게도 영어로 메시지를 보내면 "한글"로 답변을 해오고 우리나라의 팔씨름,문화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습니다.
그리고 일본의 수준높은 CRUSHERS 대회에는 상금이 있으므로 내년부터는 그립보드에서 한국 프로선수단을 꾸려 출전해도 좋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홍지승"형도 이미 알고 있다고 하더군요. 외국인들이 한류로 인하여 세계적으로 한국을 많이 여행을 오고있는데 분명 팔씨름 선수도 적지 않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으로써 지속적으로 해외선수들과 관계를 쌓아 한국에서 배틀암 등 외국인과 경기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앞으로 적지 않게 생길 것이라 예상해봅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바램으로는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 중 "페이스북" 또는 "펜팔"을 하시는 분들께서는 영어실력을 높이거나 또는 대한민국 팔씨름 발전 또는 개인의 흥미, 더불어 그립보드 식구의 열기를 높이고자 외국인들과 많이 친구를 맺고 교류를 같이 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첫댓글 헐 역시 멋진 지식을 가지고 있네요 형석군^^부럽네요 일본대회 함 나가보고 싶네 제발 그 여건이 마련되길~~^^
영광입니다. 보현형께서 뭔가를 터뜨릴 그 날만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ㅋㅋ 알았다
;; 이젠 나이가 들어서 형석군정도 나이만 됐음 도전해보겠는데 이젠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일본도 대단하네요~ 우리나라가 얼른 뛰어넘어야할텐데. 언제가되련지요~ㅎㅎ 희안하게 거의 모든종목이 일본과 라이벌이네요..
네, 제가 일본을 차별하는것은 아니지만 같은 동양인인 일본인이 해냈는데 한국은 왜 못하겠습니까 ㅎㅎㅎ 늘 그런 마음가짐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He can do, she can do, why not me?"
역시 대단해요 형....형을 존경합니다 진짜ㄷㄷ저도 일본선수들과 교류를 할 기회가 있으면 좋겠네요ㅎㅎ
지민아 너가 영어 엄청 잘하잖아.
너밖에 없다. 우리나라 외국 팔씨름 선수를 담당할 사람이. ㅋ 잘해보자 ^^
지민인 생긴거부터 이국적이니깐 딱이네.ㅋㅋ
하핫 재형이형 감사합니다ㅋㅋ
좋은글 고맙다 평소궁굼 하던게 다써져있넹ㅋ 굿b
오랜만이에요~~ 명재형.
이러다 얼굴 잊겠어요. ㅋ
안그래도 요시노부 보러갔을때 참가하라 했습니다. 어느정도 준비가 된 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기대됩니다 ㅎㅎㅎ
글 잘읽었다~흥미있는 내용이구나^^
일본인과 팔씨름이라.."각자 열심히 해야겠다."좋은 정보고맙다!
네 ^^
삭제된 댓글 입니다.
그런겨 라멘이나 먹으로 가자 그람 ㅎㅎ
정리하느라 수고 많았어~^^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외국과의 교류도 중요하지만 국대에 대회 다운 대회가 자주 열려서 덕환형님 말씀대로 팔씨름 대중화를 먼저 달성하는게 일차적은 목표인것같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