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11일 “오늘의 말씀 묵상 편지”
“그가 사람의 부정한 것을 만지면 ”
“만일 또 어떤 사람이 맹세의 소리를 듣고 자기가 본 일이나 아는 일에 대하여 증인이면서도 그것을 진술하지 아니하여 죄를 지으면 그는 자기 불법을 담당할 것이요, 만일 어떤 사람이 부정한 것 곧 부정한 짐승의 사체나 부정한 가축의 사체나 부정한 기는 것들의 사체를 만지면 비록 그 일이 부지 중이라 할지라도 그는 또한 부정하며 유죄가 되리라. 만일 그가 사람의 부정한 것(곧 무엇이든지 사람을 더럽게 하는 부정한 것)을 만지면 비록 그 일이 부지 중이라 할지라도 그가 그것을 알게 된 때에는 유죄가 되리라.(레위기 5:1-3)
('If a person sins in hearing the utterance of an oath, and is a witness, whether he has seen or known of the matter--if he does not tell it, he bears guilt. 'Or if a person touches any unclean thing, whether it is the carcass of an unclean beast, or the carcass of unclean livestock, or the carcass of unclean creeping things, and he is unaware of it, he also shall be unclean and guilty. 'Or if he touches human uncleanness--whatever uncleanness with which a man may be defiled, and he is unaware of it--when he realizes it, then he shall be guilty.)”
임마누엘!!
오늘 우리는 레위기의 가장 핵심 주제인 ‘부정(不淨)에 관하여 말씀 탐구할 수 있게 인도하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오늘 함께 탐구할 말씀의 주제는 ’부정(不淨)입니다.
히브리어 'tame'(타메). ‘불결한(unclean)입니다.
이 타메(tame')는 유대 아람어 테마(tem') 시리아어 타마(tama')와 동족어입니다(참조: 타마(tama: 넘쳐흐르다, flow over)에서 파생한 이집트 아랍어 타미(tamy: 충적된 진흙(alluvialmud])을 의미합니다. 히브리어 동사 전체가 어간으로 155회 나옵니다.
이 단어는 겔 4:14에서 강조 수동형(푸알) 어간으로 오직 1회 나오며, 신 24:4에서 사역 수동형(호팔)어간으로도 1회 나오고 있습니다.
모든 학자들은 타메(tame')와 그 파생어들이 279회 나오며 그 중 대략 64퍼센트는 레위기와 민수기에 그리고 나머지 15퍼센트는 에스겔서에서 나옵니다. 70인역본은 이 단어들을 아카다르토스(akathartos)로 121회 번역하며 아카다르시아(akatharsia)로 38회, 그리고 미아이노(miaino)로 94회 번역하고 있습니다. 이 역어(譯語)들은 각각 '불결한(unclean)’, '불결함(uncleanness)’, 그리고 '더럽히다(defile)’라는 의미를 지닙니다.
짐승과 음식은 그 성격에 따라 정하거나 부정한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사람과 사물은 의식상 부정할 수 있었습니다. 사람의 부정은 출산, 월경 몸의 유출병, '문둥병', 성관계와 악행 그리고 죽은 자와의 접촉으로 말미암아 초래될 수 있었습니다.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은 정함과 부정함의 문제에 특히 관심을 가졌습니다.
가장 큰 부정은 성전과 나라를 더립힌 우상숭배였습니다. 선지자들은 도덕적 부정을 공공연히 비난하면서, 의식적 부정을 하나님만이 깨끗케 하실 수 있는 악에 대한 은유(隱喩)로 사용하였습니다.
의식적 부정을 다루는 대부분의 법령들은 레 11-15장에 있습니다. 즉 11장은 정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을 다루며 12장은 출산(出産)을, 13-14장은 '문둥병'을, 그리고 15장은 유출병과 월경을 다루고 있습니다.
레 7:19-21은 부정한 어떤 것과도 접촉한 사람은 희생 제물을 먹어서는 안된다고 규정해놓고 있습니다. 희생 제물을 먹은 것으로 추정되는 부정한 사람은 끊쳐져야 했습니다.(부정한 사람은 성별(聖別)되지 않는 고기는 먹을 수 있었습니다, 신 12:15, 신 12:22). 여호와께서 진영 한 가운데 계시므로, 부정한 사람은 진영 밖으로 보내어져야 했습니다(민 5:1-4, 참조: 레 15:31).
창 7:2은 노아가 방주 안으로 받아들였던 정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에 대해 언급하며, 창 8:20은 그가 여호와께 희생제물로 바쳤던 정한 짐승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레 11장에 열거되어 있는 부정한 짐승들 중에는 낙타, 토끼 그리고 돼지가 포함되어 있었으며(레 11:1-8), 지느러미나 비늘이 없는 바다 생물들, 예를 들면 뱀장어(레 11:9-12), 썩은 고기를 먹는 갈가마귀와 독수리 같은 새들(레 11:13-19), 메뚜기를 제외한 대부분의 벌레들(레 11:20-23), 족제비, 쥐, 그리고 도마뱀 같이 기어다니는 짐승들(레 11:29-31)도 포함되어 있습니다.(신 14:3-21을 참조).
예를 들어 쥐로 말미암아 더럽혀진, 토기 그릇, 솥, 음식과 음료 같은 물건들은 깨뜨리거나 버려야만 했습니다(레 11:33-35).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이 바벨론에서 식물과 물을 먹기로 결정한 것은 정결하지 못한 음식으로 자신들을 더럽히지 않기 위함이었습니다(단 1:8).
아들을 낳은 여자가 그가 할례받기까지 칠일 간 부정하며 게다가 삼십삼일을 지나야 '산혈이 깨끗해진다'고 하였습니다(레 12:2-4). 딸을 낳은 경우, 그녀는 팔십일 간 부정한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레 12:5). 출산은 신비한 과정이었을 뿐만 아니라, 의식적 부정을 포함하는 것이기도 했습니다(참조: 창 8:21, 욥 14:1, 욥 14:4, 욥 15:14, 욥 25:4). 출산을 이렇게 부정하게 하시는 이유 중에 하나는 산모를 보호하기 위한 하나님의 방법일 것입니다.
성관계는 해가 질 때까지 본질적으로 의식상 부정한 것이었습니다. 그 남자와 여자는 모두 깨끗해지기 위해서 물로 목욕해야 했습니다(레 15:18). 여자가 월경으로 부정한 시기에는 성교가 금지되어 보호해 주었습니다(레 15:24, 레 18:19).
여자의 정상적인 월경시에, 그녀는 칠일 간 부정했습니다(레 15:19-24). 다윗이 지붕에서 목욕하는 밧세바를 바라보았을 때, 그녀는 '자기의 부정을 깨끗케하고" 있었습니다(삼하 11:4).
정상적인 기간 이후까지 피를 흘리는 여자는 그런 유출이 멈춘 후 칠일까지는 부정한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레 15:25-28). 따라서 그리스도에 의해 병고침을 받은 혈루증 앓는 여인은 늘 그녀 주변의 모든 사람들에게 부정을 전달해 준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더럽혀지지 않았으며, 그 여자는 깨끗해졌습니다(마 9:20 이하, 막 5:25 이하, 눅 8:43 이하).
***내일 계속됩니다. ***
감사합니다.
서울에서
이 우복 목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