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에일리언 2020 (Pitch Black)
하이라이트
국 가 미국 (2000)
러닝타임 108분
감 독 데이빗 트오히
각 본 데이빗 트오히
제 작 톰 엥겔만
촬 영 데이빗 에그비
특수효과 피터 치앙
편 집
음 악
미 술
출 연 빈 디셀 ... 리딕 역
라다 미첼 ... 프라이 역
콜 하우저 ... 존스 역
키트 데이빗 ... 아이맘 역
[시놉시스]
어둠을 두려워 하디 말라. 어둠속에 있는 그 무엇을 두려워하랴? 이 행성에서 당신이 처음으로 주목해야 할 것은 잔인하리만큼 뜨거운 혹성표면의 온도이다. 그래서 당신은 밤이 오기만을 손꼽아 기다리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일단 밤이 찾아오면 더 엄청난 것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어둠속에서 먹이를 찾아 나타나는 그 무언가가가 당신을 노리고 있다. 바로 당신을... 그리 멀지않는 미래... 우주조종사 프라이(라다 미첼 분)는 미지의 행성에 불시착하게 된다. 프라이를 제외한 대부분의 승무원들은 사망하고 몇몇의 승객만이 상아남는다. 생존자 중 경찰관인 존스(콜 하우저 분)와 살인범으로 호송중이던 죄수 리딕(빈 디셀 분)은 거의 다치지 않았다. 우주선이 파손되었을때 탈출한 죄수 리딕과 적대관계에 있는 다른 생존자들은 이 행성의 혹독한 더위에서 살아남기 위해 힘을 합쳐 이 난관을 극복해야만 했다. 거칠게 말라있고 생명체가 살 것 같지 않은 이 행성은 항상 공포감이 엄습하고 있는 곳이다. 일단 해가 지고 행성전체가 암흑속에 빠지면 행성에 존재하는 공포의 에일리언들이 그들을 향해 공격해온다. 칠흑같은 어둠속에거 생존자와 에일리언간의 숨막히는 치열한 싸움이 벌어지는데...
▲Top
[프로덕션 노트]
SF와 액션 어드벤쳐 장르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해오던 작가 겸 영화감독인 트오히는 이번 '에일리언2020'에 대하여 "최고의 아이디어로 만든 최고의 작품이다. 어둠속에서 실제로 다가오는 행성의 모습은 기존의 어떤 것보다 휠씬 더 싸늘한 느낌을 주었다.라는 소감을 피력하였다. 촬영이 시작되기 전부터 엥겔만은 '에일리언 2020'에서 가장 중요하게 묘사되는 특이한 야행성 생물의 모습을 효과적으로 디자인을 해줄 담당자를 찾아 다녔다. 그래서 고질라를 끝내자마자 이 영화에 합류한 생물체 제작디자이너이자 총감독인 패트릭 타토폴로스는 독창적인 컨셉의 희한한 생물체를 디자인하였다. 타토폴로스 다음으로 '에일리언 2020'팀은 생물체의 제작조립을 위해 존 콕스를 불렀다. 콕스는 '꼬마돼지 베이브'로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다. 콕스는 키는 약 2.5미터, 팔길이는 1.2미터에 날개길이는 약 2.5미터, 머리의 넓이가 1.2미터인 인상적인 생물체를 만들어냈다. 그리고 이 모든 구성요소들을 컴퓨터에 입력하여 지금껏 본 적이 없는 특별한 특수효과를 창출해 낼 전문가를 필요로 했다. 따라서 피터 치앙은 가공할 만한 괴물의 약 200장면의 비쥬얼 촬영을 통해서 스크린 위에 생명을 불어 넣어줄 중요한 디지털 애니메이션을 담당하게 되었다.
▲Top
[Cast]
빈 대셀 ... 리딕 역
디셀의 연기 경력은 스필버그 감독의 '라이언 일병 구하기'에서 일병 카피조 역을 열연한 것을 포함하여 벤 에플렉, 지오바니 리비시 등과 함께 연기한 벤 영거 감독의 곧 개봉될 이 있다. 또한 디셀은 데니스호퍼, 존 말코비치, 배리 페퍼 등과 함께 를 촬영 중이다. 디셀은 제작자로서도 참여했다. 그가 처음 제작, 감독, 주연을 했던 영화는 1995년 칸느영화제에서 상영된 단편영화 이 있다. 그의 두번째 작품 에서 그는 제작, 감독, 연기를 병행했는데, 이 영화는 1997년 선댄스영화제의 본선 경쟁부문에서 상영되기도 하였다 최근 그는 그가 뉴욕에서 경비원을 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영화 을 제작 중이다.
라다 미첼 ... 프라이 역
호주의 멜버른에서 태어나고 자란 그녀는 고등학교 시절 호주 텔레비젼시리즈인 에서 연기를 시작했다. 미첼은 리사 콜로덴코 감독의 에서 앨리 쉬디의 상대역으로 연기했다. 그녀의 가장 최근작으로는 게리 올드만, 스키트 올리치와 함께 한 데이빗 셀츠감독의 과 미아 커쉬너, 아담 트레스와 함께 연기한 그레고리 헤인즈감독의 등 두 편이다.
▲Top
[Staff]
데이빗 트오히 ... 감독
데이빗 트오히의 최근 작품으로는 찰리 쉰, 론 실버가 주연한 영화 (1998)이 있다. 이 영화에서 그는 대본작업 겸 감독을 했다. 또한 이 영화는 1996년 Sceince fiction, Fantasy& horror 부문 Saturn award를 수상했다. 트오히는 (1992)으로 영화계에 데뷔했다. 그는 해리슨 포드와 토미 리 존스가 주연한 1992년 아카데미 후보작 앤드류 데이비스 감독의 <도망자>에서 대본작업을 공동으로 했다.
제 목 백치들 Idiots, The (Dogma 95 - Idioterne ; Dogme 2)
하이라이트 OST
국 가 프랑스, 덴마크, 이탈리아, 네덜란드
러닝타임 113분
감 독 라스 폰 트리에
각 본 라스 폰 트리에
제 작 비케 벤데로브
촬 영 라스 폰 트리에
편 집 몰리 마린 스탠가드
음 악
미 술
출 연 보딜 요르겐센 ... 카렌 역
얀스 알비너스 ... 스토퍼 역
루이스 하싱 ... 수잔 역
[시놉시스]
백치 행위에 몰두하며 위안을 찾는 젊은이들.... 진정한 거짓은 자신안에 존재했다.
스토퍼 삼촌이 살던 호화 저택에 일단의 젊은이들이 하나둘 모여 백치 행위에 몰두하며 살게된다. 아들을 잃어 마음속에 깊은 상처를 입은 카렌은 아이의 장례식 전날 우연히 한 레스토랑에서 그룹의 멤버 3명을 만나게 된다. 처음에 백치들의 행동에 불쌍함을 느끼고 합류한 카렌은 거짓된 행동임을 알고 흥분하지만 자신도 모르는사이 점차 그들의 행동에 동화 되어간다. 하지만 '난교파티'를 열고 점차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게되자 점점 '백치행동'에 흥미를 잃어가고 그룹은 분열되기 시작한다. 그후 스토퍼가 제안을 하나 하게된다. 멤버들 앞에서 자신들의 백치행동이 단순한 게임이 아닌 진실한 행동임을 증명하는.. 그러나 대부분의 멤버들이 실패를 하게되고, 이를 안타깝게 바라보던 카렌은 자신의 진실된 '백치행동'을 가족들 앞에서 표현하게 된다.
▲Top
[프로덕션 노트]
<킹덤>이후 한동안 조용했던 라스 폰 트리에 충격적인 영상 [백치들]로 돌아왔다. 라스 폰 트리에 감독의 <백치들>은 98년 칸느 국제영화제에서 최고의 화제를 불러 일으켰던 작품으로 그 형식적인 실험성과 내용의 파격성으로 인해 지금까지 영화와는 사뭇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심의때부터 화제를 일으켰던 성기노출과 실연한 난교섹스파티 장면은 인간의 원초적인 본능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면서 개인의 행복과 사회의 통제부분에 대해 강한 문제제기를 한다. 라스 폰트리에는 영화의 순수로 돌아가자는 도그마의 규칙을 지키기 위해 많은 영화적 실험을 하였다. 숲속장면을 찍을때는 사운드와 이미지를 따로 하지 않기 위해 나무 위에 마이크를 매달아 현장의 사운드를 잡았다.
▲Top
[Cast]
보딜 요르겐센 ... 카렌 역
아들을 잃고 마음속 깊숙히 아픔을 간직한 카렌은 장례식전날 우연히 백치집단에 합류하게 된다.
얀스 알비너스 ... 스토퍼 역
백치 게임을 제일 먼저 발견한 스토퍼는 삼촌집에 그룹을 만들어 모이게 한 팀의 리더
루이그 하싱 ... 수잔 역
감성이 풍부한 수잔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매우 헌신적이며 부드러워 그룹에서 보모역활을 하게된다.
트록 리비 ... 헨릭 역
내성적이고 두려움이 많은 헨릭은 그룹내에서 가장 변화가 없다.
▲Top
[Staff]
감독 라스 폰 트리에 Lars von Trier
1956년 4월 30일 덴마크 코펜하겐 출생. 본명 Lars Trier
1984년 <범죄의 요소>로 데뷔한 아스 폰 트리에는 덴마크의 가장 천재적인 감독이며 새로운 작품을 낼때마다 독특한 영상을 창출하는 재능있는 감독으로 알려졌다. 특히 현란한 카메라 테크닉과 완숙한 편집술은 그의 이름을 대신하는 트레이드 마크가 되어 버렸다. 1996년 깐느 영화제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한 <브레이킹더 웨이브>이후에 라스폰트리에는 <킹덤2>를 97베니스 영화제에 선보였고<백치들>을 깐느에 공개했다. 그리고 최근 뮤지컬<댄스 인더 다크>의 발표를 준비하며 깐느 영화제 출품을 확정했다.
Filmography
Nocture(1982), image of relief(1982), 범죄의 요소(1984), 전염병(1987), 유로파(1991), 브레이킹 더 웨이브(1995), 킹덤(1996), 킹덤2(1997), 백치들(1999)
국 가 미국 (2000)
러닝타임
감 독 올리버스톤
각 본 올리버스톤
제 작 올리버스톤
촬 영 살바토레 토니노
편 집 스튜어트 레비
음 악 스윗즈 비트
미 술 빅터 켐스터
출 연 알파치노 ... 토니 디마노 감독
카메론디아즈 ... 크리스티나 파크니아치
데니스 퀘이드 ... 잭 캡 루니
제이미 폭스 ... 윌리 비멘
쿨 제이 ... 줄리안 워싱톤
제임스 우즈 ... 닥터 하비 만드레이크
메튜 모딘 ... 닥터 알리 파워스
[시놉시스]
토니 디마토' 코치가 이끄는 마이애미 '샤크'는 전미 풋볼연맹 챔피언쉽을 연속 2차례나 거머쥐었다. 그러나 현재의 팀은 3연속 패배의 구렁텅이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팀원 사이의 갈등은 점점 깊어져간다. 드디어. 팀의 존폐를 결정짓는 마지막 경기. '디마토' 코치는 이기적인 '비멘'을 재치고 부상 중에 있는 '캡'을 주전 쿼터백으로 새진용을 짠다. 경기 시작 3분전, 팀의 사활을 건 '디마토'감독의 연설이 끝나고 마지막 게임의 카운트다운이 시작되는데..
▲Top
[프로덕션 노트]
80-90년대에 와서 많이 변모하는 스포츠 비즈니스를 다뤄보려는 의도가 담겨있는 영화이다. 특히 미식축구는 돈, TV와밀접해지면서 비대해지고 있다. 영화에서는 그런 현상을 단면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영화는 원래 98년 4월에 들어가기로 했지만, 99년 1월에야 제작에 들어갈수 있었다. 그 이유는 영화 캐스팅에 따른 배우들의 개런티 문제와 스포츠비즈니스의 치부를 드러내기 두려워했던 NEL과의 마찰이 주요인이다.
▲Top
[Cast]
알파치노 ... 토니 디마토 감독 역
1940년 4월 25일 뉴욕 출생. 본명 Alfredo James Pacino. 세련되고 강렬한 에너지로 뭉친 배우로, 이미 9차례나 아카데미 후보에 올랐고 <저스티스> <대부> <뜨거운 오후> <사랑의 시련>4개의 작품으로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다. 73년<사랑의 실연>으로 골든글로브상,92년<여인의 향기>로 아카데미 남우주연상과 골든글로브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98년 피플메거진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아름다운 50인'에 선정되기도 한 그녀는 최근 <존 말코비치 되기>에서 날카로운 연기를 선보이기도 했다.
제이미 폭스 ... 윌리 비멘 역
1967년 12월 13일 텍사스 출생. 본명 Eric Bishop. 최근 미국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신인배우. 높은 시청률을 보이고 있는 TV 프로그램 [The Jamie Foxx Show]의 스타.
데니스 퀘이드 ... 잭 캡 루니 역
1954년 4월 9일 텍사스 출생. 헐리우드에서 집요한 연기와 다재다능한 재능으로 다양한 작품에서 인정받고 있는 배우. 75년 [Crazy Mama]로 데뷔, [필사의 도전] [드래곤 하트] [폭풍의 나날] 등의 영화로 국내에 알려졌다. 고등학교 때부터 연기를 시작, 휴스턴 대학에서 극공부를 마친 후 헐리우드에서 본격적인 연기를 시작했다.
1947년 4월 18일 유타 출생. 본명 James Howard Woods 올리버 스톤 감독의 [살바도르]와 [Ghost of Mississippi]로 아카데미 후보에 올랐다.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카지노]에서 라스베가스의 포주로, 세르지오 레오네 감독의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아메리카]에서 살인마로,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헤라클레스]에서 '하이데스'의 목소리로 열연하는 등 폭넓은 연기를 보여줬다. 기타 출연작으로는 [닉슨], 존 카펜터의 [슬레이어], 클리트 이스트우드의 [트루 크라임], 존 트라볼타의 [장군의 딸] 등이 있다.
▲Top
[Staff]
감독 ... 올리버 스톤
1946년 9월 15일 뉴욕 출생. [플래툰], [7월 4일생], [도어즈], [조이럭클럽], [닉슨] 등 그의 작품은 항상 평단의 찬반논쟁을 불러일으켰다. [미드나잇 익스프레스] [플래툰] [7월 4일생]으로 11개의 아카데미상 후보에 올랐으며 3개의 오스카상, 2번의 골든 글로브상, 2버느이 전미 조합상을 수상했다. 91년 [JFK]로 아카데미 8개부문, 95년 아카데미 4개부문 후보상에 지명됐다. 예일대 졸업후 1967년 2년간 베트남 전쟁에 참전해서 그후 뉴욕대학원에서 영화공부를 했다.
제 목 킬리만자로 (Killimanjaro)
하이라이트
국 가 한국 (2000)
러닝타임
감 독 오승욱
각 본 오승욱, 배영환, 허진호
제 작 차승재
촬 영 석형징
편 집 김현
음 악 조성우
미 술 박일현
출 연 안성기 ... 번개 역
박신양 ... 해식, 해철 역
정은표 ... 중사 역
최선중 ... 전도사 역
김승철 ... 종두 역
김기천 ... 창희 역
신범식 ... 박경장 역
박원상 ... 광한 역
[시놉시스]
동생의 죽음으로 인해 승진을 코앞에 두고 정직을 먹은 악질형사 해식. 동생의 유골을 들고 고향인 주문진으로 내려간 해식은 그를 쌍둥이 동생 해철로 오해하는 깡패들을 만난다. 그리고 원치않게 그들 사이의 이권다툼에 말려든다. 한때 같은 패거리들이었던 그들에게 무슨 일이 있어 원수들처럼 싸우는 것일까? 죽은 동생 해철이는 도대체 그들에게 무슨 짓을 한것일까? 해식은 점점 그들의 관계가 궁금해지고 그들 사이의 심상치 않은 기운을 감지한다. 해식은 잘하면 다시 복귀할 수 있는 사건을 하나 건질것만 같다. 그는 해철임을 부정하지 않고 번개패거리와 어울리기 시작한다. 한물간 깡패인 번개는 그런 해식을 해철로 오해하며 끔찍히 챙기고 보살핀다. 그 과정에서 해식은 동생의 과거와 그들 사이에서 벌어졌던 사건의 전모를 알게 되는데....
▲Top
[프로덕션 노트]
시뻘건 피가 화면을 가득 채우면, 박신양이 얼굴에 피를 뒤집어 쓴 채 바닥에 뒹굴고 있다. 첫 장면부터 비릿한 피 내음으로 시작하는 <킬리만자로>는 영화 내내 핏빛 폭력이 끊이지 않는다. 주문진에 모여든 남자들은 하나같이 분노와 절망감에 쌓여있다. 해식(박신양)은 쌍둥이 동생 해철에 대한 증오와 직위해제 당했다는 절망감이, 번개(안성기)는 배신자로 낙인찍히며 살아가는 비루한 자기 인생에 대해. 그리고 중사(정은표)는 횟집을 가질 수 없게 된 것에. 모든 움츠러들고 삭힌 것들이 터져나올 때 그것은 항상 폭력의 형태가 된다. 폭력 뒤에는 언제나 선명한 핏빛이 뒤따른다. 잔혹한 운명. 아무도 잘 되지 않고 절망만이 차가운 칼바람처럼 그들을 에워싼다. 아마도 <킬리만자로>는 한 겨울의 혹독한 이미지가 가장 리얼하게 그려질 영화가 될 것이다.
▲Top
[Cast]
박신양 / 해식, 해철 역
<편지>,<약속>에서 관객들의 눈물샘을 자극하던 섬세하고 부드러운 남자 박신양. 그가 1년만에 선택한 역할은 거친 삶을 살아가는 쌍둥이 형제 해식과 해철이다. 박신양은 [킬리만자로]에서 1인 2역을 맡아 증오가 가득찬 폭발직전의 악질형사 해식과 너무나 인간적인 깡패 해철를 연기한다.
1968년 서울출생 / 러시아 국립 슈킨 연극대학 수료
영화 : 유리/ 쁘아종/ 모텔 선인장/ 편지/ 약속/ 화이트 발렌타인
안성기 / 번개 역
부패한 코믹경찰에서 악마에게 영혼을 판 신부로, 그리고 냉혹한 킬러까지, 안성기의 연기의 폭은 가늠할 수가 없다. 캐릭터에 구애받지 않고 전방위로 활동하는 그가 [킬리만자로]에서는 주문진 바닷가의 한물간 깡패를 선택했다.
1952년 서울출생. 한국외국어대학교 베트남어과 졸 영화 : 꼬방동네사람들/ 고래사냥 / 깊고푸른밤 / 겨울나그네/ 칠수와 만수/ 남부군 그대안의 블루/ 하얀 전쟁/ 투캅스/ 아름다운 시절/ 퇴마록/ 인정사정 볼 것 없다 외 다수
▲Top
[Staff]
감독 오승욱 1963년 서울 출생_ 서울대 미대 조소과 졸업
<그섬에 가고 싶다> (1992 박광수 감독) 연출부
다큐멘터리 <비켜선 노래들> 연출
<초록 물고기> (1996 이창동 감독) 조감독, 시나리오 참여
<8월의 크리스마스> (1998 허진호 감독) 시나리오
<이재수의 난> (1999 박광수 감독) 시나리오
<킬리만자로>가 그의 데뷔작이다.
제 목 존 말코비치 되기 (Being John Malkovich)
하이라이트
국 가
러닝타임
감 독 스파이크 존스
각 본 찰리 카우프만
촬 영 랜스 아코드
편 집 에릭 점브루넨
음 악 카터 버웰
미 술 K.K.버렛
출 연 존 쿠삭 ... 크레이그 슈바르츠 역
카메론 디아즈 ... 라티 슈바르츠 역
캐더린 키너 ... 맥신 역
존 말코비치 ... 존 말코비치 역
[시놉시스]
크레이그 슈바르츠는 거리에서 인형을 다루는 퍼펫티어이다. 재능은 있지만, 야망도 사랑도 없이 무기력하게 살아가던 그는 어느날 주특기인 손놀림으로 레스터 회사에 서류정리 사원으로 일자리를 얻게 된다. 그는 오리엔테이션에서 여직원인 맥신에게 열정적인 사랑을 느끼게 되지만 그녀는 냉담하기만 하다. 낙심한 그는 우연히 캐비닛 뒤의 작은 문을 발견하게 된다. 문을 열고 작은 통로 안으로 들어가자, 갑자기 어둡고 습기찬 터널로 빨려 들어가게 된다. 그곳은 바로 존 말코비치의 뇌로 들어가는 관문이었다.
바로 15분간 존 말코비치가 될 수 있는 신비의 통로에 와 있는 것이다!
▲Top
[프로덕션 노트]
[존 말코비치 되기]는 암울하고 복잡하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인간에 대한 사랑과 정체성에 관한 모험적인 이야기이다. 실제로 각본에도 조예가 깊고 남자주인공을 맡은 존 쿠삭은 작품에 대하여 " [존 말코비치 되기]는 많은 사람들에게 많은 것을 줄 수 있는 의미있는 영화이다. 이 영화는 내가 생각해낼 수 없는 독특한 소재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아주 독창적이면서도 궤변적이고 모든 상황이 오묘하게 얽혀져 있다." 라고 말하였다.
▲Top
[Cast]
존 쿠삭 John Cusak / 크레이그 슈바르츠 역
1966년 6월 28일 일리노이주 에반스톤 출생. 헐리웃의 다재다능한 젊은 배우 중 하나. [The Grifters]와 [Eight Men Out] [Say anything] [The sure Thing] 에서 뛰어난 연기로 격찬받았다. 그는 스티브 핑크 그리고 D.V. 빈센트와 함께 New Crime Production에 파트너로서 참여하고 있다. 뉴크라임의 첫번째 작품 [Grosse Point Blank] 에서는 각본을 공동으로 썼으며 미니 드라이버, 댄 아크로이드와 함게 출연하였다. 영화출연 외에도 New Criminals Theater Company를 설립했고, 이 단체를 운영하는 동안 4편의 연극을 연출하여 많은 상을 받았다.
주요작품
[밥 로버츠] [시카고 캅] [Idnight at The Garden of Good and Evil] [콘에어] [시티홀] [로드 투 웰빌] [Money for Nothing] [True Colors] [에어콘트롤] [This is My Father] [Cradle will Rock] 등이 있다.
카메론 디아즈 Cameron Diaz / 라티 슈바르츠 역
1972년 8월 30일 샌디에고 출생. 성공적인 엘리트 모델이었던 그녀는 21살에 [마스크]의 오디션을 거쳐 짐 캐리와 함께 연기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마스크] 이후 [필링 미네소타]와 [She The One]과 [Head Above Water]에 출연하였다. 97년도에는 [내 남자 친구의 결혼식]에 출연하였고, 블록버스터 엔터테인먼트에서 수여하는 코미디 부문에서 최고 인기 여우조연상을 받았다. 그 외 작품으로는 [인질] [베리 배드 씽] 그리고 뉴욕 비평가 협의회의 최고 여배우상과, MTV의 최고 여자 연기상, 미국 코미디상, 블록버스터 엔터테인먼트상 그리고 골든 글로브에도 후보로 올랐던 [메리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가 있다.
▲Top
[Staff]
감독 스파이크 존스 Spike Jonze
메릴랜드 출생. 본명 Adam Spiegel [존 말코비치 되기]로 감독 데뷰. 뮤직비디오와 단편영화 그리고 상업광고 부문에서 잘 알려진 연출자이다. 유명한 'Blind Skateboarding Team'에 관한 30분짜리 다큐멘터리를 공동 연출하면서 경력을 쌓기 시작하였다. Beastie boys, Sabotage 뮤직 비디오에서 70년대 TV 경찰쇼를 익살맞게 흉내냈고, 비평가들의 찬사와 수많은 상을 받았다. 그 이후로 그의 뮤직비디오는 해마다 MTV 뮤직비디오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었다.
국 가 일본 (1996)
러닝타임 138분
감 독 수오 마사유키
각 본 수오 마사유키
제 작 이가라시 카츠히로
촬 영 카야노 나오키
편 집 키쿠치 준이치
음 악 수오 요시카즈
미 술 헤야 키요코
원 작 수오 마사유키
출 연 야쿠쇼 코지 ... 스기야마 역
쿠사카리 타미요 ... 마이 역
다케나카 나오토 ... 아오키 역
와타나베 에리코 ... 토요코 역
에모토 아키라 ... 미와 탐정 역
쿠사무라 레이코 ... 타마코 역
하라 히데코 ... 쇼오코 역
[시놉시스]
42세의 스기야마 쇼헤이는 착실하게 자신과 가족의 생활을 구축해온 극히 평범한 샐러리맨이다. 그러나 댄스교습소에서 춤추는 아름다운 여인, 마이의 모습을 통근 전철 차창으로 매일 바라보며 차츰 그녀에게 끌리기 시작한다. 결국 댄스교습소를 찾는 스기야마. 점차 댄스의 매력에 빠져드는 그는 아오키의 권유로 댄스 홀, 댄스 파티에 참가하는 등 열을 올리고, 그의 아내는 귀가시간이 늦어진 남편을 의심해 사립탐정을 고용한다. 얼마 뒤 기회를 엿보던 스기야마는 용기를 내어 마이에게 저녁식사를 제안하지만, 매몰차게 거절당한다. 더욱 댄스에 열을 올리는 스기야마와 그의 한결같은 모습에 차츰 마음이 열리는 마이. 마이는 스기야마에게 토요코와 함께 댄스 대회에 출전할 것을 권유하고, 맹 훈련에 들어간다. 마침내 대회 날, 모두가 지켜보는 가운데 스기야마는 플로어에 입장하는데...
▲Top
[프로덕션 노트]
일본 내에서는(220만 관객 동원) 물론, 미국(190만의 관객을 동원해 쿠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란>을 제치고 역대 일본 영화 중 흥행 1위를 기록) 과 영국에서도 기록적인 흥행 성적을 올린 <쉘 위 댄스>는 일본 열도에 한동안 '사교댄스 붐'을 몰고 오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일본에서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일본 아카데미 상(1997년)의 외국영화상을 제외한 공식 13개 부문상을 독점하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시코, 밟아버렸다>(1992년)로 그해 일본내의 각종 영화상을 휩쓸며, 평단과 관객의 절대적 지지를 받고 있는 수오 마사유키 감독의 네번째 연출작 <쉘 위 댄스>는 사교댄스를 소재로 한 중년의 러브스토리이다. 기획, 각본, 연출의 1인 3역을 완벽하게 소화해낸 수오 감독은, '샐러리맨은 어떤 곳에서 직장 이외의 사람들과 만날까?'하는 질문에서 출발했다. 평범한 샐러리맨과 통근 전철, 그리고 전철 창으로 내다보이는 댄스교습소의 간판이 떠올랐다. 실제로 댄스교습소에 견학을 가보니 그곳에는 중년 남녀들이 일상의 틀을 벗고 열심히 스탭을 밟고 있었다. 취재를 진행시켜 가면서 처음 생각했던 러브스토리보다는 사교댄스에 몰두하는 일본사람에게로 흥미가 옮겨갔다. 주인공 샐러리맨 역에는 일본의 국민배우 야쿠쇼 코지, 헤로인은 일본 발레계의 프리마돈나 쿠사카리 타미요가 맡아 열연했다. 이밖에 빛나는 개성파 조연 다케나카 나오토, 와 타나베 에리코, 에모토 아키라 등의 자연스런 연기가 웃음을 자아낸다.
▲Top
[Cast]
야쿠쇼 코지 (스기야마 역)
1956년 1월 1일 나가사키현 출생. 본명 하시모토 코지 고교졸업 후 상경하여 구청에 근무하던 중 연극을 본 후 감동 을 받아 1978년에 무명극단에 입단한 뒤 같은 해 <오디프스왕>으로 데뷔. 1980년 NHK 아침 드라마 <낫짱의 사진관>으로 TV 진출. 1983년에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출연으 로 일약 스타덤에 오른다. 이후 브라운관과 스크린을 누비며 일본의 국민배우로 부상. 대표작으로는 <담뽀뽀> <극동흑사회> <오오사카극도전쟁> <카미가제 택시>, 안성기 와 공연한 <잠자는 남자>, 그리고 우리에게 잘 알려진 <우나기> <실락원>등에 출연. <쉘위댄스>로 그해 일본내의 각종 영화제 남우주연상을 완전 석권.
쿠사카리 타미요 (마이 역)
1965년 5월 10일 동경태생. 8살때부터 발레를 시작해 84년에 발레단에 입단. 이 때 <호두까기 인형>의 주연으로 발탁되어 데뷔. 87년에 전국무용콩쿨 제1부 1위, 문부대신장관상수상. 87년, 무라마쯔상 무용부분수상. 89년 제16회 다치바나 아키코상 최우수상 수상 등 수많은 상을 수상하였다. <잠자는 숲속의 미녀> <백조의 호수> 등 고전 대작에 주연을 맡는 한편, 발레의 본고장인 모스크바, 유럽 각지에서 초대를 받는 등 명실상부, 일본을 대표하는 프리마돈나이다. 그리고 이 영화 촬영이 끝난 후 감독 수오 마사유키와 결혼하였다.
다케나카 나오토 (아오키 역)
1956년 요코하마 생. 1990년까지 극단청년좌에 재적. 1991년에는 <無能의 사람>으로 감독 데뷔하여 베니스국제영화제 비평가연맹상을 수상하 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수오감독의 작품은 TV <샐러리맨 교실, 계장은 즐거워>로 첫 출연. <팬시댄스> <시코 밟아버렸다>에서도 빛나는 연기를 보여 주었다. 대표작으로는 <누드의 밤> <119> (감독, 출연) 등 이 있다.
와타나베 에리코 (토요코 역)
1955년 1월 5일 야가마타현 태생. 무대예술학원, 청년연출부를 거쳐 1978년에 극단300를 결성. 주최자, 극작가, 연출가, 배우로 폭 넓게 활동. 1983년 에 제27회 희곡상 수상 1988년에 제22회 기노쿠니야 연극상을 수상 여배우로서는 차별화되는 개성적 캐릭터를 살려 영화, 드라마, CF에서 크게 활동하고 있다. 또한 1991 년에는 각본을 담당한 TV드라마 音·조용한 바다에서 잠들다가 프라하 국제 TV제 그랑프리를 수상하였다.
에모토 아키라 (미와탐정 역)
1948년 11월 3일 도쿄 출생. 본명 츠카모토 아키라. 자유극장을 거쳐 1977년 극단도쿄건전 지를 설립. 수많은 공연에서 높은 평가를 얻었다. 1991년부터는 안톤 체홉 희곡의 공연 연출을 해왔다. 영화, TV, 라디오로 활동 영역을 넓혀 그 섬세한 연기력으로 각계에 서부터 뜨거운 지지를 얻고있다. 1992년에는 <하늘이 이렇게 파랄 리가 없다>로 감독으로 데뷔하기도 하였다. 수오감독과는 TV드라마 <샐러리맨 교실 계장은 즐거워>에서부터 콤비이다.
▲Top
[Staff]
감독 수오 마사유키
1956년 10월 29일 동경태생
릿교(立敎)대학 문학부 불문학과 졸업.
대학 재학 중 다카하시 도모아키의 조감독으로 영화계에 입문
와카마쯔 코우지감독, 이즈츠 카즈유키감독의 작품에 참가
1984년 <변태가족·형의 신부>로 감독,각본 담당 (데뷔작)
1986년 TBS드라마 <샐러리맨 교실, 계장은 즐거워> 감독
1987 <마루사의 여자>의 메이킹 비디오 <마루사의 여자를 마루사한다> 연출
: AVA국제영상 소프트 페어에서 우수작품상을 수상
1989년 <마루사의 여자2를 마루사한다>,<팬시댄스> 감독, 각본 담당
1992년 <しこふんじゃった> 감독, 각본 담당
: 키네마 준보 베스트 원, 일본 아카데미 최우수 작품상
1993년 영화기획, 제작회사 알타 픽쳐스를 설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