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경산림 대법회 158강 – 1 - a
大方廣佛華嚴經 卷第五十三
托法進修成行分 第三
成行因果周
第八會 一品 二千行門
離世間品 第三十八之一
三. 普慧菩薩의 二百問
2. 十住의 行(三권-p, 313)
3. 十行의 行
上講禮
一 心 頂 禮 盡十方三世 一切諸佛
一 心 頂 禮 盡十方三世 一切尊法
一 心 頂 禮 盡十方三世 一切賢聖僧
我弟子等 講論三藏 唯願三寶 爲作證明
南無本師釋迦牟尼佛 南無本師釋迦牟尼佛
南無本師釋迦牟尼佛
無上甚深微妙法 百千萬劫難遭隅
我今聞見得受持 願解如來眞實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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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 제목과 약찬게 저자
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근본화엄에 귀의하다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同名보살과 異名보살
普賢菩薩諸大衆
根本神衆
執金剛神身衆神 足行神衆道場神
雜類神衆
主城神衆主地神 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主晝神衆阿修羅
天龍八部衆
迦樓羅王緊那羅 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乾達婆王月天子
欲界天衆
日天子衆忉利天 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色界天衆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大自在王不可說
각 회차 설법주의 이름
普賢文殊大菩薩 法慧功德金剛幢 金剛藏及金剛慧
근본법회 서다림 대중
光焰幢及修彌幢 大德聲聞舍利子
말법회 사라림 대중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말법회 예참 52선식
善財童子善知識
十信선지식
文殊舍利最第一
十住 선지식
德雲海雲善住僧 彌伽解脫與海幢
休舍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十行 선지식
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法寶髻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不動優婆遍行外
十廻向 선지식
優婆羅華長者人 婆施羅船無上勝 獅子嚬伸婆修密
鞞瑟胝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大天安住主地神
十地 선지식
婆珊婆演主夜神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婆女
等覺 선지식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最寂靜婆羅聞者 德生童子有德女
成滿 선지식
彌勒菩薩文殊等 普賢菩薩微塵衆
설법대중을 찬탄하다
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설법장소를 찬탄하다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각 회에 설해진 품의 숫자
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제1회에 설해진 품명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華藏世界盧舍那
제2회에 설해진 품명
如來名號四聖諦 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제3회에 설해진 품명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發心功德明法品
제4회에 설해진 품명
佛昇夜摩天宮品 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제5회에 설해진 품명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제5회/제6회에 설해진 품명
十廻向及十地品
제7회에 설해진 품명
十定十通十忍品 阿僧祗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普賢行及如來出
제8회/제9회에 설해진 품명
離世間品入法界
정법의 유통을 권하다
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諷誦此經信受持
初發心時便正覺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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義湘祖師 法性偈
자무량심ㆍ보시섭
法性圓融無二相 諸法不動本來寂 無名無相絶一切
證智所知非餘境 眞性甚深極微妙 不守自性隨緣成
비무량심ㆍ애어섭
一中一切多中一 一卽一切多卽一 一微塵中含十方
一切塵中亦如是 無量遠劫卽一念 一念卽是無量劫
九世十世互相卽 仍不雜亂隔別成
희무량심ㆍ이행섭
初發心時便正覺 生死涅槃相共和 理事冥然無分別
十佛普賢大人境 能入海印三昧中 繁出如意不思意
雨寶益生滿虛空 衆生隨器得利益
사무량심ㆍ동사섭
是故行者還本際 叵息妄想必不得
無緣善巧捉如意 歸家隨分得資糧 以陀羅尼無盡寶
莊嚴法界實寶殿 窮坐實際中道床 舊來不動名爲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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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이 2024년 3월 4일.
교재 313페이지지요?
중간에 이상하게 시간 딱 맞다고, 조금이라도 시간 좀 줄인다고 중간에
똑하고 꺾었습니다. “普賢行法”에서 꺾었지요? 위에서 다섯 째 줄입니
다. 그렇지요? 의도적으로 거기에서 자르고...
화엄경의 주제가 안으로 “普賢 心!”
바깥으로 행하는 것을 “보현 법을 표시한다.” 이래서,
“普賢心과 普賢行法” 이라 해서 과목에는 맞지 않지만, 제가 의도적으로
普賢行法에서 잘라서 지난 시간까지 했던 기억이 납니다.
오늘 수업 들어 가기 전에 소개할 것이 있습니다.
우리 화엄 초조! 의상조사의 영원한... 10년 동안 중국 유학공부 하시고
난뒤에 화엄경을 200열자로 60화엄을 요약해 놓은 법성게를,
해인도 모양으로 다포를 만들어 여러 군데 배포를 했었습니다.
이것은 지금 재무맡고 계시는 대선스님께서 불교용품 점 하시는,
이윤정 박사님께 의뢰를 해서 디자인을 아주 삼빡하게 했습니다.
그런데 개 당 조금 비쌉니다. 한 10000원씩 합니다. 그런데 발심해서 한
300개 해서 여기 저기 배포하고 우리한테도 이렇게 좀...
스님들한테 공양올린다 해서... 대선스님! 감사합니다.
그런데 대선스님이 발의를 하시는데, 이박사님이 발심해서 보시했지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어쨌든지 대선스님 공덕으로 여기까지 와서 범어사에도 오늘 잘 회향되
고요. 또 해제하신 스님들께도 회향되고요.
이렇게 해서 우리가 의상스님의, 우리 화엄 초조! 의상조사의 그 유언을
받들어서, 의지를 받들어서 이 시대에 화엄산림을 해나가는 의지가 또
이렇게 하나의 호신통으로 잘 정리되어 있어서 너무 반갑기도 하고ㆍ고
맙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오늘은 “以何等故로”부터 할 차례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염화실지 표지 상단에 보시면 QR코드가 있지요?
Q라고 하는 것은 “빨리 응답한다.” ←이런 뜻입니다.
이 큐알코드하고, 지난달 큐알코드하고 같습니까? 다릅니까?
석 달 전의 큐알코드하고 같은 겁니까? 다른 겁니까?
같아 보여요? ㅎㅎㅎㅎㅎㅎ 자~~ 그러면 여기 큐알코드가 움직입니까?
안 움직입니까? 이 큐알코드는 제가 전에 만들어 놨기 때문에 오늘 아침에
어른스님께서 방송하신 것 여기 없겠지요? “여기 없겠지요?” 이라면 안
돼는데...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이것이 가만히 보면, 가만히 있는 것 같아도 움직이는 바 없이 계속,
이 안에 자료가 없기 때문에 계속 자료가 왔다갔다 합니다.
오늘 아침에 스님 강의 하신 것이 여지 없이 찍어보면 나옵니다.
그렇지요? 지난달 것 찍어봐도 거기도 있습니다. ←이래서 우리가 이세간
품을 배울 때 “원만한 3세간” 이라고 지난 시간에 배운 바가 있습니다.
기세간이 원만하고ㆍ지정각세간이 원만하고ㆍ중생세간이 원만하고요.
그래서 화엄경의 세주묘엄의 주제가 “融三世間, 3세간 원융” 입니다.
그러면서 왜 그런가? 과거심 불가득ㆍ현재심 불가득ㆍ미래심 불가득!
본제에 있어서, “是故行者還本際(시고행자환본제)”하면, 본제에 있어서
는 “본래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다 있다.” 계속 변합니다.
지금 나무가 막 자라면서 잎이 새로 나오잖아요. 그렇지요?
그런 것처럼 계속ㆍ계속ㆍ계속 변하지요. 계속지고ㆍ계속 지고요.
큐알코드 가만히 있는 것인데 이것이...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회장스님께서 한 방에 못 맞추실줄 알았습니다.
구닥다리 스님이 돼놔서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그런데...
자~~ 그러면 한 가지 더 문제를 내보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나눠드린 유인물을 복사해도 큐알코드를 찍으면 내용이
나오겠습니까? 나옵니까? 재미가 없습니다.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큐알코드를 찍으면 밑에 2~30페이지 또
다른 유인물 내용이 있습니다. 그렇지요?
그것을 다운받아서 컴퓨터에 얼마든지 활용해서 쓰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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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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