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장과 영화의 연대기 Vol. 1
주최 문화관광체육부, 광주광역시, 한국영상자료원 ㅣ 주관 광주디자인센터, 광주극장, 광주시네마테크
후원 영화진흥위원회
기간 2014년 12월12일(금)~12월17일(수)ㅣ 1회 관람료 4,000원 균일
광주극장에서는 ‘광주극장 옛 안집(가칭_영화의 집)’ 개관(1월말)을 앞두고 1930년대에서 2000년대까지의 작품 8편을 상영하는 ‘극장과 영화의 연대기’를 개최합니다. 광주극장이 개관한 1935년을 기준으로 1930년대, 1940년대, •••, 2000년대까지 10년 단위로 각 시기의 영화들을 한 편씩 선정하여 극장이 걸어온 극장史와 더불어 영화史를 함께 둘러 볼 수 있는 기획전입니다. 내년 80년을 앞두고 있는 광주극장의 역사를 영화를 통해 되돌아 보고 각 시기의 영화들이 보여주는 표현 양식이나 주제 등을 통해 고전의 가치도 다시 한번 확인 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상영작은 현존하는 최고(最古)의 한국유성영화이자, 1930년대 영화문법과 일제강점기 시대의 신여성 및 근대성에 대한 담론을 엿볼 수 있는 영화 <미몽>(1936,감독_양주남), 담백하면서도 심플한 사랑 이야기를 독특한 플래시백과 라흐마니노프의<피아노 협주곡 2번>의 선율에 담아낸 아름다운 영화 <밀회>(1945.감독_ 데이비드 린), 화려한 할리우드의 이면의 모습을 빌리 와일더 감독 특유의 누아르로 살려낸 블랙 코미디 <선셋대로>(1950), 역대 한국영화 100선중 1위를 차지한 김기영 감독의 대표작 <하녀>(1960), 1930년대 LA를 배경으로 파멸적인 인간의 탐욕을 집요하게 그려낸 네오누아르의 걸작 <차이나타운>(1974.감독_ 로만 폴란스키), 로버트 드니로의 명연기와 더불어 최고의 복서 영화로 꼽히는 <성난황소>(1980.감독_ 마틴스콜세지), 한국영화 최초로 100만 관객을 돌파한 임권택 감독 <서편제>(1993), 뮤지컬 판타지라는 독특한 장르로 한국영화계에 신선한 자극을 선사했던 전계수 감독<삼거리극장>(2006)이 상영됩니다.
상영기간 중 안시환 영화평론가의 <밀회> 시네마톡과 <삼거리극장> 전계수 감독과 토크 시간도 마련됩니다. 이번 기획상영전에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상영작 소개
미몽 : 죽음의 자장가 Sweet Dream (1936.한국.47분.전체.디지털)
감독_ 양주남ㅣ출연_ 이금룡, 문예봉, 유선옥, 여중, 임운학, 조택원, 김인규
애순(문예봉 분)은 여염집의 부인으로 허영이 심하고, 가정을 돌보지 않는다. 참다못한 남편(이금룡 분)은 애순을 내쫓고 애순은 남편과 딸 정희(유선옥)를 버려둔 채 정부와 함께 호텔에서 지낸다. 애순은 어느 날 정부가 돈 많은 유지가 아니라 가난한 하숙생이자 범죄자임을 알게 되고 강도를 계획하는 정부를 경찰에 신고하고 화려한 무용수를 쫓아 다시 떠난다.
현존하는 최고(最古)의 한국유성영화이자, 북한 최고 인민배우 문예봉이 출연 특유의 존재감 넘치는 연기를 선보인다. 1930년대 영화문법과 일제강점기 시대의 신여성 및 근대성에 대한 담론을 엿볼 수 있는 영화
밀회 Brief Encounter (1946.영국.86분.15세.디지털)
감독_ 데이비드 린ㅣ출연_ 트레버 하워드, 세실리아 존슨
평범한 중산층 가정의 평범한 주부인 로라 제슨(Celia Johnson 분)과 또한 한 가정의 가장인 의사 알렉 하비(Trevor Howard 분)는 기차역에서 우연히 만나 역 부근의 찻집에서 이야기를 나누게 된다. 이야기를 나누면서 둘은 서로 많은 공통점을 갖고 있음을 알게 되고, 매주 목요일역 부근의 찻집에서 만나기로 약속하는데….
담백하면서도 심플한 사랑 이야기를 독특한 플래시백과 라흐마니노프의<피아노 협주곡 2번>의 선율에 담아낸 아름다운 영화. 칸영화제황금종려상을 수상했으며, 영국영화연구소(BFI)의 ‘영국영화베스트 100’에서 2위를 차지하였다.
선셋대로 Sunset Blvd(1950년.미국.110분.15세.디지털)
감독_ 빌리 와일더ㅣ출연_ 윌리엄 홀덴, 글로리아 스완슨, 에리히 폰 스트로하임
무성영화 시대의 대스타였던 노마 데스몬드는 옛 명성을 말해주는 사진들이 가득 찬 어두컴컴한 방안에 갇혀 무성영화 시대의 인기를 회상하며 점차 미쳐간다. 어느 날 그녀 앞에 젊고 가난한 시나리오 작가 조 길리스가 찾아오고, 노마는 점점 그에게 집착하면서 무서운 광기를 드러내기 시작하는데….
화려한 할리우드의 이면의 모습을 빌리 와일더 감독 특유의 누아르로 살려낸 블랙 코미디. 1951년 아카데미 각본상을 비롯하여 3개부문을 수상하였다
하녀 The housemaid(1960.한국.111분.15세.디지털)
감독_ 김기영ㅣ출연_ 김진규, 주증녀, 이은심, 엄앵란
김기영 감독 특유의 스타일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한 중산층 가정에 들어온 하녀를 통해 가족의 붕괴와 그로인한 공포를 담고 있는 작품으로, 계단을 중심으로 1,2층이 나뉜 이층집의 그로테스크한 미장센과 불협화음이 관객들에게 극도의 긴장감과 공포를 선사한다.
1960년 개봉 당시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키며 그 해 22만 관객 동원으로 최고 흥행작이 되기도 하였다. 역대 한국영화 100선중 1위를 차지하였고 2010년임상수 감독에 의해 리메이크 되기도 하였다.
차이나타운 Chinatown (1974.미국.131분.18세.디지털)
감독_ 로만 폴란스키ㅣ출연_ 잭니콜슨, 페이 더너웨이, 존 휴스턴, 페리로페즈
사립탐정 기티스는 어느 부인의 의뢰로 수력발전소의 거물 멀레이의 불륜을 조사하게 된다. 하지만 얼마 후 멀레이의 진짜 부인 에블린이 나타나 의뢰했던 여자는 가짜임이 밝혀진다. 이때 멀레이가 시체로 발견되고, 멀레이의 죽음을 조사하던 기티스는멀레이와에블린, 에블린의 아버지 크로스와 동생 캐서린이 뒤얽힌 놀라운 내막을 알게 되는데…
인간 내면의 악마적인 본성을 로만 폴란스키 특유의 날카로운 연출로 포착해낸 영화로 충격적인 결말은 당시 미국사회에서 거대한 논란을 불러일으키며 이 작품을 70년대 미국영화의 고전으로 자리잡게 했다. 영화 역사상 가장 완벽한 시나리오라는 평가답게 추리와 복선이 이중삼중으로 깔린 탄탄한 구성은 단 한 순간의 방심도 허락하지 않으며, 잭니콜슨과 페이 더너웨이의 완벽한 연기도 일품이다. 1975년 아카데미영화제 최우수각본상, 골든글로브 최우수 작품상/감독상/각본상/남우주연상
분노의 주먹 Raging Bull (1980.미국.129분.15세.디지털)
감독_ 마틴스콜세지ㅣ출연_ 로버트 드니로, 캐시 모라이어티, 조 페시
무명 선수 제이크는 무패전적을 자랑하는 슈거레이로빈슨과의 경기에서 승리한 후 일약 유명 복서가 된다. 그러나, 부인과 이혼하고 첫사랑 비키와 결혼한 그는 그녀와 형과의 관계를 의심하는 등 여러 문제에 직면하면서 쇠락의 길을 걷는데...
로버트 드니로의 명연기, 특히 오프닝크레딧의 셰도우 복싱은 잊을 수 없는 명장면으로 기록되었다. 53회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편집상 2개부문 수상
서편제Sopyonje (1993.한국.112분.15세.35mm)
감독_ 임권택 ㅣ출연_ 김명곤, 오정해, 김규철
1960년대, 산골 주막에 어떤 남자가 도착한다. 그는 주막에 있던 한 여인의 판소리을 들으며 회상에 잠기는데…
우리나라 최초로 1백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로 이청준의 원작『서편제』의 일부를 영화화한 이 작품은 임권택 감독이 한국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가진 첫 영화이기도 하다. ‘진도 아리랑’을 부르는 황톳길 위의 롱테이크는 전통예술을 한국적 미학으로 승화시키며 ‘한’의 영상미를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삼거리 극장 Midnight Ballad for Ghost Theater (2006.한국.120분.15세.35mm)
감독_ 전계수ㅣ출연_ 김꽃비, 천호진, 박준면, 조희봉, 박영수
할머니와 둘이 살던 소녀 소단은 활동사진 보러 간다는 말만 남기고 사라져 버린 할머니를 찾아 낡은 삼거리 극장으로 들어선다. 딱히 할 일도 없어 매표소에 직원으로 취직하게 된 소단. 어느 늦은 밤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극장에서 담배를 피우다 느닷없이 혼령들을 만난다. 낮엔 극장직원들이지만, 밤에는 혼령의 모습으로 삼거리극장에서 판타스틱한 춤과 노래의 향연을 펼치는 에리사, 모스키토, 완다, 히로시 등 네 혼령들...
뮤지컬 판타지라는 독특한 장르로 한국영화계에 신선한 자극을 선사했던 전계수 감독의 첫 장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