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春秋)》는 주(周)나라 제후국 역사의 통칭이다. 각 제후국에도 《춘추》가 있었는데 오직 노(魯)나라의 《춘추》만이 전해와 노나라의 《춘추》를 지칭하게 되었다. 중국 춘추시대(春秋時代) 노나라 은공(隱公) 원년(元年)(B.C. 722)에서 애공(哀公) 14년(B.C. 481)까지 12대(代) 242년 동안의 역사(歷史)를 편년체(編年體)로 기록한 것이다. B.C. 5세기 초에 공자(孔子)(B.C. 552~B.C. 479)가 노나라에 전해지던 사관(史官)의 기록을 직접 편수(編修)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학(儒學)에서 오경(五經)의 하나로 여겨지며, 동주(東周) 시대의 전반기를 춘추시대(春秋時代)라고 부르는 것도 이 책의 명칭에서 비롯되었다.
공자(孔子)가 자기의 관점을 선양하고자 노나라에 전해지던 기록을 스스로의 역사의식과 가치관에 따라 새롭게 편수(編修)한 것으로 알려진 것이 오늘날의 《춘추(春秋)》이다. 그러므로 《춘추》는 공자의 사상을 꿰뚫어볼 수 있는 사서이다. 즉 공자는 당시 현실을 보고 하나의 정치 방침 즉 정명(正名)을 제시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군군(君君) 신신(臣臣) 부부(父父) 자자(子子)’로 명실상부하고 각자가 자기의 본분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춘추》는 존왕양이(尊王攘夷)의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필법에 직서와 은휘의 독특한 품격을 지니고 있다.
공자는 사실을 간략히 기록했을 뿐 비평이나 설명은 철저히 삼갔는데, 포폄(褒貶)의 원칙에 따라 용어를 철저히 구별하여 서술하였다. 그 필법에 있어서도 직서와 은휘라는 독특한 품격을 가지고 있다. 사람이 죽었을 때도 대상이나 명분에 따라 ‘시(弑)’와 ‘살(殺)’을 구분하고, 다른 나라를 쳐들어갔을 때도 ‘침(侵)’, ‘벌(伐)’, ‘입(入)’, ‘취(取)’ 등의 표현을 구분해 사용했다. 노 은공(魯隱公)이 대부 공자 휘(翬)에게 시해(弑害)되고, 환공(桓公)이 제후(齊侯)에게 장살(戕殺)당한 것을 “훙(薨)하였다.”고 써서 은휘를 하고, 천토(踐土)의 회맹(會盟)은 실제로는 제후(諸侯)가 주(周)나라의 천자(天子)를 부른 것이지만 《춘추》에서는 그 사실을 피해서, “천자가 하양(河陽)으로 수렵을 나갔다.”라고 기록하였다. 이는 천자가 신하의 부름에 응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서 직서하지 못하고 은휘를 한 것이다. 이렇게 명분(名分)에 따라 기록하는 것을 ‘춘추필법(春秋筆法)’·‘춘추사필(春秋史筆)’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공자는 이런 사안들을 들어서 당세(當世)의 법통을 바로잡는 기준으로 삼았다.
《춘추(春秋)》는 1,800여 조(條)의 내용이 1만 6,500여 자(字)로 이루어져 있어 간결한 서술을 특징으로 한다. 내용상으로 사회 상황보다 정치 활동이 많아 정치사라고 할 수 있다. 제 환공(齊桓公)과 진 문공(晉文公)의 패업에 관한 것 이외에 전쟁 40%, 회맹 20% 및 일식 등의 자연현상 10%, 제사와 수렵, 축성 등의 잡다한 것 10%를 기록하였다.
기록도 은공 이후의 12제후를 차례로 연(年), 계(季), 월(月), 일(日)로 나누어 명확한 시간을 표시하여 편년사의 시초라 할 수 있으며, 또한 제후를 중심으로 삼아 기전체(紀傳體)의 기원이 되기도 한다. 노나라의 역사만이 아니라 각국의 역사도 기록되어 있어 편년사로서 통사(通史)이기도 하다.
《춘추》는 명분(名分)에 따라 용어들을 엄격히 구별하여 서술하였고, 내용이 매우 간단하게 기록되어 의미를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때문에 수많은 학자들이 이해를 돕고자 그 의미를 해석하고 풀이하는 주석서(註釋書)인 ‘전(傳)’을 지어 ‘춘추학(春秋學)’이 생겼다. 반고(班固)(32~92)의 《한서(漢書)》 〈예문지(藝文志)〉에서는 《춘추》에 대한 전(傳)이 모두 23가(家) 948편(篇)이나 된다고 기록하였다. 이 가운데 전국시대(戰國時代)에 공양고(公羊高)가 지은 《공양전(公羊傳)》, 곡량숙(穀梁俶.穀梁赤)의 《곡량전(穀梁傳)》, 좌구명(左丘明)의 《좌씨전(左氏傳)》을 ‘춘추삼전(春秋三傳)’이라 한다. 《공양전(公羊傳)》과 《곡량전(穀梁傳)》은 경문(經文) 해석 중심이고, 《좌씨전(左氏傳)》은 《춘추》에 기록된 사실(史實)에 대한 역사적이고 실증적인 해석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오경(五經) 가운데 하나인《춘추》는 본래 노나라의 궁정연대기(宮廷年代記)였는데, 여기에 공자(孔子)가 독자적인 역사의식과 가치관을 가지고 필삭(筆削)을 가함으로써 단순한 궁정연대기 이상의 의미를 지니게 된 것이다. 《춘추》의 경문은 《좌씨전》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보통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삼국시대 이래로 《좌씨전》을 유교의 주요 경전으로 삼고 애독하였다.
중국사학사에서는 《춘추》가 등장함으로써 종래 관서(官書)만이 존재하던 추세를 깨고 개인이 만든 역사서가 나왔다는 점과, 처음으로 편년체 형식을 갖춘 역사서를 갖게 된 것을 의의로 들 수 있다. 역사 편찬 방법을 제시하여 훗날 역사가에게 큰 영향을 끼치기도 했다. 또한 인사(人事)를 중시하여 천도(天道)로 역사의 변화를 해석하고 역사의 변화를 인사로 해석한 점이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