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접근,
사용 재개>
지난해 9월부터 세계 최대 동상 사이트 YouTube를 비롯한 유명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웹사이트 Facebook, VKontakte 등이 원활한 국내 이용이 사실상 중단 되어 왔다. 대안으로 보안 솔루션 중 하나인 VPN을 통해 이용 가능해 오던 이들 웹사이트 중 YouTube가 19일부터 접근, 사용 가능해지고 있으며 Facebook, VKontakte 등도 간헐적으로 접근, 사용이 가능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YouTube 사용 재개 대해 일각에서는 ICANN (internet corporation for assigned names and numbers) 국제 인터넷 주소 관리 기구의 암호키를 변경해 사용 가능하다는 의견이 있기는 하나 국영 통신사 측에서는 이에 대한 공식 입장은 표명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각 정부 부처를 비롯한 시청 및 지방 관할 정부 기관들에서는 Facebook과 YouTube 등을 통해 지역 행사 및 기관 행보 등을 개시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gazeta.uz)
<스르다리야 주
신규 비료 생산 공장
건설 현장 시찰>
19일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스르다리야 주 신규 비료공장 건설 현장을 시찰했다.
스르다리야 주 양기예르 지역에 건설되는 신규 비료 공장 현장 시찰에서는 암모니아, 요소 생산 시설 현황을 비롯해 건설 작업 일정과 완공 후 경제 효율성 등에 대한 보고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비료의 국내 수요 충족 및 해외 시장 수출 측면에서 양기예르 신규 비료공장은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언급하고, 동 프로젝트는 원활한 인프라 구축 및 용이한 지역 접근성 등으로 향후 안정적인 운영에 도움이 될 것은 물론, 투자자들의 관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매우 유익한 유망 프로젝트라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참고로 스르다리야 주 양기예르 신규 비료 공장 건설 프로젝트는 화학 공사 ‘Uzkimyosanoat’와 삼성 엔지니어링이 공동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연간 40만 톤의 암모니아와 60만 톤의 요소를 생산할 예정이다. (podrobno.uz)
<기차역
무료 Wi-Fi 사용 가능>
우즈베키스탄 철도청 ‘Uzbekistan Temir Yollari’는 북역과 남역 등의 기차역에서 무료 Wi-Fi 사용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무료 Wi-Fi 사용 서비스 제공은 국내 항공 노선 항공권 및 기차 승차권을 발매한 이용객들에 한해 별도의 쿠폰이 지급된다.
철도청의 무료 Wi-Fi 사용은 점차적으로 열차 이동 시 사용 및 전철 등으로 확대할 방침이며 현재 Asia Wireless Group LLC과 합작사를 설립, 동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다. (uzdaily.uz)
<수경 재배 온실 시찰>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타슈켄트 주 하바스트 지역 ‘Gran ruta de la seda 농원’ 토마토, 오이 수경재배 온실을 시찰했다. 하바스트 지역은 특히나, 물 부족 지역으로 손꼽히는 곳으로 이번 ‘Gran ruta de la seda 농원’의 수경재배 온실 농작물 생산은 선진 농업 도입을 포함한 지역 농작물 특산화 단지로 인정받고 있다. 수경재배 온실에서는 네덜란드 산 토마토와 오이가 생산되고 있으며 수경 재배 장비는 한국의 최신 장비들로 온실 온도계와 식물 공급 수, 영양분 자동 조절장치가 작동되고 있다. 온실은 현재 9헥타르 면적에 설치되어 있으며 연중 15,000 톤의 토마토와 오이를 재배해 전량 수출을 통해 최대 2백만 달러의 수익 창출이 기대되고 있다. (uzdaily.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