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태]
목 우측에 결절이 확인되어, 동네의원에서 1차 피검사 결과 특이사항없음(저하,항진없음) 소견받고
출산후(5개월후) 다른 의원에서 세침, 초음파 검사후 콜로이드낭종이라는 소견 받았습니다.
2차검사시 주사기로 점액을 소량 뽑아내었는데 그후 결절크기가 더 커졌습니다. (대략 크기 7~8cm)
산후우울증인지 감정기복이 있는편이며, 몸무게나 외관상 변화는 없으며, 다만, 목부분의 이물감이 있어 불편합니다.
결절의 크기나 위치가 몸상태에 따라 변화하는 것 같습니다.
[질문]
1. 아주대 외과 소의영쌤에게 예약했는데, 내과 진료후 검진받는게 좋을까요? 그냥 소선생님께 바로 가는게 좋을까요?
2. 수술로 결정된다면 후유증이 걱정되는데, 지속적인 약복용말고 다른 후유증이 무엇인가요?
3. 수술한다면 정상회복하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릴까요?
4. 주사기로 점액 뽑아내고 결절 크기가 커진거 같은데 상관관계가 있을까요?
몇달 걱정만하다가 구체적으로 예약이 잡히니 궁금한게 많네요. 여러분의 고견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악성은 아닌데 사이즈가 크게되면 기도가 박히거나 호흡 장애가 올 수 있으니 병원에서는 수술을 하는게 맞습니다.
아직 수술 날짜가 잡히지 않았으니 한방 병원이나 고주파 치료도 상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떼어내는게 암에 대한 불안감은 떨쳐버리고 살 수는 있지만 갑상선기는이 없어서 따르는 부작용을 감소하며 지내야하니 신중하게 결정 하셔야합니다.
콜로이드낭종은 결절이 다발성으로 있는 것인데 없으질수도 있는 건 줄 알고 있습니다.출산을 하고나면 거기에따른 변화나 체질 또한 많이 바뀝니다.면력력이 떨어지면 안되니까 체력보강에 신경 써 보시기 바랍니다.
친절한 답변 감사드리며 항상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우선크기가 상당히 큰편에 속하네요~~~ 본인이 인지하신지 오래되셨는지요? 1. 내분비내과에 먼저가시는게 순서일것 같습니다. 2. 수술후 7개월이 지났는데 특별한 후유증은 없습니다. 3. 개인차가 있겠지만 보통2~3주일듯 . 4. 단기간에 갑자기 커진것이 아니라 세침검사시의 자극 때문에 커진것 같이 느껴지는 것이라 생각 됩니다 .---치료 잘받으시고 빨리 완쾌 되시길***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댁내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