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세한 필치와 제작연대·화승 명확한 점 높은 가치 … 국가유산청 출범 이후 첫 국보 지정
국가유산청(청장 최응천)은 순천시(시장 노관규)와 함께 6월 27일 오전 11시 순천 송광사 대웅보전 및 성보박물관(전남 순천시)에서 「순천 송광사 영산회상도 및 팔상도」가 국보로 지정(2024.5.27.)된 것을 기념해 송광사 신도들과 지역주민이 함께 하는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2003년 보물로 지정된 후, 20여 년 만에 국보로 승격된 「순천 송광사 영산회상도 및 팔상도」는 송광사 영산전에 봉안하기 위해 일괄로 제작한 불화로, 영산회상도 1폭과 팔상도 8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작품은 영산회상도를 중심으로 팔상도의 각 폭이 통일된 필선과 색채를 유지하고 있으며, 팔상의 인물들을 섬세한 필치로 묘사한 점, 전각 및 소나무 등을 이용해 사건에 따른 시공간의 전환을 자연스럽게 처리하였다는 점 등에서 화면 구성의 다채로움과 표현의 풍부함을 엿볼 수 있다.
* 영산회상도: 영산(靈山: 영취산)에서 석가모니가 제자들에게 설법하는 장면을 그린 불화
* 팔상도: 석가모니의 생애에서 역사적인 사건을 8개의 주제로 표현한 불화
또한, 화기를 통해 1725년(조선 영조 1)이라는 제작 연대와 의겸(義謙) 등 제작 화승을 명확히 알 수 있어 학술적인 가치가 크다. 한 전각에 영산회상도와 팔상도를 일괄로 일시에 조성해 봉안한 가장 이른 시기의 작품으로, 조선후기 팔상도를 대표하는 작품이라는 점에서도 높게 평가되고 있다.
* 화기: 그림의 제작과 관련하여 발원자, 작가 등의 내용을 담은 기록
특히, 이번 국보 지정은 지난 5월 17일 국가유산청 출범 이래 첫 사례로, 이 작품 중 팔상도 4폭(도솔래의상, 비람강생상, 수하항마상, 쌍림열반상)은 올해 호암미술관의 특별전시에 출품돼 관람객과 만난 뒤 최근 송광사로 돌아온 바 있다.
기념행사는 최응천 국가유산청장과 송광사 무자 주지스님, 고경 성보박물관장스님 등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보지정서 전달, 현판제막 등을 마친 뒤, 성보박물관에서 「순천 송광사 영산회상도 및 팔상도」를 함께 관람하는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다.
국가유산청은 이번 국보지정 기념행사가 「순천 송광사 영산회상도 및 팔상도」가 국보로 지정되었음을 널리 알리고, 지역사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또한 향후에도 순천시, 송광사와 함께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와 활용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