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이후 전기차 정부보조금 지원정책 폐지 전망 -
- 전기차 생산기업, 콜택시 앱과 제휴 확대 등 성장 동력 확보 나서 -
□ 중국 전기자동차 시장 현황
ㅇ 시장규모
- 2018년 기준 중국 전기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대비 59.9% 증가한 127만 대이고, 판매량은 전년대비 61.6% 증가한 125만6000대임.
- 중국 전기자동차 시장은 정부 보조금으로 빠르게 성장해 자동차 전체 생산량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011년의 0.04%에서 2018년 4.54%에 이르렀으며, 2019년에는 5.72%에 달할 전망임.
- 2019년에 들어 중국 자동차 시장의 신차 구입 수요가 급감함에 따라 작년까지 이어온 전기차동차 판매량 급증 추이가 지속될 수 있을지 업계에서 다소 보수적인 의견이 나오고 있음.
2011~2018년 중국 전기자동차 생산량 및 판매량 규모
(단위: 만 대)
자료: 전망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ㅇ 정부 정책 변화
- 장기간에 걸친 정부의 전기자동차 지원 정책으로 인해 많은 자동차 제조사가 보조금을 지원받기 위해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가 있어 제품 경쟁력이 뒤떨어지는 결과를 초래
- 2019년 3월 26일 중국 재정부가 발표한 《전기 자동차의 재정지원 정책에 대한 보완 통지》는 기업의 전기자동차 지원 정책 신청조건을 더욱 까다롭게 규정함.
- 전기자동차에 대한 보조금은 2017년 6단계로 나눠 지원했던 것을 2019년에는 3단계로 나눠 지원할 예정
- 연속 주행 가능한 거리가 250km 이하인 전기자동차는 보조금을 받을 수 없게 되고 또한 혼합형 전기자동차는 보조금이 2018년 2만 2000위안에서 2019년 1만 위안으로 감소함.
- 2020년을 기점으로 중국 정부는 전기자동차에 대한 보조금 지원정책을 전부 폐지할 계획
2019년 중국 전기 자동차 보조금 지원정책 변화 추이(위안)
구분 | 연속주행거리R(km) | 2017년 | 2018년 | 2019년 |
전기자동차 | 100<R<150 | 2만 | 0 | 0 |
150≤R<200 | 3.6만 | 1.5만 | 0 |
200≤R<250 | 3.6만 | 2.4만 | 0 |
250≤R<300 | 4.4만 | 3.4만 | 1.8만 |
300≤R<400 | 4.4만 | 4.5만 | 1.8만 |
400≤R | 4.4만 | 5만 | 2.5만 |
혼합동력 자동차(하이브리드) | R<50 | 2.4만 | 2.2만 | 1만 |
자료: 전망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중국 전기자동차 업계, 콜택시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
ㅇ 중국의 콜택시 시장은 빠르게 성장 중
- 중국 콜택시 시장 규모는 2014년 50억 달러에서 2018년 400억 달러로 성장했으며, 2020년에는 640억 달러로 커질 전망임.
- 디디(滴滴)는 중국의 최대 콜택시 앱으로 2018년 기준 사용자 규모가 4억 명이고 등록된 차량 기사는 약 5000만 명에 달함.
ㅇ 지방 정부별 정책 발표(콜택시 신규 등록 차량을 전기자동차로 제한)
- (항저우) 시정부는 2018년 12월 27일 《항저우시 푸른 하늘 조성 계획》을 발표해 2021년까지 항저우 콜택시를 전부 전기자동차로 전환한다고 밝힘. - (선전) 2018년 12월 31일부로 선전시 콜택시 모두 전기자동차로 전환 완료됨. 기존 개인 차량으로 운영했던 콜택시일 경우 콜택시 운영회사에 기사로 취직해 전기자동차를 임대하는 방식으로 진행함. - (산시성) 2018년 7월 29일 산시성 정부는 《친환경 푸른 하늘 조성 3개년 계획》을 발표하며, 2020년까지 타이위앤(太原), 다퉁(大同), 창즈(长治) 등 11개 도시의 공공버스 및 콜택시를 전부 전기자동차로 교체할 것이라고 밝힘. - (다롄) 2018년 10월 25일 콜택시 업계의 신규 등록 차량은 전부 전기자동차로 제한한다고 규정했고 2025년까지 다롄시 콜택시 모두 전기자동차로 운영할 것이라고 밝힘. |
ㅇ 지역별 콜택시용 전기자동차에 대한 요구 조건 규정
- 지역에 따라 요구 조건이 다르며 주요 도시의 콜택시용 전기자동차의 타이어 축간거리는 2650mm 이상이 많음.
- 일부 지역에서는 연속 주행 가능 거리가 250km 이상이어야 하며 차량 가격, 배기량, 차량 사용연한 등의 조건도 지역에 따라 상이
주요 도시별 신에너지 자동차 영업용 택시 허가 기준
연번 | 도시 | 축간거리 | 차량 가격 | 출고연수 | 에너지 효율 기준 |
1 | 베이징 | 2,650㎜ 이상 | - | - | |
2 | 상하이 | 2,600㎜ 이상 | - | - | |
3 | 광저우 | 2,650㎜ 이상 | - | 1년 미만 | |
4 | 선전 | 2,650㎜ 이상 | - | 2년 이하 | |
5 | 항저우 | 2,600㎜ 이상 | 12만 위안 이상 | 5년 이하 | |
6 | 우한 | 2,650㎜ 이상 | 12만 위안 이상 | 3년 이하 | 신에너지차 효율 90k㎾ 이상 |
7 | 다롄 | 2,700mm 이상 | - | 3년 미만 | 신에너지차 효율 80kw 이상 |
자료: 인터넷 콜택시 업계 SNS포털(网约车内参)
ㅇ 전기자동차 생산기업의 콜택시 시장 진입
- 중국 정부의 전기자동차 지원 정책이 둔화되는 시점에 생산 기업들은 급부상하는 콜택시 업계에 투자 및 제휴를 진행해 산업 발전을 도모함.
생산기업명 | 연계 콜택시 앱 |
지리자동차(吉利汽车) | 차오차오추싱(曹操出行) |
상하이자동차(上海汽车) | 샹따오추싱(享道出行) |
BMW | ReachNow |
창안자동차(长安汽车) | 창안추싱(长安出行) |
베이징자동차(北京汽车) | 디디추싱(滴滴出行), 화샤추싱(华夏出行) |
다중자동차(大众汽车) | 머졔추싱(摩捷出行) |
사례 ①: 지리자동차(吉利汽车)
ㅇ 투자 규모: 지리자동차는 차오차오추싱(이하 CAOCAO)에 1억5000만 위안 투자 ㅇ 특징 - CAOCAO는 지리 전기자동차로 운영하는 B2C, B2B 콜택시 앱 - 선택 항목에 공무외근(公务出行)을 만들어 중국 정부기관 공무원들의 외근을 담당함으로써 정부와의 협력을 통한 지원 정책 수혜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성공 - CAOCAO는 콜 센터(400-608-1111)를 운영해 스마트폰 사용이 불편한 사람들도 쉽게 사용 가능하도록 배려함.
ㅇ 성과 및 전망 - 현재 CAOCAO는 전국 37개 도시에 진출해 약 4만 대의 전기자동차가 투입됐으며, 앱 사용자수가 1700만 명에 달함. |
사례 ②: 베이징자동차(北京汽车)
ㅇ 투자 규모: 베이징자동차는 1억3200만 위안을 디디추싱(이하 디디)에 투자해 콜택시 앱 비즈니스 제휴 사업 추진
ㅇ 특징 - 디디는 개인 차량을 기반으로 운영하는 C2C 콜택시 앱 - 디디는 중국 최대의 콜택시 앱으로 전기자동차 제조사와 제휴하는 방식을 통해 상호 간 이익 창출을 모색
ㅇ 성과 및 전망 - 2019년 3월 12일 베이징자동차는 약 1만 대의 전기자동차를 콜택시용으로 납품해 항저우, 원저우, 닝보, 광저우 등 10개 도시에서 운행 개시 - 디디는 베이징자동차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기자동차 제조사와 제휴해 2025년까지 전기자동차 100만 대를 콜택시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힘.
ㅇ 참고사항: 베이징자동차는 이밖에 자체 출자해 별도 설립한 콜택시 앱 '화샤추싱(华夏出行)'을 런칭하는 등 콜택시 시장진출을 확대하고 있음. |
사례③: 광저우자동차(广州汽车)
ㅇ 투자 규모: 광저우자동차와 텐센트(腾讯)가 1천 만 위안을 합자투자해 루치추싱(如祺出行) 출시
ㅇ 특징 - 루치추싱(如祺出行)은 광저우자동차에서 생산한 전기자동차로 운영하는 B2C 콜택시 앱
ㅇ 성과 및 전망 - 2020년까지 광저우를 비롯한 5개 도시에 약 1만 대의 전기자동차를 투입해 운영할 것이라고 밝힘. |
□ 시사점
ㅇ 다수의 전기 완성차 제조사들이 콜택시 시장에 진출해 새로운 성장 동력 모색
- 중국 정부의 전기자동차에 대한 보조금 혜택 축소와 전기자동차 신차 구입 수요 감소에 대한 우려로 전기 완성차 기업들은 중장기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타 업계와의 제휴를 확대하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음.
- 중국 정부가 도시별 환경 문제 개선 및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의 지속적인 수요 성장을 위해 정책적으로 상업용 운수 차량에 대한 신에너지 자동차 보급을 확대해오고 있음. 상업용 콜택시 업체의 전기자동차 도입 확대로 전기차에 대한 고정 수요가 확보될 것으로 전망
- 전기차 생산 기업은 국가 및 지방정부의 지원 정책에 힘입어 생산 및 출고량을 늘리는 동시에 홍보효과를 누리기 위해 직간접적으로 콜택시 시장에 진입하고 있음.
- 또한 콜택시용으로 사용되는 전기자동차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배터리 기술, 전장 설비 등 전기차 품질 향상에 있어서도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전반적인 산업 고도화에 유리하게 작용될 전망
ㅇ 중국의 전기자동차 시장은 여전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한국 기업의 경우 동력배터리, 2차전지 등 관련 신기술을 바탕으로 중국 진출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ㅇ 지리자동차 관계자와의 유선 인터뷰에 따르면 CAOCAO는 디디에 비해 아직 보급률이 낮지만 자체 차량을 사용하고 배터리 상황, 충전소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종합 관리 시스템을 선보이는 등 플랫폼 발전 기반을 마련하고 있음.
- 표준화된 시스템 운영과 운전기사에 대한 전문 교육을 진행해 고객 서비스 만족도가 향상되고 있어 앞으로 전기 자동차 투입과 이용자 수는 갈수록 늘어날 전망임.
자료: 前瞻产业研究院, 搜狐, 新能源汽车网, 中国经营报, 腾讯网 및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