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수업에 의한 스마트·온라인학습
생각 이상으로 코로나19가 우리 모두를 힘들게 할 줄은 상상도 못하였습니다.
금년 2월 말경부터 초등학교 방과 후 수업이 중단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여,
주산과 암산과목을 운영하고 계신 우리 선생님들께서는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리 순천지역은,
다행히 6월 중순경에 다시 방과 후가 시작되면서
혹시, 다시 방과 후 수업이 중단될 것을 예상하여 화상수업을 실시하고 준비하였습니다.
순천 왕지초는
평소에 스마트·온라인학습 시스템으로 방과 후 학교를 운영하였기 때문에 화상수업을 쉽게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온라인학습 시스템은 평소에도 가정학습으로도 가능한 방법이었기 때문에
여기에 화상수업을 적용하면 할 만 할 것이다 라고 생각하였는데,
실제로 해보니 생각 이상이었습니다.
왜냐하면,
학교에서 수업을 할 때는
전체 학생들을 보고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학생 개인의 자세와 학습모습을 정확히 보기가 힘들었는데
화상 수업은,
학생 개인의 손동작과 학습 활동 상황을 개인별로 자세히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학교라는 제약을 벗어나
개인적으로 편리하게 수업운영을 할 수 있다는 점도 아주 좋은 것 같습니다.
화상수업을 하면서,
우리 학부모님께서 학생의 학습활동을 지켜 봐 주시고
모처럼 학생의 학습상황에 대해서 직접 이야기도 해 줄 수도 있어 참 좋았습니다.
순천 왕지초에서는,
8월 중순부터 다시 중단된 상태여서 그 이후 지금까지는 화상수업과 가정학습을 권장하고 주산과 암산교육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은,
3학년 학생 2명인데, 1학년 신입생부터 시작하여 지금은 천자리 암산을 하고 있는 학생과 2학년 때부터 시작하여 지금은 백의자리 암산을 하는 학생입니다.
그리고 1학년 학생 2명은, 올해 코로나19로 인해서 여러 가지로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마지막 기초 5단계 학습(10주를 이용하는 뺄셈)을 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 화상수업시 선생님 PC화면을 편집한 내용입니다.
무엇이 되었든 열심히 하다가 도중에 중단하였다가 다음에 다시 하려 보면,
어린 아이일수록 계속 학습을 이어가는데 엄청난 어려움이 가중된 다는 것을 우리 선생님들께서는 잘 아실 것으로 봅니다.
이번 코로나19를 떠나서도
우리 주산암산 학습방법도 한발 앞선 혁신적이고 효율적인 학습방법인 “스마트 주산N암산”교육으로 중단되지 않은 교육을 계속 진행한다 면, 상황은 완전히 달라 질 수 있습니다.
현재 “스마트 주산N암산”학습 방법은,
교실수업 화상수업 가정학습으로는 최적의 학습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면수업은 물론 비대면 수업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최고의 실력을 갖춘 학생들을 지속적으로 많이 배출할 수 있도록 “스마트 주산N암산”학습 시스템을 잘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0년 9월 24일
순천 왕지초 “스마트 주산N암산부”
담당 교사 박 형 우 ☎ 010-4634-4466
※ 스마트 주산N암산 교육에 관심이 있으신 선생님은,
스마트교육의 전문 카페인,
“스마트 주산N암산” http://cafe.daum.net/smtamsan/카페로 오시면,
여러 가지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첫댓글 코로나 시국으로 방과후학교 수업이 진행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주산을 지도하는 선생님 중 화상교육으로 개인지도를 하고 있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화상교육 시스템을 앞서 시도하고 계시는 박선생님의 노하우를 공개 강의를 통해 주산 선생님들께 전수해 주시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우리 주산암산수업을 화상수업만을 생각하고 지도한다면, 힘들어서 계속적으로 지도하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스마트·온라인학습 시스템으로 학습을 한다면, 학생 스스로 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므로…
선생님께서는 학습관리 정도만 해 주면 되고, 같은 시간대에도 많은 학생들을 수용하고 화상수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방과후 교실수업과 화상수업을 병행해서 운영하면 현재와 같은 재난 상황에서도 중단없는 수업이 가능할 것입니다.
앞으로,
좋은 기회를 만들어 우리 주산선생님들과 함께 풀어갔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