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ㄴㅂ에서 2년 가까이 일했으며, 얼마전 오유모에 ㄴㅂ 폭로 글을 올린 사람의 친구 입니다. 그리고 저는 오늘 갑자기 지배인으로부터 대면도 아닌, 라인으로 해고통보를 받았습니다.
아래는 지배인 조00 받은 메세지입니다.
“직접 뵙고 말씀드려야하나
귀하께서 코로나19 양성 결과로 인해
장기간 출근을 하지 못하여 부득이 메일로 연락을 드리는 점 양해 말씀 부탁 드립니다.
귀하께서는 코로나19 양성 결과와 별개로 장기간 개인 사정으로 인해 ㄴㅂ 일본 지점을 출근 못하신다 연락 받았습니다.
이에 해당 점은 대체 인력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구인 등의 활동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하여 귀하께 계약 종료 통보를 전해드리며 다시 일을 할 수있는 상황이 되었을 때 연락을 주시면 검토 할 수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일단 코로나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다들 아시겠지만 현재 일본에서는 코로나가 재확산중에 있으며 주변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감염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ㄴㅂ내에서도 코로나가 유행했습니다. 그 원인은 지배인의 사촌이자 실질적인 주방의 관리자인 조@@(지배인과 성이 같으므로 앞으로 지배인은 조00으로, 지배인 사촌은 조@@으로 구분지어 표현하겠습니다.) 이였습니다. 조@@는 코로나가 재확산되는 기간에도 클럽을 드나들었고 결국 코로나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조@@은 격리조차 하지않고 평소처럼 ㄴㅂ에 출근하였습니다. ㄴㅂ 직원들은 조@@에게 혹시 코로나일지도 모르니, 일단 격리를 하고 PCR검사를 받아보라고 권유했습니다. 그러나 조@@은 그 말을 전혀 듣지 않은 채 아픈채로 며칠간 일하다가, 갑자기 병원을 갔다 왔다며 의사가 코로나는 아닌거 같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PCR검사조차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건 전혀 말이 되지 않는 이야기 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요즘엔 감기기운이 조금만 있어도 병원에 가면 PCR검사를 실시하는데, 어떤 정신나간 돌팔이가 고열 환자에게 검사를 하지 않은 채 코로나 아닌거 같다고 판단을 합니까? 그런 거짓말은 초등학생도 안믿을겁니다. 결국 조@@의 거짓말로 인해 놀부의 정사원 전원과 다수의 아르바이트들이 코로나에 걸리게 되었고, 하루에도 두세명씩 출근을 못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그렇게 감염되었습니다. 결국 대부분의 아르바이트들이 코로나 양성이 뜨자, 지배인과 점장은 그제서야 정사원들에게 PCR검사를 하라고 지시하였습니다.
한편, 저를 포함한 다른 아르바이트들은 코로나 격리기간 2주를 지켰고, 그 결과 시프트대로 출근을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지배인과 점장은 코로나 2주 격리를 지켜 출근을 못하게 되었던 일부 아르바이트들에게, “책임감을 가지고 시프트를 작성하라”며 오히려 격리 기간을 지킨 사람을 비난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2020년 말에 일본에 와서부터 지금까지 한번도 한국에 간적이 없기에, 두세달전부터 지배인과 점장에게 수차례 양해를 구하고 8월초부터 9월초까지는 한국에 있을 예정이니 9월 7일부터 출근한다고 말했습니다. 제가 수차례나 양해를 구할 동안 지배인과 점장은 그저 알겠다고만 했고, 그래서 저는 예정대로 출국을 하였지만 오늘 갑자기 해고통보를 받았습니다.
저는 지배인의 라인을 받자마자 전화를 걸었습니다. “제가 왜 해고 되었나요?”라고 물어보니 ㄴㅂ 한국본사의 뜻이라고 합니다. 저는 이해가 되지 않아서 왜 그럼 한국가기전에 미리 말을 하지 않았냐고 물어보았더니, 자기도 몰랐다면서 미안하다고 합니다. ㄴㅂ 일본지점의 “총괄책임자이자 지배인”이라는 직책을 가진 사람이 한 말이였습니다. 본인이 모르면 누가압니까? 그리고 저는 서두에 썼듯이 이전 폭로자의 친구입니다. 그래서 제가 물어보았습니다. “혹시 제가 폭로자의 친구라서 그런건가요?” 라고요. 예, 그 이유도 있다고 합니다. 제가 얼마전에 ㄴㅂ를 그만둔 폭로자를 포함하여 현재 ㄴㅂ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친구들과 함께 놀러 가서 찍은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올렸는데, 본사에서 그 사진을 보고 저의 해고 결정을 내렸다고 합니다. 당최 무슨 소린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ㄴㅂ 한국 본사 직원들은 일본 지점 아르바이트의 sns의 계정을 보며 해고를 지시 할 정도로 한가한 집단인가요? 저는 할 말을 잃었습니다.
저는 지난 2년여동안 ㄴㅂ에서 인원이 부족할때마다, 홀과 주방을 돌아가며 일했습니다. 홀 주방을 둘다 하는 아르바이트는 ㄴㅂ에서도 손에 꼽을 정도로 없었습니다. 지배인의 “지금은 매출이 안나온다. 너는 주방과 홀을 둘다 할 수 있으니, 곧 최고수준으로 시급을 올려줄거다.”라는 거짓된 말을 1년째 믿으며 꿋꿋이 일한 결과가 해고통보로 돌아왔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돈이 급했던 제 마음을 이용한 것 같기도 합니다. 아무튼 전화로 제가 무슨 말을 해도 지배인 조00은 “나는 이제 힘이없는거 알지 않느냐.(아마 최근에 일어난 폭로사태때문에 한국본사와 트러블이 있었던듯 합니다.) 본사와 노무사가 결정한 일이다.”라고 했습니다. 어떻게 ㄴㅂ에 상주하지도 않는 본사와 노무사가 아르바이트의 해고를 결정하나요? 그리고 코로나로 2주동안 격리를 한건 저뿐만이 아닌 다른 직원도 마찬가지였는데 왜 저만 불이익이 있는건가요? 심지어 앞서 말씀드렸듯이 한국에 가기로 한건 두세달전부터 양해를 구했었고, 그 당시 한국에 가게 된다면 자른다라는 식의 통보는 일절 받은적도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전화로 “그럼 당장 다음주에라도 일본에 가면 되냐, 아니면 나중에 귀국했을때 연락하면 다시 일할 수 있는거냐”라고 했지만 지배인은 말을 돌리며, 그것도 본사에서 허락을 받아야 한다며 확답을 주지 않았습니다. 결국 그냥 해고통보를 받은 것 입니다. 억울합니다. 저는 지난 2년동안 ㄴㅂ에서 갖은 고생을 하며 일했습니다. 여러건의 폭로로 다들 아시겠지만 ㄴㅂ는 절대 아르바이트가 일하기 좋은 환경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제가 그 시간을 참고 일한 이유는, 학비와 생활비를 벌어야했기 때문입니다. (ㄴㅂ가 시급이 높고, 유학생을 우선해서 시프트를 넣어주는 부분은 좋았습니다.) 그런데 저는 한 순간에 해고가 되었습니다. 본인의 여자친구 변ㅇㅇ은 ㄴㅂ의 정사원임에도 불구하고, 6개월동안 ㄴㅂ를 비웠는데도 아무 제재를 하지 않았을뿐더러 월급을 그대로 다 받아갔지만, 저는 2년만에 가는 한달간의 한국행으로 해고를 당했습니다. 역시 제가 최근 폭로한 피해자와 친구여서 그런건가요? 억울합니다.
맘같아선 ㄴㅂ한국본사에 전화하거나, 기자들에게 그동안 ㄴㅂ에서 일어난 수많은 비리와 부정한행위를 제보하고 싶습니다. 이 억울한 마음, 어디 하소연할 곳이 없어서 오유모에라도 적어봅니다. 또다른 피해자들이 ㄴㅂ에서 생기지 않길 바랄뿐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진짜 놀부는 문제 많네 정기적으로 문제터짐
한국에 커뮤니티 sns등에 알려 볼까요
횡령과 직장내괴롭힘 커져야 할 일이네요
저도 맘같아선 그러고 싶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헐 변씨 돈까지 받아간거였나요..?
ㄹㅇ 가게 이름값 하네 놀부심보 지리누
근무 계약서 라든지 들고
総合労働相談コーナー여기 상담해보세요
감사합니다 ^^ 오사카 종합노동상담 코너에 가보려구요
한국 놀부본사가 어떻든 여기는 일본입니다
일본 법대로 하셔야죠
(労働基準法)
第19条 使用者は、労働者が業務上負傷し、又は疾病にかかり療養のために休業する期間及びその後三十日間並びに産前産後の女性が第六十五条の規定によつて休業する期間及びその後三十日間は、解雇してはならない。
20条1項 解雇しようとする場合には、原則として、少なくとも30日前に解雇予告をしなければならない
法テラス 0570-078374
관련 법조항까지 찾아주시고 정말 감사합니다!!
본사는 이 분이 아니라 지배인을 잘라야 하실 것 같은데요
이만큼 이미지 망가졌으면 요즘 한국 악덕가게들도 일단 사과부터 하는데, ㄴㅂ는 한다는게 폭로직원들 인스타나 보면서 관련 직원들 해고통보라니…다른 직원들에게 본보기로 보여주는건가, 조놀부들이네
윗사람이 말한거처럼 당장 해고 못하는건 일본 법에도 나와 있으니 법 대로 대응하시고 그리고 한국 본사에도 클레임 거는게 맞다고 생각되네요. 한국 본사가 해고하라고 시켰다면서요? 솔직히 한국 본사가 해고하라고 했다는게 말도 안되는 것 같긴 한데 일단 사장님 말로는 한국 본사도 관여되여있는거니깐 본사에는 클레임 걸어야죠
네 저도 거짓말 같지만 일단 한국 본사에 클레임 넣었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비나 내렷으면좋겠네 김성원 같은새끼들의집단이구만
윗물부터가 ㅂㅅ이었네ㅋㅋ 클럽을가?
@집에가고싶당 자영업한다는 지배인이랑 그냥 클럽놀러간다는 일반인이랑 똑같음? 존나 단세포세여?
@오사칵테일 지배인 아니고 지배인 사촌 주방관리자랍니다 글 다시읽아봐주세요
@집에가고싶당 본인이 꾸정물이신거 아시는구나 죄송한거 알면 담부터 시비털고댕기지마세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충고감사합니다! 새겨듣겠습니다
폭로로인해 사태가 커진걸 놀부그짝들은 학습안된거마냥 또 폭로거리를 주네요 ㅋㅋㅋㅋ거참 ㅋㅋㅋ
도움이 될 진 모르겠으나,
직영점 운영이라 한국 본사에 클레임은
물론 해당 기사 보면
일본 내 합작회사가 있다고 하니
이쪽에도 클레임을 넣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클레임 넣어보겠습니다
@인류애상실 화이팅 하세요!
추가로 sbs나 jtbc 같은 방송사는
국민 뉴스 제보도 받으니, 해당 일을 잘 정리하셔서
제보를 한다면 충분히 제보가 받아질거라 생각되는
부분 입니다. 하핳
@과마콜리 오 감사합니다! 국민 제보 뉴스라니 ㅠㅠ 이것도 꼭 요긴하게 쓰겠습니다.
@Kiyoshi 네!! 부탁드립니다!
@인류애상실 쪽지 보냈습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8.14 17: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