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혈액 검사는 알츠하이머 증상이 나타나기 몇 년 전에 '독성' 단백질을 감지할 수 있다고 연구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날짜:
2022년 12월 5일
원천:
워싱턴 대학교
요약:
연구자들은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혈액에서 특정 단백질의 '독성' 작은 응집체를 감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혈액 샘플을 채취할 당시에는 인지 장애의 징후를 보이지 않았지만 나중에 발병한 개인에서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이 혈액 검사는 과학자들이 알츠하이머 발병을 촉발한다고 믿는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의 올리고머(또는 작고 잘못 접힌 집합체)를 포착합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환자들은 기억 상실과 같은 질병의 잘 알려진 징후를 보이는 경우에만 알츠하이머 진단을 받습니다. 그 시점에서 최선의 치료 옵션은 단순히 증상의 추가 진행을 늦추는 것입니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알츠하이머병의 씨앗은 진단을 가능하게 하는 인지 장애가 표면화되기 훨씬 이전인 몇 년, 심지어 수십 년 전에 심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씨앗은 잘못 접히고 서로 뭉쳐 올리고머라고 하는 작은 집합체를 형성하는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과학자들은 여전히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아밀로이드 베타의 "독성" 올리고머가 알츠하이머병으로 발전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워싱턴 대학의 연구원들이 이끄는 팀은 혈액 샘플에서 아밀로이드 베타 올리고머의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실험실 테스트를 개발했습니다. 12월 5일자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에 게재된 논문에서 그들이 보고한 바와 같이 SOBA라는 약자로 알려진 그들의 테스트는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혈액에서 올리고머를 감지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그렇지 않습니다. 혈액 샘플을 채취할 당시 인지 장애의 징후를 보이지 않은 대조군의 구성원.
그러나 SOBA는 대조군 11명의 혈액에서 올리고머를 검출했습니다. 이들 중 10명에 대한 후속 검사 기록이 제공되었으며, 모두 몇 년 후 경도 인지 장애 또는 알츠하이머병과 일치하는 뇌 병리로 진단되었습니다. 본질적으로 이 10명의 개인에 대해 SOBA는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독성 올리고머를 감지했습니다.
"의사와 연구자들이 원했던 것은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진단 테스트입니다. 알츠하이머 진단을 확인하는 분석뿐만 아니라 인지 장애가 발생하기 전에 질병의 징후도 감지할 수 있는 테스트입니다. 이는 개인의 건강에 중요합니다. 그리고 아밀로이드 베타의 독성 올리고머가 어떻게 진행되고 손상을 유발하는지에 대한 모든 연구를 위해"라고 UW 분자 공학 및 과학 연구소의 교수진이자 UW 생명 공학 교수인 수석 저자 Valerie Daggett가 말했습니다. "우리가 여기서 보여주는 것은 SOBA가 그러한 테스트의 기초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가용성 올리고머 결합 분석을 의미하는 SOBA는 독성 올리고머의 고유한 특성을 이용합니다. 잘못 접힌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이 올리고머로 덩어리지기 시작하면 알파 시트로 알려진 구조를 형성합니다. 알파 시트는 일반적으로 자연에서 발견되지 않으며 Daggett 팀의 과거 연구에 따르면 알파 시트는 다른 알파 시트에 결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SOBA의 중심에는 뇌척수액 또는 혈액 샘플의 올리고머에 결합할 수 있는 그녀의 팀이 설계한 합성 알파 시트가 있습니다. 그런 다음 테스트는 표준 방법을 사용하여 테스트 표면에 부착된 올리고머가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팀은 이전에 알츠하이머 연구에 사용할 수 있는 혈액 샘플과 일부 의료 기록을 만든 310명의 연구 대상자의 혈액 샘플에 대해 SOBA를 테스트했습니다. 혈액 샘플을 채취한 시점에서 피험자는 인지 장애, 경도 인지 장애, 알츠하이머병 또는 다른 형태의 치매 징후가 없는 것으로 기록되었습니다.
SOBA는 경미한 인지 장애와 중등도에서 중증 알츠하이머병이 있는 개인의 혈액에서 올리고머를 검출했습니다. 53건의 사례에서 연구 대상의 알츠하이머 진단은 사망 후 부검을 통해 확인되었으며, 사망하기 몇 년 전에 채취한 52건의 혈액 샘플에는 독성 올리고머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SOBA는 또한 기록에 따르면 나중에 경미한 인지 장애가 발생한 대조군의 구성원에서 올리고머를 발견했습니다. 손상되지 않은 대조군의 다른 개인의 혈액 샘플에는 독성 올리고머가 부족했습니다.
Daggett의 팀은 SOBA를 올리고머 진단 테스트로 개발하기 위해 UW 스핀아웃 회사인 AltPep의 과학자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 연구에서 팀은 SOBA가 파킨슨병 및 레비 소체 치매와 관련된 다른 유형의 단백질의 독성 올리고머를 감지하도록 쉽게 변형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우리는 많은 인간 질병이 이러한 알파 시트 구조를 형성하는 독성 올리고머의 축적과 관련되어 있음을 발견하고 있습니다."라고 Daggett는 말했습니다. "알츠하이머병뿐만 아니라 파킨슨병, 2형 당뇨병 등도 있습니다. SOBA는 그 고유한 알파 시트 구조를 포착하고 있으므로 이 방법이 다른 많은 '단백질 잘못 접힘' 질병을 진단하고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Daggett는 분석이 더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SOBA가 위험에 처한 개인을 식별하거나 질병을 잠복시키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조기 치료법 개발을 돕기 위한 치료 효능의 판독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출처 : https://www.scienc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