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08 18(월)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 ] 노엽게 한 형제와 화목하기가 견고한 성을 취하기보다 어려운즉 이러한 다툼은 산성 문빗장 같으니라 (잠언 18:19)
[ ] 따갈록 한마디 : Pakibaba po ako dito. (빠끼바바 뽀 아꼬 디또) 여기에서 내려주세요.
■ E-wallet 운영사인 GCash와 Maya는 48시간 이내에 온라인 도박과의 연결을 끊으라는 중앙은행의 지시를 이행했습니다. Maya는 8월 16일 오후 8시부터 온라인 도박과는 연결이 안된다고 공지했습니다. GCash도 이보다 앞서 이미 같은 결정을 내렸습니다.
■ LTO는 차량의 번호판을 바꿔달다가 적발된 운전자의 면허를 90일간 일단 정지했습니다. 그는 Toyota Hilux Tamaraw의 차량이 NLEX를 진입하는 동안 번호판을 갈아끼우는 것이 영상으로 적발되었습니다. LTO는 차량의 소유주에게도 소명을 명령했습니다.
■ CLLEx 고속도로에서 사망사고를 낸 기사의 면허증을 취소했습니다. 이 사고로 5명이 사망하고 8명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밴 운전기사는 철제 가드레일을 들이받기 전에 차량을 통제할 수 없었다고 진술했습니다. 이들은 Caloocan City에서 일을 마치고 Cabanatuan City로 이동하던 근로자들입니다.
■ 필리핀 영해에 들어온 저기압은 향후 24시간 이내에 열대성 저기압으로 발달할 가능성이 중간정도라고 일요일 오후 3시 기상청이 예보했습니다. 저기압은 바따네스 Itbayat 북동쪽 585Km 지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Ilocos Region, Apayao, Cagayan, Zambales, Bataan 등의 지역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Metro Manila, Cavite, Batangas, Occidental Mindoro, Palawan 등은 남서몬순 Habagat의 영향으로 곳에 따라 천둥번개와 비가 내리고 흐린 날씨가 계속됩니다.
■ 교육부는 교사교육위원회(TEC)를 통한 교사 교육 교육개혁을 다시 강조했습니다. 교육부장관이자 TEC 위원장인 Sonny Angara는 교사의 질 향상이 국가 교육의 질 향상에 필수라고 강조했습니다. 모든 교실에서의 변화를 보고자한다면 모든 교사들이 그에 합당한 지식을 가져야하고 이를 위해 지원해야만 개혁이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 Quezon City의 직원이 부패와 뇌물 혐의로 체포되었습니다. 이 직원은 사업가들에게 비지니스퍼밋을 발급하는 댓가로 돈을 요구하고 받아왔습니다. 퀘존시는 이와 관련된 직원들이 더 있는지 내부조사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 Nueva Ecija의 거버너 Aurelio Umali에게 감사원은 1년 무급 직무정지를 내렸습니다. 거버너와 직원들이 환경부에서 발급한 환경평가확인서 없이 채석장 허가서를 내준 것과 관련한 조치입니다.
■ 내무부 (DILG)는 8월 Buwan ng Wikang Pambansa(국어의 달)을 맞아 지방 정부들이 의견을 교환하거나 문서를 교환할 때 필리핀 언어를 사용하라고 요청했습니다. DILG는 프라빈스, 시티, 무니시펄, 바랑가이 단위까지 이런 활동을 장려하라고 지시했습니다.
■ Paranaque City의 한 사기 허브에서 페포된 용의자 14명 중에 중국인 여성 한명도 포함되어있다고 경찰이 일요일 밝혔습니다. Bayport West Garden Residences에 대한 수색영장을 발부받아 용의자들을 체포했습니다. 이곳에서 17세의 미성년 여성도 구출했습니다. 당국은 이들에게서 각종 IT장비들, 70대의 컴퓨터, 휴대전화, 컴퓨터 주변기기 등을 압수했습니다. 이들은 주로 600여개의 텔레그람 계정을 통해서 사기행각을 벌여왔습니다.
■ 실종되었던 닭싸움 관련자들 수색을 위한 따알호수에서의 잠수사 활동이 한달가까이 되었습니다. 부패 경찰들에 살해된 것입니다. 이 사건으로 온라인 닭싸움이 Rodrigo Duterte 당시 대통령에 의해 완전 금지되었지만 여전히 활개중입니다. 베팅과 참가가 익명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불라칸의 Gibraltar씨는 하루 15,000달러를 잃기도 따기도합니다. 도박 재활센터를 운영중인 Reagan Praferosa에 따르면 수중에 돈이 있는 사람들은 절대로 자신들을 먼저 찾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온라인 닭싸움이 금지된 이후 통신사들은 6,800여개의 웹사이트를 관련하여 금지했습니다. 그러나 VPN을 이용한 온라인 닭싸움 중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를 운영하다 적발되어도 벌금이 1,000페소 밖에 되지 않습니다. Erwin Tulfo 상원의원은 이에 대한 강력한 단속을 주장하면서 아이들 조차도 어떻게 온라인 닭싸움에 베팅을 하는지 알고 있다고 했습니다.
●기사편집및제공:
장재중(J.J. JANG, 한인회총연합회고문, 유니그룹회장)
●기사출처:
ABS CBN, INQUIERY, GMA, MANILA, BULLETIN, 주비한국대사관 카카오서비스 등
●송출:
하나님-사람-세상을 연결하는
GMAN Philippines.-CONNECTING TOGETHER
(공동대표: 김영권.이상민선교사)
☆다음카페
https://cafe.daum.net/mustard0691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connectingtogether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30uVVE8qOvN_Cx54i94GeQ
☆페이스 북
https://www.facebook.com/lsmyas365
☆한인선교사 선교정보네트워크 그룹방
https://open.kakao.com/o/gqhSonkc
GMAN Philippines
미디어 사역을 위한
후원 1004가 되어주세요.
3333-13-8258731(대표 김영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