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포커스에 라운드 어바웃 교차로의 안전한 통행을 위해 기고한 글입니다. 안전운전하십시오.
라운드어바웃(Roundabout)···절대 양보운전
일반 교차로에서 운전자와 신호대기 운전자는 고속도로에서와 같이 교통의 흐름에 따라 속도를 높여 계속 주행하고 싶은 욕망이 있다. 그래서 보행자와 신호등 없는 자동차전용도로를 선호하고 평면교차로에 설치된 적색신호등으로 대기시간이 길어지면 짜증을 내면서 공격적으로 운전하려는 심리가 있다.
도로교통공단에서 현직에 재직하고 있을 때였다.1995년 6월 영국 런던 외곽지역에 있는 연구소를 방문하러 갈 때 버스운전자가 회전교차로에서 길을 잘못 빠졌는데 잘못을 알고 곧바로 되돌려 회전교차로로 갔을 때 신호기가 없음으로 멈추지 않고 계속 주행하여 바른길을 찾아갔던 경험을 했다.
“와우! 회전교차로는 이러한 장점이 있구나!” 하고 감탄하며 왜 우리나라는 회전교차로가 많지 않은지 생각해보고 회전교차로를 많이 보급하고 설치하는데 도움을 주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우리나라에서도 수원역 앞 광장과 광주광역시 옛 전남도청 앞 교차로 등에 설치되어 운용되었던 '로터리(Rotary)'는 신호등이 설치되고 회전하는 차량보다 진입하려는 차에게 우선권이 있으므로 운전자가 속도를 줄이지 않고도 진입할 수 있는 등 회전교차로와는 통행방법이 다르게 운용되었다. 특히 그 당시에는 운전자의 양보의식이 너무도 부족하여 회전교차로를 시행할 엄두도 내지 못했던 것으로 생각한다. 회전교차로는 운전자의 양보운전이 절대적이지만 운전자의 의식이 이를 따르지 못했던 것이다.
도로에서 둘 이상의 도로(차도와 보도가 구분되어있는 도로에서는 차도)가 교차하는 일반교차로는 +자형, ㅏ자형, ㅓ자형, T자형, Y자형, 회전형 등 많은 교차로가 있다. 우리나라는 교통안전표지 일람표의 주의 표지와 지시표지에 회전교차로가 있었지만 평면형 도로를 운용하므로 교통사고 감소와 교통안전 대책의 중심에는 신호등 설치와 신호체계 개선 등에만 관심이 있을 뿐이었다.
운전자의 양보운전 부족이 회전교차로의 설치, 운용을 외면한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운전자 의식의 제고로 양보운전이 몸에 배이게 된 결과 2010년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에서 회전교차로를 시행하게 되고 2017년 경기도이천시는 회전교차로 설치와 운용의 시범도시로 선정되기도 했다.
회전교차로는 신호등 대신에 중앙에 교통섬을 설치하여 교차로에 진입하는 자동차가 우측으로 돌아 통행하도록 하기 때문에 자연히 주행속도를 줄이며 교통의 흐름에 따라 계속 주행하게 하므로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교통량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신호기를 설치하는 비용을 절감할 뿐 아니라 운전자의 신호대기시간에 대한 불평과 불만을 해소시키고 연료 소모와 배기가스 배출을 감소시키므로 친환경운전을 하는 장점도 있다.
그러나 회전교차로 통행에 대한 운전자의 법규 지식 부족으로 가벼운 접촉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음에도 교통안전표지 미설치와 진입, 진출교차로 통행방법 및 교통사고 발생 시 조치 등에 대한 전문교육을 하지 않고 사고만 나지 않도록 알아서 통행하도록 방치하고 있는 것이 너무 안타깝다.
교차로에서 운전자는 도로교통법 제25조 교차로 통행방법과 제26조 교통정리가 없는 교차로에서의 양보운전에 따라 교통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하게 통행해야 한다. 특히 회전교차로를 진입하려는 운전자는 제26조의 규정보다 무조건, 진짜 무조건 선진입 차에게 절대 양보, 양보운전 해야 한다. 서행이나 일시정지하는 운전도 필수다.
회전교차로에서 안전한 통행 ▲회전교차로 안전표지는 화살표가 시계 반대방향인 우측으로 회전하도록 표시되어 있다. (영국 등 좌측통행하는 나라에서는 시계방향인 왼쪽으로 회전해야 한다.)
▲편도1차로에서 회전교차로에 진입하려는 차는 양보운전으로 사고가 나지 않도록 정지선 직전에서 서행 또는 일시정지하여야 한다.
▲편도2차로에서 회전교차로에 진입하려는 차는 1차로에서 진입하려는 차와 회전교차로 내에서 진행하는 차와 사고가 나지 않도록 양보운전하여야 한다.
회전교차로를 진입하고 진출할 때 방향지시등을 켜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회전교차로에서 방향지시등 켜기 ▲우회전할 때 회전교차로에 진입하면서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야 합니다.
▲직진할 때 회전교차로에 진입할 때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습니다. 진출하려고 하는 차로로 나가기 전에 우측방향지시등을 켭니다.
▲좌회전할 때 회전교차로에 진입하면서 좌측방향지시등을 켭니다.진출하려고 하는 차로로 나가기 전에 우측방향지시등을 켭니다. 즉, 회전교차로에서는 무조건 양보운전과 서행, 일시정지하여야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안전운전하여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의 언론보도를 보면 대형 화물차와 조급한 운전자들이 밀어붙이기식 운전으로 안전을 헤치고, 가벼운 접촉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는 지금의 교통 현장이 매우 부끄럽다.
물론 회전교차로의 안전한 통행을 위해 돌출형 대형 교통섬을 설치하고 교통안전표지를 명확하게 설치하는 등으로 운전자가 직진하려고 교통섬으로 들어가거나 시계방향으로 통행하여 역주행하는 등 운전부주의로 인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절하게 설치하여야 한다. 교차로 안에서 차로를 변경하려는 운전자는 방향지시등을 명확하게 켜야하고 절대 양보운전만이 사고를 예방하여 자신과 타인의 생명 그리고 재산을 보호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며 안전운전해야 한다.
회전교차로에서의 사고는 기본 과실만을 전제로 교차로에 진입하려는 차가 가해차로 80%, 교차로 안에 있던 차는 피해자로 20%의 과실로 인정하고 있다.가벼운 접촉사고 발생 시 사고 조치와 관련하여 참고하기 바란다. 송남기 도로교통공단 명예교수 ⓒ 경제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첫댓글 우리 오수면 에도 최근 회전교차로 설치 하여 운영중
산서방면 구역전 건늘목 즉오수고등학교 앞, 또는
오수 의견 공원 가는 길목에 있어요.
참 편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