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의 제왕 나잇살 4주 프로젝트' 의 코너로 나온 이경희 한의사의 기혈차 끓이는 방법과 효능 소개 내용입니다.
습담증이란?
'습담'이라는 용어는 한의학에서 쓰는 말인데요. 습담 뜻 그대로는 물과 기름을 의미하며, 대사작용 이상으로 인해 노폐물이 세포 사이사이에 과도하게 쌓여 있는 상태입니다.
습담이 개선되지 않고 체내에 계속 머물러 있으면 여러가지 이상 증상이 나오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비만(복부비만, 내장지방 등) 경향이 있는 경우 습담증을 흔하게 볼 수 있는데, 이 습담이 지방으로 바뀐 상태라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습담증 자가 진단 - 체내에 노폐물(독성물질)이 쌓이면 이런 자각 증상이 나타납니다.
□ 잠을 충분히 자도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고, 일어나면 피곤하다.
□ 평상시 의욕이 없다.
□ 평상시 머리가 무겁다는 느낌이 들거나 종종 어지럽다.
□ 배가 더부룩 하다.
□ 성욕이 떨어진다.
□ 몸이 잘 붓는다.
□ 관절통, 근육통이 있다.
□ 혈액순환이 안되어 손발이 저린다.
또한 습담으로 인해 체중이 늘어나게 되고, 요실금, 소화불량, 소화 기능장애를 유발합니다.
잘못된 다이어트 역시 습담(노페물)이 쌓이게 되는 주 원인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 후에 갑자기 몸무게가 늘거나 이전 상태로 돌아오는 요요현상도 습담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습담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소개된 기혈차 끓이는 방법 - 습담 제거는 곧 해독을 의미합니다.
이런 분한테 권합니다. - 수험생, 갱년기 여성들
기혈차 재료: 연잎(5g), 율뮤(20g), 진피(5g), 산사자(5g)
연잎: 살충작용으로 나쁜 균을 제거합니다. 습열과 부종을 제거합니다. 머리를 맑게 합니다.
진피(귤껍질): 향긋한 과일향이나는 진피는 인체의 불필요한 습담을 제거해하고 에너지의 순환이 원활하도록 합니다.
* 귤껍질은 시중 과일가게에서 판매되는 귤껍질을 이용하면 안됩니다. 이 귤껍질에는 잔류 농약성분이 검출되기 때문에 절대로 사용하지 마시고 진피라고 파는 재료를 한약재료 판매처에서 구입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율뮤: 체내 노폐물과 지방 제거.
산사자(산사나무 열매): 습열을 제거하고 소화기능을 도와줍니다.
연잎등 모든 재료는 말린 재료여야 합니다
한방에서 소화재로 사용한다는 산사자 모양입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재료만 잘 구하시면 됩니다. 이미 말린 재료들인 연잎 5g, 진피(귤껍질) 5g, 산사자(山査子)5g, 율무 20g을 물 1L에 우려냅니다.
[팁] 기혈차 만드는 또다른 방법으로는 재료를 말린 후 곱게 빻아 가루로 만들어 물에 타서 마셔도 된다고 합니다.
음용방법; 수시로 가볍게 마시면 되고, 여름에는 시원하게 마셔도 된다고 합니다. 또한 어린이들도 부작용없이 마실 수 있으며 마시는 것을 싫어할 경우에는 꿀을 첨가하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음료수가 됩니다. 단. 율무는 몸이 마르고, 습이 없는 체질일 경우 장기간 섭취하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소변을 자주 보는 분이나 임산부도 장기 복용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몸소의 독성물질등 노폐물을 빼는 해독 주스나 해독 방법들과 효능 면에서는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한의학에서 효능은 검증된 방법이니 체질에 맞다면 시도해 볼만합니다. 그리고 운동도 꾸준히 하는 것 잊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