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본문내용
|
다음검색
빠진 거 없을 거라 생각하지만 혹시나 있을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일하면서 쉬는 시간에 게임 관련 정보 알아보시는 저같은 사람이 있을 것 같아 만들었습니다.
기풍 | 어드밴티지 |
관료주의 | 매달 인생관 경험치 +5% 문화 심취 진행도 +15% 개발도 성장 +15% |
영성주의 | 매달 신앙도 획득 +10% 장악력 증가율 +15% 신앙 창설 및 개혁 비용 -20% |
호전성 | 최대 사용 가능한 용병 부대의 수 +50% 기량 +2 무장병 모병 비용 -10% 무장병 유지비 -10% 징집병 규모 +10% |
공동체 주의 | 동일 문화 용병 고용 비용 -15% 식구의 의견 +5 건물 건설 시간 -10% 건물 건설 비용 -10% |
품위 | 매달 위신 획득 +10% 작위 생성 비용 -15% 집안의 의견 +5 궁정 권위 보너스 +5 |
평등주의 | 문화 관용 획득 +35% 봉신 한계 +10 다른 문화의 의견 +5 다른 신앙의 의견 +5 |
금욕주의 | 질병 저항력에 작은 이익 스트레스 획득 -15% 아군 치명 사상자 -15% 방어 측 유리함 +5 |
전통 이름 | 어드밴티지 | 패널티 |
가루다 전사 | 렌카 무장병 모병 가능 기사를 가루다 전사 궁정 직위에 임명 가능하며 임명 시 기량 및 전투 중 사망 확률 증가 전투 교육 특성이 좀 더 귀중하게 여겨짐 기량 특성이 좀 더 귀중하게 여겨짐 | 만족하는 및 겁이 많은 특성은 멸시받음 |
가업 | 식구의 경우 자문회 임무의 기본 진행도와 능력이 주는 영향이 +10%만큼 증가 식구 구성원의 궁정 직위 적성 +20 식구의 의견 +5 | 식구에게서 작위 박탈 시 위신 상실 |
간척 | 중세 후기 시대에 전천후 민병대 혁신을 잠금 해제할 수 있음 남작령에 자리한 전원 지대, 농장 및 경작지, 저습지 농장, 장원, 과수원 계열 건물에 추가 보너스 적용 해안 봉토에 건설 속도 보너스 부여 산병 피해도 +5% 산병 차단 +10% | |
강렬한 카리스마 | 자녀가 외교 교육에서 두각을 드러냄 아이가 매력적인 특성을 얻을 확률이 높아짐 개인 모략 성공 확률 +10% 매달 궁정 권위 변경치 +15% | 적의 적대 모략 성공 확률 +10% |
강자 중시 | 검투사 특성에 추가 보너스 부여 전투 교육 특성이 기량을 부여 기사의 수 +2 기사 효율 +100% | 기량 12 미만인 경우 기사가 될 수 없음 무장병 모병 비용 +25% 징집병 규모 -25% |
건조지의 주민 | 사막 경작지 계열 건물에 추가 보너스 사막 지형 내 개발도 성장 +35% 건조지 지형 내 개발도 성장 +15% 사막 내 건물 건설 비용 -15% 사막 내 봉토 건설 비용 -15% 건조지 내 건물 건설 비용 -15% 건조지 내 봉토 건설 비용 -15% | |
겨울의 전사 | 혹한기 정예병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일부 지휘관 특성 및 성격 특성은 추가 겨울 보너스를 받음 겨울 지휘관을 영입할 결단을 내릴 수 있음 | |
결투 재판 | 당신의 주군이 아니고 투옥할 수 없는 인물이 저지른 범죄는 일대일 대결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음 검투사 지망자 및 검투사, 전설적인 검투사 특성으로 학습 증가 기사의 수 +1 | 겁이 많은 특성은 매달 위신을 소모함 |
결혼식 | 배우자 자문회 임무의 능력 효과 +25% 결혼 승낙 여부 +10 | 이혼 상호작용 사용 불가 간통자와 간음자 특성이 경멸당함 배우자를 향한 적대 모략 성공 확률 -50% |
겸소한 병기공 | 무장병 모병 비용 -15% 부대 금화 유지비 -15% | 기사 효율 -20% 중보병 유지력 -20% 창병 유지력 -20% 중기병 유지력 -20% 코끼리병 유지력 -20% |
겸손함 | 절제하는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순결한, 만족하는, 겸허한, 수줍은, 절제하는 특성이 보너스를 부여함 | 야심찬 특성은 멸시받음 매달 위신 획득 -10% |
고대의 광부 | 채석장 계열 건물에 추가 보너스 부여 구릉지 지형에 채석장 계열 건물 건설 가능 | |
고립 주의자 | 주군이 같은 문화를 공유할 경우, 한가한 궁정 신하가 방랑자가 될 확률이 대폭 감소함 같은 문화권이 아닌 자와 결혼을 주선할 확률이 매우 낮음 동일 문화 의견 +5 장악력 증가 +0.5/달 | 다른 문화에 대한 결혼 승낙 확률 -50 문화 관용 획득 -35% 외교 범위 -25% |
고원의 전사 | 야지 전문가 지휘관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일부 지휘관 특성 및 성격 특성은 추가 구릉지 보너스를 받음 구릉지 지휘관을 영입할 결단을 내릴 수 있음 구릉지 내 보급 한계 +25% 구릉지 내 징집병 규모 +10% | |
고지 산병전 | 기니 고지병 모병 가능 구릉지 농장 계열 건물에 추가 보너스 부여 야지 전문가 지휘관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일부 지휘관 특성 및 성격 특성은 추가 구릉지 보너스를 받음 구릉지 지휘관을 영입할 결단을 내릴 수 있음 구릉지 내 보급 한계 +25% 구릉지 내 징집병 규모 +10% | |
공명정대 | 공정한, 정직한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 적대 모략 위력 -30% |
공화정의 유산 | 최대 4명의 백작을 지역 도시 감독관으로 임명하여 공화제 봉신으로 전환 가능 중세 성기 시대에 장창 대열 혁신을 잠금 해제할 수 있음 도시 봉토가 더 많은 세금, 개발도, 징집병을 제공함 남작 등급 이상의 공화국 봉신은 더 많은 세금과 징집병을 제공함 도시 건물 건설 비용 -10% 도시 봉토 건설 비용 -10% | 도시 봉토의 장악력 증가량이 대폭 감소 공화제 봉신의 의견 -20 |
구릉지의 주민 | 구릉지 농장 계열 건물에 추가 보너스 부여 구릉지 지형 내 개발도 성장 +20% 구릉지 내 건물 건설 비용 -15% 구릉지 내 봉토 건설 비용 -15% | |
굳건한 수호자 | 방어 전쟁 평화 조약 승낙 확률 +10 방어 전쟁으로 얻는 위신 +100% 방어 전쟁으로 얻는 금화 +100% 방어 측 유리함 +5 수비대 규모 +25% | |
굳센 신자 | 열성적인 및 겸허한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인물이 개종을 승낙할 확률이 낮아짐 영지 개종 저항 +30% | 다른 신앙을 향한 의견 -15% |
궁정 환관 | 영주가 죄수를 거세할 수 있음 고자 특성에 추가 보너스 획득 상선 환관 궁정 직위 임명 가능 | |
근면함 | 건물 완공 시 25 개발도 성장치 획득 건물 건설 시간 -15% | 스트레스 획득 +15% |
금속공 | 왕실 무기고 및 철공소 계열 건물에 추가 보너스 부여 부대 유지력 +5% | 부대 금화 유지비 +5% |
기마의 제왕 | 궁기병 무장병 모병 가능 개활지 지휘관 영입 결단 가능 이동 속도 +10% 보급 지속 기간 +100% 초원에서 보급 한계 불이익 무효화 경기병 피해도 +10% 경기병 차단력 +10% | |
기사도 | 일대일 대결로 휘하 기사와 대련을 펼쳐 변화요소 획득 가능 연애 모략 성공 시 명성 부여 영주가 연애 모략을 시작할 확률이 증가 시인과 용감무쌍 특성이 연애모략 보너스를 제공함 중기병 피해도 +10% 중기병 유지력 +10% | 연애 모략 실패 시 스트레스 증가 폭정 획득 +50% |
끈끈한 친족 | 중세 후기 시대에 쉴트론 대열 혁신을 잠금 해제할 수 있음 가장 특성을 가진 인물이 위신 있는 인물로 비치며 더 많은 징집병을 모집할 수 있음 집안 구성원을 상대로 한 개인 모략 성공 확률 +30% 집안 구성원에게 작위 수여 시 위신 획득 집안의 의견 +15 | 집안 구성원에게 작위 박탈 시 위신 상실 주군을 향한 의견 -10 |
냉철한 외교관 | 동맹 공격 불가 휴전을 무시하고 공격 불가 동맹 교섭 승낙 여부 +50 무조건 평화 승낙 여부 +10 불이익 없이 1개의 추가 언어 습득 가능 언어 습득 모략 위력 +25% | |
노병 존경 | 흉터, 불구자 또는 외다리와 같은 영구적인 특성 부상이 보너스를 부여함 후견인은 자신의 피후견인에게 지휘관 특성 이전 가능 | |
농민 | 만족하는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근면한, 끈기 있는, 활동적 특성에 추가 보너스가 부여됨 농지 지형 내 개발도 성장 +30% 농지 내 건물 건설 비용 -20% 농지 내 징집병 규모 +10% 범람원 지형 내 개발도 성장 +30% 범람원 내 건물 선설 비용 -20% 범람원 내 징집병 규모 +10% | 자녀가 전투 교육에서 뒤떨어짐 기량 -2 무장병 모병 비용 +25% |
눈에는 눈 | 앙심 깊은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앙심 깊은 특성이 긍정적으로 여겨짐 경쟁자 대상 적대 모략 성공 확률 +15 기본 공포 +10 | 관대한 특성은 멸시받음 경쟁자가 좀 더 흔하게 나타남 |
능수능란한 장인 | 해당 문화에 속한 인물은 장인 영감 완료 시 더 높은 품질의 유물을 생산함 해당 문화에 속한 인물은 직조 영감 완료 시 더 높은 품질의 유물을 생산함 건물 건설 비용 -10% | |
단호한 전통주의자 | 완고한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점령된 영토의 방어 측 유리함 +5 장악력 증가 +0.3/달 | 현지 문화 도입 결단 위신 비용 +300% 혼합 문화를 생성하려면 문화 관용 수치가 100%만큼 더 높아야 하며 해당 문화와 혼합을 이루기 훨씬 어려움 문화 심취 진행도 -10% |
대상 | 방랑자가 시간이 흐르면 관리 또는 인생관 특성과 같은 추가 경제 능력 획득 한가한 궁정 신하는 방랑자가 될 확률이 높음 외교 범위 +20% 이동 속도 +5% | |
도시 지킴이 | 조합 계열 건물을 한 시대 더 빨리 건설할 수 있음 도시 봉토가 단계별로 더 많은 민중 의견을 제공함 해당 문화에 속한 영주가 도시 봉토를 건설할 확률이 증가 건축가 특성이 위신 보너스 제공 도시 건물 건설 소요 시간 -25% | |
동등 상속 | 동등 성별법 도입 가능 남성우월주의를 보유한 모든 인물의 여성 영주를 향한 의견 +10 여성우월주의를 보유한 모든 인물의 남성 영주를 향한 의견 +10 | |
동로마의 유산 | 카타프락토이 무장병 모병 가능 무장병 모병 비용 -15% 무장병 유지비 -15% 중보병 연대 최대 규모 +2 중기병 연대 최대 규모 +2 | 징집병 규모 -25% 징집병 충원율 -25% |
드루지나 | 드루지나 무장병 모병 가능 전투 교육 특성이 좀 더 귀중하게 여겨짐 기량 관련 특성이 좀 더 귀중하게 여겨짐 검투사 특성에 추가 보너스 경쟁자에게 결투를 신청하여 승리하면 스트레스 유발 가능 질병 저항력+5 기사의 수 +2 | 만족하는 및 겁이많은 특성은 멸시받음 기사가 전투 중에 부상을 당할 가능성이 약간 증가 |
디아스포라 | 방랑자가 많은 언어를 습득하는 경향이 생김 불이익 없이 1개의 추가 언어 습득 가능 관리력 +1 학습력 +1 외교 범위 +20% 다른 문화를 향한 부정적 의견 없음 | |
룬돌 건립자 | 영주는 룬돌을 세워 인생의 중요한 사건을 기념하고 위신을 획득할 수 있음 | |
말 사육사 | 경기병 유지비 -15% 경기병 모병 비용 -25% 중기병 유지비 -15% 중기병 모병 비용 -25% 궁기병 유지비 -15% 궁기병 모병 비용 -25% | |
메마른 땅의 전사 | 사막의 전사 지휘관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일부 지휘관 특성 및 성격 특성은 추가 건조지 보너스를 받음 건조지 지휘관을 영입할 결단을 내릴 수 있음 사막 내 보급 한계 +25% 사막 내 징집병 규모 +10% 건조지 내 보급 한계 +25% 건조지 내 징집병 규모 +10% | |
모계 사회 | 여성 전유 성별법 도입 가능 여성 우선 성별법 도입 가능 여성 영주를 향한 의견 +10 | 남성 영주를 향한 의견 -10 |
목축가 | 전원 지대 계열 건물에 추가 보너스가 부여됨 기량 +1 질병 저항력에 작은 이익 | |
무바리준 | 무바리준 무장병 모병 가능 사막의 전사 지휘관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일부 지휘관 특성 및 성격 특성은 추가 건조지 보너스를 받음 건조지 지휘관을 영입할 결단을 내릴 수 있음 사막 내 보급 한계 +25% 사막 내 징집병 규모 +10% 건조지 내 보급 한계 +25% 건조지 내 징집병 규모 +10% | |
무인의 삶 | 한 명의 영주가 선포할 수 있는 성전에 제한이 없어짐 특정한 헌신 단계를 요구하는 모든 전쟁 명분의 조건이 한 단계 감소함 헌신 단계당 전투력 +1 | 헌신 단계당 외교력 -1 매달 신앙도 획득 -20% 다른 신앙의 의견 -15 |
무훈시 | 중세 후기 시대에 발레 혁신 잠금 해제 시인 특성에 추가 보너스 부여 시인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전투 교육 특성이 좀 더 귀중하게 여겨짐 기량 특성이 좀 더 귀중하게 여겨짐 검투사 특성에 추가 보너스 부여 경쟁자에게 결투를 신청하여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음 질병 저항력 +5 기사의 수 +2 | 만족하는 및 겁이 많은 특성이 멸시받음 기사가 전투 중 부상을 당할 가능성이 약간 증가 |
문화 혼합 | 혼합 문화 생성 비용 -75% 해당 문화에 속한 영주는 언어 습득 모략을 좀 더 자주 사용함 문화 관용 획득 +25% 최대 언어 습득 모략 +1 언어 습득 모략 위력 +30% | |
물량 주의 | 궁병 연대의 최대 규모 +2 궁병 모병 비용 -15% 경기병 연대의 최대 규모 +2 경기병 모병 비용 -15% 산병 연대의 최대 규모 +2 산병 모병 비용 -15% 징집병 규모 +15% | 기사의 수 -2 중보병 연대의 최대 규모 -2 창병 연대의 최대 규모 -2 중기병 연대의 최대 규모 -2 코끼리병 연대의 최대 규모 -2 |
미개간지 사냥 | 미개간지 사냥꾼 모병 가능 일부 지휘관 특성 및 성격 특성은 추가 밀림 보너스 및 건조지 보너스를 받음 밀림 지휘관을 영입할 결단을 내릴 수 있음 밀림 내 보급 한계 +25% 밀림 내 징집병 규모 +10% 건조지 내 징집병 규모 +10% | |
밀림의 전사 | 밀림 추적자 지휘관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일부 지휘관 특성 및 성격 특성은 추가 밀림 보너스를 받음 밀림 지휘관을 영입할 결단을 내릴 수 있음 밀림 내 보급 한계 +25% 밀림 내 징집병 규모 +10% | |
방어 전술 | 쇼머 무장병 모병 가능 방어 측 유리함 +2 중보병 유지력 +10% 창병 유지력 +10% 중기병 유지력 +10% | 아군 치명 사상자 +10% 중보병 유지비 +20% 창병 유지비 +20% 중기병 유지비 +10% |
방진 전투 전문가 | 무장병 상성 효율 +15% 창병 피해도 +5% 창병 유지력 +10% 궁병 피해도 +10% 궁병 유지력 +5% | 추격 효율 -15% 경기병 피해도 -15% 경기병 유지력 -5% 산병 피해도 -15% 산병 유지력 -5% |
뱃사람 | 해당 문화에 속한 영지에서 무역항 계열 건물이 장악도 성장 속도를 증가시킴 해당 문화에 속한 영지에서 무역항 계열 건물이 징집병의 수를 증가시킴 대하를 항해할 수 있는 능력 잠금 해제 승선 비용 -25% | |
부족 통합 | 가장 특성을 가진 인물이 위신 있는 인물로 비치며 더 많은 징집병 모집 가능 집안 구성원을 상대로 한 개인 모략 성공 확률 +30% 집안 구성원에게 작위 수여 시 위신 획득 집안의 의견 +10 | 집안 구성원에게 작위 박탈 시 위신 상실 주군을 향한 의견 -5 |
북부의 사연 | 영주는 룬돌을 세워 인생의 중요한 사건을 기념하고 위신을 획득할 수 있음 시인 특성에 추가 보너스 부여 시인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후견인이 좀 더 높은 효율을 발휘함 | 모략 기밀도 -15% |
비잔틴 전통 | 영주가 죄수를 실명시킬 수 있음 영주가 죄수를 거세할 수 있음 고자 특성에 추가 보너스가 부여됨 상선 환관 궁정 직위 임명 가능 신체적으로 흉물이거나 불임인 주장자는 해당 문화의 영주에게 명분 압박 불가능 비잔티움 제국을 보유한 영주 아래에서 태어난 자녀는 고귀한 태생 특성을 가지며 승계 서열에서 우선권을 얻음 후계권자의 의견 +20 적대 모략 위력 +25% | 단기 재위 기간 +50% |
빈번한 분쟁 | 인접한 영주 상대로 정복 전쟁 가능 정복 전쟁에 필요한 위신 단계 감소 정복 전쟁에 필요한 위신 -20% | 봉신의 의견 -5 장악력 증가율 -40% |
빈번한 축제 | 연회 활동 간 지연 -50% 인물이 유명한 난봉꾼 특성을 좀 더 자주 획득함 유명한 난봉꾼 특성은 위신으로 여겨짐 | |
사대주의 | 문화 관용 획득 +25% 다른 문화의 의견 +10 다른 문화를 향한 부정적 의견 없음 | |
사막 리바트 | 물리타문 무장병 모병 가능 사막의 전사 지휘관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일부 지휘관 특성 및 성격 특성은 추가 건조지 보너스를 받음 건조지 지휘관을 영입할 결단을 내릴 수 있음 신비주의자 계열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헌신 단계당 기량 +1 | |
사막 여행자 | 사막의 전사 지휘관 특성에 추가 보너스 부여 낙타병 유지비 -20% 낙타병 모병 비용 -20% 사막 내 봉토 세금 +10% | |
사하라 유목민 | 이동 속도 +10% 오아시스 지형 내 개발도 성장 +10% 경기병 유지비 -25% 경기병 모병 비용 -25% 사막 내 건설 비용 -15% 오아시스 내 건물 건설 비용 -25% | |
산악 산병전 | 뿔의 전사 모병 가능 야지 전문가 지휘관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일부 지휘관 특성 및 성격 특성은 추가 산악 보너스를 받음 산악 지휘관을 영입할 결단을 내릴 수 있음 산악 내 보급 한계 +25% 산악 내 징집병 규모 +10% 사막 산악 내 보급 한계 +25% 사막 산악 내 징집병 규모 +10% | |
산악 시골 | 지브로이노쉬 무장병 모병 가능 채석장 계열 건물에 추가 보너스 부여 구릉지 농장 계열 건물에 추가 보너스 부여 야지 전문가 지휘관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일부 지휘관 특성 및 성격 특성은 추가 산악 보너스를 받음 산악 지휘관을 영입할 결단을 내릴 수 있음 구릉지 지형 내 개발도 성장 +10% 산악 지형 내 개발도 성장 +10% | |
산악 유목 | 아부드라르 무장병 모병 가능 야지 전문가 지휘관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사막의 전사 지휘관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일부 지휘관 특성 및 성격 특성은 추가 산악 보너스를 받음 산악 지휘관을 영입할 결단을 내릴 수 있음 사막 산악 지형 내 개발도 성장 +35% 사막 산악 내 건물 건설 비용 -15% 사막 산악 내 봉토 건설 비용 -15% | |
산악병 | 야지 전문가 지휘관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일부 지휘관 특성 및 성격 특성은 추가 산악 보너스를 받음 산악 지휘관을 영입할 결단을 내릴 수 있음 산악 내 보급 한계 +25% 산악 내 징집병 규모 +10% 사막 산악 내 보급 한계 +25% 사막 산악 내 징집병 규모 +10% | |
산악의 주민 | 채석장 계열 건물에 추가 보너스 부여 산악 또는 사막 산악 지형을 가진 봉토에서 건물 완공 시 위신 획득 산악 지형 내 개발도 성장 +20% 사막 산악 지형 내 개발도 성장 +35% 산악 내 건물 건설 비용 -15% 산악 내 봉토 건설 비용 -15% 사막 산악 내 건물 건설 비용 -15% 사막 산악 내 봉토 건설 비용 -15% | |
삼림 감시대 | 메찬바르티야 무장병 모병 가능 삼림지 계열 건물에 추가 보너스 부여 삼림 지휘관을 영입할 결단을 내릴 수 있음 삼림의 전사 지휘관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삼림 지형 내 개발도 성장 +15% 침엽수림 지형 내 개발도 성장 +15% 삼림 내 건물 건설 비용 -15% 삼림 내 봉토 건설 비용 -15% 침엽수림 내 건물 건설 비용 -15% 침엽수림 내 봉토 건설 비용 -15% | |
상무 정신 | 일대일 대결로 휘하 기사와 대련을 펼쳐 변화요소 획득 가능 기량 관련 특성이 좀 더 귀중하게 여겨짐 검투사 특성에 추가 보너스 질병 저항력 +5 기사의 수 +2 | 만족하는 및 겁이많은 특성은 멸시받음 기사가 전투 중에 부상을 당할 가능성이 약간 증가 |
서고트의 관례 | 고등 분할 승계법 도입 가능 동등 성별법 도입 가능 | |
섬세한 시 | 시인 특성에 추가 보너스 부여 시인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궁정 시인 궁정 직위에 임명됐을 때 좀 더 우수한 역량을 발휘함 | |
성스러운 숲 | 삼림 및 침엽수림 지형을 가진 봉토에서 건물 완공 시 신앙도 획득 밀림 내 봉토 세금 +5% 삼림 내 봉토 세금 +5% 침엽수림 내 봉토 세금 +5% | |
성채 지킴이 | 성채 봉토 단계당 추가로 5의 방어측 유리함 제공 성채 봉토에서 위신 및 명성 획득 건축가 특성이 위신 보너스 제공 영주가 성채 봉토를 건설할 확률이 증가 영주가 요새 수준을 증가시키는 건물을 건설할 확률이 증가 | 성채 봉토 건설 소요 시간 +10% 성채 봉토 건설 비용 +20% |
세습 체계 | 장기 재위 보너스 +25% 성채 봉토 건설 비용 -15% 봉건제 봉신의 세금 헌납 +10% | 통이 큰 낭비꾼 또는 무지한 중재자 같은 낮은 교육 특성을 보유한 영주는 불신당함 폭정 상실 -75% |
솜씨 좋은 어부 | 해안 봉토는 추가 방어자 유리함 제공 해안 유리함 +5 보급 수용량 +50% | |
수도원 공동체 | 절제하는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절제하는 특성에 추가 보너스 부여 수도사 특성에 추가 보너스 부여 해당 문화 인물이 수도 서원을 수락할 확률이 높아짐(특히 미성년자) | |
수행의 명예 | 신앙의 성별 교리가 편견의 대상이 되면 스캴드메르가 될 수 있음 투옥할 수 없는 인물이 저지른 범죄는 일대일 대결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음 기사의 수 +1 | 겁이 많은 특성은 매달 위신을 소모함 나약한 또는 부실한과 같은 특성은 멸시받음 |
숙련된 해적 | 약탈 및 해상 약탈 능력 잠금 해제 성공적인 약탈에서 귀환할 때, 부족제가 아닌 인물은 전달한 노획물 하나당 위신을 1.5만큼 상실함 부대 노획물 수용량 +25% | |
숨겨진 도시 | 밀림 지형 내 부족 요새 수준 +1 밀림 지형 내 성채 요새 수준 +2 밀림 지형 내 개발도 성장 +35% 밀림 내 건물 건설 비용 -15% 밀림 내 봉토 건설 비용 -15% | |
습지대인 | 저습지 농장 계열 건물에 추가 보너스 부여 습지대에서 생기는 유리함 +10 습지대 지형 내 개발도 성장 +25% 습지대 내 건물 건설 비용 -25% 습지대 내 봉토 건설 비용 -25% 습지대 내 보급 한계 +25% 습지대 내 징집병 규모 +10% | |
신묘한 야금술 | 무기 영감을 보유한 해당 문화의 인물을 후원하려면 더 많은 금화가 소모됨 무기 영감 완료 시 더 높은 품질의 유물을 생산함 병영 계열 건물에서 신앙도 획득 헌신 단계당 기량 +1 | |
신비로운 조상 | 집안 구성원에게 작위 수여 시 명성 획득 집안 구성원에게서 작위 박탈 시 신앙도 상실 가문의 의견 +10 | 가문 구성원 상속권 박탈 불가능 |
신성한 사냥 | 사냥 활동 완료 시 신앙도 제공 사냥꾼 특성은 경건하게 여겨짐 | |
신성한 산맥 | 산악 또는 사막 산악 지형을 가진 봉토에서 건물 완공 시 신앙도 획득 산악 내 봉토 세금 +5% 사막 산악 내 봉토 세금 +5% | |
아프리카의 전통 | 영주가 봉신에게 개종 요구를 할 확률이 낮아짐 다른 신앙의 의견 +10 다른 신앙 민중 의견 -25% | |
암하라 고지인 | 중세 성기 시대에 사라윗 혁신 잠금 해제 영주가 죄수를 거세할 수 있음 구릉지 농장 계열 건물에 추가 보너스 부여 구릉지에서 생기는 유리함 +5 구릉지 지형 내 개발도 성장 +20% 구릉지 내 건물 건설 비용 -15% 구릉지 내 봉토 건설 비용 -15% | |
약초사 | 인물이 약초사 특성을 좀 더 자주 획득함 약초사 특성에 추가 보너스가 부여됨 적대 모략 성공 확률 +5% | |
언어학자 | 언어 습득 성공 시 상당한 신앙도 부여 각각의 헌신 단계가 언어 습득 성공 확률을 증가시킴 알고 있는 언어 하나당 영지 명분 위조 속도 +10% 증가 해당 문화에 속한 영주는 같은 종교인이 구사하는 언어를 습득하고 싶어 함 언어 습득 모략 위력 +25% | |
엄격함 | 성채 건물 건설 소요 시간 -20% 성채 건물 건설 비용 -20% 성채 봉토 건설 소요 시간 -20% 성채 봉토 건설 비용 -20% | 매달 위신 획득 -35% |
열성적인 사원 건설자 | 사원 건설 시 훨씬 많은 열성 획득 사원 봉토 건설로 막대한 양의 위신 획득 통찰력 있는 사색가, 신비주의자, 겸허한, 특히 열성적인과 같은 특성은 사원에 건설 보너스를 부여함 | |
영향을 잘 받는 침략자 | 혼합 문화를 생성하려면 문화 관용이 50%만큼 더 낮아야 함 혼합 문화 생성 위신 비용 -75% 현지 문화 도입 결단 위신 비용 -75% 다른 신앙 민중 의견 -20% 신앙 개종 비용 -20% | |
왕실군 | 궁정 수비대를 무장병으로 모병 가능 밀림 추적자 지휘관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일부 지휘관 특성 및 성격 특성은 밀림 보너스를 받음 밀림 지휘관을 영입할 결단을 내릴 수 있음 코끼리병 피해도 +10% 코끼리병 유지력 +10% | |
요리 예술가 | 연회 활동 성공 시 더 많은 위신 부여 연회 활동 성공 시 명성 부여 해당 문화에 속한 인물은 기미 시종 궁정 직위에 임명됐을 때 좀 더 우수한 역량을 발휘함 | 연회 활동 비용 +100% |
용병 | 방랑자는 시간이 흐르면 전투, 기량, 지휘관 특성과 같은 추가 전투 능력 획득 용병 궁정 내 기사가 빠르게 기량 획득 한가한 궁정 신하는 방랑자가 될 확률이 훨씬 높음 최대 사용 가능한 용병 부대의 수 +100% 동일 문화 용병 고용 비용 -15% | |
위테나예모토 | 색슨 선거 승계법 도입 가능 자문회의 권세 봉신 하나당 매달 위신 획득 +4% 봉역 사제의 의견 +15 | |
율법주의 | 영토 규모로 인한 법률 비용 불이익 -50% 공정한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공정한 특성에 추가 보너스 부여 정당한 범죄자 처벌에 대한 봉신 승낙 확률 +20 봉신 한계 +30 작위 생성 비용 -30% | 공포당 매달 위신 획득 -1% 폭정 획득 +25% |
음악 이론가 | 사교적인 특성에 추가 보너스 부여 궁정 음악가 궁정 직위에 임명됐을 때 좀 더 우수한 역량을 발휘함 | |
이야기꾼 | 해당 문화에 속한 후견인은 좀 더 높은 효율을 발휘함 | 모략 기밀도 -15% |
인생은 그저 농담거리일 뿐 | 사교적인, 만족하는, 냉소적인, 변덕스러운 특성이 같은 문화에 속한 인물에게 개선된 의견 제공 인물은 전쟁 포고를 받으면 스트레스 상실 인물은 과감하게 행동하며 쉽게 위협 또는 질겁 상태가 되지 않음 | |
일부다처제 | 성별법이 허락하면 배우자를 4명까지 둘 수 있음 | |
일부일처제 | 오직 하나의 배우자만 둘 수 있음 배우자를 향한 연애 모략 성공 확률 +30% 배우자의 의견 +10 | |
일어나 싸우리 | 방어 측 유리함 +2 중보병 유지력 +10% 창병 유지력 +10% 중기병 유지력 +10% | 아군 치명 사상자 +10% 중보병 유지비 +20% 창병 유지비 +20% 중기병 유지비 +10% |
자비로운 실명형 | 영주가 죄수를 실명시킬 수 있음 추방 사유 또는 처형 사유가 있는 범죄자에게 맹인 상호작용 사용 시 신앙도 획득 | |
자선가 | 너그러운 및 연민어린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선물 보내기로 받는 의견 증가 효과 +20% 해당 문화에 속한 영주는 선물 보내기 상호작용을 좀 더 자주 사용함 일반 의견 +5 | 매달 수입 -3% |
장궁 경연 | 장궁병 무장병 모병 가능 장궁병 무장병이 시대를 거칠수록 우수해짐 궁병 연대의 최대 규모 +2 | 창병 연대의 최대 규모 -2 중기병 연대의 최대 규모 -2 |
재능 인정 | 죄수가 고용에 응할 확률이 증가하며 고용 시 긍정적인 의견 변화 요소 부여 및 고용자는 강한 구실 획득 초대 결단으로 보다 우수한 기사를 얻음 사면 승인 상호작용이 훨씬 더 긍정적인 의견과 강한 구실 부여 | |
전사 문화 | 강력한 또는 건강한과 같은 특성은 위신으로 여겨짐 강력한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아이가 소란스러운 특성을 얻을 확률이 높아짐 | 나약한 또는 부실한과 같은 특성은 멸시받음 아이가 사색적인 특성을 얻을 확률이 낮아짐 문화 심취 진행도 -10% |
전사 실력주의 | 기사가 전투에서 검투사 특성을 얻는 빈도가 증가함 명예 단계당 기량 +1 | 기량 10 미만인 인물은 기사가 될 수 없음 |
전사 여왕 | 동등 성별법 도입 가능 여성 전유 성별법 도입 가능 여성 우선 성별법 도입 가능 전투 교육 특성 또한 기량 부여 | |
전천후 산병 | 적 방어 유리함 -25% 궁병 피해도 +10% 궁병 유지력 +5% 궁병 유지비 -5% 산병 피해도 +5% 산병 유지력 +10% 산병 유지비 -5% | 중보병 피해도 -10% 중보병 유지력 -5% 중기병 피해도 -10% 중기병 유지력 -5% |
정원 건축가 | 영주가 정원 공작령 건물 건설 가능 궁정 정원사 궁정 직위 임명 가능 정원사 특성을 보유한 인물을 모집할 결단을 내릴 수 있음 | |
존경의 환대 | 영주로 인해 궁정 신하와 문객이 영주에 반대하는 적대 모략에 가담할 확률이 감소함 문객 모집 비용 -20% 궁정 직위 봉급 비용 -20% 궁정 신하 및 문객의 의견 +10 개인 모략 성공 확률 +5% | |
종교 혼합 | 해당 문화의 백작령은 좀 더 쉽게 다른 신앙으로 개종함 다른 신앙을 향한 부정적 의견 없음 신앙 개종 비용 -20% 신앙 창설 및 개혁 비용 -20% | |
종교 후원 | 사원 봉토 추가 건설로 막대한 양의 추가 신앙도 획득 사원 봉토 건설 및 강화 시 명성 획득 건물에서 매달 신앙도 획득 +25% | |
증명할 권리 | 신앙의 성별 교리가 편견의 대상이 되면 스캴드메르가 될 수 있음 기사 효율 +25% | 기사의 수 -2 |
지배 계급 | 공포 감소 -30% 폭정 수치당 공포 획득 +0.3 봉기에 대한 공성 진행도 +25% | 문화 관용 획득 -25% |
지역주의 | 도시 봉토가 더 많은 세금, 개발도, 징집병을 제공함 도시 건물 건설 비용 -10% 도시 봉토 건설 비용 -10% | 도시 봉토의 장악력 증가량이 대폭 감소 공화제 봉신의 의견 -20 |
집체 토지 | 평민에게 영지 수여 시 영지 장악력 증가 및 해당 평민이 농노 지도자 특성을 얻음 개발도 성장 +20% | 건물 건설 시간 -20% 장악력 증가율 -20% |
참을성 | 끈기 있는 및 침착한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스트레스 획득 -10% | 기본 공포 -5 |
채식주의자 | 건강에 작은 이익 평야 지형 내 개발도 성장 +10% | 사냥 활동 사용 불가 |
철학자 문화 | 아이가 사색적인 특성을 획득할 확률이 높아짐 학습 교육 특성과 학자 특성 또한 문화 심취 진행도를 부여함 명예 단계당 학습력 +1 매달 학습 인생관 경험치 +20% | 아이가 소란스러운 특성을 획득할 확률이 낮아짐 |
초원의 관용 | 해당 문화의 백작령은 좀 더 쉽게 다른 신앙으로 개종함 영주가 봉신에게 개종 요구를 할 확률이 낮아짐 다른 신앙의 의견 +10 다른 신앙 민중 의견 -25% 신앙 개종 비용 -20% 신앙 창설 및 개혁 비용 -20% | |
축첩제 | 오직 하나의 배우자만 둘 수 있음 성별법이 허락하면 첩을 3명까지 둘 수 있음 | |
충직한 백성 | 해당 문하에 속한 봉신은 파벌 합류 시 신앙 또는 문화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음 해당 문화에 속한 봉신은 높은 확률로 주군의 언어를 습득함 주군이 사용하는 언어 습득 모략 성공 확률 +50% 주군을 향한 의견 +10 민중 의견 +5 | |
치고 빠지기 전술가 | 퇴각 손실 -10% 아군 치명 사상자 -10% 경기병 피해도 +5% 경기병 차단 +10% 산병 피해도 +5% 산병 차단 +10% | 유리함 -2 공성 무기 효율 -20% |
카드가 푸자 | 칸다야트 무장병 모병 가능 전투 교육 특성이 좀 더 귀중하게 여겨짐 검투사 특성에 추가 보너스 부여 기사 효율 +10% | 만족하는 및 겁이 많은 특성은 멸시받음 |
캅카스의 늑대들 | 모나스파 무장병 모병 가능 야지 전문가 지휘관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일부 지휘관 특성 및 성격 특성은 추가 산악 보너스를 받음 산악 지휘관을 영입할 결단을 할 수 있음 산악 내 보급 한계 +25% 산악 내 징집병 규모 +10% 사막 산악 내 보급 한계 +25% 사막 산악 내 징집병 규모 +10% | |
코끼리의 제왕 | 밀림 지휘관을 영입할 결단을 내릴 수 있음 코끼리 목장 계열 건물에 추가 보너스 부여 숨은 실력자, 미다스의 손, 공전절후한 철학자 또는 찬란한 전략가 특성을 보유한 영주는 가자파티로 간주되며 상당한 코끼리병 보너스를 받음 코끼리병 피해도 +10% 코끼리병 유지력 +10% 코끼리병 유지비 -15% 코끼리병 모병 비용 -15% | |
콘니 습격대 | 콘니 무장병 모병 가능 퇴각 손실 -10% 아군 치명 사상자 -10% 경기병 피해도 +5% 경기병 차단 +10% 산병 피해도 +5% 산병 차단 +10% | 유리함 -2 공성 무기 효율 -20% |
탁발 신비주의자 | 신비주의자 계열 특성에 추가 보너스 부여 신비주의자 계열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방랑하는 신비주의자가 궁정에 나타나 은혜 또는 비평 제공 | |
투철한 신앙 | 신앙이 같은 인물만 상속받을 수 있음 | 다른 신앙을 향한 의견 -10 |
팅그 회합 | 스칸디나비아 선거 승계법 도입 가능 용감한, 사교적인, 너그러운 또는 검투사와 같은 특성이 민중 의견을 부여함 | |
평화주의자 | 평화주의 신앙으로 개종 시 발생하는 비용 -25% 개발도 성장 +10% 민중 의견 +10 | 전투력 -1 매달 전투 인생관 경험치 -20% |
푸투와 | 아야르 무장병 모병 가능 일대일 대결로 휘하 기사와 대련을 펼쳐 변화요소 획득 가능 기량 관련 특성이 좀 더 귀중하게 여겨짐 검투사 특성에 추가 보너스 질병 저항력 +5 기사의 수 +2 | 만족하는 및 겁이많은 특성은 멸시받음 기사가 전투 중에 부상을 당할 가능성이 약간 증가 |
풍요로운 사냥꾼 | 사냥 활동 간 지연 -50% 사냥꾼 특성은 위신으로 여겨짐 인물이 사냥꾼 특성을 좀 더 자주 획득함 | |
해안의 전사 | 본디 무장병 모병 가능 비그멘 무장병 모병 가능 바랑인 노병 무장병 모병 가능 후스카를 무장병 모병 가능 강력한 또는 건강한과 같은 특성은 위신으로 여겨짐 강력한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 |
해양 중상주의 | 무역항 계열 건물을 한 시대 빨리 건설할 수 있음 해당 문화에 속한 영지의 해안 봉토는 추가 +10% 세금 제공 공화제 봉신의 의견 +10 | |
활의 고장 | 나일강 궁병 모병 가능 사냥터 계열 건물이 궁병을 향상 시킴 방어 측 유리함 +5 범람원 내 징집병 규모 +10% 수비대 규모 +25% | |
히르드 | 후스카를 무장병 모병 가능 강력한 또는 건강한과 같은 특성은 위신으로 여겨짐 강력한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아이가 소란스러운 특성을 얻을 확률이 높아짐 기량 +2 기사의 수 +1 | 나약한 또는 부실한과 같은 특성은 멸시받음 아이가 사색적인 특성을 얻을 확률이 낮아짐 문화 심취 진행도 -15% |
히말라야 정착민 | 산악병 무장병 모병 가능 야지 전문가 지휘관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일부 지휘관 특성 및 성격 특성은 추가 산악 보너스를 받음 산악 지휘관을 영입할 결단을 할 수 있음 산악 지형 내 개발도 성장 +20% 산악 내 봉토 건설 비용 -15% 산악 내 건물 건설 비용 -15% |
첫댓글 정리는 추천
엄청나게 많네요ㄷㄷ 읽는 내내 설렜습니다 감사합니다ㅜㅜ 빨리 퇴근하고 싶다!
정리 고생하셨어요
기존에 하는 모드 대부분 호환이 안되던데 개같아서 접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