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브랜드 백과 - 오메가[ OMEGA ]
인기멤버
hanjy9713
2024.03.13. 20:18조회 4
댓글 0URL 복사
세계 브랜드 백과
오메가
[ OMEGA ]
요약 루이 브란트가 1848년에 창립한 스위스의 명품 시계 브랜드로 기계식 손목 시계와 하이 주얼리를 제조 · 판매함
1. 오메가의 정의 및 기원
오메가(OMEGA)는 기계식 손목시계 및 쿼츠(Quartz) 시계와 하이 주얼리(High Jewelry, 원석을 깎는 것을 제외하고는 숙련공에 의해 100% 수작업으로 만들어지는 보석류)를 제조·판매하는 스위스의 명품 시계 브랜드이다. 1848년 루이 브란트(Louis Brandt)가 스위스 라 쇼드퐁(La Chaux-de-Fonds)에서 포켓 워치(Pocket Watch, 회중 시계)를 조립하는 공방을 설립했고, 1877년 아들 루이 폴 브란트(Louis-Paul Brandt)와 함께 ‘루이 브란트 앤 필스(Louis Brandt & Fils)’라는 이름의 공방을 설립하며 공방의 규모를 키웠다.
1879년, 루이 브란트의 두 아들, 루이 폴 브란트와 씨저 브란트(Cesar Brandt)가 시계 공방을 물려받으며 스위스 시계 브랜드로서 이름을 널리 알렸고 1894년부터 제품 브랜드명으로 오메가를 사용하기 시작해 1902년부터는 루이 브란트 앤 필스라는 이름 대신 오메가를 공식 회사명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로고이자 브랜드명인 오메가(Ω)는 그리스 알파벳의 마지막 글자로 ‘끝’, ‘최후’를 뜻하며 루이 브란트의 시계 공방이 시계 기술을 완성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2. 오메가의 탄생 및 설립자
오메가 창립자 루이 브란트
1840년대를 전후하여 스위스 서북부에 있는 쥐라(Jura) 지역으로 가는 초입에 위치한 스위스의 작은 마을 비엘(Biel)에서는 스위스 시계 산업이 태동하고 있었다. 당시 유럽은 정치적 자유와 시민권 등을 요구하는 시민혁명이 한창이었다. 1842년, 스위스로 정치적 망명을 오게 된 독일의 에른스트 쉴러(Ernst Schuler)는 비엘에 작업장을 열고 벽시계를 만들기 시작했다. 시계를 만드는 데 필요한 부품을 멀리 쥐라 지역에서 공수해야 하는 것이 불만이었던 에른스트 쉴러는 시계 장인들을 비엘에 모아 정착시켜 필요한 부품을 원활하게 공수하고자 했다. 에른스트 쉴러의 아이디어에 고무된 비엘의 지도자들은 1849년 1월까지 비엘에 정착하는 시계 장인들에게 3년간 세금을 감면해주겠다고 제안했다. 덕분에 1850년까지 400여 명에 이르는 시계 장인들이 비엘로 이주했는데 그들 중 대부분은 쥐라 지역에서 이주해온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