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호텔이 봉사료를 요구할 법적 근거는 없습니다. 10% 정률 봉사료는 40년 전 제멋대로인 관광업계 팁 문화를 정리하려고 정부가 권장한 비율. 하지만 이후 너도나도 10% 봉사료를 반 강제 부과해 문제가 됐고, 2006년 정부가 업계에 자발적 폐지를 권고했지만 일부 업체가 유지하는 겁니다.
A 호텔관계자
"예전 방식이 남아있어서 따로 10%를 표시한 거고"
E 호텔 관계자
"봉사료를 반드시 (법적으로) 폐지해야 된다는 게 있던 것도 아니기 때문에."
외국계 호텔은 대부분 봉사료가 없습니다.
F 호텔(외국계) 관계자
"손님들한테 제공해 드리는 서비스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희가 따로 (봉사료) 기재는 안 하고 있거든요."
일반 소비자가 봉사료를 놓고 호텔과 분쟁이 벌어지면 어떻게 될까?
장진영 변호사
"손님이 줄지 말지 결정할 수 있는 선택권이 있어야 맞거든요. 중요한 부부 (봉사료)을 설명하지 않은 약관은 무효가 되는 거예요."
최근 국회 입법조사처는 법적 근거 없는 봉사료 부과는 부적절하다고 유권해석했습니다.
김종석 / 국회 정무위원
"국회 정무위원 제공받은 서비스에 대해서 감사의 표시로, 보상 차원에서 (봉사료) 드리는 겁니다. 일률적으로 봉사료를 부과하는 것은 일종의 소비자 기만행위로서..."
원치 않는 봉사료, 소비자들은 어떤 선택을 할까요?
호텔 이용객
"황당하죠. 내래는데 안 낼 수 있나. 안 가는 수밖에 없지. 봉사료가 (근거 없다는 걸) 모르니까."
소비자 탐사대였습니다.
팁문화에 깔끔한 한마디
알바가 일을 열심히 하면 사장님께서 돈을 주셔야지 왜 고객이 줍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