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의 전자노트 프로그램인 OneNote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1차시 : 학습의 의미와 행동주의
- 금주엔 이론. 다음주엔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것을 배우게 될 것임. 실용적인 실습위주로 배우게 된다.
- 칭찬과 상에 대하여 다루고 있는 것이 학습심리학이다.
- 자기주도학습=행동주의+인지이론
- 학습의 의미
- 학습 : (직접 혹은 간접적인 ) 경험에 의한 행동의 변화
- 학습은 학교에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 학습은 잘 하게끔 하면 되는 것이다. 본인이 하고자 하는 행동의 지향점을 잘 달성하게 하는 것이다.
- 학습지도사가 되려면 "학습자가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파악해야 한다.
- 반사적 행동, 자연성숙에 의한 행동변화, 약물이나 피로에 의한 일시적인 행동의 변화는 포함되지 않음
- 학습의 단서 세가지 : 경험 , 영속적 변화, 그리고 한가지는 ?? 못들음
- 고전적 조건형성 classical conditioning
- 행동주의가 학습이론의 강력한 무기임
- S-R 연합론 : 자극 + 반응 = 학습
- 파블로프가 고전적 조건형성의 첫 시작으로 본다
- John B. Waston : 인간의 외현적 행동을 관찰하여 그러한 행동을 일으킨 자극을 알아낸다면 행동의 이유를 설명할 수 있으며, 특정한 조건에서 인간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음.
파블로프의 조건형성을 미국에 가져옴. 리틀 알버트 실험으로 유명해짐.
나에게 7명의 아이를 다오. 네가 원하는 대로 키워주겠다 며 오만을 부림
- 행동주의는 정신분석이론에 반대하여 나온 분야임
- 에릭슨이 미국에 정신분석 보급함. 그러나 오래가지 못함. 미국은 실용주의적이기 때문이다.
- 왓슨은 알버트 문제로 예일대에서 해임됨.
- 체계적 둔감법 : 부정적 정서를 극복하게 만드는 방법. 가장 낮은 단계부터 높은 단계로 순차적 경험.
이 방법의 예 : 프로그램 수업 - 수학공포 있는 아이에게 풀 수 있는 문제만 제시하여 푸는 수업을 통해 소거
진도를 많이 나가버리면 아이는 실패감을 맛볼 수 있으므로 아이에 맞춰 진도 나가야 함.
- 조작적 조건형성
- Thorndike의 문제상자 : 고양이를 이용함
- 계보 : 파블로프->왓슨->손다이크->스키너
- 유기체가 스스로 어떤 행동을 함 -> 보상을 받음 -> 학습
- Skinner Box : 스키너는 그닥 달가워하지 않은 명칭
- Premack 원리 : 싫어하는 것을 먹게 하게 위해 좋아하는 것을 같이 제시
가장 효과적인 강화물은 교사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강화물이 아니라 학생이 만족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강화물이어야 한다.
- 행동수정 방법 ( 단계적.반드시 이 단계를 거칠 것)
1. 변화되기 원하는 행동 결정
2. 변화되기 원하는 행동의 빈도 체크
3. 행동변화를 줄 수 있는 강화와 벌의 종류 및 방법 결정(강화계획은 학습자에 알리지 않는다)
4. 일정 기간을 두고 강화와 벌을 통해 행동의 변화 정도 기록(첫 한달이 고비다. 일주일은 누구나 잘한다)
5. 행동의 개선이 보이면 점차 강화와 벌의 빈도 낮춤(독립을 준비하는 것임)
예 : 신체 강화운동, 두려움 불안 공포 극복, 사회기술훈련, 금연, 행동장애 아동의 학습지도 등
- 사회학습이론
: 관찰학습과 모방학습에 대한 내용 제시함.
행동주의자들은 윤리, 도덕에 대한 것을 설명하지 못함
인간의 폭력성을 중심으로 사람의 도덕성을 많이 언급함
대리적 강화를 통해서도 실제 강화가 일어나는 것을 발견-> 대리강화
- 모델행동의 현실 가능성
- 모델과의 성, 연령, 문화 유사성
- 모델의 높은 능력과 지위에 대한 지각모델의 형태 : 실제모델 > 영상모델 > 만화모델> 비공격적 모델>모델없음
- 자기효능감 개념을 제시 : 친근한 모델이 자기효능감 강화에 좋다.
- 주요개념
- 자기효능감(self-efficacy) : 특정 과제를 수행할 때 필요한 일련의 행동을 조직, 완성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학습자의 인지와 행동에 영향을 미침
- 자기효능감이 인지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1) 주의집중 단계 : 학습자가 모델의 행동에 관심을 가지고 주의집중을 가지게 하는 단계
(2) 파지 단계 : 기억단계. 주의집중을 통해 얻은 모델의 행동이 정신적으로 언어화되거나
시각적으로 표현되어 학습자의 기억에 전이되는 단계
(3) 재생 단계 : 기억된 모델의 행동을 학습자가 능숙하게 재생하는 단계
(4) 동기화 단계 : 모델의 행동을 재생한 것에 대해 강화를 기대하면서 동기를 갖게 되는 단계
: 학습자의 신념과 기대가 행동과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는 학습자 자신의 학습에대해 책임과 통제를
받아들이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
- 인지적 행동 수정(cognitive behavior modification)
: 학습자의 사고와 행동, 감정을 조절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목표, 학습방법, 학습평가에 이르기까지 책임과
통제를 받아들이도록 하는 방법
- 시사점
- 타인의 행동결과를 관찰함으로써 대리강화 경험, 이를 통해 대리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효과적인 관찰학습을 위해 모델의 형태와 조건을 고려하여 학습자 스스로 과제해결능력에 대한 신념 갖게 함
- 자기 조절학습을 통해 자신의 행동결과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자기 강화능력을 키워 과제와 흥미와 가치 부여하도록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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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지도사 특강 1차시 전자노트(OneNote)
김영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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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7.28 0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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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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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金日木(정책국쟝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