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경기가 너무 어려워 이대로 가면 1 - 2년내에 귀농을 원하는 도시민이 상당히 늘어나리라는 예상이다. 비단 귀농인만 늘어나는게 아니라 농업을 포기하는 농민도 상당히 많아지는 기이한 현상은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
앞 글에 감상적인 귀농에 문제있음을 지적했고 이번에는 귀농의 방법중 제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절차에 대하여 (생계형귀농을 중심으로) 제시해 보는데 분명히 개인적인 생각이며 귀농절차의 참고로 받아들여지기 바란다.
1, 현재의 상황을 빠짐없이 기록해 본다.
가능하면 가족과 같이 기록하면서 검토해 본다.
예를들면 자산, 부채. 본인 혹은 배우자의 고향(농촌)및 농지가능 재산, 노동력, 최소 1년동안의 생활비
계산, 농사에 투자할 수 있는 자본등
이런 여러가지 상황을 가급적 많이 적고 평가해 보면 과연 귀농이 최선인가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충고하는데 현재의 일상을 탈출하는 수단이어서는 안된다.
현재를 탈출, 도피하는 수단으로는 엄청난 실수며 파멸을 초래한다.
혹 경영분야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SWOT분석에 대하여 잘 아실테니까 배우자님과 같이 SWOT 분
석을 한번 만들어 보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또 PDCA도 ....
이러한 SWOT분석이나 PDCA는 모든 삶에 한번씩 정리해 보면 새로운 활력소가 됩니다.
* Plan, Do it, Check, Action (PDCA의 각 약자입니다.)
또 다음 글을 약속하면서....
SWOT분석이나 PDCA기법들을 잘 모르시면 검색하셔서 서툴면 서툰데로 꼭 한번 해 보시라고 권합니다.
첫댓글 전원생활하고자 맘먹은 어느해부터 전원주택 관련된 책을 몇년간 정기구독하면서 느낀건 좋은점만 무수하지 정말 현실적인문제는 별 많지않더라구요 그래서 유턴하는경우도 종종 들어봅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상에만 젖어서 하는 경우는 진짜로 힘들어요...백전백패 하는 경우가 생기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