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여러 대의 컴퓨터와 프린터, 스캐너와 같은 주변 장치를 통신 회선으로 연결하여 통신이 가능하도록 꾸민 시스템
네트워크가 설치되면 전자우편, 그룹웨어, 원격회의, 전자자료교환, 재택근무 등을 할 수 있다.
1. 네트워크의 종류
[1]인트라넷:
회사 내부 혹은 집단 내부의 효율적인 정보 교환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회사 내부 혹은 집단 내부의 전용 네트워크.
인트라넷은 쉽고, 빠르게 구축할 수 있으며, LAN, 서버/클라이언트 컴퓨터만 있으면 구현가능하다. 외부와 전적으로 분리된 것은 아니며 대부분의 경우 인터넷과 연결된 상태에서 동작한다.
[2]익스트라넷:
일부 비즈니스 정보나 사업 운영을 제조업체, 공급업체, 협력업체, 고객 또는 다른 비즈니스 업체들과 안전하게 공유하기 위해, IP와 공중전화망을 사용하는 사설망. 인트라넷을 외부에 있는 사용자들에게까지 확장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외부와 연결되기 때문에 보안성과 비밀성이 요구된다.
[3]M-Bone:
멀티캐스팅을 지원하는 테스트 성격의 네트웍 백본. 엠본은 멀티캐스팅을 지원하는 호스트와 라우터들을 연결하여 구성된 인터넷의 부분집합이다. 멀티미디어 정보들을 인터넷상에서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현재의 유니캐스트 기반의 네트웍과는 다른 새로운 하부구조의 필요성이 요구되었는데, 이를 위해 엠본이 만들어졌다.
[4]종합정보통신망(ISDN):
종합정보 통신망(Integrated Service Digital Network)은 전화망과 데이터 통신망을 종합하여 데이터, 영상, 비디오 등의 통신 서비스를 하나의 통신망으로 제공하고자 하는 통신망. 터미널 어댑터를 통하여 디지털로 접속되고 144Kbps의 전송속도를 제공
[5]디지털 가입자 선로(Digital Subscriber Line):
가정과 회사에 설치되어 있는 전화회선을 통해 높은 대역폭으로 디지털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기술. AD니은 대부분의 채널을 사용자측으로 내려 보내는 목적으로 사용하고, 사용자로부터 받는 정보에는 아주 적게 할달하는 비대칭형 구조이며, 같은 회선에 디지털 정보 뿐아니라 아날로그 정보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다.
2.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전송
데이터를 송신하는 측과 데이터를 수신하는 측이 보조를 맞출 수 있어야 데이터 통신이 가능.
[1]비동기 전송과 동기식 전송
비동기 전송은 문자 하나를 표시하는 비트 그룹 앞뒤에 시작 신호 및 종료 신호를 추가한다. 수신측에서는 시작 신호를 받는 순간 데이터 비트를 받아들이기 위한 준비를 시작하고 종료 신호를 받는 순간 데이터 비트를 받아들이기 위한 준비를 시작하고 종료 신호를 받는 순간 데이터 수신을 종료한다.
동기식 전송은 대량의 문자들을 연속된 흐름으로 전송한다. 비동기 전송에서처럼 문자 하나 하나마다 처리 신호가 추가되는 것이 아니라 메시지의 가장 앞 부분에 위치한 동기 신호 비트에 따라 송신측과 수선측이 송수신 절차를 진행한다. 에러 검사 비트를 덧붓여 데이터 전송과정에서 문제는 없었는지 검사한다.
[2]Simplex, half-duplex, full-duplex
:데이터 전송은 데이터가 흐르는 방향에 따라 세가지로 분류
(1)단방향 전송: 데이터를 한쪽 방향으로 전송하는 것
(2)반이중방식 전송: 양방향 전송은 가능하지만 한 번에 한 방향으로만 전송할 수 있는 전송방식.
(3)전이중방식 전송: 양방향 동시 전송이 가능한 전송방식
[3] 디지털 전송과 아날로그 전송
: 정보를 다른 컴퓨터로 전송하기 위해서는 전압 혹은 전자기파 에너지의 형태로 변환해야 하는데 아날로그 신호나 디지털 신호로 변환한다.
(1)아날로그 신호
: 시간이나 주파수에 따라 신호의 크기와 패턴이 끊임없이 변하는 전자기파.
(2)디지털 신호
:신호 형태가 시간에 따라 급격하게 바뀌며 이산형 신호이라고 한다. 컴퓨터에서 처리되는 정보는 디지털 형태의 데이터이지만 전송될 때는 아날로그 형태 혹은 디지털 형태로 전송하게 된다.
(3)아날로그 전송
:디지털 데이터와 아날로그 데이터를 모두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는 방식. 아날로그 전송은 기존의 전화망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일정 거리 이상 신호를 전송하면 신호가 약해지기 때문에 증폭기를 이용하여 신호를 증폭해줄 필요가 있으나, 잡음까지 증폭되기 때문에 에러가 발생하게 된다.
-모뎀: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꾸어주는 변조와 아날로그 신호를 다시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주는 복조 작업을 수행하는 장치.
(4)디지털 전송
:디지털 데이터와 아날로그 데이터를 모두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는 방식. 아날로그 데이터를 전송하는 경우에는 코덱을 이용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며 디지털 데이터의 경우 부호 변환기를 통해 전송한다. 디지털 신호 역시 일정 거리 이상 진행하면 세기가 감소되어 리피터를 이용하여 신호를 증폭해주어야 한다.
-코덱: 부호기와 복호기의 약자로서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며 디지털 신호를 다시 아날로그 데이터로 변환하는 작업을 수행
3. 네트워크 장비
[1]랜카드
:케이블과 컴퓨터사이의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이 랜카드 혹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카드이다. 랜카드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받은 데이터를 네트워크 형식에 맞게 변환하여 전송하며, 네트워크에서 전달된 데이트를 컴퓨터가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바꾸는 역할을 수행.
[2]케이블
:아나로그 형태 혹은 디지털 형태로 변환된 신호를 전송하는 매체.
-트위스티드 페어 케이블, STP 케이블, UTP 케이블, 동축케이블, 광케이블
[3]허브
:여러 대의 PC에 연결된 UTP 케이블을 한 곳으로 모으는 장치. 커이블을 꽂는 케이블 단자와, 케이블 연결 상황을 알려주는 확인 램프, 데이터 송/수신 확인 램프 등으로 구성.
-더미 허브, 매니지먼트 허브,스위칭 허브 혹은 스위치, 스태커블 허브
[4]라우터
: 네트워크 구성 방식이나 프로토콜에 상관없이 네트워크를 연결시켜 주는 장비. 다양한 데이터 전송 결로 중 데이터가 전송될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라우터는 여러 개의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비로 네트워크와 인터넷을 연결하려면 반드시 전용회선과 라우터가 있어야 한다.
[5]브리지
: 하나의 랜을 이더넷이나 토큰링과 같이 서로 같은 프로토콜을 쓰고 있는 다른 랜과 연결시켜주는 네트워크 장치. 랜 상의 각 메시지들을 조사한 다음, 같은 랜으로 보내야할 메시지는 받아들이고, 연결되어 있는 다른 랜으로 보내야 할 것들은 넘겨주는 식으로 동작한다.
4. 프로토콜
: 컴퓨터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받는 과정에 적용되는 일련의 규칙. 프로토콜은 어떻게 메시지를 보내고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에 대한 약속을 의미한다.
[1]프로토콜의 종류
(1)WAP(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PDA나 휴대폰을 이요한 인터넷 사용을 가능하게 한 통신 프로토콜 규격. WAP의 등장과 함께 서비스 시스템 및 각 장치간의 상호 운용이 가능해졌다.
(2)irDA(infrared Data Association)
: irDA라는 이름 자체는 프로토콜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적외선 통신 링크에 사용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표준을 만들어내는 조직. 적외선을 이용하여 정보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근거리 무선 데이터통신 규격을 의미한다. 적외선의 직진성 때문에 전송 장치사이에 방해물이 없어야 한다.
(3)블루투스
근거리 무선 통신방식. 이동전화, 컴퓨터, PDA등을 상호 연결하는데 사용된다. 전송 장치가 서로 비가시범위에 있어도 통신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블루투스는 모든 모바일 기기 및 일반 컴퓨터 기기와 공동작업이 가능.
(4)WiFi
:802.11b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 기술로 노트북 등 휴대용 컴퓨팅 기기와 인터넷 라인을 서로 연결시켜주는 새로운 방식의 무선 전송 기능을 말한다. 현재 11Mbps까지 속도를 낼 수 있으며, 2.5GHZ 의 풍부한 대역폭을 가지고 있다. 802.11b는 보다 빠른 데이터의 전송이 가능하며 송신간 간섭현상의 가능성을 줄여 보다 개선된 전송 환경을 제공
(5)TCP/IP
:TCP와 IP는 인터넷의 동작을 책임지는 프로토콜. 현재는 인터넷의 표준 프로토콜이 되었다.
-네트워크 접근 계층: 물리적 장치와 통신하기 위한 각종 전기적인 신호 방식 등이 정의되어 있다.
-인터넷 계층: IP주소를 판단하여 목적지에 데이터를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 이를 위해 주소를 지정하고 경로를 설정한다.
-전송계층: 전송의 신회성을 유지하고 요류를 수정. 연결형 전송과 비연결형 전송이 있는데 연결형 전송에서는 TCP를 사용하고 비연결형 전송에서는 U에를 사용한다. 연결형 전송은 계속하여 문제 발생 여부를 체크하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은 반면, 비연결형 전송은 에러 발생 여부에 상관없이 계속 전송한다.
-응용프로그램 계층: 사용자가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웹, 텔넷, FTP, 전자메일 등의 응용프로그램 제어를 담당하는 계층
-TCP/IP에서 데이터 전송 과정
:TCP/IP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과정은 계층별로 진행되는데 응용프로그램계층에서 전송 계층으로, 전송 계층에서 인터넷 계층으로, 인터넷 계층에서 네트워크 접근 계층으로 내려갈 때미다 헤더라는 것이 데이터에 추가되어 각종 제어정보와 목적지 주소 등이 기록되어 데이터가 전송되며, 수신측에서는 전송 때와 반대 순서로 헤더를 데어내며 오류가 있는지의 여부 등 각종 검사를 수행하여 최종적으로 원본 메시지를 복구하게 된다.
-유니캐스트, 브로드캐스트, 멀티캐스트 방식
:TCP/IP 네트워크에서 호스트들이 어떤 식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지 그 방식에 따라 유니캐스트, 브로드캐스트, 멀티캐스트 방식으로 분류할수 있다.
유니캐스트는 한 호스트에서 다른 호스트로 1:1로 전송하는 방식.
브로드캐스트는 IP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로컬 네트워므 호스트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
멀티캐스트는 여러 개의 호스트를 하나의 집단으로 묶은 후 멀티 캐스트 그룹에 속한 호스트에 한거번에 데이터를 전달하기 때문에 효율이 높다.
-UDP
:전송의 신회성은 보장하나 동작방식이 너무 복잡하다는 단점이 비경제적으로 느껴질 때 사용할 수 있는 프로토콜. 비연결성 전송방식으로 신뢰성이 낮으나 동작이 간단하고 빠른정송이 이루어진다.
-POP
:전자우편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 전자우편 수신을 위해 사용하며 인터넷 메일 서버에서 전자우편을 수신하여 사용자 컴퓨터에 보관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서버 프로토콜
-SMTP
:전자우편을 보낼 때 사용하는 프로토콜. 아웃룩 익스프레스와 같은 메일 관리 프로그램은 SMAP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계정이 존재하는 메일 서버와 통신하여, 사용자의 메일을 전송하는 역할을 수행.
-ICMP
:네트워크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에러 대처 능력이 없었던 TCP/IP를 보완하기 위하여 추가된 프로토콜. 네트워크 문제 발생 여부는 ICMP 메시지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ICMP는 호스트의 정상 작동 여부 탐색, 에러 원인 규명, 최적 경로 재설정, 전송시간 초과 여부 등을 알아내는 목적으로 사용
[2]IP 주소 체계
: 통신중인 컴퓨터를 표시하는 일종의 주소에 해당하는 것이 IP주소이다.
(1)ARP와 RARP
:ARP는 논리적인 IP 주소에서 물리적인 MAC 주소를 유추해내기 위해 쓰이는 프로토콜. 역으로 MAC 주소에서 IP주소를 알아내는 프로토콜은 RARP라고 한다.
5.네트워크 토폴로지
:토폴로지란 네트워크의 연결 형태를 의미한다. 즉 통신에 참여하는 컴퓨터와 리피터, 라우터, 허브와 같은 네트워크 장비들이 어떤 형태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의미하는 것.
[1]버스형:모든 노드의 입력 단자와 출력 단자가 버스 케이블에 직접 연결된 형태. 즉 하나의 전송 매체를 모든 참여자가 공유하는 형식.
[2]링형: 원형 혹은 일대 일 연결 방식의 루프 형식이다. 신호가 한 방향으로만 전송된다.
[3]스타형: 중앙에 제어 컴퓨터가 존재해서 통신에 대한 모든 제어를 중앙에서 관리하는 방식.
6. 근거리 통신망과 대도시 통신망, 원거리 통신망.
[1]근거리 통신망(LAN)
:사무실 등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규모의 네트워크.
LAN은 데이터와 자원을 공유하기 위하여 컴퓨터와 그 주변장치들을 연결시킨 것이다. LAN은 첫째 설치비와 유지비가 저렴하고, 둘째 확장이 용이하며, 셋째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1)이더넷
:랜을 구성하는 형식 중 하나이며 가장 널리 이용되는 방식. 여러 대의 장비가 하나의 전송매체를 공유한 상태에서 통신을 수행한다.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경우 구현이 매우 쉽다는 장점이 있으나,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증가할 경우 전송 데이터간 충돌이 자주 발생하여 네트워크의 사용 효율이 낮아진다는 단점이있다.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채널 감지 및 충돌 감지 기능을 추가하였다.
(2)고속 이더넷
:100Mbps의 전송속도를 제공한다. 일반 사용자가 장치한 이더넷 카드는 10Mbps와 100Mbps를 모두 자원하는 고속 이더넷 카드이다.
(3)기가비트 이더넷
:서버간 통신을 위한 고속 전송 능력을 보장하면서 기존 네트워크와 호환도 되는 새로운 네트워크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었는데 이를 만족시키기 위해 등장한 것이 기가비트 이더넷이다.
[2]대도시 통신망
:LAN보다 광범위한 규모의 네트워크이다. 다수의 랜을 서로 연결하거나 LAN과 WAN을 연결하는 백본 네트워크로 사용된다.
[3]원거리 통신망
:다국적 기업의 사내 네트워크나 인터넷처럼 국가적 규모 혹은 그 이상의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7.기타 통신망
[1]클라이언트/서버 네트워크
:클라이언트/서버 방식에서는 서버라는 네트워크 제어 컴퓨터가 존재한다. 서버는 파일 서버, 프린터 서버와 같은 종류들이 있는데 공유 파일과 고성능 프린터와 같은 자원을 다른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클라이언트 서버에 서비스 요청을 하는 저성능의 컴퓨터로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연합하여 작업을 처리하는 것이 클라이언트/서버 네트워크이다.
[2]피어-투-피어 네트워크
피어-투-피어 네트워크 혹은 P2P 네트워크는 소리바다나 넵스터와같은 방식의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이 네트워크에서는 모든 컴퓨터가 동등한 위상을 갖고 있으며, 시스템 제어권을 갖고 있는 중앙 컴퓨터와 같은 것은 없다. P2P 네트워크는 모든 컴퓨터가 파일을 공유하는 형태의 네트워크이다.
8. 윈도우의 네트워크 진단 명령어.
:네트워크 상태 점검을 위해 윈도우즈에서 제공하는 네트워크 진단 명령어. 네트워크 진단 명령어는 windows 98/ME의 경우 “MS-DOS”창을 이용하여 실행시키며, windows 2000/XP의 경우에는 보조 프로그램의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한다.
[1]PING
:관심있는 호스트가 동작하는지의 여부를 파악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PING을 이용하면 목적지까지 왕복시간이 얼마인지, 패킷 상실률은 얼마인지 알 수 있다.
[2]TRACERT
:현재 내 위치에서 내가 접속하려는 호스트까지의 경로를 추적할 목적으로 사용된다. 목적지까지 거쳐가는 라우터 및 지원시간을 측정하여 어떤 구간에 문제가 있는 검사할 수 있도록 해준다.
[3]NBTSTAT
:MAC주소, 사용자 이름, 로그인 이름, 그룹 이름 및 연결 상태 등을 표시하는 명령어. 모든 컴퓨터들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면서 윈도 네트워크의 네트워크 공유 서비스와 TCP/IP를 연결할 필요가 생겼으며 이로인해 탄생한 것이 바로 NBT이다.
[4]NETSTAT
:프로토콜 통계와 TCP/IP 네트워크 연결 상황을 나타낸다.
[5]IPCONFIC
:window2000/xp에 새로 추가된 명령어로 window98/me 에서의 winipcfg에 해당한다. ipconfig는 시스템의 ip 설정 정보 확인 및 재설정에 사용한다.
[6]PATHPING
:ping과 tracert를 합친 명령어라고 생각하면 된다. pathping은 우선 패킷이 목적지에 도달하기까지 거치는 경로를 표시한 후 중간 경로에서의 패킷 손실률과 도착시간 등을 알려준다.
9. 인터넷의 개념
:전 세계의 네트워크를 하나로 묶은 하나의 네트워크로 TCP/IP를 이용하여 여러 네트워크를 연결한다.
[1]인터넷의 시작
:원래 미 국방성이 중심이 되어 개발한 ARPANET으로부터 시작되었다. ARPANET은 TCP/IP를 이용하여 패킷을 전송하며 대학 연구기관 및 미 국방성 협력 기관들이 네트워크에 연셜되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2]하이퍼텍스트
:웝은 각종 링크를 통해 다른 컴퓨터와 연결되어 정보를 볼 수 있도록 해주는데 이 링크를 구현하도록 해 준 것이 하이퍼텍스트이다. 하이퍼텍스트는 사용자의 선택에 맞추어 원하는 링크로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정보로 웹의 등장과 함께 인터넷의 표준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지금은 텍스트 뿐만 아니라 그래픽 이미지, 동영상으로도 다른 웹 페이지로 링크가 가능한데 이것을 통틀어 하이퍼미디어라고 부른다.
[3]브라우저
:시각적 이미지의 형태로 웹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현재는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와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브라우저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
10.인터넷 주소 체계
[1]URL
:인터넷에서 다른 사이트로 이동하는데는 URL라는 것을 이동한다. http는 hypertext protocol을 의미하며 어떤 프로토콜을 사용할 것인지 명시하는 역할을 한다. 다음에는 도메인 이름이 등장한다. 도메인 이름중 마지막의 부분을 최상위 도메인이라고한다. 최상위 도메인은 도메인을 분류하는 역할을 한다. 최상위 도메인 다음에 나오는 것은 사이트의 내용을 표현하기 위한 경로와 파일이름을 의미한다.
[2]IP와 URL
:URL은 사람이 외우기 힘든 IP 체계를 대신하여 좀더 외우기 쉬운 문자열방식으로 바꾼 것이다. URL과 IP를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DNS 서버이다. DNS란 사람이 이해하고 있는 인터넷 주소인 URL을 컴퓨터가 이해하는 IP주소로 번역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3]인터넷 주소는 충분한가?
:이미 IP주소는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형편. 그래서 등장한 것이 IP version 6로 32비트 주소 체계에서 128비트 주소체계로 확장하여 IP 주소 부족 상태를 해결하겠다는 방법. 문제는 현재 인터넷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각종 장비와 프로토콜들이 IPv4를 기반으로 하여 제작되었다는 점.
-IP version 6,사설 IP, IP 서브넷, CIDR 등이 있다.
[4]IP 관리기구
-NIC, IAB, ICANN, 등이 있다.
11.웹브라우저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와 같은 종류의 프로그램을 지칭. 웹 브라우저는 웹 서버의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볼 수 있게 해주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인터넷 컨텐츠 모두를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1]웹 브라우저 기능강화
(1)플러그인
:웹 브라우저의 기능강화를위한 방법으로 웹 브라우저의 일부러소 쉽게 설치되고 사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 대표적인 플러그인으로는 쇼크웨이브, 리얼플레이어, 미디어 플레이어, 스트림웍스, 비보 액티브 등이 있다.
(2)쿠키
:단순한 텍스트 파일. 사용자들이 웹 서핑을 하면서 특정 쇼핑몰을 방문하여 추후 구입할 문건들을 모아두는 경우, 이들 정보가 사용자 컴퓨터의 폴더에 쿠키의 형태로 저장된다. 해당 웹 사이트를 다시 방문하면 사이트의서버가 사용자 컴퓨터의 쿠키를 열람하여 사용자의 개인적 취향에 맞게 사이트를 조정해준다.
(3)인터캐스트
:웹페이지나 프로그램과 같은 정보를 TV 신호와 함께 PC에 방송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인터캐스트를 이용하려면 우선 PC에 TV 카드가 설치되어 있어야한다.인터캐스트 서비스를 실시하는 방송에서는 방송과 함께 전달되는 관련 정보를 수신하여 볼 수 있다. 단방향 정보 전송 서비스라는 단점이있다.
-아바타: 가상 현실 게임이나 웹 채팅 등에서 사용자 각각을 나타내는 그래픽아이콘. 네트워크상에서 자신의 분신으로 인식하여 관리하기 시작하면서 인터넷 관련 업체의 주요 수입원이 되고 있다.
[2] 웹 컨텐츠 만들기
:각종 상업 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 화려한 홈페이지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HTMLDHL에 다양한 언어들을 알아야한다.
(1)XML
:HTML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제안된 것으로 사용자가 새로운 태그를 정의할 수 있는 RSMD을 추가한 것.
(2)DHTML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에 보다 민감한 웹페이지를 만들기 위하여 제안되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도 스타일 쉬트와 자바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동적인 웹페이지 제작을 가능하게 해준다.
-JAVAScript: 넷스케이프에서 만든 인터프리터형 프로그래밍 또는 스크립트 언어. 프로그램 소스가 공개되어있어 쉽게 참조할 수 있으며, 언어자체가 간단하여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있다.
-VBScript: 자바스크립트에 대응하여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소개한 인터프리터형 언어.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 액티브 엑스 컨트롤이나 자바 애플릿 등 클라이언테에서 실행될 수 있는 다른 프로그램들과 함께 사용되도록 설계되었다.
-SGML: 문서의 구조와 내용을 분리시켰으며, 문서의 구조를 사용자가 정의할 수 있도록 하여 범용성을 넓혔다.
-CGI: 동적인 웹 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웹 인터페이스.
-VRML: 2차원적인 웹 기반 정보의 구성형태, 모델 등에 실세계에 가까운 3차원적인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가상 현실을 구현한 인터넷 프로그래밍언어.
-ASP: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동적 웹페이지 구현 기술.
-DNA: 인터넷 및 인트라넷 응용 프로그램, 전자상거래 시스템 등을 개발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소개한 통합 프레임워크
-웹페이지 저작도구: 드림위버, 나모웹에디터, 프론트페이지, 핫도그
(3)웹 서핑 속도 향상 기법
-프록시 서버: 인터넷 사용자와 인터넷 사이에서 중개자 역할을 수행하며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
-캐시: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 장소를의미. CPU의 연산속도와 메모리의 반응속도 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메모리 계층구조에 도입된 캐시 메모리부터 인터넷 서비스의 속도를 향상을 위한 웹 캐시까지 다양한 의미로 사용.
12.인터넷 정보검색
[1]검색엔진
(1)주제별 검색엔진: 야후가 대표적인 것으로 대분류에서 시작하여 소분류로 진행하는 방식.
(2)키워드 검색엔진: 정보와 관련된 키워드를 이용하여 정보 검색을 수행하는 방식.
(3)메타 검색엔진: 여러 검색 엔진의 검색 결과를 참조해 정보를 찾아주는 검색엔진.
[2]로봇
:대부분의 검색엔진은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아 자동적으로 검색 데이터베이스를 변경하게 되는데 이때 사용되는 프로그램을 로봇이라고 한다. 각사이트의 링크를 따라 인터넷을 이동하며 사이트의 내용을 검사한다.
13.웹 이외의 인터넷
[1]FTP
:인터넷에서 파일을 전송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서비스. FTP 서버 컴퓨터가 존재하는 상태에서 서버 컴퓨터에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서버 컴퓨터로부터 파일을 다운로드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2]TALNET
:텔넷 서비스는 원격 컴퓨터에 접속하여 그 컴퓨터의 자원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
[3]뉴스그룹
:인터넷의 토론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특정 주제 등에 대하여 자신의 새각을 RDRO하여 서로 토론할 수 있도록 만든 인터넷 서비스.
[4]유즈넷
:각종 뉴스그룹에 관련된 글들을 모아놓은 것.
[5]아키
:웹이 활성화되기 전 활발하게 사용되던 서비스.어느 ANONYMOUS FTP 서버에 내가 찾는 파일이 있는지 그것을 어떤게 알아낼 것인가 하는 점의 해답을 제공하는 것.
[6]와이즈
:특정 단어를 포함하는 텍스트로 된 자료들을 찾아주는 역할을 하는 도구.
14.전자상거래
[1]전자상거래의 정의 및 분류
:전자상거래는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한 상거래를 총칭하는 것으로 기업과 기업 간 거래, 기업과 개인간 거래, 기업과 정부간 거래가 가장 대표적인 분류라고 할수 있다. 전자상거래에서는 상풍의 거래 및 금액의 결제를 모두인터넷 공간을 이용하여 수행하게 된다.
[2]인터넷 광고
:각종 사이트에 접속하면 등장하는 팝업창에서부터 홈페잊의 일부를 차지하는 배너, 그리고 회원제 사이트에서 만날 수 있는 특화형 광고, 화면 보호기형태의 광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가 존재한다.
-고객의 성향을 분석하여 맞춤형 광고를 할 수 있다.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으며 광고의 효과를 즉시 분석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이용한 광고효과의 극대화가 가능하다.
[3]전자상거래의 특징적인 사이트
(1)역경매 사이트: 어떤 상품을 구매하고 싶은 소비자가 특정 상품에 대한 희망 구매가격을 제시하면, 여러 판매자들이 이 상품에 대한 공급에 응찰하여 판매가격을 낮추어감으로써 최종가격을 결정하게 되는 사이트.
(2)경매 사이트: 판매자가 제시한 상품에 대하여 여러 소비자가 가격을 제시하여 가장 높은 가격을 제시한 소비자에게 판매를 하는 사이트.
(3)가격비교 사이트:여러 상품을 선택하여 각 상품의 가격을 비교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
15. BM 특허
:정보 시스템과 아이디를 결합한 형태로 정보시스템을 이요하여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방명에 주어지는 것. 정보시스템을 이용한 영업아이디어 실현에 관련되 특허인 것.
16.정보 시스템을 이용한 경영관리.
[1]ERP:전사적 자원관리.생산, 구매, 재고 관리, 주문 관리, 거래자 관리, 재무 관리, 인적자원관리 등 사업을 수행할 때 필요한 각종 프로세스 관리에 필요한 각종 포듈을 통합한 소프트웨어 패키지.
[2]SCM: 물자, 정보, 재정 등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동하기까지 전반적인 진행과정을 감독하겠다는 개념.
17. 악성 네트워크 프로그램
[1]바이러스
-부트바이러스, 파일바이러스, 메모리 상주형 바이러스, 매크로 바이러스
[2]트로이 목마 [3]웜 [4]스파이웨어 [5]백오리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