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정 |
주 간 |
강 의 / 세 미 나 |
발제교재 |
인원 |
발제담당자 |
독 서 교 육 의
기 초 |
1 |
[공개강의] 바람직한 독서교육과 독서교사 |
오리엔테이션/과제안내/발제담당 | ||
2 |
[강의] 독서교육의 철학적 기초 [영상] 샘터독서사역 소개 |
발제도서 |
담당 |
범위 | |
3 |
[강의] 예수의 교육관과 성경적 독서교육 [발제] 삶을 변화시키는 교사 |
삶을 변화시키는 가르침 (핸드릭스/생명의 말씀사) |
김영자 김봉선 |
전체 | |
학 문 적
접 근 |
4 |
[강의] 구성주의와 독서교육 [발제] 교육의 이해 |
쉽게 풀어 쓴 교육학 (이병승 외2/학지사 ) |
백은엘 백신엘 윤효정 |
1. 제1-3장 2. 제4-5장 3. 제6-8장 |
5 |
[강의] 언어와 통합적 독서교육 [발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
독서의 이해 (전정재/한국방송출판) |
이현진 정현정 김희정 |
1. 파트1,2 2. 파트3/1-4장 3. 파트3/5장-파트4 | |
6 |
[강의] 다중지능이론의 독서교육 [발제] 교육심리학과 발달이론 |
교육심리학의 이해 (신명희 외/학지사) |
박상희 정문희 |
1. 제1부 1장, 제2부 2. 제3,4부 전체 | |
독 서 학 습 지 도
방 법 론 |
7 |
[강의] 독서학습교육론 I [발제] 독해의 과정과 맥락 |
독서지도론 (J. W. Irwin/박이정) |
한미영 김옥경 |
1. 제1부 2. 제2, 3부 |
8 |
[강의] 독서학습교육론 II [발제] 기질과 교수-학습 |
자녀와 기질 플러스 (플로렌스 리타우어 /에스라서원) |
이현희 김성희 |
1. 제1부1장-제2부4장 2. 제2부 5장-결론 | |
9 |
[강의/발제] 독서자료의 선정기준과 활용방법 |
그림책의 그림읽기 (현은자 외/마루벌) |
조현미 박유진 |
1. 01 - 02 2. 03 - 05 | |
10 |
[강의/발제] 발문의 이해와 방법 |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 (존 가트맨/한국경제신문) |
박둘경 김명수 |
1. 01 - 03 2. 04 - 09 | |
11 |
[강의/발제] 이야기와 예술활동 통한 독서지도 |
아이의 인생을 바꾸는 독서법 (크리스 토바니/리앤북스) |
최은주 김강자 |
1. 1 - 5장 2. 6 - 9장 | |
종강 |
12 |
발표학습: 과정수료소감문 수료식 (자격: 3급 독서지도교사) |
1. 발제는 요약발제입니다. (분량은 총 5쪽 내외) 2. 제출용, 배부용을 구분하여 작성합니다. 3. 배부자료는 발제자가 프린트해서 배부합니다. 4. 발제자 외의 참여자들은 마인드맵, 질문을 준비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