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제 우리가 이용했던 장강 9호가 올라갑니다..
지금 이용하는 배는 "장강 6호"..

중간에 있는 건물들이 이주단지입니다..
뭐 먹고 살죠!!
살기 위해서 개간하는 듯한 다락논이 많이 보입니다..
어쩐지 서글픈 경관..



건물이 많아지면서 선박들도 많아지는 것이 삼협댐에 다가가는 모양..










지류들이 대단히 많고 관광지로 개발이 한참인 모양입니다..
소삼협과 비슷한 지류는 수도 없을 듯한 장강!!



멀리 삼협댐이 보이기 시작하고 장강은 호수로 변합니다..

삼협댐 도착..

이용객이 많다보니 엘리베이터가 운행되네요!!

마감되는 시점이니 장강 삼협 복습겸 부연설명!!
중국 최대의 대하이자 세계 3대 하천인 장강은 사천대분지에 모여들어 중경에서 가릉강과 합류
물결이 구당협(瞿塘峽)과 무협(巫峽)을 거쳐 서릉협(西陵峽)으로 빠져나간다.
장강삼협이란 바로 이 세 협곡을 일컫는 총칭!!
『삼국지』의 주무대였고 이백(李白), 두보(杜甫), 소동파(蘇東坡) 등이 시의 주무대로 삼았던 곳이다.
삼협 중에서 가장 물살이 거센 곳이 무협으로 그 폭이 30m 밖에 안되어 양자강의 거센 물결이 빠져나오는 소리가
10리 밖에서 들릴 정도로 요란하다고 묘사되지만 삼협댐이 생기기 전의 이여기..
유람선을 타고 이 삼협의 구경하는 코스는 2가지가 있는데, 그 하나는 중경, 무한을 오가는 정기선을 타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외국인전용 유람선을 타고 중간에 상륙하여 구경하면서 유람하는 것!!
장강삼협은 구당협에서부터 시작되는데 구당협의 총길이는 33㎞, 협곡의 강폭은 150m, 양쪽 산봉우리는 1∼1.4㎞에 달한다!!
구당협을 벗어나 무협까지는 물살이 느리며, 무협 12봉을 감상할 수 있다.
무협은 주변의 기이한 봉우리와 깎아지른 절벽이 볼 만하며, 산이 높고 골이 깊어 수증기가 흩어지지 못해 생긴
구름안개가 절경을 이룬다.
마지막으로 나타나는 것이 서릉협으로 여울이 많고 물살이 세며 암초가 많은 곳으로 내려갈 때는 쏜살같고 올라갈 때는 마치 사다리를 오르는 것처럼 더디다.
대부분 삼협댐이 생기기 전의 묘사이기는 하지만 지금도 절경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삼협 설명을 잠깐 옮기면서 마감합니다!!
장강삼협(長江三峽)은 서쪽 중경에서 중경 봉절의 백제성(白帝城)에서 동쪽에 있는 호북성 의창의 남진관에 이르는 구 당협(瞿塘峽)·무협(巫峽)·서릉협(西陵峽) 세 개의 협곡으로 서능협 72㎞, 무협 44㎞, 구당협 33㎞로 구성된 총 길 이 193㎞의 계곡구간을 말한다.
각각 대녕화관곡·향계관곡·묘남관곡으로 나뉘는 이 세 협곡 구간은 강렬한 조산 운동에 의한 해륙 변천과 가하천 발육의 결과로 형성된 자연의 창조물이다.
웅장함과, 험준함, 기묘함과 고요함이 함께 어우러져 강주변에 위치한 수 많은 명승 고적을 비롯한 아름다운 경관과 어울어져 국내는 물론이고 끊임없이 국외 관광객을 매료시키는 곳이다.
중국애들의 글올 옮겼는지 지금 풍경과는 조금 다른 면이 많습니다만 지명이나 거리는 참조하세용!!
보통 의창에서 출발해 충칭(重慶)까지 또는 충경에서 의창까지 가게 되는데, 의창에서부터 출발하게 되면,
장강삼협의 첫 관문은 서릉협부터 시작된다.
그러나 보 통 장강삼협을 관광하는 호화 유람선은 중국 서부의 직할시인 중경>중경시에서 출발한다.
배가 출발해서 얼마 지나지 않으면 양쪽 계곡의 풍경이 처음 출발할 때와 많아 달라진 것을 발견하게 되는데,
이 때 쯤이면, 유람선이 이 미 첫 협곡인 구당협에 들어섰음을 의미한다.
중경에서 구당협까지 유람선을 이용하면 1박 2일을 이동해야 합니당!!
자고로 사람들속에는 이런 말이 전해집니다.
구당협은 웅위롭고 장 관이며 무협은 은은하고 수려하며 서릉협은 여울이 많고 험준하다.
뭇산들 속에 갇히여 도도히 흐르는 강물과 기슭을 후려치는 물결을 보면서 사람들은 대자연의 조화에 감탄하지 않을수 없게 된다.
이 세 개의 협곡에서 구당협은 가장 짧고 가장 좁으며 가장 험준한 협곡으로 그 기세와 경치가 가장 웅위롭고 장관이다.
길이가 8키로인 구당협을 유람선은 12분간 흐르며, 이 12분동안 유람객들은 깎아지른듯한 산봉들을 보게 된다.
강물이 가장 넓은 곳도 백미터 미만이며, 가장 좁은 곳은 수십미터도 안된다.
이로 인하여 두 기슭의 기암절벽들이 서로 가까워져 서 그 웅장함을 더욱 보여주게 된다.
장강삼협에서 가장 아름다운 협곡은 무협으로 길이가 42키로미터 되는 이 협곡내에 무산이라는 산이 있어서
무협이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우아하고 아름다운 협곡은 천태만상의 모양을 가지고 있어서 마치 아름다운 처녀와 같다.
무협에서 가장 이름높은 것은 무산 12봉이고 또 이 열 두개 산봉우리 중 가장 유명한 것이 신녀봉이다.
강가에 자리잡은 신녀봉의 산봉에는 언제 나 구름이 자욱하고 잔잔한 보슬비가 층암절벽을 감고 돌아 색채가
선명한 산수 국화를 방불케 한다.
무협에는 언제 나 구름이 끼고 늘 보슬비가 잔잔히 내려 무산의 기묘한 경관을 형성하는데,
만약 구름과 보슬비에 쌓인 무협을 구경했다면, 중국화와 중국 산수의 관계를 잘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길이 70키로미터의 서릉협은 삼협에서 가장 긴 협곡이다. 황혼 속에서 관광객들은 양안에 즐비한 기이한 돌들과
아스라니 솟은 기암괴석들을 볼 수 있으며, 물살이 급한 여울도 느낌으로 감지할 수 있다.
그러나 유람선은 매우 안전하므로 걱정할 필요는 조금도 없다.
1978년부터 장강 유람선 관광실무를 책임진 장강유람선 해외관광 총 회사는 14척의 호화 유람선을 가지고 있으며,
지금까지 한 번도 사고를 낸 적이 없을 정도로 안전도가 매우 높다.
그것은 이 회사의 모든 유람선이 검사에 통과되었고, 모든 선원들이 엄격한 양성과 자격시험을 거쳤으며
국제관례에 따라 엄격한 관리가 진행되기 때문이다.
장강삼협 풍경선은 세계적으로 이름난 산수화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최 근 몇년간 삼협공사의 건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장강삼협의 아름다운 경관이 소실될가봐 걱정하고 있지만
기실 2003년 삼협댐이 물을 저축하기 시작해서야 일부 경관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게 된다.
그리고 2003년후에도 장강삼협의 장려한 경관은 여전하며 오히려 새로운 경관들이 더 생기게 될 것이다.
삼협댐 준공전 중국의 유람선 회사 설명서를 번역하였는지 수도 없이 중복이 되고 조금 엉성합니다만 참고용으로 옮겨 봅니다!!

항구앞에서 자가용을 렌트하여 삼협댐 구경에 나섭니다..
구경이 가능한 높은 전망대는 마감되었고 기사에게 가장 구경하기 좋은 장소로 안내를 부탁합니다!!

장강 아래 다리를 건너서 무료 전망대 도착..
비교적 멀기는 합니다만 대단하네요!!
가까이 접근은 금지되어 있다고 합니다..


삼협댐에 대한 설명..
높이는 185m, 길이는 2,309m, 너비는 135m이며, 최대 저수량은 393억t, 최고 수위는 175m, 총 시설용량은 1820만kW,
연간 발전량은 847억kW이다. 양
쯔강[揚子江] 중상류인 중국 후베이성[湖北省] 이창[宜昌]의 취탕샤[瞿塘峽]·우샤[巫峽]·시링샤[西陵峽] 등
싼샤[三峽:장강삼협]를 잇는 세계 최대의 댐 중 하나이다.
1994년 착공하여 ① 물막이 제방과 수문 건설, ② 발전기 26개를 가동해 시간당 총 1820만kW를 생산할 수 있는 발전소 건설,
③ 1만t급 선박 2척이 댐을 넘나들 수 있는 갑문식 운하 건설, ④ 3000t급 선박을 20분 만에 끌어올릴 수 있는 대형 리프트 건설
등 4단계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1997년 11월 1차 물막이 공사가 끝나고, 2003년 7월 시간당 70만kW 발전 용량의 1호 발전기가 가동되었다.
2006년 토목공사가 완공되었고, 2008년 10월 26번째 발전기가 설치됨으로써 완공되었다.
공사 책임은 중국싼샤댐개발총공사(CTGPC)가 맡았고, 총 사업비는 250억 달러가 소요되었다.
완공과 함께 양쯔강을 따라 길이 660㎞, 평균 너비 1.1㎞, 총면적 632㎢, 총저수량 393억t에 달하는 거대한 인공호가 만들어졌다.
이 저수량은 일본 전체의 담수량과 맞먹는 양으로, 27억t인 소양호 저수량의 13배가 넘는다.
개발 이익은 연간 200억 위안(3조 2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그러나 부작용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1087건(지상 364건, 지하 723건)에 달하는 문화재 가운데 보존 가치에 따라 이전되거나 현지에 보존되는 지상 문화재 287건을
제외한 모든 문화재가 그대로 수몰된다.
또 완공 후 유량 감소로 인해 양쯔강의 수질오염이 10배 이상 증가하고, 양쯔강 물의 해양 유입 감소로 서해와 동해의 염분농도가
증가해 한국 등 주변국의 기온 상승은 물론 해양 생태계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관심있는 분들 참고 하시라고 옮겨봅니다..




인증샷 한장..
장강 삼협 여행의 마침표라고 보아야 하겠죠!!
대단한 댐임니다만 접근이 금지되어 있고 날이 흐린 것이 옥의 티라고 할 수 있네요!!

이제 이창으로 이동하여 숙박하고 호북성 관광을 위하여 신농가로 이동할 예정입니다..

비가 조금씩 내리는 날씨가 되다보니 시계가 좋지 않아서 아쉬운 삼협댐..


양쪽은 배가 오르내리는 계단식 저수 장치가 되어 있습니다!!

신농가 지역에 있는 물살이 강한 장소에 사람이 끌어오르는 풍광을 조각하여 놓았네요!!
신농가 어떤 지역에 있다고 합니다만 아쉽게도 보지는 못했고 당연히 이용도 하지 못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