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 유가 급등세 지속 등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불구
- 해외사업 적극 추진으로 성장동력 창출, 긴축경영 시행
- 깨끗한 경영 실천, 고객중심 제도 개선, 정전 고장 대폭 감소
□ 한국전력공사(사장 직무대행 문호)는 6월 20일 발표된 기획재정부 주관 ’07년 공기업?준정부기관 경영실적평가 결과에서 14개 공기업 중 1위를 차지
○ 전체 경영평가대상은 101개 기관이며 이 중 11개 기존 정부투자기관(한전, 철도공사, 토지공사 등) 및 3개 민영화 대상 공기업 등 14개[공기업 I型]
* 2006년도 평가에서는 대형 정전사고 발생 등으로 14개 기업 중 5위 기록
○ 이번 평가 결과는 고유가 등으로 지난해 한전의 경영여건이 매우 열악한 상황에서 달성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큼
□ 2007년도 정부경영평가 1위 달성까지 한전이 기울인 노력과 경영성과를 분야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① ’07년 해외사업 매출액 2천억원 달성, 마스터플랜 수립 등 사업추진 기반 강화
* ’07년 해외사업 매출액 : 2,059억원(’06년 대비 278억원 증가) / 누계 : 1.4조원
○ 화력발전사업을 중심으로 추진하던 해외사업 영역을 원자력, 수력, 송배전, 통신, 자원개발사업 등으로 다각화
○ 필리핀 등 11개국에 머물러 있던 진출 국가를 자원부국 등 전략 거점 국가로 다변화
* 그 결과 ’07년 중앙아시아, 러시아 등 35개국에서 20건(1,914MW)의 사업을 수주하고 송배전사업 용역으로 764만 달러 매출 달성
○ 발전,자원개발 '패키지 딜(package deal)' 방식을 전력그룹사 공동으로 전개하여 호주 코카투 광산 등 2개 광산의 지분을 인수하여 연간 450만톤의 석탄을 확보하는 등 국가 에너지 자급률 향상에도 기여
○ 한국형 원전의 강점을 부각하고 원전 시장별로 차별화된 전략을 구사하여 터키, 우크라이나 등지에 원전 수출 기반 마련
○ 중국 내몽골 풍력발전사업 등 해외 CDM 사업을 통해 탄소 배출권을 사전 확보하여 연간 430만불의 부가 수익 창출
② 고유가 충격 흡수를 위한 자구노력 경주
○ 유가, 환율 변동과 연계된 위기대응계획 시나리오에 의거 긴축경영을 시행하여 4,374억원의 경비를 절감하고 2008년도 예산도 초긴축으로 편성하는 등 외부충격을 내부 자구노력으로 완화
○ 외환시장 직접 딜링 등 금융시스템을 활용하여 금융비용을 308억원 절감
③ 깨끗한 경영,
나눔경영 실천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성실 이행
○ 국가청렴위원회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시행한 청렴도 조사에서 9.56점(10점 만점)을 획득하여 19개 공기업 중 1위를 차지하는 등 청렴한 기업으로서의 위상 정착 단계 도입
○ CEO가 솔선하여 윤리문화 정착 노력을 경주하고 경영환경 및 직원의견 등을 반영한 윤리기준을 정비하는 등 ‘깨끗한 한전’ 실현
○「빛 한줄기 희망기금」을 통한 저소득층 전기요금 지원을 확대 시행하여 1,232가구의 전기요금을 지원하고 사회복지시설, 기초생활수급자의 전기요금을 20% 할인해주는 등 소외계층 보호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
○ 직원 13,000여명이 참여하는 전국 273개 사회봉사단의 적극적 봉사활동을 통해 전국 각지에서 지속적인 ‘나눔 경영’을 실천하여 보건복지부 주관 ‘한국자원봉사 대상’ 공기업부문을 수상하는 성과도 거둠
○ 2005년 이후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온 바, 2007년도 보고서가 국내 최초로 UN Global Compact 우수보고서로 선정
④ 고객중심의 제도 개선을 통한 고객만족경영 실현
○ 대용량 고객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고객의 정책참여 기회를 확대하여 고객만족 경영의 큰 틀을 구축
○ 전기요금 납부방법 다양화, 전기설비 교체지원 확대 등 고객 기대수준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선하여 고객만족도 향상을 추구
○ 국가행정전산망과의 시스템 연계를 통해 인터넷으로 전기사용신청 제도를 도입하여 고객 편의를 극대화하고 연간 150억원을 절감하는 효과까지 거둠
○ 아파트 단지 8,518개소의 수전 설비를 열화상 기술을 이용해 진단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아파트 정전을 55% 시키는 등 등 인구 밀집 장소에 대한 전력 공급 안정성을 제고하여 국민 생활 불편을 최소화
○ 그 결과, 정부 주관 공기업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99년 조사가 시작된 이래 9년 연속 최고 등급 평가
⑤ 세계 최고수준의 전력공급 신뢰도 유지를 위한 노력 경주
○ 최첨단 전력수요관리 기법을 도입해 1,000MW급 원자력발전소 3기에 해당하는 3,444MW의 전력수요피크를 억제하는 성과를 거둠
○ LED 조명 등 신규 개발 고효율기기 도입 적극 지원으로 고효율 기기 보급량이 최초로 1,000MW를 돌파
○ 특히 전력설비 고장이 많은 여름철에는 고장발생 예방 특별활동, 재난대비 신속 복구체계 확립, 경영진 현장 점검, 비상대책상황실 운영 등을 골자로 한 ‘정전예방 100일 종합대책’을 집중 시행하여, 고장복구시간 30%, 정전시간 49%, 정전건수 31% 감축하는 성과를 거둠
⑥ 중소기업 지원 등 공급사슬 관리 강화를 통한 효율성 향상 및 상생협력 구현
○ 중소기업 제품, 신기술인증 제품 구매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전력그룹사 통틀어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목표를 초과 달성
○ 중소기업에 전력 관련 기술 개발을 집중 지원하여 한전과 중소기업 공동으로 지식재산권을 출원한 건수가 179건에 달하는 등 전력기술의 고부가가치화를 실현
○ 중소기업과의 성과공유모델을 제도화하는 등 상생협력체계 고도화 노력 경주 결과, 2007년 산업자원부(現 지식경제부)로부터 ‘중소기업 성과공유 우수사례’로 선정
○ 아울러 해외사업 추진시 전력 관련 중소기업과의 동반 진출을 시도, 그 결과 중소기업 지원 효과가 1,300억원을 넘어섬
⑦ 전력그룹 협력체제 강화로 그룹사 전체 기업가치 극대화
○ 호주 유연탄 광산을 발전회사와 공동으로 개발하여 연간 도입량의 8% 수준의 공급물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등 발전연료의 경제적 조달 기반을 구축
○ 한전 KPS에 대한 투자환경 조성으로 주식을 적기에 상장,
매각하므로써 591억원의 매각차익을 시현하는 등 기업가치를 극대화
○ 전력그룹사 사장단 정기 회의와 실무자 협의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공동 현안에 시의적절하게 대응하고 그룹사 전체의 일체감을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