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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대콜 회원 민원 안내※ 1. 콜 센터 및 A/S관련 민원 안내 가. 콜 센터 및 A/S 관련 문의
구 분 연락처 업 무 내 용 콜센터 506-9400 콜 센터운영 및 콜 관련 각종 민원 처리 A/S센터
(조합간이주차장) 507-7004
507-6222 1. 콜 장비(네비게이션, 카드결제기등) 일체 A/S 및 수리
차량 대폐차시 콜 장비 장착 및 탈착
2. 본인의 부주의로 인한 장비 하자를 제외한 나머지
고장에 대한 무상수리
3. 무상수리기간 : 2007년 5월 1일 ~ 2008년 4월 30일
나. 장비 공급 단가
장비
공급
단가 네비게이션 본 체 334,000 네비게이션
세트
거치대 8,000 오리발형 7,000 GPS안테나 10,000 pager안테나 12,000 안테나 밑판 1,000 SD메모리 카드(1GB) 15,000 SD카드 리더기 10,000 메인케이블 10,000 방범등 30,000 세트 방범등 커버 17,000 방범등 밑판 13,000 전구 1,000 빈차등 40,000 디지털빈차등 스티커 35,000 세트 측면라인 띠 1짝당 7,000 뒷 유리 스티커 7,000 도메인 포함 앞 유리 로고 스티커 1,000 결제단말기 본체 협의중 핸드폰 연결 케이블 33,000 연동기 케이블 26,000 영수증 롤지 400 조합 및 각 지부판매 분리형 자석 700 고정형 자석 700 2. 카드결제기 관련 각종 민원 안내 가. 각 카드사 위치 및 연락처 구분 카드사 위치 문의전화 전화번호 1 국민 국민은행 각 지점 1588-1788 051-817-8133 2 신한 신한은행 각 지점 1544-8800 02-6262-7245 3 현대 범내골 로타리 삼성카드사 건물 1577-6000 051-630-1800 4 삼성 범내골 로타리 삼성생명 빌딩 1588-8700 051-640-8389 5 외환 서면로타리 외환은행,
중앙동 외환은행 1588-6700 051-807-0911 6 롯데 서면 로타리 제일은행 맞은편 금융프라자 롯데카드사,
동래메가마트 맞은편 대신증권빌딩 1588-8100 051-807-1954 7 엘지 서면로타리 우리투자증권빌딩,
동래 메가마트 맞은편 삼성디지털프라자 1544-7000 051-810-1970 8 비씨 동래 메가마트 맞은편 대신증권빌딩, 중앙동 우체국 건물 비씨카드사 1588-4500 051-604-8034 9 교통
카드 1588-8990
나. 결제 시스템 관련 민원 안내 1) 계좌변경은 어떻게 하나요? ☞ 계좌변경은 각 카드사 및 해당은행에 본인이 직접 방문 ○ 구비서류 : 사업자등록증 사본, 통장사본, 통장도장, 신분증사본 2) 주소 변경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 각 카드사 및 해당 은행 직접 문의(카드사 위치 및 연락처 참조) 3) 교통카드 입금이 안됩니다. 정산을 해도 입금이 안되는건 어떻게 하나요? ☞ 교통카드 입금 소요 기간 : 2~3일 소요(6월부터 정산 후 익일 입금) ☞ 소요 기간 경과 후 미 입금시 : 1588-8990로 문의 4) 교통카드 정산은 언제하나요? ☞ 교통카드 요금 결제 후 언제든지 할 수 있습니다. 5)신용카드 결제 후 입금이 안됩니다. ☞ 각 카드사의 사정에 따라 3~8일 정도 소요 6) 신용카드 결제한지 10일이 지나도 입금이 안됩니다. ☞ 해당 카드사 전화 또는 조합 기획실로 전화 문의 7) 신용카드 전표는 언제까지 보관하나요? ☞ 카드사용 전표 : 조합 및 지부, 충전소(본부, 동부산)에 수거함 비치 - 카드사용 전표는 일정량이 모이면 수거함에 제출할 것 가맹점용 전표 : 대금 입금시까지 보관(보관 장부 별도 관리 요망) 8) 은행 현금카드 사용은 가능하나요? ☞ ‘체크카드’ 사용 가능, 직불카드 및 현금카드는 사용 불가 9) 핸드폰 악세서리형(소형) 교통카드가 잘 읽히지 않습니다. ☞ 결제기의 “입력”, “영수” 버튼에 접촉하세요. 10) 소득공제용 현금영수증은 언제 발급하나요? ☞ 소득공제용 현금영수증은 요금이 5,000원 이상 나왔을때 승객의 요구에 의하여 발급한다.(영수증 2장 출력됨) ※ 연말에 소득공제를 받기 위하여 국세청에 개인별로 등록하여 사용 3. 등대콜 상조회 운영 안내 가. 개요(요약) : 등대콜 시스템 단말기(네비게이션, 통합결제기, 각종 부착물 등)의 파손 또는 도난시 수리비 및 교환비용 등을 회원 공동으로 분담(세부내용은 등대콜 상조회 규정 및 약관 참조) 나. 월 할당금 : 일금 일천원(1,000원) - 기금적립 상황에 따라 탄력 운영 다. 할당금 부과 일시 : 2007년 7월 10일(6월분), 조합비 납부시 부과 라. 기본 자부담금 : 건당 일금 오만원(50,000원) 마. 면책사항 1) 회원이 고의로 파손했을 때 2) 불법대리 운전자가 야기한 사고로 입은 피해 3) 사고를 야기했더라도 상대(목적물)가 확인되지 않을 때 4) 범죄의 목적으로 운행타가 발생된 피해 5) 음주운전으로 인한 피해 6) 전쟁, 혁명, 내란, 사변, 소요, 지진, 분화 등 사회적 사태에서 발생한 피해는 수혜하지 아니한다. 다만, 특별한 경우 운영위원회의 결의에 의한다. 7) 자연 마모로 발생한 피해 8) 무면허 운전 중 사고로 발생한 피해 9) 주차 중 도난 되었으나 경찰관서에 즉시 신고치 않았을 때 바. 구비서류 및 접수처 ○ 도난시 : 도난 신고서(관할 경찰서 신고필), 자동차등록증, 신분증 ○ 파손(교통사고 등) : 자동차등록증, 신분증 ○ 접수처 : 조합 및 지부 자차손관리소 4. 콜 시스템 관련 각종 민원 안내 및 대처 방법
질 의(Q) 응 답(A) 비고 1 콜 수락 후 카드단말기 및 휴대폰에 장시간 “접속되었습니다” 또는 “통신 중”라는 메시지가 떠 있으면서 “다른 차량에 배차되었습니다” 라는 음성안내도 안 나오고 우찌되능교? 콜수락 의사가 콜센터에 전송된 후 다른 차량에 배차는 되었으나 그 음성안내만 전달되지 않은 상태이다(통신상 일종의 잼(JAM)현상). 이 때 또 다른 콜이 들어와도 수신은 가능하므로 아무런 문제는 없으며, 이 때 30초 이상 이 현상이 지속되면 휴대폰과 카드결제기의 종료 버튼을 2-3회 정도 가볍게 눌러 원상태로 돌려주면 된다. 통신망 정비 작업 중
입니다.
조만간 해결하겠습니다. 2 “콜이 수신되었습니다. 배차요청하세요”, “다른차량에 배차되었습니다” 라는 아가씨 목소리가 너무 작다. 좀 크게 말해라케라. 콜센터 서버에서 목소리 볼륨을 조절하여 일정한 크기로 업데이트 시켜놓았으며, 각 개인이 조절을 할 수 있다. 모니터 우측 가운데 “INFORM" 버튼을 누르고, <환경설정>을 누르면 볼륨 바(BAR)가 있어서 이를 움직여서 조절 할 수 있게 되어있다.
조절 후 <save>와 <예>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 주의사항 : 환경설정에 들어있는 숫자는 매우 중요한 정보입니다. 절대 다른 숫자들은 손대지 마십시오. 3 “휴대폰 무응답”은 와 글노? 이는 회원 또는 주위사람이 휴대폰의 환경설정을 바꿔 놓았거나, 기타 조작(휴대폰 교체 등등)에 의하여
통신 환경이 바뀐 상황이므로 A/S센터에 와서 휴대폰 통신환경을 다시 설정해야 한다. 4 시동을 끈 상태에서 1단 Key를 놓고, 콜을 받은 상태에서 시동을 다시 켜면 고객정보가 없어지뿐다. 그라모 시동을 내내 켜 놔야 하나? 4월말부터 변경되었습니다. 즉, 시동을 다시 켜고, 운행관리 ▶ 운행시작을 하면 바로 즉시 고객정보가 나타납니다. 즉, 시동 끄고 계시다가 다시 시동켜서 인증 받으시고 운행하시면 됩니다. 5 -내비게이션 지도가 엉뚱한 지역이다.
- WINDOW 화면이 켜져 있다.
- 등대화면이 켜져 있다.
- 내비게이션 화면이 정상이 아니다. 프로그램 오류 또는 GPS 안테나 불량이므로 교체하여야 합니다. A/S센터로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6 고객한테 전화를 꼭 해야 되능교? 고객에게는 차량번호를, 회원님께는 고객전화번호를 문자로 보내드리고 있는데, 가끔 문자 발송이 지연되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반드시 콜을 받으면 고객에게 전화하여 몇분내 몇호차량이 도착한다고 말씀드리고 출발하시기 바랍니다.
이는 바쁜 고객을 놓치지 않기 위함이며, 또한 정확한 고객위치를 확보하는 목적도 있습니다. 휴대폰 통화비용은 1분동안 통화해도 100원 남짓입니다. 아낌없이 투자하셔야합니다. 7 엉뚱한 지역 또는 둘러가야 하는 곳이 배차가 되는데,,,우째야 되능교? 종종 고객의 위치가 막다른 길에 있거나 산을 끼고 있는 경우 또는 서면과 같은 복잡한 지역에 있어서 뺑뺑 돌아가야 하는 경우 등등 여러 가지 변수가 생길 수 있는데, 이는 조만간 콜 방송을 할 때 고객의 대략적인 위치를 표시해 드려서 <수락> 또는 <거절>을 하실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조정 중입니다. 8 핸드폰으로 고객전화번호(문자)가
안 들어온다카이..... 내비게이션에 회원님 전화번호가 틀리게 입력되어 있으므로 A/S센터에 와서 입력을 다시 해야 합니다. 9 홈페이지 이용은 우찌하능교?
(회원 아이디와 비밀번호) 아이디 : 1,2,3+차량번호
(35바=1, 36바=2, 37바=3으로 시작되고 나머지 4자리는 차량번호)
<예 : 35바 1234 = 11234>
비밀번호 : 1234로 미리 정해놓았으니 본인이 로그인해서 비밀번호 변경하시면 됩니다. 10 내 차는 하루종일 있어도
콜방송 수신이 안 된다카이..... 지금까지 단 한번도 콜방송을 수신 못하신 회원님은 반드시 A/S센터로 오셔서 장비 점검을 받으셔야 합니다. 11 탑승실패 처리가 안 되는데
우짜모 되능교? 고의적인 탑승실패가 많이 발생할 것 같아서 일부러 이 기능을 차단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다음 콜프로그램 업그레이드 작업 때 탑승실패 기능을 구현 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당분간 고객을 못 태우신 경우에는 600-1000번으로 연락주신 뒤 <주행+지불+빈차>로 해 주셔야 다음 콜을 받을 수 있습니다. 12 문자 메시지가 늦게 들어오는데.... 하루 수천만건의 문자 전송이 KTF 통신망을 통하여 이루어지므로 가끔 문자가 늦게 수신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콜을 받으면 문자가 전송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즉시 내비게이션에 있는 고객전화번호를 보고, 직접 전화번호를 눌러서 고객에게 전화를 해서, 고객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13 휴대폰을 바꾸고 싶다. 또는 바꿨다. 휴대폰 통신환경 설정 및 내비게이션과 카드결제기에도 등록을 하여야 하므로 반드시 A/S 센터로 오시기 바랍니다. 14 내비게이션에 차(화살표)가
와 거꾸로 달리노? 내비게이션 왼쪽 위의 나침반 모양을 1번 누르면 <3D>로, 2번 누르면 <N>로, 3번 누르면 다시 나침반 상태로 돌아오는데
이것은 내비게이션을 보는 방법을 각각 달리한 것입니다.
즉, 나침반 상태에서는 차(화살표)가 가만히 있고, 지도가 주행방향에 따라 회전을 합니다.
<3D>상태는 나침반과 같은 조건에서 지도가 입체적 모양으로 바뀌어 진행되는 것입니다.
<N>상태는 나침반 상태와는 반대로, 지도는 가만히 있고, 차(화살표)가 주행방향에 따라 방향을 트는 것입니다. 15 고객정보의 <길찾기>를 누르면 엉뚱한 곳으로 안내한다,,,,,,
엉터리 아이가? 관제사가 컴퓨터에서 고객의 위치를 지정할 때 가끔 차량이 없는 지역일 경우 차량이 많은 지역으로 고객위치를 변경하여 지정합니다. 이럴 경우 길찾기를 누르면 엉뚱한 곳으로 안내가 됩니다.
따라서, 고객의 정확한 위치는 반드시 고객과 통화를 하여 알아내셔야 하며, 그렇게 하여야 고객을 놓치는 일도 없고, 신속 ? 정확하고, 고객에게 신뢰도 드릴 수 있습니다.
번거롭더라도 꼭 전화를 하는 습관을 기르시기 바랍니다. 16 내비게이션 각종 검색 방법 이것은 일일이 설명 드릴 수 없으므로, 주위 사람들에게 사용법의 도움을 좀 받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명칭검색>은 찾고자 하는 명칭의 초성(ㄱ ㄴ ㄷ)을 쳐서 기본검색을 누른 다음, 해당하는 이름을 찾아, 지역설정을 눌러서 지역을 좁혀 나가면서 찾으셔야 합니다.
또 한가지, <전화번호검색>은 5~6개 숫자를 입력했을 때 검색버튼이 진하게 됩니다. 그 때 검색을 누르셔야 비슷한 번호가 나옵니다. 그리고, 모든 개인전화번호가 입력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17 빈 차 등 사 용 법 빈차등 뒷면을 보시면
버튼이 3개 있습니다.
좌측부터 <지역>, <예약>, <휴무> 버튼입니다.
<지역> : 시외로 나갔다가 부산으로 들어올 때 부산행 고객을 태우시고 싶으면 이 버튼을 누르시면 <부산행>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예약>과 <휴무>는 잘 아실꺼라 봅니다.
한번 누른 버튼은 두번 눌러서 버튼의 불이 꺼져야 원상태인 <빈차>가 됩니다. 18 내비게이션 거치대가
자꾸 떨어진다카이....... 흡착면에 약간의 물을 발라서 유리면에 꽉 흡착 후 조임 막대를 완전히 돌려주시면 됩니다.
그래도 자꾸 떨어지면 A/S센터로 오셔서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19 내비게이션 지도 및 속도 카메라 위치 등등 업그레이드는 언제하노? 내비게이션 업그레이드는 1년에 1~2번 하면 됩니다. 등대콜센터가 어느 정도 안정화 되면 이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안내를 해 드리겠습니다. 20 DMB 방송 볼라카모 우찌해야 되능교? DMB방송 수신은 우리 내비게이션과 호환이 되는 수신기를 선정하여 안내할 때까지 어떠한 DMB수신기도 장착하셔서는 안 됩니다. 아무꺼나 사서 장착해 놓고 왜 안되느냐고 물으시면 곤란합니다. 영업용 차량의 운전자 시야 쪽에는 원래 설치할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많은 이해와 협조 부탁드립니다. 21 내비게이션에서 드르륵, 달달달 오만 잡소리가 다 난다카이~ 내비게이션 본체의 양 옆의 버튼에서 나는 소리인데, 이 버튼에 스카치테이프를 붙여두시면 소리가 확 없어집니다. 너무 심하다 싶으시면 A/S센터로 오시면 조치를 해 드리겠습니다. 22 앞차는 콜방송이 들어오는데 내 차는 와 안 들어오노? 여러 가지 변수(휴대폰, 카드결제기, 영업상태 인증, GPS 수신 상태,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등)가 있는데, 영 이상하다 싶으시면 A/S센터에서 점검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보통의 경우 프로그램 업그레이드가 안 된 차량이 많습니다. 23 화면이 너무 밝다 밤에 특히 화면이 밝다고 느껴지실 겁니다. <power>버튼을 한번 누르면 화면이 일단 꺼지고, 한번 더 누르면 약하게 켜지고, 또 누르면 강하게 켜 집니다.
상황에 따라 조절 하여 사용하시되, 참고로 화면이 꺼진다고 콜 기능이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24 자기진단사항 빈차 상태 : 방범등, 빈차등이 켜져 있어야 하며, 내비게이션 상단 상태표시란에도 <빈차>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주행상태 : 방범등, 빈차등이 꺼져 있어야 하며, 내비게이션 상단 상태표시란에도 <승차>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콜받은 상태 : 방범등은 꺼져 있고, 빈차등과 내비게이션 상단 상태표시란에는 <예약>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 꼭 확인 해 보시고 이상이 있으신 분들은 반드시 A/S센터로 오셔서 점검 받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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