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이정민 [위기의 시대에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Self Communication]
긍정의 힘을 믿는 강사 이정민입니다.
..라고 자신을 소개하며 강의를 시작하였습니다.
현대인이 겪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인간관계에서 오는 문제이며, 인간관계에서 생기는 문제는 바로 소통의 부재로 인한
것입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는 49초마다 1명씩 스스로 목숨을 끊고 있는데, 이는 1주일에 한 번씩 대구 지하철 사고가 나는 것과
같은 어마어마한 숫자임을 알려주었습니다.
그러면서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그녀는 1988년, 방년 24세에 결혼을 하였습니다.
머리 속으로 (2010-1988+24=?)을 막 계산하고 있는데, 그녀가 웃으며 말했습니다.
“계산하지 마세요.. 지금 46세입니다~” ㅎㅎ
그녀는 24세 당시에는 꽤 괜찮았다(?)고 겸손을 보였지만, 22년이 흐른 지금도 빼어난 미모를 자랑하고 있어, 24세 시절은
안 봐도 비디오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녀는 당시에 연극을 했는데요, 대표작이 [피펜]이고 남자 주인공은 [최민수]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아시다시피 연극은 춥고 배고픈 직업입니다.
그래서 연극이 끝나면 단원들은 허름한 선술집에 가서 소주잔을 기울이곤 했는데, 그녀는 그런 열악한 환경에 회의가 많았습니다.
그때 짜잔~하고 백마의 기사가 나타났습니다.
그는 부유한 집안의 1남5녀 중의 외동아들로, 당시에 로얄 살롱을 타고 나타나 그녀에게 청혼을 했습니다.
그녀는 막연히 편안한 인생을 기대하며 청혼을 받아들였는데요, 결혼생활은 쉽지가 않았습니다.
고부간의 소통문제, 다섯 명이나 되는 시누이들 사이에서 겪어야 했던 외로움, 남편의 사업실패 등이 겹쳐서 그녀는 불신, 분노,
절망, 좌절 등의 감정 속에서 몹시 괴로워했습니다.
이러한 감정 때문에 그녀는 거의 극한상황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거의 극한 상황의 일보 직전에서, 그녀는 [감정으로부터의 자유]를 얻기 위해 MBSR을 시작합니다.
MBSR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은 명상을 통한 심신수련법으로, 스트레스를 치유하며 이에 대처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 수련법은 최근 예방의학은 물론 치료의학에까지 도입되었고 의료보험 혜택도 받을 수 있다며, 함께 실습해 보길 권유했습니다.
그래서 모두 함께 눈을 감고 실습에 들어갔습니다.
먼저 코로 숨을 들이마십니다.
이때 코끝에 느껴지는 차가운 기운을 느껴봅니다.
다음 천천히 숨을 내쉬며 이를 반복합니다.
그런 가운데 정신을 코에서 배꼽 부위로 가져갑니다.
거기서 가슴으로 옮깁니다.
그래도 마음이 가라앉지 않으면, 다시 정신을 배꼽으로.. 다시 가슴으로..
이렇게 코-배꼽-가슴-배꼽-가슴을 오가며 마음을 가라앉힌 후에는 다시 일상으로 돌아오는 것이죠..
차분한 그녀의 목소리를 따라 숨을 쉬고 정신을 옮기다가 그녀의 인도에 따라 눈을 뜨니, 어느새 마음은 평온하고 머리도 맑아진
데다가 몸 구석구석까지 긍정의 기운이 충만하였습니다.
일전에 백범기념관에서 Focusing 기법에 대한 명강사의 특강이 있었지요.
마음의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점에서 비슷한 부분이 있는데, 강의는 우리 이정민 강사가 훨~씬 더 잘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백범기념관에 세워야할 듯..
물론 실습이 있어 시간조절이 편리하겠지만, 그래도 시간을 10분에 딱! 맞추었습니다.
수고하셨구요, 새로운 세계를 보여주신 것 감사드립니다.
(9:58)
18. 전봉환 [부부싸움의 신기술]
IT 전문가가 놀랍게도 가정문제의 영역에 도전하였습니다.
그러나 역시 IT 전문가답게 다양한 이미지를 화면에 띄웠습니다.
소싸움, 닭싸움, 개싸움 사진에, 골프채를 휘두르는 여인과, 눈텡이가 밤탱이가 된 사자, 원숭이, 그리고 부부싸움 다음 날의
아침 밥상까지..
너무너무 재미있는 이미지로 오프닝을 시작하여, 강의에 대한 기대감을 엄청 고조시켰습니다.
다음 몇 가지 통계자료를 보여주었습니다. (역시 IT 전문가..)
갤럽에서 조사한 것으로, 부부싸움 후 화해에 걸리는 시간입니다.
당일 49%
하루 29%
1주일 22%
그래도 빨리들 하시네요..
다음은 부부싸움이 장수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미시간 대학에서 35세~69세의 부부 166쌍을 40년에 걸쳐 조사한 결과, 싸운 부부가 싸우지 않는 부부에 비하여 무려 4배나
장수한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그러니까 부부란 원래 싸우고 화해하고 싸우고 화해하고 하면서 사는 거지요..
그런데 이혼하는 부부들의 사유를 들어보면, 성격차이, 경제적인 문제, 외도 등 여러 가지를 말하지만, 이혼하는 진짜 이유는
다른 곳에 있습니다.
그것은..
.
.
싸우는 방법 때문입니다.
싸움의 내용이 아닙니다.
싸우는 방법 때문에 이혼하는 경우가 대다수라는 겁니다.
그러면서 잘못된 싸우는 방법 4가지에 대하여 동영상을 보여주었습니다. (역시 IT 전문가..)
1. 비난 : 당신, 뭐하는 여자야!
2. 경멸 : 아침부터 긁는 소리하고 있네!
3. 방어반격 : 너나 잘해!
4. 도피, 담쌓기, 무시 : 못 들은 척 신문만 보다가 확 덮고 일어나 가버림..
와~ 이런 동영상을 어떻게 구했는지 신기합니다.
더 신기한 것은, 제가 바로 위의 4가지를 다 하고 있다는 겁니다.
그렇게 해 놓고, 드디어 부부싸움의 신기술 3가지를 동영상으로 소개하였습니다. (역시 IT 전문가..)
1. 적절한 화해 : 도구를 사용하는 사례로, 영상통화 광고화면을 보여주었습니다.
2. 잠시 진정 : 명세빈이 나온 스포츠 신문 광고를 보여주었습니다.
3. 타협 : 부부싸움 하다가 함께 파이팅을 외치는 한국 마사회 광고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마무리 역시 동영상으로, 절절한 김광석의 노래 ‘어느 60대 노부부의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진짜 IT의 전문가답게 많은 자료를 활용하여 공감가는 메시지를 전달하였습니다.
적절한 이미지, 통계, 동영상을 가지고 강의를 풀어나가니까, 머리로는 이해가 더 잘되고, 가슴에는 공감이 팍팍 일어나, 역시
백문이 불여일견 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지만 한편으로는, 딱 맞는 동영상을 구한다는 것이 정말 어려운 작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를 들면, 싸우는 방법 4가지는 씽크로가 최강이었지만, 신기술 3가지는 뭔가 딱 맞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부부싸움이 그렇게 해서 화해와 타협으로 갈 수 있을지도 의문스럽구요..
제목도 부부싸움의 신기술이고 전반부가 너무 공감되어서 신기술에 대해 무척 기대했는데, 그 해법이 약간 부족했습니다.
시간도 많이 남아, 1분 38초를 더 쓰실 수 있기 때문에, 부부싸움의 신기술 부분을 좀 더 보완하면, 굉장한 히트를 칠 수 있는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강의가 콘텐츠 면에서 최고였다고 생각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반성하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열심히 살겠습니다..
(8:22)
<피에쑤> 오늘 한꺼번에 달려볼랍니다~ 싸이처럼~
첫댓글 후후^^일단은 먼저 이충호 회장님께 화이팅 한번 외쳐봅니당^^ 더 놀라운건 4가지 부부싸움에 다 해당이 된다고 고백하신 부분에서는 푸하하하~~~웃음이 절로나네요^^..............먼저 이정민선생님 강의 정말 매력있는 강의였습니다. 잔잔하면서도 마음의 울림이 있는 강의였지요^^배경음악땜시 논란이 되었던 사운드어브뮤직대신 화사한 꽃다발로 첫화면을 바꿔주셨던 센스에도 박수....MBSR 실습할때도 완존 공감이 되어지고.... 일단은 유연하고 편안한 강사의 포스가 교육생들에 따뜻하게 전달이 되었던것 같아요^^
(저는 이충호 회장님 강의리뷰에 완죤 중독되어서..... 강의하러온 회사에서 잠깐 컴을 빌려 댓글달고 있습니다. )
워크샵에서 3기 원우님들을 코칭하시는 모습 보면서 선배님께서 정말 대단한 내공이심을 알았습니다.. 또한 언제나 한결같이 일일이 다 답글달아 주시는 모습에서도 또한 명강사과정에 대한 애정을 보게됩니다.. 후배들에게 직접 행동으로 가르침을 주시는 그 모습 참 아름답습니다^^*
저두 완전 중독된 1인닙니당!! 멋진 리츠와 회장님 화이팅!!
회장님 정말 멋져부려요~~~~잉
글을 읽으려니 먼저 이충호 회장님의 노고에 머리가 숙여집니다.. 제게는 이번 워크샵을 보내고 나서 꿈이 생겼습니다.. 박사과정에 진학해서 심신 통합쪽에서 더 깊이 공부해서 저 만의 스트레스이완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직장 시장에 내어 놓을 생각입니다.. 그런데 알아보니 내년 박사과정은 이미 마무리 됐기에, 2012학년에 꼭 진학해서 저만의 컨텐츠로 인사드리겠습니다^^* 이번학기 여러분들로 인해 행복했고 막연하기만 했던 강사의 길에 한줄기 빛이 보이는 것 같음에 감사드립니다.다.. 모두모두 감사합니다..
불파만 지파참, 느린 것을 두려워 말고 멈춘 것을 두려워 하라. 네, 바로 그거지요.
영어로 회의를 하면 나중에 많은 내용을 놓쳐서 업무진행에 애로사항이 있는데, 놀랍게도 회장님의 리뷰를 보면, 제가 놓치는 것이 비단 영어 회의였기 때문 만은 아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안 그러셔도 되는 위치신데 혼신을 다하시어 기록하신 회장님 - 물론 그렇게 하셨으므로 저절로 따라온 것이겠습니다만 -, 한가지 확실한 것은 회장님 회사로는 안 갈랍니다... (누가 불러나 준대??? ← Auto Echo System) 너무 디테일 하셔서 한달 안에 잘릴 것 같습니다.^^ 이민정 교수님과의 명상 실습 때는 너무 심취하여 숙면을 취할 뻔 했습니다. . 전봉환 교수님께는 파워포인트를 멋드러지게 만드는 비법을 요청드리고 싶습니다~~
댓글 읽는 재미 또한 쏠쏠하다는...
먼저 이충호선배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아마도 선배님의 리뷰는 최고인기였으며 연구분석의 가치가 있음을 알립니다 .
정민쌤의 꿈이 생겼다니 넘 좋아요. 그 이쁜 얼에 멋진 꿈까지 이어지면 아이구야 얼른 사인받아 놓아야겠네요. 꼭 이루어지는 멋진 삶이 되길 기원할게요 아자아자 홧팅 !!
실현될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꿈은 누구나 꿀수 있는거니까^^* 물론 실행없는 꿈이 되어 망상이 되어버리면 안되겠지만요^^;; 그래도 내 안에 명확한 새로운 비전이 생긴 것, 그리고 한학기 동안 좋은 분들과 함께 했고 또한 앞으로 살아가는 동안 좋은 인연이 되실 선생님들을 만난 것 만으로도 제겐 큰 행복입니다.. 항상 타인의 행복을 자신의 행복만큼 기뻐해주시는 따뜻하신 카타리나 선생님 제가 엄청 사랑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