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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교리체계 Re: 이것이 最後生이고, 이제 再有는 없다.
봄봄 추천 0 조회 87 22.10.23 11:31 댓글 1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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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22.10.23 11:38

    첫댓글
    <이것이 最後生이고, 이제 再有는 없다.>
    왜 두 부분(生, 再有)으로 말씀하셨을까요?

    즉 最後生만 말씀하셔도 되는데
    <再有는 없다.>는 말씀을 부기하셨을까요?

  • 22.10.23 11:45

    재유라는 게 있는데
    세존에게는 더 이상 적용이 안되니까
    그렇게 말씀하셨다 지금 그런 의미지요?

  • 22.10.23 11:46

    재유를 꼭 내생의 재유만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순간 순간 재유가 일어난다는 생각은 안해보셨습니까?

  • 22.10.23 11:43

    오온이라는 현상이 눈앞에서 완전히 사라지는 것과
    그것을 있으나 마나 한 현상으로 보는 것과
    어느 것이 세존의 법과 부합되는지 봄봄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아님 다른 어떤 견해라도 좋습니다.
    제가 보기엔 오온의 사라짐을 해탈이라고 보시는 것이 틀림없어
    보입니다...

  • 작성자 22.10.23 11:49



    먼저 봉행님의
    //(輪回-)태어나지 않음(-解脫)을 목표로 수행하는 것은 아니다.//....주장이
    경문과 일치하는지 먼저 듣고서 나서

    그 다음의 문제는 그 다음에 하는 것이 어떻습니까?

  • 22.10.23 11:50

    @봄봄 제가 뭐라 하든 경문과 안 맞다고 생각하지 않을까 의구심이 듭니다...
    제 질문이 어렵습니까?

  • 작성자 22.10.23 11:53


    어떤 분의 이러한 주장에 대해서는
    봄봄의 생각은 이렇다는 의견을 올리면
    그 부분에 대한 설명은 없고
    다른 부분에 대한 설명에 대한 다른 의견을 말하고
    그러면 그 부분에 대해 의견을 말하면
    다른 질문을 하고....

    대화하는 방법을 모르는 것인지
    말을 돌리고 주제를 바꿀려는 것인지
    분간이 않될 때가 많습니다.

  • 22.10.23 11:59

    자 그럼 봄봄임의 일관된 주장에 따라 오온의 사라짐을 해탈 열반이라고 봄봄님은 생각하는 것으로 간주하겠습니다.
    그럼 제가 대답하지요.
    태어남 특히 봄봄님이 생각하는 생물학적 태어남의 종식을 위해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 경문과 일치하느냐의
    여부에 대해서는 저는 일치한다고 봅니다. 같은 경문에 두 가지 상반된 견해가 일어나니 어찌하지요?
    그 어떤 법(오온)도 내가 아닌데 그들이 태어나건 말건 그게 왜 문제가 돼야 하는지 모르겠군요.

  • 작성자 22.10.23 12:05


    //생물학적 태어남의 종식//에서 //생물학//이 어떤 의미인지 알지 못하지만
    만약 그 //생물학//이 [물질로 이루어진]이라는 의미에 한정된다면
    다시 이야기는 되돌아 갑니다.

    봉행님과 같은 대화 방식은 감당하기 어렵습니다.
    만약 댓글이 없더라도 양해바랍니다.

    그렇다고 해서 봄봄의 의견을 마치는 것은 아닙니다.
    댓글은 그만하더라도 본문에서 의견은 드려보겠습니다.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여겨지면....

  • 22.10.27 16:01

    봉행님 생물학적 태어남만 생각하지 마시고 태어남에는 여러 태어남이 있어요.종류도 재료도 계도 다르고
    봄봄님은 그러한 경전에 나오는 모든 태어남을 염두에 둔것이고 봉행님은 그런것은 큰의미가 없다 정신적으로 내가 태어났다고 생각하는 의식에만 촛점을 둔것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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