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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관악구합기도 을지관 드림합기도 관장 박진욱입니다.
오늘은 느린 학습자와 인지학습, 운동학습의 차이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느린 학습자라는 용어는 교육학에서 사용되는 용어인데 보통 초등학생을 예로 든다면 반에서 또래들의 일반적인 학습 능력보다, 느리게 학습하는 학생을 의미합니다.
학교, 학원에서도 느린 학습자들은 수업에서 다른 학생들보다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 있으며, 학습에 필요한 능력을 충분히 습득하기 위해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느린 학습자와 일반 아이들의 차이점은 학습 속도와 학습 능력입니다. 느린 학습자들은 일반 아이들보다 학습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수업에서 다른 아이들이 이해하는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이냐면 느린 학습자들은 누구보다 선생님이 옆에서 왜 이렇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과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결국 이해시키는 데에는 시간이 많이 들고 추가적인 학습에 대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학습능력과 운동능력은 같은 것일까요?
운동 습득 능력과 학습 능력은 서로 다른 능력입니다. 따라서, 느린 학습자가 반드시 운동 습득도 느린 것은 아닙니다. 일부 느린 학습자들이 운동 습득 능력이 뛰어난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느린 학습자들이 운동 습득 능력까지도 떨어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운동 능력에도 개인별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일부 느린 학습자들은 운동 습득 능력도 떨어지는 경우가 있으며, 이는 운동 능력과 관련된 신경 기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모든 느린 학습자들이 그렇다는 것은 아니며, 운동 능력과 학습 능력은 서로 다른 능력이기 때문에 개인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운동 능력은 유전적인 영향과 환경적 영향, 그리고 운동학습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운동 능력이 높은 아이들은 유전적으로 운동 능력이 뛰어난 부모로부터 유전된 유전자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일부 아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운동 능력이 뛰어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운동 능력은 환경적인 영향과 운동학습에 따라서도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운동 능력이 뛰어난 아이들은 보다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고, 많은 운동을 하며,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는 등의 환경적 조건이 갖추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운동 능력이 뛰어난 아이들은 이를 유지하기 위해 매일 꾸준히 운동을 배우고 스스로 수련을 하기도 합니다.
반면에 운동 능력이 느린 아이들은 유전적인 영향이나 개인적인 이유로 운동 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보다 많은 지원과 매일 수련을 추가하여 개별적인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운동 능력에서도 느린 학습자가 존재할 수 있는데 운동 능력은 유전적인 영향과 환경적인 영향, 그리고 운동학습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따라서, 운동 능력이 느리게 발달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운동 능력이 느린 학생들은 체육수업에서 다른 학생들보다 더 많은 시간과 지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보다 구체적인 설명과 개별적인 맞춤형 지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운동 능력이 느리게 발달하는 것은 그들이 다른 영역에서도 느린 학습자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단지, 느린 학습자들은 일반적인 학습 능력보다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보다 구체적인 설명과 예를 들어 설명해줘야 이해가 빨리 되고 추가적인 연습시간이 필요합니다.
느린 학습자의 정확한 비율은 추산하기 어렵지만, 일반적인 학습 능력보다 더 많은 시간과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은 매우 다양합니다. 초등학교 반에서 학습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은 전체 학생 중 10%에서 15% 정도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생들 중에서도 학습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학습에 어려움이 더 심한 경우도 있습니다.
느린 학습자와 학습 장애는 서로 다른 개념입니다.
느린 학습자는 일반적인 학습 능력보다는 더 많은 시간과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과는 다른 속도로 학습하기 때문에, 보다 구체적인 설명과 예시를 들어 설명해야 하고 추가적인 연습이 필요합니다.
반면에, 학습 장애는 학습 능력이 일반적인 수준보다 더 심하게 떨어지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태는 유전적인 요인, 뇌 손상, 질병, 환경적인 요인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학습 장애가 있는 학생들은 일반적인 학습 능력보다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하며, 보다 구체적인 지도와 맞춤형 교육이 필요합니다.
즉, 느린 학습자는 일반적인 학습 능력보다는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을 의미하며, 학습 장애는 학습 능력이 일반적인 수준보다 심하게 떨어지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초등학교 수업에서 일반 아이, 느린 학습자, 학습 장애 아이들이 함께 수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습장애라고 하여 아이들에게 장애가 있다는 말이 아닙니다. 학습 장애는 지능이 떨어지는 아이들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학습 장애는 학습 능력에 문제가 있는 아이들을 의미하며, 이러한 아이들은 지능이 낮은 것이 아니라,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을 말합니다.
학습 장애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학생들이 학교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위축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독해력, 쓰기, 말하기, 계산 능력 등이 부족한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이러한 아이들은 일반적인 학생들과는 다른 학습 방식이 필요하며, 맞춤형 교육이 필요합니다.
특수교육 선생님과 특수교육 치료사는 모두 학생들의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일하는 전문가들인데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특수교육 선생님은 학생들의 교육에서 주로 관여하며, 학생들이 학습하는 데 필요한 교육 계획 수립, 교육자료 제작, 수업 진행 등을 담당합니다. 또한, 특수교육 선생님은 일반적인 교육과정을 수행하면서, 학생들의 수준과 역량에 맞게 교육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교육과정에서 성공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반면에, 특수교육 치료사는 학생들의 학습 장애나 발달 장애, 정서 문제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UCR대학교에서 취득한 특수교육치료사 자격증은 아동들의 발음, 말소리나 말하는 언어치료, 인지치료, 신체적인 능력과 운동치료, 정서 및 행동치료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육체적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학습 장애 아이들이 정상 아이들의 학습 능력에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 놀림감이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학교에서 학습 장애 아이들에게 보다 많은 지원과 도움을 제공하여 예방할 수 있습니다.
UCR대학교에서 자격증 공부를 하면서 캘리포니아 지역의 유치원, 초등학교들을 견학하면서 확인했는데 학습 장애 아이를 놀리거나, 신체폭력 또는 언어폭력을 사용하는 아동들에 대해서는 학교에서 엄격하게 처벌한다고 했습니다. 이는 학생들이 안전하고 존중받는 교육 환경에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학교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즉시 조치를 취하며, 가해자에게는 학교 규칙에 따라 엄격한 처벌을 가합니다. 처벌에는 교육적 처벌, 법적 처벌 등이 있으며,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미국 초등학교에서는 수업시간에 장난치거나 친구를 방해하거나 선생님께 대꾸하는 아동들에 대해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처리합니다.
첫째, 선생님은 수업시간에 학생들의 규칙 준수를 강조하고, 학생들이 규칙을 어길 경우 적절한 처벌을 부여합니다. 이러한 처벌은 학생들이 더 이상 규칙을 어길 수 없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둘째,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적절한 행동을 가르치고, 부정적인 행동을 바꾸기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자신의 행동을 이해하고, 적절한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셋째,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행동을 평가하는 시스템을 운영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행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행동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마지막으로,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적극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부정적인 행동을 예방하기 위한 환경을 조성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문제없이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
미국 초등학교에서는 일반아동, 느린학습자, 학습장애아의 세 부류가 한 교실에서 수업하는데 이것을 "통합교육"이라고 합니다.
제가 미국의 초등학교 교실에서 흥미롭게 본 것은 칠판앞에서 일반아동들에게 수업을 진행하는데 선생님의 문제에 공책에 답을 적지 못하는 아이들은 보조교사가 그 아이들에게 다시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답을 풀도록 유도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학습장애가 있는 읽기 힘들어 하는 난독증 아이들에게 아이 귀에다 작은소리로 읽어주고 문제를 알기 쉽게 알려주는 장면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제가 이러한 미국의 교육 방식을 보면서 느꼈던 것의 장단점을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1. 다양한 학생들이 함께 수업을 듣기 때문에, 서로 다른 배경과 인적, 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배려하는 자세를 배울 수 있습니다.
2. 학생들이 서로 다른 수준의 질문과 토론을 통해 서로의 생각과 이해를 넓힐 수 있습니다.
3. 통합교육은 학생들의 사회성, 자신감, 협력심 등을 키울 수 있습니다.
단점:
1. 선생님들은 매우 다양한 학생들의 개별적인 수업 요구에 대응해야 하기 때문에, 일부 학생들에 대한 개별 지도가 힘들어질 수도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2. 학습장애 아이들의 학습 요구에 대한 충족이 정말 어려울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3. 학생들 간의 능력 차이가 크기 때문에, 일부 공부 잘하는 몇몇 학생들은 수업에서 더 높은 수준의 질문을 하며 학습 의욕을 보였습니다.
따라서, 통합교육에 대해서는 장단점이 있으며, 학생들 개개인의 상황과 요구에 맞게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와 상황에 대한 이해와 대처 능력을 충분히 갖춘 교사들의 지원과 교육적인 지원이 많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드림합기도장에서 아이들을 교육하면서 느낀 것은 공부를 잘하고 운동을 잘하는 아이들의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먼저, 둘 다 지속적인 노력과 수련을 합니다. 공부를 잘하려면 지속적인 학습과 복습이 필요하며, 운동을 잘하려면 지속적인 운동과 수련이 필요한데 둘 다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세워 긍정적 결과로 만들어 낸다는 것입니다.
학습과 운동수련 둘 다 몸과 뇌의 건강에 좋습니다. 공부를 하면 뇌가 활성화되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며, 운동을 하면 몸의 근육이 강화되고, 뇌의 시냅스 연결고리가 또렷해지고 넓게 퍼져 나가 뇌발달이 건강하게 성장되어 아이들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눈빛이 살아있고 더욱 똑똑해졌습니다.
더불어 학교폭력과 범죄로부터 안전한 자기방어를 통해스스로 안전한 예방적 생활을 할수있도록 즐겁고 재밌게 호신술을 지도하도록 하겠습니다.
관악구합기도 자기방어 호신술전문도장
을지관 드림합기도관장 박진욱 올림.
SelfDefense DREAM hapki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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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악구합기도 자기방어 호신술전문도장 드림합기도 서울대입구역 7번출구 5분 ☎871-1055 ☎886-56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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