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래십호(如來十號)
① 여래(如來) Tathaägata 다타아가타를 의역한 것이다. 지금까지의 부처님들과 같은 길을 걸어서 열반의 피안에 간 사람이란 뜻. 도피안(到彼岸) 등과 같은 뜻. 또한 여실한 진리에 수순하여 이 세상에 와서 진리를 보여주는 사람이란 뜻이다.
② 응공(應供)은 arhat 아라트를 번역한 것. 온갖 번뇌를 끊어서 온갖 인간이나 천상의 중생들로부터 공양을 받을만한 덕이 있는 사람을 뜻함.
③ 정변지(正偏知)는 samyaksam budda 삼먁삼불타의 번역, 정등각. 등정각.정각이라고도 하는데 부처님은 일체의 지혜를 갖추어 온갖 우주간의 물심 현상에 대하여 알지 못하는 것이 없다는 뜻이다.
④ 명행족(明行足)은 Vidyacdrand -sampanna 비다차라나삼반야의 번역. 열반경에 의하면 명(明)은 무상정변지 행족은 각족이란 뜻으로 계정혜 3학을 가르침. 부처님이 삼학의 각 족에 의하여 무상, 정변지를 얻었으므로 명행족이라 한다.
⑤ 선서는 sugata 수가타의 번역 호지 묘왕(妙往)이라고도 번역함. 인(因)으로 부터 과(果)에 도달하여 돌아오지 않는다는 뜻. 부처님은 여실히 저 언덕에 가서 다시 생사의 바다에 빠지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이름 함.
⑥ 세간해(世間解)는 lokavid 로가비드의 번역. 부처님은 능히 온갖 일을 다 아신다는 뜻으로 이렇게 이름 함.
⑦ 무상사(無) Anuttard 아뇩다라의 번역. 부처님은 일체 중생 가운데서
가장 높아서 위가 없는 대사라는 뜻이다.
⑧ 조어장부細文夫)는 purusa-damya-sa rathi 부르사담먀사라디의 음역. 부처님은 대자대비 대지로서 중생에 대하여 부드러운 말, 간절한 말, 또는 여러 거짓말을 써서 조복 제어하고 정도를 잃지 않게 하는 이라는 뜻이다.
⑨ 천인사(天人) sasata-devamanusya nam 사다데바사마루사남 이라 음역. 불타는 천(天) 인(人)의 스승이라는 뜻이다.
⑩ 불. 세존(佛, 世尊)Buddha-lokanatha 불타로가나타의 음역. 불타는 지자 또는 깨달은 사람. 세존은 세상에서 가장 존귀하다는 뜻. 그러나 이 가운데 불과 세존은 나누면 11호가 된다. 여래의 십호에 이어 아미타불 성불의 인연이 된 법장비구의 48대 원력을 보기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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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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