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오송BRT 도심노선‘대전로’선정,설계착수
- 대전로 용량감소 보완 대전천 동측 제방도로 3차로 확보 -
□ 도심구간 노선검토 배경
○ 간이예비타당성 조사 : ’09. 8 ~ ’10. 8 / 기획재정부, KDI
- 교통체계 개편을 전제로 경제성이 가장 높은 ‘대전로’ 선정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 ’09. 5 ~ ’10. 10 / 市
- 대전천 하상도로 철거에 대비한 제방도로 확장 등 시정과의 연계성을 종합적으
로 분석하여 ‘대전천 제방도로’ 선정
* 대전천 제방도로를 국비지원으로 정비하고자 하는 구상 반영
○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11. 3 ~ ’12. 6)중 / 市
- 설계 및 공사에 앞서 도심구간 최종노선을 검토
□ 관련여건 검토 및 추진계획
○ BRT노선은 간이예비타당성 조사결과대로 ‘대전로’에 설치 / (현행)일반차
로 6차로 → (변경)일반 4차로 + BRT 2차로
- 국토해양부, 기획재정부 협의결과 예비타당성조사 결과가 변경되고 총사
업비지침에 의한 증액범위(20%)를 초과하므로 대전천 노선으로 변경 불가
○ 대전로의 차로수(=용량) 감소에 따른 주변 교통체계 보완을 위하여 대전천
제방도로 정비
- 대전로의 소통저하 영향이 직접적으로 미치는 대전천 동측지역으로 제방도로
(현행 2차로) 3차로 확보
* 단절구간인 대동천은 ‘보문교(3차로)’, 호남선 철도는 지하차도(3차로) 설치로
연결
* 대전천 하상도로는 도로 인프라가 부족한 원도심 지역의 이동성, 접근성 유지를
위하여 존치하되 중장기적으로 철거대책 마련
○ 대전천 서측 제방도로는 평화노인병원앞 ‘호남선 대전 건널목 입체화 및 제방도
로 확장공사’완료(’14년 예정, 한국철도시설공단)후 잔여구간을 정비(노면표시, 안
전시설물 등)
- 향후 대전천 주변 재개발사업 등 타 사업과 연계하여 확장
○ 총 3,091억원을 투입하여 세종시~갑천도시고속도로(와동IC)간 ‘대덕테크노밸리연결도로’가 완료되는 ’15년까지 완료 추진
- 대전로 BRT 1,920억원(국비 960 시비960), 대전천 제방도로 확충
1,171억원
(시비)
□ 앞으로의 계획
○ 시민설명회 : ’11.10.19(수) / 시청 5층 대회의실
- 도심구간 노선 및 추진계획 등을 설명
○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본격 추진 : ’11.10 ~ ’12. 6
- BRT정류장의 위치, 입체교차로 등 주요 사항은 실시계획 단계에서 전문가 자문
등 의견수렴을 실시
○ 공 사 : 2012년말~2015년
관련출처 : 대전광역시 보도자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