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이 움직일때 핸들 조작을 하십시오. 파워 스테어링 펌프, 스티어링 기어 박스, 유압 호스, 타이어 등 모두 다 비싼 부품입니다.
f 배터리 배터리는 전기를 모아 두는 장치입니다. 자동차에서 역할은 엔진을 시동시키기위한 스타터모터
시동을위한 전력을 공급 하며 다양한 전기로 움직이는 장치를 작동시키기위한 안정화 된 전원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g.발전기
자동차의 전기는 엔진의 힘으로 발전기를 가동하여 발전기에서 만들어진 전기를 이용하여 다양한
시스템을 가동하고 계측하며 제어하는데 발전기 전기를 사용합니다 발전량은 엔진 회전 수가 상승함에 따라 증가합니다. 전기 사용량이 발전량보다 많거나 엔진이 멈춰 발전하지 않을 때는 배터리에 축적되어 있던 전기를
사용하게되어 있습니다. 줄어든만큼 또한 발전하고 남은 전기를 배터리에 저장해 둡니다.
충분히 충전되어 전기가 남아 돌면, 발전기 레귤레이터 장치에 의해 발전량을 조절합니다
발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램프류를 사용하거나 엔진 회전이 낮을 때 에어컨 이나
다른 많은 전기를 계속 사용하면 배터리의 충전 량이 극단적으로 줄어들고 방전됩니다.
엔진의 회전이 상승하면 발전량이 증가하며 다시 배터리에 충전되지만
충 방전이 반복되면 발전기와 배터리는 수명단축이 빠르게 진행됩니다
만약 배터리가 방전 후 주행하는 경우, 갑자기 엔진의 회전을 높이면 큰 전류가 발전기 및 배선, 배터리에 흐르기 때문에
큰 부담이되고 내구력이 저하 될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다른 전기 장치는 일절 사용하지 않도록하여
공회전 잠시, 약간 충전 될때까지 기다리쉽시요, 시간이없는 경우에도 갑자기 엔진의 회전을 올리지
않도록 운전을 유의하십시오 .
h.대기에어콘
30 ℃를 넘는 여름철에는 에어컨없이 차에 탈 수 없겠지요. 운전자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엔진에 있어서도 매우 열악한 환경입니다. 특히 차량을 정지 한 상태에서 에어컨의 사용은 많은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주차시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1. 응달에 멈춘다. 2. 보닛을 열어 통풍을 잘 해 둔다.
3. 유리에 차광 필름 등을 붙인다. 4. 엔진 오일, 냉각수 관리를 충분히 해 둔다. 엔진이 과열하지 않도
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도계는 차종에 따라 다르지만 엔진의 수온센서는 온도 가장 높은 곳 같은
위치 에 설치는 있습니다 , 엔진의 모든 부분의 온도를 표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아이들링시에는
주행 바람이 없기 때문에 자동차엔진 열을 냉각 팬으로만 자동차의 외부에 방열해야합니다. 주행중과
달리 엔진 회전 수가 낮기 때문에 엔진 회전을 이용 하여 이동하는 워터 펌프 및 오일 펌프의 유량도
적은 상태입니다. 엔진 속을 순환하는 냉각수 나 엔진 오일의 유량이 적고 충분한 냉각을 못하고
국부적으로 고온이 발생 할수 있습니다
i. 혹서의계절에 에어컨 사용도 자동차에 가혹하지만, 반대로 외부 온도가 낮을 때 에어컨의 사용은
에어컨의 압축기 (가정용 에어컨은 실외기에 해당)을 손상시키는 원인이됩니다. 에어컨은 실내를
냉각하기 위해, 자동차는 일반적으로 프레온 및 대체 프레온 등의 냉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엔진 룸에서 압축, 액화 된 냉매는 파이프를 통해서 실내에 들어가 스프레이 노즐 의 역할을하는 팽창
밸브에서 순식간에 냉매가 기화합니다. 이때 급격히 냉매의 온도가 내려 가고, 증발기라고 열교환
기에서 실내의 열을 흡수합니다. 여름철 기온이 높은 경우는 냉매의 모든 것이 증발하고 다시 압축기로
돌아 가기 때문에 문제가없지만
그다지 기온이 높지 않아 (25도 이하) 에어컨의 능력에 충분히 여력이있는 경우 냉매가 기화 되지 않고
액체 상태로 압축기에 돌아갑니다.
이때 압축기는 압축하지 못하고 파괴되어 이음이 나오기 시작 합니다.
이 고장을 막기 위해 실내 측 냉매 온도가 낮아지면 순환하는 냉매의 유량을 감소시키고,
콤프를 중지 시키거나 제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j.과속주행금지
과속의 주행은 위험 할뿐만 아니라 차량의 수명이 단축됩니다. 운동 에너지는 속도의 제곱에 비례 하여 커집니다 때문에 충격도 그에 따라 증가합니다. 예를 들면 (80 킬로미터) 2 = 6400 120 ÷
80 = 1.5 (120 킬로미터) 2 = 14400 14400 ÷ 6400 = 2.25
, 즉 시속 80 킬로미터에서 1.5 배의 120 킬로미터 속도내면 운동 에너지는 2.25 배로 증가 해 버립니다. 실제 차를 몰아 계시고, 80 킬로미터 나 120 킬로미터도 그다지 다르지 않다고 느껴지 겠지요 하지만 자동차에 있어서는 큰 차이! 속도를 낼 브레이크 회전의 마모가 빨라 것은 물론, 차체에도 부담이 되며 연비도 저하됩니다. 가능한 한 적절한 속도로 운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증수리안내
차체 및 일반, 엔진 및 동력전달부품 보증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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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 |
K9 |
5년 / 12만km |
5년 / 12만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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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7 |
3년 / 6만km |
5년 / 10만km (하이브리드 전용부품 : 10년 /20만 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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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5 |
3년 / 6만km |
5년 / 10만km (하이브리드 전용부품 : 10년/20만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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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3 |
3년 / 6만km |
5년 / 10만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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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뉴 프라이드 |
3년 / 6만km |
5년 / 10만km |
* '13.3.25 이후 판매차량 |
올 뉴 모닝 |
3년 / 6만Km |
5년 10만Km |
* '2014년형 부터 |
오피러스 |
3년 / 6만km |
3년 / 6만km |
* '06.1.31일 이전 판매차량 |
5년 / 10만km |
* '06.2.1일 이후 판매차량 |
포르테 |
3년 / 6만km |
5년 / 10만km (하이브리드 전용부품 : 6년/12만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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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V |
그랜드카니발 |
2년 / 4만km |
3년 / 6만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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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하비 |
3년 / 6만km |
5년 / 10만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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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렌토R |
3년 / 6만km |
5년 / 10만km |
* ’12.7.16 이후 판매차량 |
스포티지R |
3년 / 6만km |
5년 / 10만km |
* '13.7.26일 이후 판매차량 |
올 뉴 카렌스 |
3년 / 6만km |
5년 / 10만km |
* '13.3.28일 이후 판매차량 |
올 뉴 쏘울 |
3년 / 6만Km |
5년 10만Km |
* '13.10.25일 이후 판매차량 |
레이 |
3년 / 6만km |
5년 / 10만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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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
쏘울 EV |
3년 / 6만km |
10년 / 16만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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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 EV |
3년 / 6만km |
6년 / 12만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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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 |
뉴그랜버드 |
2년 / 4만km |
3년 / 6만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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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고3 |
2년 / 4만km |
3년 / 6만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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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증기간 적용 : 보증기간은 신차 판매 익일부터 기산되며, 기간 또는 주행거리중 먼저 도래한것을 보증기간 만료로 간주합니다.
냉·난방장치 부품 보증기간 : 차체 및 일반부품과 동일 (단, 1년까지는 주행거리와 무관합니다.)
자세한 보증기간은 고객님의 보증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고전압배터리, 구동모터(Traction Motor), 인버터, 직류변환장치(Low DC-DC Converter), HPCU(Hybrid Power Unit)
전동기(모터), 제네레이터, 감속기, 충전지(배터리)팩, 인버터, 직류변환기, 급/완속충전기, 전기차 시스템제어 장치 등
배출가스 관련부품 보증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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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 차량 |
7년 / 12만km |
5년 / 8만km |
* Bi-Fuel 포함 |
LPG 차량 |
7년 / 12만km |
5년 / 8만km |
* 모닝 LPI only |
경유 차량 |
일반경유 |
5년 / 8만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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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ro5 (DPF 장착차량) |
7년 / 12만km |
5년 / 8만km |
* '12.1.1일 이후 판매차량의 DPF
(매연포집필터) : 7년/12만km |
1.4톤 이상차량 |
2년 / 16만km |
* 뉴그랜버드, 봉고3 |
보증기간 적용 : 보증기간은 신차 판매 익일부터 기산되며, 기간 또는 주행거리중 먼저 도래한것을 보증기간 만료로 간주합니다.
상기 배출가스 관련부품의 보증기간표는 '03.1.1일 이후 판매차량에 한해 적용됩니다.
자세한 보증기간은 고객님의 보증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배출가스 관련부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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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출가스 전환장치 (Exhaust Gas Conversion System) |
산소감지기(Oxygen Sensor), 정화용촉매(Catalytic Converter) 매연포집필터(Particulate Trap), 재생용가열기(Regenerative Heater) |
배출가스 재순환장치 (Exhaust Gas Recirculation : EGR) |
EGR밸브(EGR Valve) EGR제어용서모밸브(EGR Control Themo Vlave) |
연료 증발가스 방지장치 (Evaporative Emission Control System) |
정화조절밸브(Purge Control Valve) 증기저장 캐니스터와필터(Vapor Storage Canister and Filter) |
블로바이가스 환원장치 (Positive Crankcase Ventilation : PCV) |
PCV밸브 |
2차 공기분사장치 (Air Injection System) |
공기펌프(Air Pump) 리드밸브(Reed Valve) |
연료공급장치 (Fuel Metering System) |
전자제어장치(Electronic Control Unit : ECU) 스포틀포지션센서(Throttle Position Sensor) 대기압센서(Manifold Absolute Pressure Sensor) 기화기(Carburetor), 혼합기(Mixture) 연료분사기(Fuel Injector) 연료압력조절기(Fuel Pressure Regulator) 냉각수온센서(Water Temperature Sensor) 연료분사펌프(Fuel Injection Pump) |
점화장치 (Ignition System) |
점화장치의 디스트리뷰터(Distributor) 다만, 로더 및 캡 제외 |
배출가스자기진단장치 (On Board Diagnostics) |
촉매 감시장치(Catalyst Monitor) 실화 감시장치(Misfire Monitor) 증발가스계통 감시장치(Evapor-ative System Monitor) 2차공기 공급계통 감시장치(Secondary Air System Monitor), 에어컨계통 감시 장치(Air Conditioning System Refrigerant Monitor) 연료계통 감시장치(Fuel System Monitor) 산소 센서 감시장치(Oxygen Sensor Monitor) 배기가스 재순환계통 감시장치(Exhaust Gas Recirculation System Monitor) 부로바이가스 환원계통 감시장치(Positive Crankcase Ventilation System Monitor) 서머스탯 감시장치(Thermostat Monit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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