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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수경
정구업진언(淨口業眞言, 구업을 청정케 하는 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3편)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五方內外安慰諸神眞言, 오방내외 신중을 편안하게 모시는 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 도로 지미 사바하(3편)
개경게(開經偈, 경전을 펴는 게송)
위없이~ 심히깊은 미묘한법을 백천만겁 지난들~ 어찌만나리
제가이제 보고듣고 받아지니니 부처님의 진실한뜻 알아지이다.
개법장진언(開法藏眞言, 법장을 여는 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3편)
천수천안 관음보살 광대하고 원만하며
걸림없는 대비심의 다라니를 청하옵니다.
자비로운 관세음께 절하옵나니 크신원력 원만상호 갖추시옵고
천손으로 중생들을 거두시오며 천눈으로 광명비춰 두루살피네.
진실하온 말씀중에 다라니펴고 함이없는 마음중에 자비심내어
온갖소원 지체없이 이뤄주시고 모든죄업 길이길이 없애주시네.
천룡들과 성현들이 옹호하시고 백천삼매 한순간에 이루어지니
이다라니 지닌몸은 광명당이요 이다라니 지닌마음 신통장이라
모든번뇌 씻어내고 고해를건너 보리도의 방편문을 얻게되오며
제가이제 지송하고 귀의하오니 온갖소원 마음따라 이뤄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일체법을 어서속히 알아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지혜의눈 어서어서 얻어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모든중생 어서속히 건네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좋은방편 어서어서 얻어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지혜의배 어서속히 올라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고통바다 어서어서 건너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계정혜를 어서속히 얻어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열반언덕 어서어서 올라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무위집에 어서속히 들어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진리의몸 어서어서 이뤄지이다.
칼산지옥 제가가면 칼산절로 꺾여지고
화탕지옥 제가가면 화탕절로 사라지며
지옥세계 제가가면 지옥절로 없어지고
아귀세계 제가가면 아귀절로 배부르며
수라세계 제가가면 악한마음 선해지고
축생세계 제가가면 지혜절로 얻어지이다.
나무 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 대세지보살마하살 나무 천수보살마하살
나무 여의륜보살마하살 나무 대륜보살마하살 나무 관자재보살마하살
나무 정취보살마하살 나무 만월보살마하살 나무 수월보살마하살
나무 군다리보살마하살 나무 십일면보살마하살 나무 제대보살마하살
나무 본사아미타불(3편)
신묘장구 대다라니(神妙章句大陀羅尼, 신묘한 대다라니)
나모 라다나 다라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까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마라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미마라 아마라 몰제예혜혜 로계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니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3편)
사방찬(四方讚, 사방을 깨끗이 하는 찬)-독송은 하지 않음.
동방에~ 물뿌리니 도량이맑고 남방에~ 물뿌리니 청량얻으며
서방에~ 물뿌리니 정토이루고 북방에~ 물뿌리니 평안해지네.
도량찬(道場讚, 청정한 도량의 찬)-독송은 하지 않음.
온도량이 청정하여 티끌없으니 삼보천룡 이도량에 강림하시네
제가이제 묘한진언 외우옵나니, 대자대비 베푸시어 가호하소서
참회게(懺悔偈, 죄업을 뉘우치는 게송)-독송은 하지 않음.
지난세월 제가지은 모든악업은 옛적부터 탐진치로 말미암아서
몸과말과 생각으로 지었사오니 제가이제 모든죄업 참회합니다.
참제업장십이존불(懺除業障十二尊佛, 열두 부처님을 칭명하여, 듣게 되면 업장이 소멸되는 가지참회법)-독송은 하지 않음.
나무 참제업장 보승장불 보광왕 화렴조불 일체향화 자재력왕불
백억항하사 결정불 진위덕불 금강견강 소복괴산불
보광월전 묘음존왕불 환희장마니 보적불 무진향 승왕불 사자월불
환희장엄 주왕불 제보당마니 승광불
십악참회 (十惡懺悔, 열 가지 악업을 참회함)-독송은 하지 않음.
살생으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도둑질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사음으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거짓말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꾸민말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이간질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악한말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탐욕으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성냄으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어리석어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오랜세월 쌓인죄업 한생각에 없어지니
마른풀이 타버리듯 남김없이 사라지네.
죄의자성 본래없어 마음따라 일어나니
마음이~ 사라지면 죄도함께 없어지네.
모든죄가 없어지고 마음조차 사라져서
죄와마음 공해지면 진실한~ 참회라네
참회진언(懺悔眞言, 죄업을 뉘우치는 진언)
옴 살바 못자모지 사다야 사바하(3편)
준제찬(준제주의 찬)-독송은 하지 않음.
준제주는 모든공덕 보고이어라 고요한~ 마음으로 항상외우면
이세상~ 온갖재난 침범못하리 하늘이나 사람이나 모든중생이
부처님과 다름없는 복을받으니 이와같은 여의주를 지니는이는
결정코~ 최상의법 이루오리라.
나무 칠구지불모대준제보살(3편)
정법계진언(淨法界眞言, 법계를 맑게 하는 진언)
옴 람(3편)
호신진언(護身眞言, 몸을 보호하는 진언)
옴 치림(3편)
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왕진언(觀世音菩薩本心微妙六字大明王眞言)
(관세음보살님의 본마음을 보여주는 미묘한 육자대명왕진언)
옴 마니 반메 훔(3편)
준제진언(准提眞言)
나무 사다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3편)
준제발원(准提發願, 준제보살의 발원)-독송은 하지 않음.
제가이제 준제주를 지송하오니 보리심을 발하오며 큰원세우고
선정지혜 어서속히 밝아지오며 모든공덕 남김없이 성취하옵고
수승한복 두루두루 장엄하오며 모든중생 깨달음을 이뤄지이다.
여래십대발원문(如來十大發願文, 부처님께 발하는 열 가지 원)
원하오니 삼악도를 길이여의고 탐진치~ 삼독심을 속히끊으며
불법승~ 삼보이름 항상듣고서 계정혜~ 삼학도를 힘써닦으며
부처님을 따라서~ 항상배우고 원컨대~ 보리심에 항상머물며
결정코~ 극락세계 가서태어나 아미타~ 부처님을 친견하옵고
온세계~ 모든국토 몸을나투어 모든중생 빠짐없이 건져지이다.
발사홍서원(發四弘誓願, 네 가지 큰 서원)
가없는~ 중생을~ 건지오리다. 끝없는~ 번뇌를~ 끊으오리다.
한없는~ 법문을~ 배우오리다. 위없는~ 불도를~ 이루오리다.
자성의~ 중생을~ 건지오리다. 자성의~ 번뇌를~ 끊으오리다.
자성의~ 법문을~ 배우오리다. 자성의~ 불도를~ 이루오리다.
제가 이제 삼보님께 귀명합니다.
시방세계 부처님께 귀명합니다.
시방세계 가르침에 귀명합니다.
시방세계 스님들께 귀명합니다.
[출처] 우리말 한글천수경 전문-천수경독경|작성자 홍천을수계곡
불설 천지팔양신주경의 독송공덕
옛부터 천지팔양신주경은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이 경문을 듣는이나, 들은 사람이 곁에 있기만 하여도 이 사람은 팔부신장이 옹호하여 잡귀나 잡신이 범접치 못하며 모든 재앙도 소멸된다>고하셨으니 하물며 직접 이 경책을 읽고 정성을 다한다면 제석천왕도 이 사람을 돕는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이 경전은 집안에 병고가 있거나
이사를 새로 하였을 때 집에 흙일이나 구조를 바꿀때도 동토가 소멸하고 또 아무리 흉가라 할지라도 이 경문을 세번만 독송하면 오히려 만복이 들어오고 길성가로 변하며 또한 어떤 재앙이 닥치더라도 이 경문을 세번만 외우면 재앙이 소멸되어 재복이되고 영화를 누리게 되리라 하셨다.
불설 천지팔양 신주경
문여시. 일시 불 재비야 달마성요 확태중 시방 상수 사중 위요.
이시 무애보살 재대 중종 즉종좌기 합장향불 이백불언
세존 차염부제중생 체대 상생 무시이래 상속부단 유식자소 무
자다 염불자소 구신자다 지계자소
파계자다 정진자소 해태자다 지혜자소 우치자다 장수자소 단명자다 선정자소 산란자다 부귀자소 빈천자다
온유자소 강강자다 흥성자소 경옥자다 정직자소 곡첨자다 청신자소 탐탁자다 보시자소 간린자다 신실자소
허망자다 치사세속 천박 관법 도독 번중 백성 궁고 소구난득 양유신사도견 획여시고 유원세존 위제사견중생 설기정견지법 영득오해 면어중고
불언 선재선재 무애보살,여대자비위제사견중생 문어여래정견지법 불가사의여등 제청 선사념지오당위여 분별해설천지팔양지경,차경 과거제불 이설 미래제불 당설 현재제불 금설
부천지지간 위인 최승최상 귀어일체만물 인자 정야 진야 심무허망 신행정진 좌별위정 우불위진 상행정진 고명위인 시지 인능홍도 도이윤신 의도의인 개성성도 부차 무애보살, 일체중생 기득인신 불능수복 배진향위 조종종악업
명장욕종 침륜고해 수종종죄
약문차경 신심불역 즉득해탈제죄지난 출어고해 선신 가호 무제장애 연년익수 이무횡요이신력고 획여시복 하황유인 진능서사 수지독송 여법수행 기공덕
불가칭 불가량 무유변제 명종지후 병득성불 불고 무애보살마하살
약유중생 신사도견 즉피사마외도 이매망양 조명백괴 제악귀신 경래뇌란 여기횡병 악종악주악오 수기통고 무유 휴식
우선지식 위독차경삼편 시제악귀 개실소멸 병즉제유 신강력족 독경공덕 획여시복 약유중생 다어음욕 진애우치 간탐질투 얃견치경 신경공양 즉독차경삼편 우치등약 병개제멸 자비희사 득불법분
부차 무애보살 ,약선남자선여인 흥유위법 선독차경 삼편 축장동토 안입가택 남단북당 동서서서 주사객옥
문호정조 대애고장 육축난흔 일유월살 장군태세 황번표미 오토지신 청룡백호 주작현무 육갑금휘 십이제산
토위복룡 일체귀매 개실은장 원병타방 형소영멸 불감위해 심대길리
득복무량 선남자 ,흥공지후 당사영안 옥택 뇌고 부귀길창 불구자득 약욕원행종군 사환흥생 심득의리 문흥인귀 백자천손 부자자효 남충여정 형공제순 부처화목 신의 독친 소원성취
약유중생 홀피현관구계 도적견만 잠독차경삼편 즉득해탈
약유선남자선여인 수지독송 위타인 서사천지팔양경자 설입수화 불피분표
흑재산택 호랑 병적 불감박서 선신 위호 성무상도
약부유인 다어망어기어 악구양설 약능수지 독송차경 영제사과 득시무애변 이성불도 약선남자선여인등 부모유죄 임종지일 당타지옥 수무량고 기자즉위독송차경칠편 부모즉리지옥 이생천상 견불문법 오무생인 이성불도
불고 무애보살 "비바시불시 유우바새우바이 심불신사 경숭불법
서사차경 수지독송 수작즉작
일무소문 이정신고 겸행보시 평등공양 득무루신 성보리도 호왈보광여래응정등각 겁명 대만 국호 무변 단시인민 행보살도 무소득법
부차 무애보살 ,차천지팔양경 행염부제 재재처처 유팔보살 제법천왕 일체명령 위요차경 향화공양 여불무이 불고 무애보살마하살 약선남자선여인등 위제중생 강설차경 심달실상 득심심리 즉지신심 불신법심
소이능지즉지혜 안상견종무진색 색즉시색 수상행식 역공 즉시묘색신여래
이상문종종무진성 성즉시공 공즉시성 즉시묘음여래 ,비상후종종부진향
향즉시공 공즉시황 즉시향적여래
설상료종종무짐미 미즉시공 공즛시미 즉시법희여래, 신상각종종 무진촉 촉즉시공 공즉시촉 즉시지승여래 의상사상분별종종무진법 법즉시공 공즉시법 즉시법명여래
선남자, 차육근 현현 인개구상설기선어 선법상전 즉성성도 설기사어 악법상진 즉타지옥 선남자, 선악지리 부득불신
선남자, 인지심신 시불법기 역시십이 부대경권야 무시이래 전독 불손호모
여래장경 유식심견성자지소능지 비제성문범부소능지야 선남자, 독송차경 심해진리 즉지심심 시불법기 약취미불성 불료자심 시불법근본 유랑제취 타어악도 영침고해 불문불법명자 이시 오백천자 재대중중 문불소설 득법안정 개대환희 즉발무등등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무애보살 부백불언 세존 인지재세 생사위중 생불택일 시지즉생 사불택일
시지즉사 하빈빈장 즉문양신길일 연시빈장 빈장지후 환유방해 빈궁자다 멸문자불소 유원세존 위제사견무지중생 설기인연 연득정견 제기전도
불언 선재선재 선남자 여실심능문어중생 생사지사 여등제청 당위여설지혜지리 대도지법 부천지광대청 일월광장명 시년선선미 실무유이
선남자, 인왕보살 심대자비 민념중생 개여적자 하위인주 작민부모 순어속인 교민속법 유작역일 반하천하 영지시절
위유만평성수개제지사 집위피살지문 우인 의자신용 무불면기흉화 우사사사 압진설시도비 만구사신 배아귀 각초앙자수고 여시인배 반천시 역지리 배일월지광명 상투암실 위정도지광로 항심사경 전도지 심야
선남자 산시 독송차경삼편 아즉이생 심대길리 총명이지 복덕구족 이불중요 사시 독송차경삼편 일무방해 득복무량
선남자, 일일 월월호월 연년호년 실무간격 단판즉수빈장 빈장지일 독송차경칠편 심대길리 획복무량 문영인귀 연년익수 명종지일 병득성성
선남자 빈장지지 막문동서남북 안온지처 인지애락 귀신애락
즉독차경삼편 변이수영 안치묘전 영무재장 가부인흥 심대길라
이시 세존 욕중선차의 이설게언 영생선선일 휴빈호호시 생사독송경 심득대길리 월월선명월 연년대 호년 독경 즉빈장 영화만대창
이시 중중 칠만칠천인 문불소설 심개의해 사사귀정 득불법문 영단의혹
개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무애보살 부백불언 세존 일체범부 개이혼구 위친 선문상의 후취길일
연시성친 성친지후 부귀해로자소 빈궁생리사별자다 일종신사 여하이유차별자다 일종신사 여하이유차별 유원세존 위결중의
불언 선남자 여등제청 당위여설 부천양지음 월음일양 수음 화양 남양여음
천지기합 일체초목 생언 일월 교운 사시팔절 명언 수화상승 일체만물 숙언 남녀윤해 자손 흥언 개시천지상도 자연지리 세제지법
선남자 우인 무지 신기사사 복문망길 이불수선 조종종악업 명종지후 부득인신자 여지갑상토 타어지옥 작아귀축생자 여대지토 선남자 부득인신 정신수선자 여지갑상토 신사조악업자 여대지토
선남자 욕결혼친 막문수화상극 포태상압 연명부동 유간녹명서 즉시복덕다소 이위권속 호영지일 즉독차경삼편 이이성례 차내선선상잉 명명상속 자손흥성 총명이지 대재 다예 효경상승 심대길리 이불중요 복덕구족 개성불도 시 유팔보살 승불위신 득대총지 화광동진 파사입정 도사생처팔해
이불자이 기명왈 발타라보살누진화, 나란갈보살누진화,교목도보살누진화
나라달보살누진화,화륜조보살누진화,무연살보살누진화시 팔보살 구백불언 세존 아등 어제불소 수득다라니신주 이금설지
옹호수지독송 천지팔양경자 영무공포 사일체불선지물 부득침손독경법사 즉어불전 이설주왈
( 어거니 니거니 아비라 만다례)
( 어거니 니거니 아비라 만다례)
세존 약유불선자 욕래뇌법사 문아설차주 두파작칠분 여아리수지
이시 무변신보살 즉종좌기 전 백불언
세존 운하명위천지팔양경 유원세존 위제청중 해설기의 영득각오 속달심본
입불지견 영단의회
불언 선재선재 선남자 여등 제청 오금위여 분별해설천지팔양지경
천자 양야 지자 음야 팔자 분별야 양자 명해야 명해대승무위지리
요능분별팔식인연 공무소득 우운팔식 위경 양명 위위 경위상투 이성경고 고 명팔양경 팔자 시팔식 육근 시육식 함장식아뢰야식 시명팔식 명료분별팔식근원 공무소유 즉지 양안 시광명천 광명천중 즉현일월광명세존 ,양이 시성문천 성문천중 즉현무량성여래
양비 시불향천 불향천중 즉현향적여래 구설 시법미천 법미천중 즉현법희여래신 시노사나천 노사나천중 즉현성취노사나불 노사나경상불 노사나광명불의 시무분별천 무분별천중 즉현부동여래대광명불
심 시법계천중 즉현공왕여래
함정식천 연출아나함경 대반열반경 아뢰야식천 연출대지도론경 유가론경
선남자야 불즉기법 법즉시불 합위일상 즉현대통지승여래
불설차경시 일체대지 육종진동 광조천지 무유변제 호호탕탕 이무소명
일체유명 개실명랑 일체지옥 병개소멸 일체죄인 구득이고
이시 대중지중 팔만 팔천 보살 일시성불 호왈공왕여래응정등각
겁명 이구 국호 무변일체인민 개행보살육바라밀 무유피차 증무쟁삼매 체무소득 육만육천비구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득대총지
입불이법문 무수천룡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 인비인등
득법안정 행보살도
선남자 약부인유인 득관등위지일 급신입택지시 잠돋차경삼편 심대길리
선신 가호 연년악수 복덕구족
선남자 약독차경일편 여독일체경 일편, 약사일권 여사일체경일부
기공덕 불가칭불가량 등허공 무유변제 성성도과 부차 무변신보살마하살 ,약유중생 불신정법 상생사견 홀문차경 즉생비방 언비불설
시인 현세 득백나병 악창농혈 변체교류 성조취예 인개증질 명종지일
즉타아비무간지옥 상화철화철상
철창철차 변체천혈 융동관구 근골난괴 일일일야 만사만생 수대고통
무유휴식 방사경고 획죄여시 불위죄인 이설게언
신시자연신 오체자연족 장내자연장 노즉자연로 생내자연생 사즉자연사
구장부득장 구단부득단
고락여자당 사정유여이 사정유여이 욕작유위공 독경 막문사 천천만만세 득도전법륜 불설차경이 일체대중 득미증유 심명의정 환희용약 개견제상비상
입불지견 오불지견 무입무오 무지무견 부득일법 즉열반락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시인 현세 득백나병 악창농혈 변체교류 성조취예 인개증질 명종지일
즉타아비무간지옥 상화철화철상
철창철차 변체천혈 융동관구 근골난괴 일일일야 만사만생 수대고통
무유휴식 방사경고 획죄여시 불위죄인 이설게언
신시자연신 오체자연족 장내자연장 노즉자연로 생내자연생 사즉자연사
구장부득장 구단부득단
고락여자당 사정유여이 사정유여이 욕작유위공 독경 막문사 천천만만세 득도전법륜 불설차경이 일체대중 득미증유 심명의정 환희용약 개견제상비상
입불지견 오불지견 무입무오 무지무견 부득일법 즉열반락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정근
나무 영산불멸 학수쌍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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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상천하무여불
시방세계역무비
세간소유아진견
일체무유여불자
고아일심귀명정례-()()()
운수대통,소원성취 발원문
대자대비 세존이시여! (갑진생 염종득)자의 계수하옵고 일심 기울여 기원 드리옵니다.
대자대비 부처님이시여! 불자 (갑진생 염종득)
는 부처님의 크신 가피에 힘입어 지혜와 위덕 갖추고 서원을 발하온 진실한 불자이옵니다.
바라옵건대, 크신 위신력 베푸시어 (갑진생 염종득)자가 지닌바 큰 서원을 이루도록 간곡하게 살펴 주옵소서.
심신은 금강과 더불어 강건하고 수명은 천지와 더불어 무궁하며, 지혜는 일월과 더불어 빛나옵고 복덕은 바다와 더불어 넓어 지이다.
보살도를 닦는 가운데 나날이 경사 있고 항상 행운 맞아 뜻하는 일마다 모두 다 성취하여 겨레와 중생에게 큰 빛이 되어 지이다.
일문권속의 심신은 강건하고 길이길이 화락하며, 복연이 무진하고 덕화 널리 떨치며, 부처님 법문에서 큰 서원 발하고 보살도를 성취하여 부처님의 크신 은덕 갚아 지이다.
지금부터 삼보를 믿는 마음 더욱 두터워져서 지혜는 자라며 수명은 늘어나서 항상 부처님의 대자대비하신 은혜로 정법의 등불을 밝게 켜는 전등자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비록 말법이오나(갑진생 염종득)자는 만나기 어려운 불법을 만나 삼보를 믿고 받드오니 모두 부처님의 원력일 다름입니다
(갑진생 염종득) 마음속에 원하는 일들이 다 이루어지고 집안 식구의 몸은 건강하고 마음은 올바르면 보람되고 업장소멸 되어서 기뿐 일이 많아지기를 시방세계의 모든 부처님과 여러 보살님께 간절히 기원 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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